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이슈갤러리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이슈] 韓 독도방어훈련에 日 항의.. 외교부 "독도는 명백한 한국 영토"

아이콘 아사다시노
댓글: 21 개
조회: 4599
2021-06-15 21:27:41

韓 독도방어훈련에 日 항의.. 외교부 "독도는 명백한 한국 영토"

[파이낸셜뉴스] 일본이 우리 군·경의 '독도방어훈련' 실시에 항의한 것으로 파악된 가운데 외교부가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영토"라고 15일 밝혔다. 외교부는 독도방어훈련이 '우리 영토' 방어를 목적으로 하는 정례적 훈련이라고 분명히 했다.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일본 측이 독도방어훈련을 이유로 한일 회담을 취소했다는 보도와 관련, "동해영토수호훈련(독도방어훈련 정식 명칭)은 우리 군 당국이 우리 영토의 방어를 목적으로 매년 정례적으로 실시하는 훈련"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 대변인은 "별도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독도는 역사적·지리적·국제법적으로 명백한 한국의 영토"라며 "이에 반하는 어떠한 시도나 도발 등에 대해 정부는 앞으로도 단호한 입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독도가 명백하게 한국 영토인 만큼 일본의 억지 주장에는 단호하게 대응하겠다고 분명히 한 것이다.

일본은 외교 채널을 통해 독도방어훈련에 항의한 것으로 파악된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 국장과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한국 측에 "독도는 명백히 일본 고유의 영토이며 훈련은 도저히 용인할 수 없다"고 항의했다. 우리 군과 해경은 오늘(15일)부터 상반기 동해영토수호훈련을 실시했다. 군 관계자에 따르면 해군·공군과 해경은 독도 근해를 포함한 동해에서 합동 훈련을 진행했으며, 함정 및 항공기 등이 투입됐다.

--------------------------------------------------------------------------------------------------


Lv83 아사다시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