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차 분석 게시판

내댓글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육성기] M46 Patton_진정한 명품탱크

Therewego
댓글: 22 개
조회: 10644
추천: 54
2016-10-14 02:21:12
안녕하세요, 인겜닉 '하마탱크'입니다.

이번에 분석해볼 전차는 미국 9티어 중형전차 M46 Patton(이하 구튼)입니다.




고증상 스톡포탑이 46 Patton, 최종포탑이 47 Patton이라고 합니다.
(잘못된 지식으로 혼란을 드린 점 죄송합니다.)
최종포탑은 T42전차의 포탑으로 풀업 기준 구튼의 정식명칭은 M46E1이라고 합니다.
(M46패튼과 M47패튼은 차체 구조, 현가장치 등 여러모로 다르네요.)
정보를 주신 '벨지단토'님 감사합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월탱상 스톡포탑의 호랑이 패튼의 명칭이 M46 Patton KR 인 것이죠



인게임 얘기로 돌아와서, 구튼까지의 연구트리에 대해 살펴보면, 


5티어 M4 셔먼전차에서 두개의 6티어인 점보셔먼과 이지에잇으로 나뉘었다가 7티어 T20로 오게 됩니다.
(점보셔먼은 중전차로 가는 라인을 연구할 수 있죠) 지옥의 T29 스톡시절을 겪게 됨

저는 구튼 트리 중 이지에잇으로 가지 않고 점보셔먼으로 갔었습니다.

워낙 게임 초기에 몰던 전차이기도 하고, 중형전차의 운용법을 잘 몰라서 그나마 장갑이 단단한 점보셔먼을 택했던 것 같습니다.

당시 점보셔먼 특유의 두꺼운 정면 장갑으로 탄을 도탄시키는 재미가 쏠쏠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서 탄 T20은 중형전차 운용법을 잘 모를 때라 별다른 재미를 느끼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한참을 지나서, 소련, 영국, 독일의 중형전차들을 경험한 후 어느 정도 중형전차에 대한 운용법을 알게 된 후
타게 된 퍼싱은 매우 준수했습니다.
8티어에서 나름 도탄력 있는 포방패로 헐다운 할 때 안정적으로 플레이를 할 수 있었고,
100판 전에 화증 2줄을 달고, 9티어 연구도 마치게 되었습니다.


이어서 몰게 된 구튼은 정말 재밌었습니다.


화증 3줄 달아보겠다고 타다보니 이틀동안 구튼만 150여판을 타기도 했습니다.
(화증 3줄은...못 달았음 마의 94%에서 몇번 떨어지고 손 놔버렸습니다...)
 
+17년 2월 25일 결국 달았네용ㅋ

그럼 이제 구튼의 어떤 점이 매력적이고 재밌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 장점

Ⅰ. 화력

①DPM

구튼의 DPM은 9티어 중에 1등입니다.
아래 표는 이큅, 스킬 없는 기준으로 구튼의 월등한 DPM을 볼 수 있죠

(단, 90mm 61식은 3,003)

DPM이 높기때문에 프리딜이 가능한 상황에서 다른 9티어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②빠른 재장전 시간

구튼의 최종포인 알파뎀 390의 105mm 주포를 장전기 장착하고 사용했을 때, 재장전 시간이 7.77초 입니다.

알파뎀 390을 갖는 10티어 중형전차들의 재장전 시간(장전기 사용시)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알파뎀 390을 갖는 9티어 중형전차들과는 재장전 시간이 많은 차이가 납니다.

이는 1대1 전투에 있어서 구튼이 동티어에서 매우 유리한 위치를 선점하게 합니다. 

③좋은 내림각과 올림각

구튼의 내림각은 10도, 올림각은 22도입니다. 동티어에서 가장 좋은 내림각과 올림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말은 곧, 지형에 크게 구애받지 않고 사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림각 10도는 약한 포탑장갑을 보완할 수 있게 안전하게 헐다운 할 수 있게 해주고
올림각 22도는 광산 중앙언덕 등 높은 지역에서 빼꼼 내밀고 쏘는 적을 효과적으로 견제할 수 있게 합니다.

