다른데 올리는거 그대로 복사해서 올리는거라 문체같은건 별로 고려를 안햇으니 읽으실때 유의해주세요
- 성능은 광역딜, DPS(단일딜), 유틸(각종 도움되는 효과들)로 분류했음.
- 각각 구림/평균/좋음으로 분류
- 딜사이클 난이도 표기. 쉬움/평균/어려움 순으로
- 100특+상특 30 기준으로 적음
- 100특+상특30을 하면 기본 계수 x 2.2를 하면 그 값이 나옴.
- 소숫점은 쳐냈음
- 딥디르비와 파티 플레이시 받을 수 있는 라이마 여신상(쿨감 20%기준)는 기존 DPS의 1.25배 증가
- 데미지 / 쿨타임 / DPS순으로 적음
2020/08/25 수정: 아르디티에 대한 성능, 아웃로에 대한 성능 변동
2020/08/25 수정2: 쿨감 20%기준 dps 정정
2020/08/25 수정3: 딜링 난이도 표기
ㅇ 추천하는 직업 조합
어쌔신+로그+시노비 - 찌르기 데미지 조합. 시노비로 인해 분신 쿨마다 폭딜을 볼 수 있음. (바이보라 무기는 비도/그림자 분신술 택1)
어쌔신+로그+아웃로 - 광역/PVP 목적 조합. 아웃로의 회피로 생존을 챙기고, 로그의 스킬로 데미지를 챙김. 광역기는 두 클래스 모두 출중. (무조건 비도)
어쌔신+랑다+아르디티 - 때리기 데미지 조합. 랑다와 아르디티 모두 좋은 DPS를 보유하고 있으며, 아르디티로 인한 광역딜과 단일딜 모두 챙길 수 있음. (저주의 비수/융단폭격 택1. 단, 대부분의 상황에서 융단폭격이 훨씬 좋음.)
ㅇ 어쌔신 - 단일 구림 / 광역 평균 / 유틸 개좋음
주 공격타입: 복합적(베기/찌르기)
딜링 난이도: 없음
이브아다탄(6레벨)
4259 * 14 = 59628% 35s / 1703 dps
하시사스(15레벨/스키아클립스 나이프 적용)
치명타 데미지 72% 증가 (HP 낮아질수록 추가 적용)
투사르 리히즈인(1레벨)
이동기
카트 라시흐(13레벨~15레벨)
침묵+출혈+이동기(두칸 알힐루사: 암살 의뢰 적용시)
두칸 알힐루사(1레벨)
회피/치명타 저항 32% 감소
코멘트: 스카웃의 유틸은 사실상 여기에 모두 담겨있다. 이동기, 무적/광역기, 침묵/출혈기, 치명타 데미지 증가, 회피/치명타 저항 감소가 모두 한 클래스에 있다. 권총 직업군마저 호환이 잘 되지 않음에도 어쌔신을 넣는데엔 분명한 이유가 있으니, 단검을 한다면 바보가 아닌 이상 직업 조합에 꼭 넣자.
ㅇ 로그(젬만 박음) - 단일 평균 / 광역 좋음 / 유틸 좋음
주 공격타입: 찌르기
딜링 난이도: 평균
나이프 스로잉(6레벨)
16579*2 = 33158 14s / 2368 dps
백스탭(15레벨)
4254*2 *3 = 25528 10s / 2552 dps
페인트+백스탭(15레벨)
4254*3 *3 *2 = 76572
40초마다 페인트+백스탭이 써지므로,
백스탭 3회, 페인트 백스탭 1회를 더해서 40초를 나눔
(25528*3 + 76572) / 40
= 3828 dps
합: 6196 dps + 단검 데미지 30% 증가
라이마 조각상(쿨감 20%) 받을 시 7745 dps
코멘트: 로그는 그냥 썼을때 데미지가 그냥저냥이다. 하지만 나이프 스로잉:제니쓰 아츠 덕분에 광역쪽은 괜찮다. '최루'의 잡몹 봉쇄(분열/주보레에서 낭낭함)와, '이베이젼'의 회피(250% 곱연)증가, 이속 증가(10)는 상당히 쓸만하기에 유틸에 좋음을 줬다.
ㅇ 로그(비도+젬) - 단일 엄청썜 / 광역 좋음 / 유틸 좋음
주 공격타입: 찌르기
딜링 난이도: 어려움
나이프 스로잉 (7레벨)
19342*2 = 38684 13s / 2975dps
비도평타
11605*6= 69631 13s / 5356 dps
백스탭 (16레벨)
26848.8 / 10s / 2684 dps
페인트+백스탭
80546 40초마다 4027dps
합:12061 dps+ 단검 데미지 30% 증가 + 비도 3타 시전시 3초간 모든 데미지 30% 증가
라이마 조각상(쿨감20%) 받을 시 15076 dps
코멘트: 비도를 끼니까 DPS가 2배로 뛰는게 보인다. 하지만 나이프 스로잉마다 평타 3번이라는 귀찮은 제약이 생겨서, 딜링 난이도는 올라갔다. 하지만 이로써 로그가 비도를 끼면 강력한 단일딜 포텐셜을 가진 클래스가 됨을 알 수 있다. 비도로 인해 최루와 이베이젼의 스킬레벨이 1 올랐으나, 큰 성능상의 변화는 없어 유틸은 그대로다.
