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문발음으로는 스코다라 하지만 체코어 발음으로 치면 차이가 약간 있으나 "쉷코다" "슈꼬다"라고 합니다.
škoda에서 š는 사전 발음상 "에슈"라고 표기되어 있으니 "에슈꼬다"가 좀 더 가깝겠죠.)
이쪽트리는 중형전차 트리로 공통적으로 중간에 전혀 다른 특성을 지닌 전차가 있어 분류하긴 어렵지만 대부분은 9~10티어를 가기위한 대기만성형 전차들이라는 평가입니다.
그 이전티어까지는 고관통이나 탄간격이 짧은 클립특성을 필수적으로 둘중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DPM, 장갑, 부각, 선회속도가 안좋다던지 전면에 탄약고가 있다던지 하는게두가지 이상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고 티어를 올릴때마다 도움되는 부품공유가 거의 없다보니 숙련자라도 연구나 운용하다가 종종 한계에 부딛쳐 짜증을 유발하는 경우 많은편입니다.
10티어는 운용법에 차이가 있어도 프랑스전차 바샷티옹의 자리를 넘보는 신흥악마라는 평입니다.
저티어 구간이라도 윗내용에서 상기했듯이 체코의 특성이 부분적으로 드러나는 전차들로 되어있습니다. 장단점이 각 트리마다 공통적인 부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따로따로 기재하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자면 운용난이도는 타 국가에 비해 생각외로 그렇게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피격당하는것만 주의하시면서 적전차를 관통을 하기에는 괜찮은 주포를 지녔기 때문입니다.
난이도로 미리 설명드리자면 체코전차 전트리나 다른국가에도 포함되겠지만. 신나게 때릴 수 있지만 신나게 맞을 수도 있는, 모든 게임에서 꼭 하나씩 있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High Risk High Return : 매우 위험하나 그만큼 수익은 높다는 뜻)형 전차이기 때문에 몸에 맞지 않으시면 극도의 좌절감/피로감이 오므로 다이어트에는 좋을지 모르나 정신건강을 해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농담이 아니라 진담입니다.
2티어 : LT vz. 35
매우 뛰어난 면은 없으나 준수한 단발포를 지닌 전차
스톡포와 최종포의 차이는 연사력과 정확도가 조금씩 상승되는것 외에는 큰 차이가 없는 전차이기도 합니다만. 관통력이 소련처럼 독보적으로 뛰어나진 않아도 조준시간과 정확도는 이쪽이 더 좋고 부각이 -10도이기 때문에 지형을 조금 덜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확히는 관통력과 명중률의 적절한 타협점을 찾은 전차라겠지요.
방호력이나 관측거리/위장률은 다른 전차들과 독보적인 특이점은 없으므로 근접전을 유도하는 단발형/클립형 주포들에 주의하면서 운용하시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래도 연사력이 느린편은 아닌지라 맞딜을 해도 어느정도 승산은 있는 경우도 있지만 되도록이면 거리를 유지하면서 낮은 손실로 적을 제압하시는 방법을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3티어 : LT vz. 38
나름 뛰어난 클립형 전차이나 그 외에 전티어에 비해 나아진 성능은 거의 없다시피한 전차
최종포는 한클립당 3발을 빠르게 쏘고 빠지는 재장전 4초짜리 클립치고 관통력과 정확도도 괜찮아 준수한 성능을 보입니다. 9~10티어의 미니버전 전차라고도 할 수 있기도 합니다.
다만 기동성과 장갑같은 다른요소가 나아진점이 많이 없으면서도, 이 전차는 9~10티어처럼 상위전차가 적은것도 아닌 어디까지나 3티어라서 5탑방까지 끌려가고, 클립형 최종포를 장착시 부각이 -5도로 반정도가 깎이게 되므로 경사지형에서 운용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후진속도가 18km/h로 전티어 3Km/h 늘어서 쏘고 빠지는 짤짤이를 하기에는 조금 유리해졌으나 선회속도가 전티어의 45에 비해 38로 못한 수준까진 아니어도 상당히 떨어지므로 주의하세요.
4티어 : LT vz. 39
전반적인 능력과 장갑의 상향은 있으나 큰 의미가 없는 상당히 애매한 전차
전반적으로는 전티어에 비해 장갑과 최고속도가 조금씩 상승되었으나 그래도 딱히 명중률 외에는 강점은 보이지 않는 전차이므로 운용하기에는 좀 어려운 전차이기도 합니다.
경전차 특성의 강점인 기동시 위장률 감소가 없었지만 이젠 중형전차로 병과가 변경되어서 사라졌는것도 모자라 전티어에서 쓰던 클립포도 없어졌기 때문에 다른 전차들과 달리 상대적으로 박탈감이 좀 많은 전차기도 합니다.
뭐 "4티어 중형전차임에도 평균적인 기동력과 비교적 좋은 정확도를 지닌 관통력 80 이상포를 들고다니는 중형전차를 손에 꼽으라고하면 그리 많지 않지도 않은데 왜 안좋다고 하는지 이해가 안간다."고 표현하실 수 있겠으나 한국서버는 특정 시간대를 제외하면 2~5탑방 매칭이 거의 죽었기 때문에 대부분의 4티어 전차는 그리 좋은 전차가 아니라는 평가가 많습니다.
현가장치 업그레이드 없이 모든 부품을 달 수 있으나 스톡상태는 중형전차임에도 선회속도가 28로 매우 끔찍하기 때문에 현가장치부터 먼저 올려주실것을 권장합니다.
