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관포 진짜 너무 재미있어요 ㄹㅇ 딜경전 잘타시는분들한테는 최고의 장난감. 아래 총평 있음.
3줄은 191판 걸렸습니다. 초반 20판 정도는 기관포 적응 + 딜뽕에 정신이 나가버려서 그냥 갖다 던졌네요 ㅋㅋ. 9티어도 지금 타고 있는데, 8티어는 모든 성능 스펙이 균형잡힌 육각형 전차 느낌이라면 9티어는 나머지 5개 각 깎아내리고 주포에 몰빵한 느낌입니다. 딜 능력 자체는 9티어가 월등하게 좋아요.
셀마도 미친듯이 타고있으니 공략글 올릴 수 있을 것 같네요
0. 전차 세팅
이큅: 비전 코팅 배기 / 비전 코팅 환풍
- 경전 기본 세팅에 환풍세팅입니다. 체감상 6.5:3.5 정도 비율로 1,2번 세팅 채용했습니다.
- 환풍기를 선택하는 경우는 경전간 시야싸움 거리가 먼 경우나 안전한 위치에서 스팟할 수 있는 맵들이였습니다. (ex. 스텝, 샌드리버, 전초기지, 호반도시). 환풍기 세팅시 중후반에 좀 더 확실한 딜링과 장거리 스팟 능력을 보여줍니다. 승무원 패치로 인한 숙련도의 중요성이 높아진 것도 이유.
탄배분: 980/700/560
야전개량: 2 2 2
- 2,4번 개량은 고정, 5번 개량의 경우 현재 3~4경전 기본에 체코경전 동족상잔이 심심찮게 일어나기 때문에 좌측 개량도 고려해 볼 만 합니다
- 탄값이 8,9,7원에 데미지는 6/4/12로, 상황에 맞는 탄종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직관은 필수입니다. 환풍기 기준 3초, 배비코 기준 4.4초 정도 나옵니다.
- 9티어와 다르게 37관통으로 고폭 관통이 좀 낮기 때문에, *극물장 탱크들(보라스크, 12t 등등)이더라도 차체에 티각이 들어가면 안뚫리는 비율이 확 높아지기 때문에 확실하게 뒤나 옆을 각없이 두고 쏘도록 합니다.*
*팁: 레오 엉덩이 뚫립니다. 요새 자주보이는 416은 고폭 면역이니 주의, 바샷은 9티어 엉덩이, 10티어 요동포탑 후면부 뚫립니다.
- 단단한 헤비 덮치러 갈때는 163관통의 철갑보다 알파뎀이 낮은 고철이 딜이 더 잘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뒤를 완벽하게 잡고 쏠정도의 여유가 있는 상황에는 은탄이 낫고, 측면에서부터 쏘면서 뒤를 잡는 경우에는 고철이 더 낫습니다.
승무원 스킬
- 전차장 신속 지휘 체감 좋습니다. 스킬 개수가 모자랄 경우 수리를 4스킬에 찍고 정찰 먼저 찍으시면 됩니다.
- 운전수의 경우 선회향상을 찍었는데, 궤도 성능이 표기와 다르게 아주아주 개박살이 나서 무른지형, 다소 무른지형에서 탱크가 정신을 못차려서 채용했습니다. 안찍으면 구축들 뺑뺑이 치다가 역으로 당하는 상황이 종종 나옵니다. 6스킬은 엔진 공학 찍으시면 됩니다.
- 신속 조준 대신 목표추적 넣으셔도 괜찮습니다. 딜 성능 조금이라도 더 챙기자고 뺀거라, 정찰 성능을 더 원하시는 분들은 목표추적 넣으시면 됩니다
선회향상, 험지주파 없는 전우애,식량기준 선회스펙입니다. 차이가 심해요. 월탱 맵의 90% 이상이 무른지형(medium) 이기 때문에 가운데 스펙으로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1. 장점
a. 게임 후반 압도적인 누킹능력
- 게임 후반 기지에서 ㅈ격질만 하던 풀피 구축들을 맛있게 한입에 먹어치울 수 있습니다. 일반탄 기준 840, 고폭기준 1680으로, 소콜지나 스콜지의 경우 한클립컷이 여유있게 가능하며, 피 1200정도에 물장탱크들이면 80% 정도는 원킬 가능. 4005 뽕맛을 넘어서는 재미입니다.
