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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 리니지가 가장 한국적인게임임

아이콘 설레이는
댓글: 11 개
조회: 2381
2013-11-04 17:28:13

1 고려 조선왕조 대한민국 성리학이니 주자학 다 떠나서
한국이 근 600여년간 따른 사상은 유교였음

 

유교의 기본이라하면 (주입식교육의 결과지만) 딱 나오는 2가지
5대덕목 : 인의예지신
(삼강)오륜 : 군신유의 부부유별 장유유서 등등등

 

이 유교적인 사상이 소위 "한국문화" 라는것

 

 

 


2 10년~20년전쯤에는 사회교과서에서 큰 챕터로 "세대간의 갈등" 이 있었음

 

유교적인 한국문화를 살면서 체득한 세대와
유교적인것 + 서구적 실리주의 혹은 합리주의등을 같이 교육받은 세대가 서로를 이해못하는

 

그런 "유교적인것 vs 반유교적인것"의 마찰이

세대간 갈등의 주 원인이라고

10년~20년전쯤에 사회교과서에서 가르치고 그랬었음
그리고 그즈음 그시대에 리니지가 대흥행

 

 

 

 

3 난 리니지로 대표되는 한국형MMO의 문화가
장유유서로 대표되는. 유교적인 전통과 관계가 있다고 봄

 

시발 무슨 게임에 유교냐, 하겠지만
어쨋던 그만한 MMO는 전에 없었으니까,

 

익숙치않은 아바타(=캐릭터)로 전에없던 가상세계(=리니지)에서
인간관계...라는걸 형성하기 위한 기본소양으로

그냥 익숙한게 나온것
만나서 나이묻고 형동생하고 커뮤니케이션의 위아래를 정해두는 그런 흐름이
자연스럽게 가상세계에서 선행된것

 

 

 

 


4 유교의 예 효 신(충) 이런개념은 기본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의 위아래 개념을 잡고 들어간다는데에 있음

 

경직되었고 가부장적이라는 비판에서 당연히 자유로울수 없지만
그런 단점말고 장점도 구지 말안해도 다들 알만큼, 충분히 많음,
정이라는 좋은 문화도 따지고보면 인의예지신에서 나오는거고.

 

그리고, 이렇게 글쓰는 나도
효나 예 이런개념은 위아래관계에서 생각하는게 훨씬 편하니까.
여전히 이건 충분히 한국적인거니까. 어쩔수없는게 당연함

 

 

 

 


5 결과적으로 확실한 한국형MMO라는게
리니지의 특징이자 한계이자 장점이자 단점이 되어

 

한국에서 MMO문화를 독특하고 깊이있게 발전시킨대신
더이상 성장할 여지를 안준것도 사실이라고 봄

 

마치, 와우나 디아2가 속칭 "장르종결자" 라고 불리우는것처럼
한국에서는 리니지가 유교적인 커뮤니티성을 등에업고 MMO자체를 끝내버린 느낌

 

 

 

 

 

 


6 요즘 젊은층은 아마, 유교적인 결속감(=억압감)이 더 적을테니
리니지라는 게임의 구조 자체를 이해조차 못할거라고 생각되긴 함

그렇다고 리니지는 게임도아니라던가 등등,
이렇게 욕할만한 게임은 아님,

 

 

그리고, 리니지를 즐겼던층은 아마,
그전 세대와 갈등했던 그모습 그대로
젊은세대를 이해하는 노력을 하기 전에 그들의 태도에 먼저 화를내며
(혹은 무시하며, 혹은 니들이뭘알아 식으로)
습관처럼 커뮤니케이션의 위아래를 잡으려는게 아닐까, 싶음

 

 

"유교적인것 vs 반유교적인것"의 온라인판 재탕일뿐이라는 소리

 

 

 

 

 

 

7 결국 리니지는
게이머들 사이의 세대차이를 극명하게 드러내주는
어떤... 소품, 상징같은걸로 쓰이고 있을뿐


리니지자체는 명작맞음
앞으로 오픈할 모든 게임의 "비교기준" 이 되어야함
그리고 마찬가지로
이제 그만 내려가야 하는 게임도 맞음
더이상 "따라야할 기준" 이 되야하는건 아님

Lv74 설레이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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