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 노비스 전차장 NobleTank입니다.
이번에 분석할 전차는 미군의 대량생산된 구축전차 M10 Wolverine이네요.
부족한 부분도 있으니 읽어보시고 좋은 지적도 부탁드립니다.
※ 주의 : 재미를 살리기 위해 약간의 반말체가 섞여있습니다.
M10 Wolverine?
미국 구축전차 중 가장 많이 생산된 전차로 1942년 9월부터 1943년 1월까지 총 6,406대가 생산되었다. Wolverine 전차 중 1/3 이상이 무기 대여 방식으로 동맹국에 보급되었다.
울버린은 역사적으로는 미국의 제식화된 "대전차용 전차"의 대표적인 상징 이기도 합니다
역사적으로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M4셔먼 차체를 응용하여 한단계 높은 주포를 장착시키면서 기동력을 살리는 미국 스타일 대전차용 전차의 시작품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허나 타 국가 구축전차보다 유명하지 않은데. 성능상 문제점도 있었고, "가격이 더 싼 견인포가 더 낫다!" 라고 주장하는 미국 높으신분들 덕분이기도 합니다.)
역사부분은 따로 작성해서 링크합니다.
간단한 M10 Wolverine의 역사 [클릭]
월드오브탱크에서는 5티어 미국 구축전차로 되어있으며
상위티어로 올라갈수록 높아지는 방호력,괜찮은 성능을 지닌 주포입니다.
반면 올라갈수록 기동력을 잃고 측후면 방호력이 비교적으로 매우 약해진다는 점도 있습니다.
특히 10티어에서는
전면장갑이 혐오스러울 정도의 방호력을 지니는 것이 특징입니다.
M10 Wolverine까지 올라오기
3티어부터 T67쪽으로도 갈 수도 있습니다.
제가 사전에 작성한 글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 미국 구축전차 T67 [클릭]
여기서는 울버린으로 가는 트리쪽으로 설명합니다.
그리고 최종엔진이 울버린의 두번째 엔진입니다. 울버린으로 가신다면 미리 연구해놓는것이 좋습니다.
4티어 : T40
4티어치고 준수하면서도 전차끼리 공유하기 좋은 주포를 장착한 구축전차
좌우포각이 좌측22 우측35로 고정형포탑치고 매우 넓은 포각을 지니고 있으며
주포도 5티어 구축전차 T67,중형전차M4
,중전차 T1 heavy
가 사용하는 M1A1을 사용합니다. [물론 호환은 구축끼리만됩니다.]
좋은 포각,준수한 연사/관통력으로 은신사격하기에 매우 좋습니다.
단점이라면 전면 하단 외에는 물장갑에 오픈탑으로 포탄이 위에서 날아오는경우에는 속절없이 죽으며
75mm,76mm만 부각이 -10이고 나머지 주포(105mm,3인치)는 부각이 -5입니다.
[다른 특이점으로는 최종 76mm의 경우 양각이 30도로 타 주포에 비해 10도 높습니다.]
관측거리도 과거 400이라는 사기적인 스팩을 보여줬으나 310으로 너프후에는 그저그런 전차가 됬습니다.
승무원도 조금 다른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장전수입니다. [10티어 전차들과 같습니다.]
(미국은 대게 전차장이 무전수를 겸직합니다. 타 국가는 장전수같은 병과들이 받지만 티어마다 다른 경우도 있어서 승무원 이동시 낭패를 보는 반면 반면 미국은 그렇지 않다는 점이죠.)
M3Lee의 차체를 쓰기 때문에 엔진 공유는 좋지 못한편이지만 무전기는 567티어 구축들의 최종무전기와 같으므로(T67,헬켓은 제외) 연구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아참. T40 105mm과 M10 Wolverine의 105mm은 성능은 비슷해도 서로 다르기때문에 호환되지 않습니다.
이쪽은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가 유지되다가
무전수가 이탈하고 장전수가 한명 추가로 들어오는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외 : 9티어 회전 포탑식 구축전차 T30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장전수]
M10 Wolverine의 부품/장비
울버린은 현가장치 업그레이드가 안되면 포탑 업그레이드도 안되지만, 둘다 없이76mm M1A1,최종포인 M1A2가 연구만 되어있다면 즉시 장착은 가능하고, 추가장비인 장전기등도 달아줄 수 있습니다.
