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검은 외투에 모자를 눌러쓴 인물이 무인 매장에 흘린 신용 카드를 챙겨갑니다.
도난 당일 이 카드로 애플코리아에서 결제된 금액은 1250만 원.
그러나 애플 측은 피해자 윤 모 씨에게 ″본사 허락 없이 매장정보나 CCTV 영상을 줄 수 없다″며 당장 제공은 안된다고 했습니다.
회사원 이 모 씨도 작년 10월 윤 씨와 똑같은 일을 당했습니다.
카드를 잃어버린 줄 몰랐는데, 난데없이 애플매장에서 카드 사용 내역이 날아온 겁니다.
결제금액은 370, 298, 400여만 원.
그런데 천만 원 카드 한도 때문에 400만 원은 승인이 떨어지지 않자, 곧바로 금액을 낮춰 230만 원을 긁었습니다.
이 씨에게도 애플은 매장정보를 알려주지 않았습니다.
[이 모 씨]
″회사도 못 나가고 빠지고 서울로 바로 가서, 제 피해 내역이랑 신분증이랑 다 보여줬어요. ′제가 피해자인데 여기서 결제된 내역만 확인할 수 없느냐.′″
이 씨는 서울 시내 매장들을 일일이 찾아다녔습니다.
5곳 가운데 4곳은 여기가 아니라고 했는데 여의도점만 ′확인해줄 수 없다′고 했습니다.
결국 카드사를 통해서 여의도점이라는 게 확실해져 경찰이 CCTV를 요청했지만 이번에도 본사 승인이 필요하다는 답이 돌아왔습니다.
[이 모 씨]
″다른 메일 주소를 또 알려줬다 하더라고요. 또 보냈죠. 똑같이. 영어로 번역해서…또 다음날에 메일이, 답변이 오더라고요. ′처음에 받은 메일 그쪽으로 보내라′ 또 이렇게 서로 미루듯이…″
결국 경찰이 애플 해외 법무팀에 영문 메일로 승인을 요청한 끝에 CCTV 영상을 넘겨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사이 한 달이 흘렀습니다.
[이 모 씨]
″이 애플 시스템 자체가 거의 공범이나 마찬가지라고 생각이 들거든요. 피해자가 직접 와서 한두 번 온 것도 아니고 세 차례나 와서, 이렇게 얘기를 하는데 알려주지 않는 거 보면…″
https://imnews.imbc.com/replay/2024/nwdesk/article/6571208_36515.html경찰에 왜 영장신청해서 압수수색 안하냐하니
한달이 걸리긴했지만 애플이 협조중이고
보통 이런건 업장에서 CCTV를 바로 제공해서 영장까진 신청안한다고 답변
첫사건 이후 미적거리는동안 다른 피해자까지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