* 가해자 시점이라 정확하지 않은데, 저격모드 효과를 켜두고 터널시야 모드로 줌하다가 고폭 맞으면 이펙트때문에 반격을 못하는 적들이 가끔 보입니다. 소콜지가 나 잡자고 달려들다가 고폭 맞기 시작하더니 정신 못차리고 도리도리하다 1100딜 맞고 죽고 그럼.
b. 작은 차체와 10도의 부각에 기반한 딜링 유연성
- 9,10티어엔 없는 장점으로 작은 차체와 10도의 부각으로 편안하게 부쉬끼고 숨어있다가 딜하고 도망갈 수 있다.
c. 이미지와 다르게 좋은 위장과 시야
- 포상이큅 기준 풀세팅시 시야 480m, 위장 47이 나온다. 이정도면 솔직히 엘크 제외하고는 다 해볼만한 수치.
d. 1680의 해괴망측한 고폭탄 1클립 데미지
- 보라스크, 소콜지, 스콜지, 그리고 대부분의 경전차들이 초근접 상황에서 1클립에 풀피 컷이 가능하다. 물장들에겐 저승사자 그 자체.
2. 단점
a. 끔찍한 험지 저항,선회능력과 답답한 발차력
- 이 탱크의 최대 단점이다. 험지에서 탱크가 헤듐급 선회를 보여준다. 최고속도로 달리다가 물웅덩이를 지날때 속도가 40키로가 넘게 줄어든다. 월탱 맵 대부분은 중간 수준의 지형인데, 이때 선회가 43이 나온다. 선회가 빠른 구축들 상대로는 뺑뺑이 돌리려고 했다가 역으로 자주 당했다. (스트라브, 일구축)
- 이 때문에 발차력도 매우 나쁘며, 위험한 위치에서 스팟당하면 매우 위험하다.
b. 너무 낮은 탄당 데미지
- 140*6/4/12로, 클립 전체 데미지는 월등하지만, 초근접 상황이 아니라면 다 맞추기 불가능하기 때문에 데미지를 살리기 쉽지 않다. 그래서 분명 뽕맛 보면서 신나게 쏘고 많이 맞췄다고 생각했는데, 게임이 끝난 후 결과창엔 비루한 내 딜이 눈에 들어오는 경우가 잦다.
c. 낮은 최고속도
- 야전개량 기준 최고속도가 62km/h로 자리선점이 필요한 맵에서 도착 전에 걸리는 경우가 많아 수동적 플레이를 강요받는 상황이 생긴다.
d. 조악한 최종 명중률
- 풀세팅 기준 0.36으로 장거리 사격시 끊어쏜다고 해도 크게 기대할만한 데미지가 쌓이지 않는다. 가랑비에 옷젖는 느낌으로 안전한 위치에서 4~5번에 걸쳐 끊어 쏘는게 최선인데, 이걸 다 맞아줄 적은 많지 않다.
e. 느린 고폭탄 탄속
- 고폭탄 탄속이 720m/s로 극물장 탱크들 저격시 리드샷에 주의를 요한다.
3. 운용
- 초반에는 적을 쏠 수 있는 상황이여도 대부분 장거리이기 때문에, 확실하게 안전하게 탄을 박아넣을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등대플레이에 더 집중하는게 좋다. 8티어의 경우 사격후 분산이 9티어에 비해 큰 편이기 때문에 중장거리 사격시 꾹 누르기보다 3~4번에 걸쳐 끊어 쏴주면 집탄율이 크게 개선된다.
- 이후 적 경전,미듐들이 하나둘 제거되면 적군의 시야가 비게 되는 곳으로 침투해 낙오된 적 탱크들을 일방적으로 패면서 운용하면 된다. 고폭으로 마지막에 구축 한대만 혼자 먹어도 레이팅이 쭉쭉 오르기 때문에 초중반에 딜링에 집착하지 않아야 한다. 어디까지나 초근접 상황에서만 100% 주포 성능이 나오기 때문.
4. 총평
- 평소 경전차로 딜을 잘 뽑아내면서 플레이 했던 유저들에게는 황홀함 그 자체. 하지만 몇발 더 쏘겠다고 욕심부리다가는 바로 차고로 가는 딜링 난이도가 매우 높은 탱크. 또한 주포에 가려졌을 뿐, 정찰 능력도 수준급이다.
평점 999/10
(리플레이 영상)
남은 3줄탱 공략: AMX CDA 105, Ho-Ri 1, AMX 50 120, WZ-111 1-4
+ 글이 가면 갈수록 길어지는 느낌인데 이것보다 좀 더 압축된게 나을까요? 지금처럼 공략집처럼 길게 쓰는게 나을까요? 의견 주시면 캄사하겠습니다
같은 경전을 만났을때는 고폭을 장착하고 쏜다면 재장전 없이 순삭 시킬 수 있습니다
그외 저격은 철갑으로 해야 정면에서 뚫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