슈니컴 얄땅이 방송에서 말했듯이 헐다운 할 수 있는 좋은 부앙각만으로도 밥값은 충분히 할 수 있게 해줍니다.

④빠른 조준시간

(단, 61식 90mm 1.7초/ 짱쎈츄 20파운더 1.9초)
390의 알파뎀을 조준사격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2초로, 10티어와 비교해도 최상급에 속합니다.
빠른 조준시간은 사격시 적으로부터의 노출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II. 생존성

① 평균 이상의 HP



평균 이상의 HP는 플레이할 때 좀더 과감하게 플레이를 하면서 빠른 재장전 시간과 DPM을 살릴 수 있게 합니다.

② 넓은 시야

10티어와 견주어도 최상급 시야를 가진 구튼은 시야싸움에서 매우 유리한 위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울러 넓은 시야범위는 뜻하지 않는 스팟딜로 크래딧 벌이 및 화증↑에 도움을 줍니다.



B. 단점
이제 단점이라고 할 수도 있는 아쉬운 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I. 화력

①낮은 관통력(은탄 기준 순서)

구튼은 10티어 포를 끌어다 쓰는 고관통력의 몇몇 9티어들과 달리 9티어포를 쓰기 때문에, 은탄관통력이 낮은 편입니다.
이는 동티어 헤비를 만났을 때 무조건적으로 골탄 사용이 요구되며, 골탄 사용시에도 이치로와 뒤치로의 포탑 정면 장갑을 안정적으로 관통시킬 수 없습니다. 이는 클립이 특징인 바샷AP와 T54E1을 제외한다면, 같은 390의 알파뎀을 갖는 E50과 골탄이 210의 관통을 갖는 480 알파뎀을 갖는 짱센츄와 같은 고민을 안게 됩니다.

떼오사와 430v2은 은탄 관통력이 매우 낮은 것을 높은 골탄 관통력으로 보완이 되지만, 구튼과 E50, 짱센츄는 강력한 장갑을 가진 전차를 만났을시 옆구리를 잡지 못할 상황이면 전면전은 무조건 피해야 상황이 됩니다.

이는 구튼이 가진 좋은 DPM과 재장전 시간을 살리지 못하는 상황을 만들어 딜로스를 발생시킵니다.

②넓은 포 분산도

주포 신뢰도라고 볼 수 있는 포 분산도에서 구튼은 매우 낮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이는 수치상 뿐만 아니라, 실제로도 장거리 사격시 정확한 사격이 안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즉, 낮은 관통력과 넓은 포 분산도는 저격에 용이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리드샷 하는데도 많이 아쉬운 장면이 연출됩니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기동간 포 분산도가 0.11로 이는 10티어와 9티어 합쳤을 때도
0.08인 Obj.140, 0.10인 T-62a, M48 패튼 다음으로 좋은 수치로 기동간 사격시 잘 맞는 장면을 연출합니다.
이는 굳이 속도를 줄이지 않고 적에게 데미지를 입히면서 회피기동을 할 수 있는 장점입니다.

③느린 탄속

은탄을 고속철갑탄으로 쓰는 AMX 30P~9코다를 제외하고도 철갑탄을 은탄으로 쓰는 전차 중에서 매우 낮은 탄속을 보여줍니다. 
구튼의 고속철갑탄의 경우 1,181m/s로 골탄이 고속철갑탄인 E50 1,500m/s T54E1 1,300m/s 바샷ap 1,250m/s과 견주어 확연히 낮은 탄속을 보여줍니다. 이는 탄이 쭉 뻗지 않고 가라앉는 느낌을 줘, 넓은 분산도와 함께 리드샷 시 상대적으로 불리합니다.


II. 생존

①평균 이하의 최고속도

기동력이 곧 생존력과 직결되는 중형전차에게 48km/h는 매우 아쉬운 수치입니다.
광산 중앙 언덕 선점 같은 거는 생각하기 힘들고, 밀리는 라인을 뒤로 한채 후퇴할 경우 좀만 지체해도 엉덩이에 여러발의 포탄을 맞고 산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튼이 밸런스 형인 것을 감안하더라도 48km/h는 다소 아쉬운 수치입니다.
하지만, 짱센츄와 같이 40km/h에 비하면 훨씬 더 운용 폭이 넓다는 점을 위안 삼으면 될 것 같습니다.