(여유 중량이 300이상 남기때문에 200인 장전기나 100인 위장을 착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105밀 단포신의 경우 추가장비로 개량형 수직 코일 스프링를 장착하거나 현가장치를 업그레이드 하지 않으면 달 수 없습니다.
직접 보고 싶으시다면 인벤 M10 Wolverine 전차정보 [클릭]
주포는 총 4가지로
3-inch AT Gun M7 -> 요구경험치 0 [T56 GMC, M8A1, T67, M18 Hellcat]
105 mm AT M4 -> 요구경험치 1500 [M10 Wolverine 전용포]
76 mm AT Gun M1A1 -> 요구경험치 4600 [T40, T67, M18 Hellcat]
76 mm AT Gun M1A2 -> 요구경험치 5800 [M18 Hellcat, M36 Jackson]
어차피 T40을 다 연구해 오셨다면 76mm M1A1까지는 열려 있으므로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니더라도 3인치 포도 성능상으로는 그리 나쁘진 않습니다.
솔찍히 관통력이나 데미지는 좋아지지 않기 때문에 최종포에 대해 큰 미련은 없기도 한 전차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연사력과 정확도가 증가하니 꼭 달아줍시다.
포탑업그레이드는 "어차피 관측거리/장갑두께는 동일한데 회전속도가 -1에 더 무겁기만 해서 오히려 더 안좋은데요."라고 하겠지만 재장전시간이 0.1초가량 단축되기 때문에 꼭 합시다.
스톡 무전기 : M4 Sherman, T1 Heavy Tank, M7 Priest, M5 Stuart, M7, M24 Chaffee
최종 무전기 : M3 Stuart, M4 Sherman, M3 Lee, M7 Priest, M2 Medium Tank, M5 Stuart, T40(최종), M24 Chaffee, T18 HMC
스톡 엔진 : M4 Sherman, M7
2차 엔진 : T56 GMC(최종엔진), M4 Sherman(최종엔진), M7 Priest, M7(최종엔진)
3차 엔진 : M36 Jackson(최종엔진)
최종 엔진 : M7 Priest(최종엔진)
특이점이라면 다음티어인 M36 잭슨의 최종엔진을 울버린은 그냥 거쳐지나가는 엔진취급이라는점입니다.
(최종엔진은 원래에는 없었으나 9.8패치에서 울버린에게 새로 추가된 엔진입니다.)
미국 3티어 자주포인 M7 Priest에서 최종엔진/최종 무전기를 연구해 올 수도 있습니다.
(울버린의 최종엔진의 경우 7~8티어 자주포인 M12,M40/M43
의 최종엔진과도 공유됩니다. 그외에 없음.)
보통 그냥 빠르게 거쳐가고 싶은 분들은 최종엔진보다 3차 엔진까지만 연구하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습니다.
최고속도가 상승하는게 아니라는 점이 있겠지만 추중비가 올라 가속이나 언덕지형을 다니기 좋아지므로 우선순위는 떨어져도 연구하는것이 좋습니다.
추천 연구순서는
현가장치 -> 최종포 -> 최종포탑 -> 엔진(105mm포를 하고싶으면 105mm부터) -> 무전기입니다.
타 구축전차 보다 엔진을 연구하는 경험치가 많이 들어가는 편입니다만. 울버린은 운용하신다면 연구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울버린은 다음티어를 M18 Hellcat M36 Jackson
둘다 갈 수있습니다.
T67의 경우 헬켓으로 밖에 못가는데. 요구경험치가 27.350인 반면,울버린의 경우 헬켓으로 가는데 요구경험치가 25.500로 저렴합니다. (잭슨은 21.850) 심지어 T67은 최종 포탑연구를 거치고 와야하는데 울버린에서는 경험치만 있다면 바로 헬켓을 찍을 수 있습니다.
T67에서 오면 M1A1부터지만, 울버린에서 오면 M1A2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T67은 최종엔진/최종무전기가 헬켓의 최종엔진/무전기인 반면 울버린은 중간 엔진만 공유되니.
선택은 유저분에게......
이렇게 업그레이드 할 모듈이 어느위치에 달리는지 궁금하시다면..
차체 전면 하단에 있는 빨간 부분은 엔진에서 변속기로 분리되어서 다릅니다.