ㅇ 랑다(노바보+젬) - 단일 좋음 / 광역 구림 / 유틸 평균
주 공격타입: 때리기
딜링 난이도: 쉬움
- 루카 특성상 쿨감 영향이 미미하고, 무한유지가 가능해서 쿨타임 미표기
루카(16레벨) 8459dps (1691%를 초당 5타로 타격)
라와(6레벨) 1512dps (총 14타 / 쿨다운 20초. )
9971dps (라이마 조각상 또한 영향이 미미하기에 미기재)
코멘트: 바이보라 없이 써도 1만 가까운 DPS가 나온다. 역시 사기적인 성능. 최근에 루카:레다칸이라는 아츠가 생겨 광역을 어느정도 커버할줄 알았지만, 여전히 구림. 케레티한을 제대로 써먹기엔 다소 불편함이 따르지만, 케레티한*2+페네라판으로 써먹을 수는 있기에 유틸은 평균으로 둠.
ㅇ 랑다(저주의 비수+젬) - 단일 엄청쌤 / 광역 구림 / 유틸 좋음
주 공격타입: 때리기
딜링 난이도: 쉬움
루카(19레벨) 9669 dps (1933%를 초당 5타로 타격)
라와(6레벨) 1512 dps
11181 dps
코멘트: 저주의 비수를 들면 여기에 더해 11레벨 케레티한 4중첩(치저깎/명중/회피 22% 감소)이 들어가기에 표기된 것보다의 가치가 있는 부분이나, 보스에겐 그 디버프 수치와 지속시간이 절반으로 깎여 들어가는게 치명적.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량의 디버프기에 유틸은 좋음이 되었다.
하지만 재밌는 점은 저주의 비수는 dps 상승량이 1000 가량밖에 되지 않으나, 다른 바이보라 무기(비도, 융단폭격, 그림자 분신)들은 dps 상승량이 적게는 1.5배, 크게는 3배까지 뛰어나다는 점이다. 어쩌면 이 무기는 유틸에 상당한 비중을 둔 걸지도 모른다.
ㅇ 시노비(뇌둔 젬+그림자 분신) - 단일 엄청쌤 / 광역 좋음 / 유틸 구림 / 렉 엄청쌤
주 공격타입: 찌르기
딜링 난이도: 어려움
- 시노비는 분신 하나당 50%의 데미지를 가지기에, 분신을 켜면 분신off에 비해 200%의 데미지를 줌. (그림자분신 착용시 250%)
- 비뢰: 본체뇌둔 타격 수 1증가
- 분신술 인: 뇌둔술 타격 수 1 증가(데미지 동일)
- 그러므로 비뢰+분신on일때 뇌둔의 데미지는 원래 계수 기준 3+1+1(그분 착용시 +1)=5(6)배고, 그걸 기준으로 적음.
- 분신의 쿨타임은 35기에 데미지/35초로 dps를 계산했음.
- 미진술은 쿨이 50초지만, 한번 쓰면 다음 분신 쿨이 와도 쿨이 안오기에 분신 2번 쓴 쿨타임인 70초로 계산.
- 인법 분신술: 미진술 특성으로 분신이 지속시간이 끝날때까지 생존해있으면 미진술을 쓰기에 그것 또한 데미지에 계산.
화둔(15레벨) 79695 35s / 2277 dps
쿠나이(15레벨) 91162 35s / 2604 dps
미진술(10레벨) 224124 70s / 3201 dps
뇌둔(7레벨) 156934 35s / 4483 dps
12027dps+60%뎀증
라이마시 15033dps+60%뎀증
코멘트: 시노비는 빌드업 조건이 까다로운 대신, 비교되는 스카웃 클래스중 최고의 DPS를 가지고 있었다. 내가 이래서 시노비를 못 끊는다. 광역은 시노비 하던 사람이면 알겠지만, 모든 스킬이 광역기기때문에 좋다. 하지만 파티에 도움이 되는 스킬이 딜밖에는 없으니 유틸은 빵점이다.
ㅇ 노바보 시노비(뇌둔 젬) -단일 좋음 / 광역 평균 / 유틸 구림
주 공격타입: 찌르기
딜링 난이도: 어려움
화둔(15레벨) 60706 35s / 1734 dps
쿠나이(15레벨) 69432 35s / 1983 dps
뇌둔(6레벨) 112101 35s / 3202 dps
미진술(9레벨) 172320 70s / 2461 dps
9380 dps + 60%뎀증
라이마시 11725 dps + 60%뎀증
코멘트: 그림자 분신 없이도 상당한 성능을 보인다. 비슷한 DPS인 노바보 랑다와는 60% 뎀증과 라이마 받았을 때의 포텐이 다르기에, 차별점이 있다. 그림자 분신 시노비에 비해 분신이 하나 줄어들어, 광역쪽에서 성능이 깎였다.
