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장점
a. 구경대비 최상급인 명중률 (0.28)
- 650의 높은 알파뎀을 가지고 있음에도 최종 명중률이 0.3 미만으로, 풀에임 기준 초장거리에서도 철갑탄의 구경우세를 통해 압도적으로 편한 딜링성능을 보장받는다. 탄속도 골탄기준 1150으로, 철갑탄임에도 유사고철급 탄속을 보여줘 거리에 상관없이 편안한 딜링이 가능하다.
b. 매우 뛰어난 지형저항과 선회성능
- 험지주파를 찍지 않더라도, 상기된 사진의 내용처럼, 단단한 지형(포장도로)과 매우 무른 지형(물,늪지)에서의 최고속이 4키로도 차이나지 않는다. 덕분에 어느 지형에서나 완벽한 발차성능과 선회력을 보여준다.
c. 엄폐물 활용시 동티어 은탄 면역인 장갑
- 포탑부 장갑이 300mm로, 차체만 엄폐물을 활용해 가린다면 안정적인 교전을 이어나갈 수 있다. 이때 포각을 이용하여 비스듬하게 피킹하면 피탄면적과 노출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으니 비스듬하게 내미는 플레이를 익히는게 좋다.
- 다만 차체 상부 (쐐기형 부위)가 노출되는 상황에서는 비스듬하게 피킹 시 어깨 부위의 방어력이 200mm로 많이 낮아지기 때문에, 이 경우 최대한 부각을 이용해 위 아래로 내밀어 포탑부만 노출시키는 플레이가 좋다. 완전 개활지에서는 탄이 빠지기 전까지 그냥 교전을 지양하자.
d. 동티어 최상급인 압도적인 주포 성능
- 위에서 서술한 알파뎀과 명중률을 제외하더라도, DPM이 동티어 구축 최상위(3200대)이며, 1150m/s의 고탄속 325관 고관통 철갑탄에, 90관의 고폭탄까지 탄 성능은 완벽에 가깝다. 기동분산도는 큰 편이지만, 에임타임 자체는 길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무빙샷을 제외하고는 명중/관통 상황에서 스트레스 받을 일이 적다.
2. 단점
a. 뛰어난 선회,발차력과 대비되는 좋지 못한 최고속도
- 초반 기동력은 완벽하지만 최고속도가 37km/h로 라인이 먼 경우 많이 뒤쳐진다는 단점이 있다. 동티어 구축 14대 중 5번째로 느린 최고속도이며, 규격외인 통곡와 토터스를 제외하면 이탈리아 구축 다음으로 느리다. 그래서 초반엔 자탑에 만만한 적인 아닌 경우 1.5선에 자리를 잡는게 좋다.
b. 좋지 못한 기동에임 사이즈
- 에임타임 자체는 짧은 편이라 금방 풀에임 상태가 되지만, 멈추자마자, 혹은 움직이는 중에 쏘는 샷은 맞추기 힘들다. 차분하게 풀에임 위주로 사격하자.
c. 엄폐물이 없다면 자비롭게 관통당하는 차체 하단 장갑과 50mm의 얇은 측후면장갑
- 차체 하단은 150mm로 최대한 가려야 하며, 측면은 50mm로 근접교전시 측면 각도가 좋지 않다면 칼같이 맞으니 조심해야 한다. 측면 도탄을 노리면서 들어가려면 아래 사진 정도의 각도는 되어야 한다. 이때 어깨 부위는 보여주면 안된다.
- 엉덩이 부분 중, 승무원 출입구가 있는 상단 장갑이 35mm로 매우 얇다. 이로 인해 측후면 노출시 잘하는 고관통 고폭탱 유저들에게 맛있는 먹잇감이 될 수 있다.
d. 후방포탑의 구조상 한계로 인한 헐다운 제약과 좁은 포각
- 부각이 7도로, 막상 플레이 해보면 후방포탑임에도 언덕에서도 쾌적한 딜이 가능하지만, 경사도가 심한 언덕에서는 구조적인 한계로 딜링이 불가능하다. 탱크의 단점이라기보다는 후방포탑 구조 자체의 문제점.
- 제자리에서 터렛식으로 운용하는 소위 캠퍼 플레이 시에는 10도의 넓지 않은 주포회전반경이 골칫거리가 될 수 있다. 정신집중 스킬 찍고 플레이하기에는 맞지 않는 전차이다. 그러니 이 탱크 타고 무지성 저격은 하지 말자.
3. 운용
- 아군 픽과 적 픽을 30초동안 보면서 전략을 잘 세워야 한다. 89탑 방에서는 공격적으로 플레이해도 뚫을 수 있는 탱크가 별로 없어서 1선에서 플레이해도 좋지만, 동티어 고관통 전차에게는 뚫리는 애매한 수치이기 때문에 적 탱크의 관통스펙을 어느정도 알고 타야 한다.
- 뛰어난 발차력과는 달리 최고속도가 터보 기준 37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초반에 헤비라인 1.5선에 먼저 자리를 잡고 피킹하는 헤비들을 쏘다가 체력상에 확실한 우위를 점하면 0선에서 코너싸움을 걸어주면 된다.
- 이 탱크가 고평가받는 이유는 목고자임에도 포탑탱크들과 비슷한 속도로 치고 빠지기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최상급의 DPM과 알파뎀을 살릴 수 있게, 0선에선 적 탄이 빠진 상황에 과감하게 진입해서 쏘고 빠지는 플레이를 해주면 된다.
4. 총평
- 평소 목고자 구축들이 불편해서 타지 못했던 유저들이 목고자에 다시 입문하기에 좋은 트리이다. 후방포탑에 준수한 선회로 포각 형성에 큰 어려움이 없다. 뛰어난 기동과 선회로 목고자임에도 코너에서 쏘고 숨는 플레이가 매우 편안하게 가능하니 한대정도 맞아도 되는, 혹은 적들이 재장전 중인 상황에선 과감하게 들어갔다가 나오자.
- 차체 하단부는 최대한 노출시키지 않도록 엄폐물을 꼭 활용하자.
- 또한 고관통 고탄속 철갑탄이기 때문에 탄종에 따른 스트레스를 전혀 받지 않아 쾌적하다.
평점 8.5/10
(리플레이 영상)
남은 3줄탱 공략: AMX 50 120, WZ-111 1-4, B C 25t AP, WT auf Pz. IV, Ka-Ri, Obj. 416........
그럼 즐거운 추석들 보내세용
고갯길 남팀으로 물체416타고 다리 건너편 북팀 호리1 바위 위로 넓고
광활한 포탑 윗부분만 삐죽 나와있는거 성작으로 박아준 기억이 있는 것이에요
더럽게 안 맞는다면 저격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