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와 전쟁사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전쟁사] 미하일 비트만의 빌레르 보카쥬 전투

아이콘 Hakdeok
댓글: 10 개
조회: 15349
2013-12-13 20:56:31

2차 세계대전 당시 프랑스 빌레르 보카쥬 인근의 마을 - 1944년

 

 

 

 

 

 

 

 

 

빌레르 보카쥬 전투(Battle of Villers-Bocage, 1944.06.13)는

프랑스의 노르망디 빌레르 보카쥬 시에서 벌어진 영국군과 독일군의 교전이었다.

 

이 날의 전투는 대전중 가장 격렬한 소규모 병력 전투로 남게 되었다.

 

1944년 6월 6일에 있었던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1주일 정도 지난 시점에 연합군은 독일군을 내륙으로 물아붙이며 승승장구 하고 있었다.

 

캉 서쪽에서는 미국 제 1 보병사단이 독일 제 352 보병사단을 패주시켜 독일 기갑 교도 사단(Panzer Lehr Division)의 측면을 노출시켰다.

 

이 간극을 재빠르게 메워주는 것이야말로 노르망디에서의 독일 방어선을 무너뜨리는 결정적인 요소가 될 것이었다.

 

영국의 버나드 로 몽고메리(Bernard Law Montgomery) 장군은 이 기회를 놓치지 않고 횃대 작전(Operation Perch)을 입안,

영국 기갑사단 병력으로 독일 기갑 교도 사단을 포위하여 측면에서 기습을 가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이를 수행하기 위하여 제 7 기갑사단 ‘사막의 쥐(Desert Rats)’들을 출동시켰다.

 

이들의 이동 경로에는 빌레르 보카쥬라는 작은 도시가 놓여있었고, 도로는 이 도시를 관통하여 캉(Caen) 북동쪽으로 연결되었다.

 

만일 영국군이 이 도시와 근방의 213 고지를 점거한다면 영국 기갑사단은 독일의 후방 북동쪽으로부터 공격이 가능하였다

 

 

 

 

 

빌레르 보카쥬로 이동하는 독일 101중전차대대의 티거-1 전차대 - 1944년 6월

 

 

 

 

 

 

 

 

빌레르 보카쥬로 향하는 미하일 비트만의 205번 티거-1 전차 - 1944년 6월 7일

 

 

 

 

 

 

 

 

 

 

미하일 비트만 (Michael Wittmann 1914 – 1944)

 

 

 

 

 

 

 

 

그러나 영국군은 미하일 비트만(Michael Wittmann)이 지휘하는 무장친위대 101 중전차 대대(SS Panzer Abteilung 101)의 제 2 중전차 중대 병력이 빌레르 보카쥬의 교차로 북쪽 213 고지를 사수하라는 명령을 받고 다가오고 있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하였다.

 

연합군 항공기의 정찰을 피해 야간 시간 동안 이동한 비트만의 부대는 5 대의 티거(Tiger) 중전차와 1 대의 4호 전차(Panzerkampfwagen IV)로 구성되어 있었다.

 

영국군은 빌레르 보카쥬 시과 213 고지를 점거하기 위하여 1개 기갑중대 전력을 조금 웃도는 기갑전력과 1개 보병중대,그리고 박격포 대대를 파견하였으며, 이들의 전력은 전차 및 장갑차량 200 여대로 구성되었다.

 

*** 전투에 참가한 연합군 전력과 담당 임무 ***

이 부대들은 제 22 기갑 여단장 하인드(W. R. N. Hinde)의 지휘 하에 있거나 이와 연계된 전력들이었다.

 

- 제 8 왕립 아일랜드 경기병대(8th King’s Royal Irish Hussars)


- 제 4 런던 기마 의용병대(4th County of London Yeomanry, CLY) : 213 고지 점령 임무 및 사수


- 제 1/7 여왕폐하 연대(1/7th Bn Queen’s Royal Regiment) : 도시 진입로 점령.

