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 토론장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토론] 한국에서의 미디어믹스는 꿈같은소리

아이콘 설레이는
댓글: 5 개
조회: 3042
추천: 4
2016-07-18 09:23:34

1 미국은

-미디어+광고산업의 선구자격

애초에 원소스멀티유즈 전략을 치밀하게 세울수있는 거대미디어회사들이 많음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사업-게임은 기본

드라마-영화쪽 믹스도 당연하고

자본의 힘이겠지만, 놀이동산까지 구축하는 지경 (ex 디즈니랜드, 유니버셜스튜디오)

 

 

 

 

 

 

 

2 일본은

-미디어산업이 처음부터 정부주도하에 믹스를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케이스

아마 미국의 형태를 보면서 구축한듯 싶음

 

-때마침 미국의 미디어믹스 대실패(아타리쇼크)로 

만화-애니메이션-캐릭터사업-게임 쪽은 미국을 갈아마실정도로 완성

드라마-영화는... 일본 내 영화시장 자체가 폭망이라 포기한것같고 

대신 동인, 이라는 독특한 문화가 활성화

 

 

 

 

 

3 한국은

-역사적으로 경제적으로. 일본 미국에 비해 미디어산업이 늦게 시작된것도 있지만

일단 만화-애니메이션 미디어산업이 5공화국때 찢어지면서 캐릭터산업도 같이 사장

그냥 사장시켰으면 모르겠는데, 더나쁜건,

사람들에게 잘못된 인식을 남겨놨음 : 만화는 애들꺼 + 폭력/선정성 + 공부에방해

 

-다행히 게임산업이 어찌어찌해서 기형적으로+기적적으로 성장하면서

리니지, 바람의나라등 미디어믹스형태로 시장에 안착한건 이상적이었으나

이미 만화-애니쪽이 찢어진상태라 딱 그수준이 한계

 

-게다가 만화에 대한 인식이 그대로 게임산업으로 이전된상태

또 게다가 타 미디어와 믹스를 할수있는 환경조성도 안된상태

서편제이후 한국영화시장이 훅 올라왔지만 게임과 영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너무 달라서 황당했던ㅋ

 

-그나마 세대가 바뀌고, 겨우겨우, 만화시장이 웹툰으로 자생이 되니까

이제서야 웹툰-드라마-게임-영화등 미디어믹스가 막 시작되는 수준인게 2016년의 한국 미디어시장임

 

-저 위 선진국들은? 이미 미디어믹스의 완성체를 보여주기 시작했음

미국은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가 짜잔,

일본은  포켓몬go!가 짜잔.

 

 

 

 

 

 

 

 

 

4 뽀로로 타요 이런 영유아용 소스는 방법을 모르겠고

 

터닝메카드 로보카폴리 이런 ip들

관리잘하고  멀티유즈 잘하고 미디머믹스 잘하면 (여기도 충분히 걱정스럽긴하지만 여튼)

포켓몬고같은 완성품을 10년뒤쯤에는 우리도 만들수있겠지.

 

 

 

10년, 요즘시대에 문화산업 10년 절대못따라잡음

 

 

Lv74 설레이는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