②약한 장갑
101 / 76 / 50 Hull Armor
101 / 63 / 76 Turret Armor
수치상 나와 있듯이 장갑이 매우 안 좋습니다. 소련 탱크처럼 차체 각이 좋거나, 포탑이 반구형인 것도 아니고
8티어 이상의 포로는 쉽게 관통되는 장갑입니다. 전차 간의 전투라는 특성상 사격을 위해선 반드시 포탑이 노출되는데, 이때 적의 포탄으로부터 도탄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적의 재장전 시간과 포신 방향을 모두 염두해두고 적의 사격가능 시간에 노출을 자제하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미국 전차답게 큰 궤도장치는 역티타임 각일 경우 탄을 씹기도 하는데, 그렇다고 코너싸움에서 역티타임을 잡다간 차고로 갈 수 있습니다. 회피기동 중에 티타임 각보다 역티타임 각을 주면서 기동하는 것은 궤도흡수로 데미지를 안 입을 수 있기도 하지만, 다수의 적이 있는 경우 궤도가 끊겨 집중포화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궤도흡수를 기대할지 아니면, 그냥 데미지를 감수하고 주행할지 잘 결정해야 합니다. (양날의 검)

③낮은 위장수치

쓸만한 위장력이지만, 중형전차 간 위장률에서는 매우 떨어집니다. 넓은 시야가 있지만, 아쉬운 위장력은 수풀 이용시 육감에만 의존하지 않고, 운용하는 전차장의 센스로 만회해야 한다는 점에서 운용이 쉽지 않습니다.


C. 필자의 이큅&소모품 세팅 및 승무원 스킬

수직안정기, 장전기는 기본세팅이고 3번째 이큅으로 광학vs환풍을 고민하게 되는데
저 같은 경우 낮은 위장력을 보완하고 넓은 시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광학장치를 사용하였습니다. (시야 471m)
환풍기를 사용하게 되면, 포 분산도는 0.37, 재장전 시간은 7.6초가 되어 공격력을 극대화 할 수 있기도 합니다. (시야 440m)


소모품 세팅은 두가지로 운용했었는데, 주로 콜라상자를 사용하였습니다. 
수-장-광학 세팅에 콜라상자를 사용하면, 재장전 시간 7.43초/ 포 분산도 0.36 /  조준시간 1.83초/ 시야 491m였습니다.
헐다운을 주로 쓰는 구튼 특성상 자주포를 맞지 않는다면 불이 잘 나지 않기 때문에 소화기 대신 콜라상자를 추천합니다.


승무원 스킬은 위와 같이 올렸습니다. 3스킬까지 전우애 없이 위장+수리+정찰+상황인식으로 시야와 위장을 높여 생존력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D. 잡설
제 9티어 중형전차 전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T-54부터 타게 된 순서입니다. 물론 최근에 타게 된 9코다(게다가 10op) 와 구튼이 월탱 실력이 많이 늘은 뒤 탔고, 9코다와 구튼은 스톡을 경험하지 않고 바로 풀업하고 탔기 때문에 성적이 잘 나온 측면이 있습니다.
제가 타본 아래의 9티어 전차들은 모두 좋은 전차이고 각 전차마다의 재미가 있습니다.
(단단한 장갑과 민첩성을 이용하여 인파이팅시 적을 곤란하게 하는 T-54
강력한 헤쉬탄으로 적의 측 후면을 관통시켰을 때, 적을 식겁하게 하는 짱쎈츄
높은 알파뎀과 4발 클립으로 엄청난 순간화력을 쏟을 수 있는 T54E1
높은 최고속도를 이용한 충각과 차체 티타임, 역티타임으로 재미를 볼 수 있는 이오공
동티어에서 가장 OP로 평가되는 설명이 필요없는 9코다)

그 중 어떤 환경에서든 안정적으로 전투수행능력을 뽑아낼 수 있는 구튼이야말로 전차장의 운용능력에 따라 무궁무진한 기록을 뽑을 수 있는 명품탱크라고 생각 됩니다.