본부는 도시 아래에, A 중대는 철도역사 근처에, B 중대는 도시 중앙,C 중대는 파스퇴르(Pasteur) 가와 클레멘소(Clemenceau) 가, D 중대는 묘지 근처에 위치


- 제 5 왕립 전차 연대(5th Royal Tank Regiment) : 남서쪽 3 km 지점에 위치하여 도시를 내려다볼 수 있는 143 고지 점거


- 제 5 왕립 기마 포병대(5th Royal Horse Artillery) : 도시의 다른쪽 진입로 점령


 

- 제 1 소총수 여단

 

 

 

 

 

 

 

*** 독일군의 전력 ***

- 제 2 중전차 중대 : 제 101 무장친위대 중전차대대 소속 차량번호 221, 222, 223, 231, 233, 243 전차

 

- 제 1 중전차 중대 : 제 101 무장친위대 중전차대대 소속. 중반에 가세

 

- 기갑 교도 사단 일부

 

6월 13일 이른 시각, 전투 개시 시점에 빌레르 보카쥬와 213 고지는 양측 누구에게도 점령되지 않은 상태였으며 양측 모두 전술적 이점을 위하여 점령을 위하여 서둘렀다.

 

빌레르 보카쥬 마을에 먼저 당도한 것은 영국군이었지만 213 고지에 먼저 도착한 것은 비트만의 부대였다.

 

이 고지에서 비트만은 영국군의 이동을 속속들이 파악하였다.

 

도시에 도착한 영국군들은 전술적으로 좋지 않은 위치에서 해방을 환호하는 시민들에게 둘러싸여 고생하였다.

 

환호에 들뜬 기갑대대 소속 전차 네 대가 운행을 중지하고 승무원들이 하차하기도 하였다.

이들은 당초 방어 대기하라는 지침을 따르지 않았으며 지역 정찰도 수행하지 않았다.

 

한참이 지나서야 전차와 보병으로 구성된 전력 일부가 213 고지를 향해 출발하였다.

 

제 4 런던 기마 의용병대가 빌레르 보카쥬를 나오는 것을 본 비트만은 213 고지에서

3 대의 전차들을 출발시켜 저지대를 통과, 이들의 행렬 양 끝 지점으로 다가갔다.

 

행렬의 선두는 방어 태세를 취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도로에 정지하여 뒤따르는 하프트랙과 병력수송차들에게 길을 비켜주고 있었고 주위 지형은 답사되지도 않은 상태였다.

 

이것은 결정적인 실수였다.

 

 

 

 

 

 

 

 

미하일 비트만이 빌레르 보카쥬에서 티거-1 전차의 사격으로 영국군 전차들을 명중시킨 지점

 

 

 

 

 

 

 

 

 

 

빌레르 보캬쥬에서 미하일 비트만 티거-1 전차의 일격에 당한 영국군의 크롬웰 전차

 

 

 

 

 

 

 

 

 

 

빌레르 보카쥬에서 파괴된 영국군의 6파운드 대전차포와 이동 차량

 

 

 

 

 

 

 

비트만은 기습으로 영국군에게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함께 출발한 두 대의 전차에게 대기 명령을 내린 그는 자신의 전차 단 한대로 측면 돌격을 감행하여 이 행렬을 반으로 갈랐다.

 

훗날 비트만의 증언에 따르면 그는 중대에게 연락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으며, 영국군이 자신들을 막 발견하여 공격 준비를 서두르는 모습이 보였고, 그래서 다른 두 대의 전차에게 퇴각하되 저지대 위치를 유지하라는 명령을 내리고 서둘러 돌격을 감행하였다고 하였다.

 

오전 9시 공격을 개시한 비트만은 티거 중전차를 이끌고 수 분 내에 캉 방면으로 전진중이었던 영국군 셔먼 파이어플라이(Sherman Firefly) 전차 한 대와 크롬웰(Cromwell) 전차 두 대를 격파하였다.

 

비트만은 속력을 줄이지 않고 그대로 빌레르 보카쥬 방면으로 달리며 제 1 소총수 여단의 경장갑 차량들을 타격하였고 총 9 대의 하프트랙과 4 대의 카덴 로이드(Carden Loyd) 병력수송차와 두 대의 다른 병력수송차, 2 문의 6 파운드 대전차포를 파괴하였다.