승무원 구성은
2티어 : 전차장/조종수/무전수 (포수와 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3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4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5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3-> 4티어 구간은 경전차에서 중형전차로 병과가 변경되기 때문에 골드를 제외하고 승무원 재훈련시 경험치 패널티를 더 받으므로 주의하세요.
외길트리라 좀 더 적자면
6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 (장전수는 포수가 겸직)
7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8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무전수/장전수
9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10티어 : 전차장/포수/조종수/장전수 (무전수는 전차장이 겸직)
승무원 공통 구간은 4~6,7~8,9~10으로 나뉘어 지는것 외에는 별반 특이점은 없네요.
Skoda의 부품/장비
Skoda T 24를 연구하시면 만나게되는 첫 조우 상태
현가장치 업그레이드 없이 최종포를 달면 중량이 딱 맞는 정도이므로 최종포탑과 추가장비를 올리기 위해서는 현가장치는 필수적으로 연구해 주셔야합니다.
역사적으로 요약하면 1949년부터 연구한 Skoda사의 T 50전차의 기존 연구에 CKD사가 추가적으로 협력한 TVP라는 공용전차 프로젝트의 산물중 하나지만1950년 체코슬로바키아 국방부에서 T-34/85의 개량과 이후 T-54전차를 사용하는것으로 결정되어서실제로 제작되지 못한체 사라진 전차중 하나입니다.
체코와 슬로바키아가 서로 분리되는 과정을 겪었지만 현재에도 독자적인 개발보다는 소련제 전차를 라이센스 생산하거나 개조를 하여 사용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현재는 러시아제 T-72를 개량한 T-72M4CZ를 사용하고 있기에... 현재상황으로는 사실상 TVP T 50/51은 마지막 연구계획이라 볼 수도 있긴 합니다.
1/10 모형까진 만들어 졌다고는 하지만 청사진조차 존재하진 않아서 많이 아쉬운 전차
TVP T 50/51의 평가로는 대체적으로 상대하기 상당히 까다로운 전차라는 평입니다. 클립포지만 탄 발사 간격이 거의 반절정도로 짧고명중률이 다른국가 클립포보다 뛰어나며 좋은 기동력/부각과 장갑은 약해도 반구형 포탑으로 매우 드물게 탄을 튕겨내기까지 하니 장갑과 관통력이 부족한 것 외에는 산발적인 기습 게릴라전에 능한 상당히 OP라는 의견이 대부분입니다.
6티어 Skoda T 25는 전티어보다 나은 관통력은 없지만 3발 클립형 주포로 순간적인 화력 투사가 강해서 재미가 있는반면 외형이나 두께나 장갑을 도저히 기대할 수가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동력이 그리 나쁘지 않고 3티어와 9,10티어와의 공통점을 공유하고 부각이 -10도로 가장 좋으므로 어찌보면 9, 10티어와 유사한 컨트롤이 필요하고 연습하기 좋은 전차입니다. 재장전이 7초대라 생각외로 적과 맞교전에도 그리 꿀리지는 않는편입니다.
7티어 T-34/1008티어 TVP VTU묶어서 설명드리면 이 둘은 상당히 지뢰라는 평가가 강합니다. 장갑은 갈수록 얇아지고 부각이 -5도로 반절씩이나 날라가지만 그래도 T-34/100은 주포의 성능이 동급치고는 그럭저럭 쓴다지만
8티어인 TVP VTU는 전티어에 비해 부각이 -8도정도로 돌아오고 연사력이 오른다 한들 타국가 동급 전차들에 비해 좋은점은 찾아보기 힘든 암울할 정도로 답이 없다는 평입니다. 심지어 TVP VTU 최종 105mm포의 경우 장착하면 부각이 다시 -5도로 돌아오는건 덤.....
지인분에게 물어보면 성능도 안좋은데 부품연구까지 공유가 안되는것도 모자라 성능마저 그다지라 상위티어 전차를 찍는데 가로막는 수문장전차들이라고 하니 어느정도 각오는 하셔야 할 듯 싶습니다.
9티어 Skoda T50는 최종포를 장착했느냐 안했느냐로 나뉘어진다로 극과극이 갈리고 장착하기 이전까지는 어려우나 이후는 상당히 괜찮다는 평가입니다. TVP T 50/51의 주포에 약간 다운그레이드 된 성능을 보이지만(클립탄이 3발로 한발 감소, 탄 발사 간격이 1.8초로 0.3초 증가, 조준시간이 2.2초로 0.1초 증가) 그것마저도 뛰어나단 평입니다.
뭐 3발로 줄어든 만큼 재장전시간이 20초로 25초가량인 TVP T 50/51보다 더 짧아서 맞교전시 9티어로 자신의 상위티어를 역으로 때려잡는 드물지만 기묘한 경우도 있습니다.
나온지 몇 달도 안된전차임에도 엄청난 OP라는 평가가 있어 너프가 될 우려도 있습니다. 만
T57 Heavy도 8.2에 등장했었고 너프하라고 지속적으로 항의하는 유저들이 있었으나 워게이밍은 문제가 없다고 대답하고 나서는 정작 너프는 8.4때 앙각이 15 -> 12로 소폭 너프, 9.3때 분산도 너프정도만 한 전례가 있으므로
현재 문제가 없다고 워게이밍이 표명하고 있으므로 확실한 너프가 될지는 지켜봐야 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