인벤에는 M10 Wolverine 모듈 위치가 나와있지 않습니다.
M10 Wolverine의 상위트리
전체적인 트리를 보고싶으시다면 월탱인벤의 미국 트리 정보 [클릭]
울버린의 경우 T110E3,T110E4
를 둘다 갈 수 있습니다.
T67과 같지만. 중간에 건널필요 없이 일직선으로 연구 할 수 있다는 조금 다른점이 있습니다.
이하 설명은 T67에서도 다뤘던 리뷰글과 비슷합니다.
[구자료주의] 워게이밍의 T110E4 Overview
M10 Wolverine에 장/단점
장점
1. 뛰어난 관측거리
울버린의 관측거리는 무려 370으로 동급 구축 전차중 가장 깁니다.
최고의 관측거리를 지닌 울버린 이는 6,7티어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다
정차시 관측거리를 늘려주는 쌍안경과 궁합이 좋으며
이를 이용해 혼자서 관측하고, 혼자서 적전차를 마구 때리는 행동이 가능합니다.
관측거리가 넓어서 언덕같은 숨을 수 있는 엄페물만 있다면 단독으로 서도 상관없다
사실 이를 능가하는 구축전차들이 많았지만 구축전차 벨런스 개편으로 인해 관측거리 너프를 크게 맞았기 때문에
가만히 있다 어부지리로 좋아진 케이스입니다.
(한편으로는 너프를 안받았다는 점에서 이 전차가 어떤 상황인지를 잘 보여주기도 합니다.)
2. 회전식 포탑
포탑이 존재하기 때문에 비록 회전속도는 느리더라도 360도 방향을 전부 볼 수 있습니다.
포탑만 돌리면되기에 넓은 라인을 볼 수 있고 위장률이 떨어질 일 없다
매우 빠르진 않지만 다양한 상황에서 즉각적으로 대처하기 좋다
(예로들면 궤도가 끊어졌는데 적전차가 뒤에 있거나..)
3. 좋은 DPM을 가진 연사력과 부각을 지닌 주포
울버린의 주포는 부앙각 -10/+20 (M1A2외에는 앙각이 전부 +30)로 좋고.
연사력은 18.7로 승무원 100%시 3초, 장전기를 장착하면 2.7초대의 매우 뛰어난 연사력을 가집니다.
동급인 T67은 M1A1쓰고 울버린은 M1A2를 쓰니까 연사력은 울버린이 더 좋은거 아니에요?
하지만..실제로는 같습니다.
중량/100mm 분산도 외에는 차이가 없다
울버린이 M1A1을 장착하면 연사가 17.1이고, 그걸 T67이 장착하면 18.7이 됩니다.
비교를 조금 더 해보면 정확도는 0.38로 울버린이 장거리 사격하기에는 조금 더 뛰어나고. (T67은 0.41)
장탄량이 약간 더 많습니다. (울버린은 54발, T67은 45발로 울버린이 9발 더 많습니다)
2초대 후반 연사력은 정말 가공할만한 수준
단점
1. 빈약한 주포 관통력
울버린의 철갑탄 관통력은 고작 128로 구축전차치고 낮은 관통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급 구축중 낮은 관통력을 지니고 있다
같은 관통력을 지닌 T67은 그걸 만회할 수 있는 기동성이 있는 반면
울버린은 더 좋은 명중률, 뛰어난 관측거리 외에는 없기 때문에 운용하기에 난이도가 더 까다롭습니다.
사실상 승리를 위해서라면 골탄이 강요되는 부분도 존재하지만 그런다고 관통이 잘되는것도 아닙니다.
(관통력 177이면 7티어급 중전차들도 약점을 사격을 해야하고, 동급 중전차도 각이 안좋을시 튕겨냅니다.)
2. 큰 차체와 애매한 위장력
울버린은 위장률이 좋지 못한편인데 차체도 커서 위장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구축들 중에서는 낮지만 타 병과보다 그래도 2~3정도 살짝 높은 수준입니다.
(녹색은 정차시 위장률,노란색은 기동시 위장률,빨간색은 각 주포마다 발포시 위장률입니다.)
다만 문제는 타 구축전차 보다 차체가 높다는 점 때문에 수풀이 적은곳에 넓은 방향으로 은신을 하기에는 약간 까다롭습니다.