 

 

 

 

미하일 비트만이 티거-1 전차 사격으로 빌레르 보카쥬에서 명중시킨 영국군의 크롬웰 전차와 파이어플라이 전차

 

 

 

 

 

 

 

빌레르 보카쥬에서 파괴된 영국군의 스튜어트 경전차

 

 

 

 

 

 

 

 

눈 앞에 나타난 3 대의 스튜어트(Stuart) 경전차를 박살낸 그는 지원을 부르지 않고 단 한대의 전차로 빌레르 보카쥬에 진입, 입구 부근 농장에 있던 4 대의 크롬웰 전차 중 3대를 격파하였다.

 

클레멘소 가 방면으로 진출하여 제 5 왕립 기마 포병대의 셔먼(Sherman) 지휘전차 두 대를 박살내고 장갑 정찰차들과 하프트랙들을 추가 사냥하던 비트만은 잔 다르크(Jeanne d’Arc) 광장에 도착하여 B 중대 록우드(Lockwood) 하사의 셔먼 파이어플라이 전차로부터 네 차례의 포격을 받았다.

 

당시 거의 대부분의 상황 하에서 티거 중전차의 전면 장갑을 관통할 수 있었던 연합군 전차는 17 파운드 포를 장비한 셔먼 파이어플라이가 유일하였다.

 

네 번의 포격 중 한번의 포격이 티거의 차체에 명중하였으며 비트만은 이에 반격하였지만

티거의 포탄은 파이어플라이의 옆 담벼락을 무너뜨렸다

 

 

 

 

 

 

 

 

 

빌레르 보카쥬 인근에서 파괴된 영국군의 크롬웰 전차

 

 

 

 

 

 

 

 

피해가 경미하였기에 비트만은 전차를 반쯤 선회시켜 클레멘소 방면으로 물러났다.

 

농장에서 파괴되지 않고 후퇴하였던 디아즈(Dyas) 대위의 크롬웰이 비트만의 티거를 발견하고 75 mm 주포로 두 차례의 포격을 실시하여 비트만의 전차에 적중시켰지만

비트만의 티거는 끄떡하지 않았고 곧바로 반격을 하여 단 한발의 포격으로 디아즈 대위의 크롬웰을 작동불능 상태로 반파하였다.

 

비트만은 도로를 따라 빌레르 보카쥬에서 퇴각하고자 하였지만

도시를 벗어나는 도로에 접어든 시점에서 왼쪽 트랙에 6 파운드 포탄을 맞고 상점가 앞에 정지할 수 밖에 없었다

 

비트만은 이 전차를 회수하여 수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여

전차를 자폭시키지 않고 승무원들과 전차에서 내려 무기도 없이 도시 밖으로 달렸다.

 

도시를 탈출한 비트만은 기갑 교도 사단 전차들과 합세하였고,

뒤이어 헬무트 리트겐(Helmut Ritgen) 대위가 지휘하는 제 130 연대 제 2 대대 소속 15대의 4호 전차들이 오르부아(Orbois)를 떠나 빌레르 보카쥬에 도착하였다.

 

도시에 진입하려던 이들은 영국 대전차포의 반격으로 한 대의 전차를 잃고 더 이상 나아갈 수가 없었으며 기갑 교도 사단의 지휘관 프리츠 바이엘라인(Fritz Bayerlein)은

4호 전차들을 퇴각시켜 빌레르 보카쥬 앞에서 재집결시켰으며 수리를 진행하였다.

 

손상을 수리한 이 14대의 4호 전차들은 한네스 필립센(Hannes Philipsen)의 지휘 하에 4대가 도시 남부로 진입하는 동안, 다른 10대가 클레멘소 가로 진입하는 방법으로 다시 공격을 재개하였고, 양 측면에서 2대 도합 4대의 4호 전차를 추가로 잃어버렸다.

 

비트만은 슈빔바겐(Schwimmwagen)을 타고 213 고지로 달려갔고, 뒤늦게 고지에 도착한 제 1 중전차중대의 카를 모비우스(Karl Mobius) 중대장과 만날 수 있었다.

