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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한국인이 라인을 더 써야 하는 이유 (3줄요약 포함)

아이콘 게토레이
댓글: 7 개
조회: 2648
2025-09-28 05:14:43




https://youtu.be/9bmpz-SL8PY?si=_6kxXm3oYKMv8dEE
2024.05.03 MBC뉴스

3줄요약
1. 라인은 원래 네이버가 절반 이상 지분을 갖고 한국이 주도했지만 일본 소프트뱅크의 압박과 협상으로 경영 구조가 바뀌며 일본 영향력이 커짐

2. 현재 라인 주도권은 불안정한 50:50 구조이고 일본이 협상·압박으로 경영권 장악 가능성이 존재함

3. 라인을 지키려면 정부 대응 강화 네이버 전략 확대와 한국인의 사용 증가가 필수임


라인은 원래 네이버가 절반 이상 지분을 갖고 한국이 주도하는 구조였음
하지만 2022년 말~2023년 초 일본 소프트뱅크가 AI 전략 강화하면서 라인·야후 경영 구조가 바뀜
2023년 11월 라인과 야후재팬이 합쳐 ‘라인야후(Z홀딩스 계열)’가 출범했고 일본 측 영향력이 커짐
2024년 초 일본 총무성이 네이버-소프트뱅크 자본 관계 재검토 요구 → 행정지도 시작
소프트뱅크는 A홀딩스 지분 추가 인수 협상 경영권 불안 커짐

윤석열 정부는 일본 측 압력에 뚜렷한 대응 안 했고 정치권·언론에서 비판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정부가 손 놓으면 안 된다”는 목소리
그 결과 일본이 라인 주도권을 점차 가져가는 구조가 됨

현재 라인 지분은 네이버 약 50% 보유
하지만 일본 소프트뱅크·Z홀딩스 영향력이 강하고 경영권 일본 측 장악 가능성 존재
야후재팬이 완전 인수 시도는 철회했지만 구조적으로 일본이 유리한 상태
즉 현재 주도권은 “불안정한 50:50 구조”이고 일본이 협상·압박으로 경영 주도권 확대 가능

2026년까지 야후재팬은 네이버에 네트워크 분리 요구 압박 → 네이버는 법인 이전 등 준비 중


라인 주도권 지키려면

1 정부 차원의 강력 대응
한일 관계·경제 주권 관점에서 라인 경영권 문제 공식화 협상력 강화 필요

2 네이버 전략 강화
광고·결제·콘텐츠 매출 확대 글로벌 영향력 강화 전략 필요

3 한국인의 라인 사용 증가
이용자 수 증가 → 네이버 수익 구조 강화 “라인은 한국 플랫폼” 명분 강화


한국인이 라인을 더 써야 하는 이유

경제적 영향 : 광고·결제·콘텐츠 매출↑ → 네이버 수익↑

협상력 강화 : “한국이 만든 해외 이용자”라는 카드 확보

정치적 명분 : 한국 이용자 많을수록 “라인은 한국 자산” 주장 힘 강해짐

글로벌 영향력 확대 : 태국·대만·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에서 라인은 국민 메신저 한국 사용자 증가 - 글로벌 지배력 강화




개인적으로 네이버가 마음에 안 드는 분들도 계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저는 우리기업, 우리기술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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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치지 않는 마음엔 언제나 한 모금의 여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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