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렙에 다가가기 쉽게 만들고,
그 만렙 컨텐츠에 접근하기 위한 과정으로 레벨링을 만드느냐,
만렙에 다가가기 어렵게 만들고,
레벨링을 위한 과정으로 컨텐츠를 만드느냐,
게임의 메인컨텐츠가 어디에 있느냐! 하는게
그 게임을 노가다냐, 노가다가 아니냐. 로 분류하는게 아닐까요?
1. 퀘스트든 사냥이든 뭘로 하던 전부 어떤 의미에서는, 노가다 맞습니다,
캐릭생성
a 퀘스트받아서 - b 몹사냥 - c 퀘스트 완료 - d 레벨업 - e 다음퀘스트 수락
그리고 반복.
여기서 a,c 과정 없이 진행이 되던, abcde로 진행이 되던
분명 반복노동입니다. 노가다 맞죠
2. 보상을 위한 과정, 혹은 과정 자체를 위한 과정이라는 결과의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와우류, 그리고 아이온 초반.
한 지역의 퀘스트들.. 이것저것 연퀘들 따지면 30개정도 될꺼라 예상되는데요
퀘스트를 전부 완료하는 평균 4~5렙정도가 오르게되고 (물론 지역마다 다릅니다만)
어느정도 레벨링이 되고 나면 자연스럽게 다음 지역으로 안내당하게 됩니다.
퀘스트 전부 안해도 되요, 관계없습니다. 그냥 "보너스" 같은거죠
그렇게 몇개 지역의 퀘스트를 완료하다보면, 만렙에 도달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게임의 메인컨텐츠라 불리우는 레이드에 접근하게 됩니다.
리니지류
자기의 레벨에 맞는 몹들이 있는 지역으로 가서 사냥을 합니다. 죽이고, 루팅하고, 죽이고, 루팅하고,
그 지역의 몹이 더이상 충분한 경험치를 주지 않을만한 시점에
다른 맵으로, 효율적인 레벨업을 위해 이동해서 또 반복하게 되죠
그렇게 몇개 지역의 몹을 사냥하다보면, 만렙에 도달하게 됩니다...라고 쓰기 어렵네요.
그냥 사냥 자체가 게임의 메인 컨텐츠니까요.
정말 게임에 노가다라 불리우는 반복작업이 있어서, 혹은 없어서,
노가다이기때문에 싫다,
노가다가 아니기때문에 좋다, 가 아니에요
메인컨텐츠가 어디에있는가, 를 그냥 쉽게 말하는것이
이건 노가다다, 이건 노가다는 아니다.
일뿐입니다.
ps.혈전이나 공성 이런걸 논하자면,
와우류의 투기장 레벨별 전장등을 논의해야할테니 노가다와 관계없어지는것같아 논외로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