 

제 1 중전차중대는 빌레르 보카쥬 방면으로 진군하여 기갑 교도 사단 병력들과 조우하였으며, 파스퇴르 가 부터 잔 다르크 광장, 생 저메인(Saint-Germain) 가에 이르는 지역을 점거하며 계속 진군하였지만 영국군의 조직적 저항이 이루어지면서 독일군은 기습 효과를 잃게 되었다.

 

길가에 은신한 6 파운드 대전차포가 3대의 티거에 포격을 하여 모두 명중시켰지만 단 한대의 티거만이 경미한 피해를 입었다.

 

영국군은 전투 초반의 막심한 피해를 딛고 일어서서 도시 중앙 교차로를 끝까지 사수하는데 성공하였다.

 

독일군은 패하여 물러갔지만 독일군은 이후 몇 차례의 공격을 더 시도하여

영국군에게 약간의 피해를 추가하였다.

 

영국군은 인근의 미군 포병대에게 강력한 포격 지원을 요청하여 독일군의 공격을 떨쳐내었고, 제 7 기갑사단장 조지 어스킨(George Erskine)은 추가 병력 지원을 요청하지 않은 상태로 전투를 지속하였고, 군단장 제라드 버크널(Gerard Bucknall)도 굳이 지원병력을 보내지 않았다.

 

오후 2시경 제 4 런던 기마 의용병대는 도시에서 퇴각하였다.

 

전투 결과 연합군은 노르망디 상륙작전 초기에 캉을 접수한다는 당초 계획을 달성하지 못하게 되었으며, 이로써 작전 초반 노르망디 동부에 연합군 거점을 마련한다는 계획에도 차질이 생기게 되었다.

 

계획 준비의 미비함으로 큰 기회를 놓치게 된데 대하여 영국군 부사령관 뎀프시(Dempsey)는 ‘모든 것이 망신스러운 전투였다’고 회상했다.

 

어스킨과 버크널 모두 이 해 8월 초 지휘권을 놓아야 했으며

빌레르 보카쥬 접수를 위한 블루코트 작전(Operation Bluecoat)이 재개되었지만 실패하였다.

 

여단장 하인드와 제 7 기갑사단의 왕립 포병대는 전선을 떠나야 했다.

 

다음은 영국군의 손실이다.

 

- 제 8 왕립 아일랜드 경기병대 : 스튜어트 수 대


- 제 4 런던 기마 의용병대 : 크롬웰 8, 셔먼 파이어플라이 4, 스튜어트 3, 하프트랙 1, 정찰차 3

- 제 5 왕립 기마 포병대(5th Royal Horse Artillery) : 크롬웰 2, 셔먼 1

- 제 1 소총수 여단 : 하프트랙 9, 브렌 건 캐리어(Bren gun-carrier) 2, 카덴 로이드 캐리어 4

 

빌레르 보카쥬에서 대파된 영국군의 M-4 셔먼전차 - 1944년 6월

 

 

 

 

 

 

 

빌레르 보카쥬전투에서 파괴된 독일군의 티거-1 전차와 4호전차

 

 

 

 

** 독일군의 손실 **

 

독일군은 5 대의 4호 전차를 잃고 6 대의 티거 전차가 작동불능 상태에 들어갔으며

이 중 3대의 티거가 회수되어 수리되었다.

 

이 날 파괴된 30 대의 영국 전차 중 27 대의 파괴를 이루어낸 미하일 비트만은 영웅의 칭호를 받게 되었다.

 

티거 중전차가 비록 영국 전차들보다 방어나 화력 면에서 월등히 뛰어났던 것은 사실이지만 빌레르 보카쥬 전투와 같은 근거리 전투에서는

셔먼 파이어플라이와 같은 17 파운드 포를 장비한 영국군의 전차들 외에도 6 파운드 포나

75 mm 포도 경우에 따라 티거를 격파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그의 전공은 놀라운 것이었다.

 

그러나 이 전공은 비트만 개인의 작전이나 기술보다

영국군의 부실한 작전 수행에 더 큰 원인이 있었다는 점이다.

 

 

 

 

 

 

 

 

 

 

 

 

 

 

오늘날의 빌레르 보카쥬 풍경

 

 

 

 

 

 

 

 

 

 

 

 

 

출처:http://blog.daum.net/schultz/16877544

 

 

 

 

 

Lv52 Hakdeok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월탱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