E. 운용법
구튼 운용의 해답은 결국 헐다운 플레이에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미국 전차들이 단단한 포방패와 포탑장갑으로 안정적으로 헐다운을 했다면 구튼은 적의 재장전 시간과 적들의 포신 방향을 고려하면서 헐다운 플레이 해야합니다.
즉, 3인칭 시점을 통해 발포한 적의 재장전 시간을 고려하고, 적의 포신방향을 볼 수 있는 시야를 요구합니다.
이는 결코 쉽지 않은 운용법일 것입니다. 하지만 눈치를 잘 보면서 틈틈히 공격을 하면 높은 DPM과 빠른 재장전 시간으로 적에게 많은 데미지를 누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구튼의 최고속도 48km/h는 기동력을 이용하기에 결코 나쁜 수치가 아닙니다. 추중비도 19hp/t 정도 되고요.
이는 헤비들이 진격할 때, 헐다운이 가능한 지형으로 이동하여 적의 사선을 분산시켜주는 플레이를 할 수 있게 합니다.
장갑이 약하다고 뒤에서 꼼짝하지 않고 있지 않고, 적극적으로 이동하여 강력한 화력을 이용한다면, 적의 라인을 무너뜨리는데 도움이 많이 됩니다.
아울러 일선에서 아군과 헐다운 플레이 할 경우 넓은 시야를 통해 적을 스팟하고 도움딜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F. 리플레이 영상

헤비라인에서 적극적인 헐다운과 기동력을 이용해 기방하고 다시 적 기지의 자주포를 마무리 하는 모습까지 담겨있습니다.

굴곡진 스탭맵의 지형을 활용하여 적극적으로 헐다운 플레이하는 모습입니다.

헤비라인이 밀리는 양상을 보이자 중앙의 능선을 확보한 후 넘어오는 헤비들을 능선을 이용한 헐다운 플레이로 끊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기동하면서 틈틈이 지형을 이용해 헐다운 위치로 이동해서 헐다운 플레이하고 마지막에 스탈린과의 1:1 대결에서 아쉽게 성급한 탄미스로 격파되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헤비라인 지원사격 후 높은 DPM을 바탕으로 적 전차와의 1대1 전투에서 승리하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언덕으로 아군 병력이 따라오지 않아서, 본진에서 들어오는 적을 높은 DPM으로 막아내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마지막에 기동력의 아쉬움도 담겨있습니다.


적의 약한 라인을 파고들어 아군이 사격하기 쉽게 적 전차의 스프로킷을 끊고 도움딜을 얻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시가지에서 적 전차와의 1대1 대결을 피하고, 기동력을 이용해 사선이 나오는 여러 위치로 이동하면서 전투하는 모습이 담겨 있습니다.



일선에서 전투함으로써 적전차 발견으로 4.7k의 도움딜을 얻는 장면입니다. 이 영상 역시 헐다운이 주된 플레이로 나와 있습니다.




스탭 맵의 우측 지역을 공략하는 모습으로 초반에 적에게 원거리 사격을 통해 아군의 사선이 분산되는 것을 막고, 헤비들의 진격시 기동력을 이용해 헐다운 자리를 찾아가 적의 사선을 분산시킴으로써 쉽게 라인을 무너뜨리는 모습을 담은 영상입니다.



언덕에서 DPM을 바탕으로 적 전차를 공격하고, 고립되었을 때 눈치껏 빠져나와 라인을 지키고, 마지막에 보너스 딜까지 하는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운 좋게 자주포로부터 살아남아 4대의 자주포를 모두 처리하는 모습이 담겨있는 영상입니다.

(제 유투브 계정을 통해서 많은 영상을 올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독하시고 영상도 많이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구튼에 대한 분석글을 마치겠습니다.
부족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화증 3줄은...아직 저에겐 실력이 많이 부족하기에...좀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엔 T30 분석글로 찾아 뵙겠습니다.

Lv53 Therewego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월탱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