응 너 보여
좀 극단적으로 설명했지만 울버린은 특히 자주 쏴야하는 연사형 주포를 달고 있기 때문에 이 문제가 은근 괴롭습니다.
기타
1. 기동성
울버린은 전진속도 48km로 가속은 빠르게 안되지만 비교적으로는 빠른편입니다.
어디까지나 T67이 매우 빠른것이지 이 전차도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후진속도가 11Km로 전진속도보다는 많이 떨어지는편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차체가 길어서 은근 걸립니다.
2. 장갑
울버린은 9.8패치 이후 HD화 되면서 장갑에 변화도 있습니다.
그림 요약 : 너 너프
그래도 누구들 처럼 20~40대 장갑은 아니고, 경사장갑이라 저관통류에는 저항력이 있습니다.
(그래도 각이 안좋으면 뚫립니다.)
또한 오픈탑이므로 하늘위로 고폭탄을 던지는 자주포가 상당히 위협적입니다.
3. 전면 하단 변속기
전면하단에 변속기가 있어 피격시 엔진이 고장난다
울버린 차체 하단에는 변속기가 있습니다. 장갑이 경사도 좋고 두께도 높은편에 속하지만 뚫리긴 합니다.
그래도 타 구축과 달리 포탑을 내놓고 싸우는 헐다운 전술을 쓰기 때문에 약점요소가 덜합니다.
그래도 측면 앞 스프로킷을 맞으면 현가장치와 엔진이 동시에 고장나므로 주의하세요.
(포탑뒷면이나 측면 중앙을 맞으면 탄약고가 나갑니다.)
4. 주포 선택지
울버린은 105mm단포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M4셔먼등이 쓰는 주포보다는 데미지/관통력을 제외하고 일반 중/중형전차들보다 성능이 약간 좋습니다
애당초 5티어가 쓰기에는 상당히 괜찮은 주포이기도 합니다만.
장탄량이 30발밖에 안되고 중전차를 상대하기에는 관통력,연사력이 떨어지는 고폭탄으로는 상대하기 힘들다는 점입니다.
한방만큼은 절륜하나 구축전차로써 운용시 까다로워지는 문제가 있다
이 점에 대해서 저도 좋다,안좋다의 확답을 드리기 어려운 이유가 이 105mm로도 울버린 화력의 증표 3줄을 따는 유저분들이 있습니다.
물론 실제로 운용해본적도 있습니다. 그 견해를 설명해드리면
자신이 하고 싶은 주포를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일방적으로 어느 주포가 좋다고 할 수 없는 이유는.
105mm/76mm은 각기 상황마다 장단점이 확연히 차이가 나기에....
취향껏 하시지만 상위티어로 차츰차츰 올라가는 초보분들은 76mm부터 적응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단 특징을 모아봅시다.
1. 적절한 기동성, 얇아도 어느정도 견디는 장갑, 하단 변속기 외에는 심각한 단점외에는 없는 모듈 배치
2. 넓은 관측거리를 지녔지만 큰 차체와 애매한 위장률
3. 좋은 연사력과 부각, 구축치고는 낮은 관통력
-> 자신의 최대 관측거리를 이용하여 헐다운으로 승부하는 지형 이용 산악형 구축전차
뛰어난 관측거리와 좋은부앙각으로 넓은 언덕을 보는데에는 매우 좋다
위장 하고 사격 하고 들킴 빼고 다시 쏘고 반복 하고
시가지에서도 관측거리를 챙기면서 엄폐물을 이용하여 사격하자
추천장비 :
일반적으로 운용하는 구축전차와 비슷한 배치입니다.
※ 포수 스킬인 죽음의 시선은 고폭탄에는 적용되지 않으니 105mm을 쓰신다면 제외하세요.
후기
화력의 증표를 3줄 따기 전에 연구해서 몇번 몰아본적이 있는 전차입니다.
화증3줄 따기위해서 걸린판수는 한 100판 내외인듯 합니다.
풀업으로 시작했으며 76mm을 사용했습니다
제가 3줄 딸 당시 글 [클릭]
화력의 증표를 따는데에는 그다지 어려움은 없었던 전차입니다.
