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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우트] 단검직이 구린 이유를 알아보자

아이콘 Lubel
댓글: 15 개
조회: 1955
추천: 19
2018-12-23 18:32:39

신규 계열짜집기스카우트 + 신규직업 어쌔신 / 아웃로 뽕을 최대로 받았다.
마치 단검을 밀어주는듯한 스킬셋을 달고나와 모두 어쌔신/아웃로/로그 트리를 태웠지만 사실 성능은 비참했다.
인게임 외침에서도 '단검 받았는데 다른거로 다시 못받나요', '무기 계변했는데 망했다'라는 말이 들릴정도로
유저들은 단검의 어썸한 성능에 그만 정신을 잃고말았다.
스카우트로 계열 변경을 한 유저는 다시 원래 직업으로 돌아가기도 하고, 또는 단검을 등지고 권총을 들었다.
공격스킬도 많고 버프/디버프도 뛰어난 불릿마커가 스카우트 계열에선 거의 모든 지분을 가져갔다. 이유는 당연하게도
더 좋으니까였다. 아마 불릿마커로 갈아타기 위해 마켓에 단검을 올려둔 사람들이 있을것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희망을 갖고 단검맨으로 존버하는 사람도 있다... 단검 붐은 온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왜 단검은 구린가?

단검과 관련이 있는 직업을 하나씩 살펴보자.
무슨 직업이 있는가 하면 스카우트/로그/커세어/어쌔신/아웃로/시노비. 기초직업을 포함해 6개가 있다.

스카우트
단검과 관계가 있는 스킬 : 대거 슬래시, 더블 어택
대거 슬래시, 쿨 10초에 2회 타격. 타격당 치명타가 따로 뜬다. 대미지는 여타 직업의 기본기와 비슷하다.
엥? 괜찮은 스킬 아니냐? 이 스킬은 오버히트가 없다.
쓰러스트 5회 배쉬 5회 매직 미사일 5회 오블리크 샷 5회 (같은 직업의) 오블리크 파이어 5회 스마이트 5회
대거 슬래시는 무려 오버히트가 없다. 솔직히 오블리크 샷/파이어는 단일+도탄이라 비교하긴 좀 미안하지만
나머지는 다 오버히트가 5회나 있다. 2연타라는걸 감안해서라도 오버히트 3회정돈 줘야하는것 아닌가?
그냥 로그의 백스탭을 기본기로 쓰라고 말하는것만 같다. 2연타, 준수한 치명확률, 백어택 추가대미지, 오버히트 3회

그래도 문제삼는 이유가 뭘까? 딜링기가 그만큼 적다는 소리다. 대거 슬래시라도 우겨넣어가며 조금이라도 딜 더하려고 하는것인데, 단검직 다 올리고 스킬 다 돌려도 현자타임이 길다.

치발 20%와 평타 추가대미지를 주는 더블 어택은, 비루하기 짝이없는 단검의 평타와는 관계가 멀다.
저기서 챙길건 치발20%밖에 없다.

로그
솔직히 로그에 대해서는 불만이 많지는 않다. 그렇다고 없지도 않다.
백스탭의 대량출혈이 단검직의 입장에선 전혀 쓸모가 없다는것이다. 출혈스킬은 달랑 어쌔신의 카트 라시흐밖에 없고,
그렇다고 대량출혈을 쓰자고 라자펄을 쓰자니 대량출혈의 대미지가 좋지도 않다.
그리고 출혈은 소드맨들이 더 잘 건다...
로그 패시브로 백어택 추가대미지 말고 차라리 백어택 출혈이라면 어떨까? 더불어 벤데타도 복각한다면 공격스킬 충당도 될것이다. 대량출혈에 힘을 실어줘야만 한다.