ㅇ 아르디티 - 단일 평균 / 광역 좋음 / 유틸 평균
이 클래스에는 유지 가능한 선혈/ 화약 버프가 있음. (단검스킬 치발 40% 증가 / 단검 스킬 치명타 대미지/대미지 20% 증가)
* 그라나다, 트레 그라나다, 리티라르시 사용시 30초간 지속 되는 [화약] 버프 3중첩
* [화약] 버프 1중첩당 착용 무기가 단검 이고, 권총 전용 스킬을 제외한 모든 공격 치명타 발생 확률 8% 증가
* 인바시오네, 탈리오 사용시 30초간 지속되는 [선혈] 버프 3중첩
* [선혈] 버프 1중첩당 착용 무기가 단검 이고, 권총 전용 스킬을 제외한 모든 공격 치명타 대미지 2%, 대미지 2% 증가
* [화약] 버프는 최대 5중첩, [선혈] 버프는 최대 10중첩
주 공격타입: 때리기
딜링 난이도: 평균
그라나다(15레벨) 24970 20s / 1248 dps
탈리오(5레벨, 집념 특성on) - 56548% (17타) 20s / 2827 dps
인바시오네(10레벨) 38181 15s / 2545 dps
트레 그라나다(15레벨) 1980*24 20s / 2376 dps
합: 8996 dps +선혈/화약 버프
라이마시 11245 dps+ 선혈/화약 버프
코멘트: 아르디티가 패치를 받고 성능 시험상 몇번 써본 결과, 광역/편의성 면에서 상당한 상향이 이루어짐. 특히 인바시오네의 타수를 사실상 1 올려주고 탈리오에도 상향이 있었기에 단일딜에도 좋은 영향이 있기에 상당히 추천할만한 클래스라고 봄. 또한, 방어적으로도 '판금화' 아츠(물방 25%증가, 받는피해 5% 감소)가 있기에 조금 더 단단한 느낌을 받을 수 있음.
ㅇ 아르디티(융단폭격) - 단일 좋음 / 광역 개좋음 / 유틸 평균
주 공격타입: 때리기
딜링 난이도: 평균
그라나다(18레벨) 14357*2 20s / 1435 dps
트레 그라나다(15레벨) 1980*24 20s / 2376 dps
인바시오네 (10레벨) 2545 dps
(리티라르시 1292 dps)
탈리오(5레벨, 집념 특성on) - 56548% (17타) 20s / 2827 dps
융단폭격 (그라나다 계수 25%로 20타) 3589*20 (71785%) 20s / 3589 dps (보스/캐릭터 타격시 dps 절반. 즉, 1794 dps)
합: 10977 dps + 선혈/화약 버프
라이마시 13721 dps + 선혈/화약 버프
코멘트: 바이보라 대거: 융단폭격에는 때리기 공격력이 붙어있기에 같은 때리기 공격타입인 랑다와 조합했을때의 시너지가 살아남. 그로 인해 기존에 비해 향상된 단일딜/광역딜을 기대할 수 있는 트리.
ㅇ 아웃로(난동부리기 젬) - 단일 평균 / 광역 좋음 / 유틸 좋음
주 공격타입: 복합적(베기/총기/때리기/찌르기 공존)
딜링 난이도: 쉬움
벽돌깨기(15레벨+아츠:격파)
54331 25s / 2173 dps
난도질(15레벨)
41382 15s / 2758 dps
난사(10레벨)
52097 30s / 1736 dps
난동(6레벨)
58267 30s / 1942 dps
8609 dps + 5초간 받는 피해, 주는 피해 50% 증가
라이마시 10761 dps
코멘트: DPS가 제법 쓸만하다. 이 클래스에 100% 회피가 3개나 달려있고, 광역이 출중하다는 점, PVP에서 강력하다는 점들을 생각하면 상당히 단일+광역+유틸이 고루 좋은 성능의 클래스로 보인다.
ㅇ 커세어 - 단일 구림/ 광역 구림/ 유틸 좋음
주 공격타입: 복합적
딜링 난이도: 쉬움
퀵데드
27746 20s / 1387 dps
헥슨드롭퍼
24609 20s / 1230 dps
임페일 대거
1351 dps
더스트 데블
1210 dps
5178 dps+ 데미지 60% 증가(모링 권총 스왑시 68%)
코멘트: 이게 데미지냐? 데미지 증가폭도 시노비랑 비비는데, DPS는 전혀 못 비빈다. 아무래도 딜용으로는 못 써먹을 DPS. 졸리로저 찍고 파티 플레이를 하면 보조용 클래스로는 좋기에 유틸에 좋음을 줬다.
DPS 순위: 시노비(그림자 분신) > 로그(비도) > 랑다(저주의 비수) > 아르디티(융단폭격) 시노비(바보X) > 랑다(바보X) > 아르디티 > 아웃로 > 로그(바보X) > 커세어
2020/08/14 작성
2020/08/25 수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