평소 M4셔먼을 운용해본적이 있는지라 장갑이 약간 안좋다는 생각만 가지고 했는데 좋더군요.
명중/연사가 아무래도 구축전차다 보니 편했습니다.105mm도 그랬지만 전 76mm이 더 재밌었네요.
뭐... 관측거리가 최고라고 해도 처음 몰았을때가 전반적인 구축전차들 관측거리 너프전이였기에
당시에는 그리 좋은 관측거리가 아니였음에도 그냥 무난하게 플레이 했습니다. (그래도 좀 높은편이였으니까요.)
타 구축보다 좀 나은점이였다면 대표적으로 불가피한 인파이팅할때 연사력으로 찍어 누르기 좋았습니다.
차체가 크다는게 단점이지만 언덕지형이나 장벽등으로 포탑만 내놓은체 싸울 수 있다는 장점도 있어서 이점을 잘 이용했었구요.
단점이라면 역시 고탑방에서는 약해지는 관통력이였습니다. 골탄으로 찍어눌러 보기도 했지만 7탑에서는 그게 잘 안되더군요.
도탄이 자주나면 적자기 때문에 은탄이나 골탄이나 약점사격은 필수입니다.
(물론 장거리에서는 약점은 커녕 에임에 다 들어가기도 힘든 게 대부분이죠.)
그 점만 조심하시면서 플레이 하시면 좋을 듯 싶습니다.
차체 하단에 변속기 판정이 있지만 물렁한 포탑이나 차체상판을 많이 노리는 경우가 더 많아 엔진이 나가본적은 잘 없네요.
연사력도 같고 장탄량은 T67보다 많으면서도 정작 탄이 더 부족한 느껴지기도 합니다.
T67쪽은 기동하는데 시간이 더 빠지다보니 그런가봅니다.
뛰어난 관측거리와 고른 능력치를 지녀 초보자도 편안하게 플레이 할 수 있으나 낮은 관통력이 발목을 잡기 때문에 중장거리에서도 약점을 기도하며 노려야하는 구축전차치고 주체성이 좀 부족한 전차.
월탱을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수호하는영혼
추천세방 날리고 갑니다
돌아보는 타이밍이 참 질묘하게 맞아떨어지는게 수상한 감이 있네요..
음.....
그리고 동급 중전차라도 상대가 포탑만 내놓고 도리도리하면서 버티는 플레이 같은 수성시에는 울버린으로써는 상당히 난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타 구축은 포방패 주위에 경사진 부분을 관통력으로 뚫거나 또는 그냥 포방패째 관통합니다.)
뭐 손쉽게 차체를 내주는 분들이라면 감사히 꿀꺽하겠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어렵다는거죠.
중형전차인 M4셔먼으로도 난감하기 짝이 없는데 연사/명중외에는 같은 주포를 쓰는 구축 울버린은 오죽하겠습니까...
뭐 윗티어 못뚫는 애들은 스프로킷만 뚫거나 견제하는등의 방법으로만 하고 장갑이 약한 전차를 잡는게 이득이긴 합니다만 동급방이면 몰라도 고탑방에서 일반 조준만으로도 관통이 매우 힘든 전차들이 좀 있는 수준이면 초급자가 사용하기에는 조금 난감한 물건은 맞습니다.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급하거나 위험할때 확정적인 관통이 필요한 시점등에서는 울버린의 관통력을 믿기는 솔직히 어렵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라면 아무리 +2티어 전차라지만 안보이는 구축전차를 무시하다가는 골로 가는 경우도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전차로 풀피급 라인클리어를 하는 경우가 정말 매칭이나 라인미스나 적전차 삽질이거나 행운의 신이 깃든게 아닌 이상 어렵기에 라인클리어 후 은신한 적 구축전차는 상당히 겁이났는데 7티어는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5티어 몰면서도 3티어 구축전차도 일부는 상당히 위협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어디가 부족한점을 느끼고 그것을 충족할만한 다른전차를 찾아 타면서 울버린과 비교하고, 그 둘을 비교하면서 적절한 타협점이나 다른타입의 전차를 타보는등 자신을 파악하기에는 좋습니다.
처음타는 전차로는 나쁘지 않은 선택입니다만...
지금 공방상황이나. 어떻게든 뚫리는것을 원하는 유저분들을 충족하기에는 좀 부족한 전차가 아닐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