커세어
브루탈리티의 찌르기공격력 증가가 커세어의 단검조합을 싸그리 망친다.
찌르기 공격은 시노비/로그밖에 없고, 그나마 있어봐야 아웃로의 모래뿌리기인데, 모래뿌리기가 딜링기인가?
브루탈리티가 앗싸리 대미지 20퍼 증가여야 한다. 찌르기,미사일로 한정지으면 단검직은 누가 커세어를 타는가?
로그나 시노비밖에 없다... 커세어 하나로 직업선택의 다양성이 줄어든다.
그리고 상단에 서술했다시피, 단검직의 현자타임은 긴 편이다. 쌍수맹공의 스탠스화로 현자타임을 메꾸는건 어떨까.

어쌔신
히사시스가 상당히 쓸모가 없다. 특성으로 회피율 20퍼 올려봤자 다 맞는다. 덤으로 20초마다 피도 깎아먹는다. 이러면서 올려주는건 기본 공격속도...... 어휴
히사시스 외에는 치발버프/준수한 딜링으로 꽤 괜찮은것 같다. 기절도 있고 광역기도 있다.

아웃로
깡패가 딜은 안하고 보조를 한다. 와! 컨셉! 와!
난도질의 좁디좁은 범위와 느려터진 공격속도는 아웃로를 빼게 만드는데 일조했다.
공격형 직업군처럼 생겨서는 공격스킬은 달랑 하나고, 나머지는 쿨타임이 길고 보조스킬 냄새가 가득하다.
그래도 회피율만큼은 기똥차게 올려준다. 난도질의 완전회피 특성은 나름 괜찮다고 본다. 근데 난도질이 구림

시노비
분신을 쓰고 딜을하면 분명 센 직업이 맞는데, 스킬쿨도 어마어마하게 늘려버린다.
물론 오버히트를 모두 소모하지않고 (쿠나이 2회사용, 화둔술 1회 사용 등) 미진술로 분신을 날려버린 후 나머지 스킬을 쓰면 되기는 한다만... 정말 복잡하더라...
이전까지 분신셔틀이었던 시노비가 하나의 독립된 직업으로 우뚝 서게 된건 좋지만, 이전처럼 다른 직업의 스킬까지 쓰는게 정말 틀린 일이었을까? 예전의 시노비가 많이 그립다.


장,단점 다 보고나서 드는 생각은 왜 불만인가? 싶을 수도 있다.
늦게말하는 것이지만, 위에 서술한것중 괜찮다 싶은것은 그나마 단검스킬중에서 양반이라는 소리고,
단검직은 사실상 링커없이는 성립되지않는다.

범위도 구려, 공속도 느려, 광역기라곤 하나밖에없지, 그 광역기 메꾸고 범위도 커버하려면 조인트/행낫이 필수인것이다. 아웃로로 도발로 살살 몰아서 공격 넣어도 다 안맞는다. 광공비마저 구리다.
연계라고는 생각도 안한듯한 스킬들... 좋지도 않은 시너지...
이게 공격형 직업군인가? 그냥 짤짤이 이쑤시개지. 조인트쿨 20초동안은 아무것도 못하는 멍청이다.
쿨동안 딜하자니 효율도 안좋다. 그냥 최루쓰거나 버로우타서 조인트쿨을 돌리는게 낫다.

다른 계열은 다 공격직 총망라할때 단검맨들은 링커를 꼭 넣어야만 한다.
물론 링커의 입지가 좋다. 좋아. 받는피해 공유해줘, 한곳에 모아서 범위해소시켜줘...
하지만 단검직을 하고싶은거지 이런걸 꼭 넣어서 살고싶은게 아닌것이다.
링커가 단검직들의 생명줄이 되어버린것이다. 링커마저 없으면 정말 비참한 성능이 나온다. 링커를 꾸역꾸역 넣고 좁아진 스킬세팅, 딜링기 대여섯개 가지고 스킬을 돌려야하니 미쳐버린다.
링커는 분명 훌륭하다만, 왜인지 '링커 있으니까 됐잖아?' 라고 하는듯 하다.
다른 계열이 '우린 이 직업(특정직업)이 없으면 절대 딜 못한다. 무조건 있어야한다' 라고 하는 직업이 있는가.

남들은 뇌오세를 할때, 단검직 유저들은 동앗줄을 찾고있다.

소환직이랑 마딜레릭분들도 화이팅

Lv38 Lub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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