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 난이도가 높은 경전차들 중에서도 특히 다루기 어려운 전차임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쉽덕이 빠졌습니다.
라고 해도 최근 몇번 판매했던 적이 있었으니...
각 전차는 가격표와 함께 안내드리겠습니다.
특징
- 막강한 2발 클립 주포
: 발당 460, 탄간 3.5초, 2발. 이 하나로 설명이 끝납니다. 8티어 전차 중 이녀석보다 강력한 순간화력을 가진 전차는 얼마 없습니다(칼리번: 나, 나! / 넌 조용히 해). 물론 동티어 전차 중 프랑스의 소뮤아SM과 50 100이 클립 대미지 총합은 높지만 그쪽은 발당 대미지가 적어 모든 화력을 쏟아내기 위해서는 10초가 넘는 시간이 필요하다는 문제가 있죠. 재장전도 24초 남짓으로 이 전차가 클립을 비운 직후에 들이닥치지 않고서는 충분한 보복을 가하기 힘들 정도입니다. 거기에 더해 130미리라는 대구경이다보니 특정 전차들에게 3배수를 넣기에도 유리합니다.(특히 BZ-176)
- 준수한 헐다운 전투여건
: 약간은 존재감있는 해치가 있긴 하지만, 포탑 정면에 증가장갑을 두르고 있다보니 200후반 이상의 실방호를 갖추고 있으며 부각도 -8도이다보니 헐다운 전투하기에 유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기동력 역시 중전차 평균은 하는 수준이고요. 차체 형상도 U자에 가까운 V자 형상이라 어느 정도는 역티타임까지도 할 수 있습니다.
- 낮은 (은탄) 관통력과 조준성능
: 은탄 관통력이 208로 중형전차 수준입니다. 덕분에 골탄 사용 빈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골탄의 경우도 관통력이 248이라 높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쪽은 (일반)철갑탄이라 노말라이제이션을 조금 더 적용받을 수 있긴 합니다. 조준성능에서도 집탄율이 0.4나 되다보니 이를 보완하기 위한 스킬이나 이큅이 권장됩니다.
- 평지에선 약한 차체
: 차체 전면이 100미리로 그다지 튼튼하지 못합니다. 그나마 고지대에서는 나름의 각도빨로 도탄을 하기도 하지만, 엄폐물이 없는 평지에서는 사실상 방어력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 전체적으로 크게 모나지 않은 준수한 성능에 더해 강력한 2발 클립주포가 돋보이는 전차입니다. 한 클립만으로 920이나 되는 대미지를 가진 덕분에 크레딧 벌기에도 쏠쏠하다보니 중전차 초보자분들께도 권할만한 전차입니다.

특징
- 시원하게 긁어대는 기관포
: 이 전차 계통의 가장 큰 특징이죠. 저티어 구간에서나 간간히 보였던 기관포를 주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덕분에 무려 100발이라는 클립 장탄수를 자랑하며, 이를 약 4초간 쏟아내죠. 특히 고폭탄의 경우는 발당 16이라는 대미지를 가지고 있어, 이론상 전탄 명중(+관통)시 무려 1600이라는 대미지를 끼얹어줄 수 있습니다. 덕분에 경전차끼리의 근접 난투가 벌어질 경우는 이 전차가 압도적으로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유리대포 유형의 구축전차 등의 경장갑 차량들에게도 무서운 위협이 되기도 하고요.
- 최하위권 수준의 정찰능력과 생존성
: 일단 최속이 겨우 55입니다. 추중비도 27정도로 높지 않은데, 와중에 위장도 18수준으로 그저 그런 정도입니다. 그런데 덩치는 어지간한 중형전차보다 커다랗다보니(가장 작은 엘크 이븐과 비교하게 되면 4배 이상 큽니다) 적에게 발견당할 경우 생존이 매우 어렵습니다.
- 근접전을 해야 제대로 활용가능한 화력
: 기본적으로 연사로 흩뿌리는 형태의 공격이다보니 정밀한 조준사격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게다가 사격을 지속할수록 빠르게 집탄율이 떨어지죠. 그러다보니 이 전차의 화력을 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는 못해도 50미터 이내로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때문에 보통은 갑작스럽게 튀어나오듯 기습하여 적의 측후면을 물어뜯은 뒤 이탈하는 전법을 사용하게 되지요. 그렇지 않고 중거리 이상에서 저격하듯이 공격을 해서는 기껏해야 200~300정도 대미지를 입히는 수준에서 끝나게 될 것입니다. 연사하는 동안 발견당하기라도 하면 더 말할 것도 없겠지요.
# 특징적인 기관포도 그렇고, 일반적인 경전차와는 운용법이 꽤나 다른 전차로, 난이도가 높습니다. 아무래도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다 공세적인 운용이 필요할텐데요, 덩치에 비해선 종잇장같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다보니...
일단 중간은 하는 위장력(또는 지형상의 특성) 등을 이용해서 카운터치는 느낌으로 적 경전차를 제거해주거나, 아예 다른 라인을 타서 배제를 하는 것도 방법이겠죠. 이후 장갑이 얇은 적을 노리거나 기습을 통해 측후면을 지나가면서 긁어주고 도망치는 느낌으로 공세를 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운용을 위해서는 빠른 맵 리딩과 우회로 판단 등의 능력이 필요하겠지요.
기관포 뽕에 혹해서 섣불리 구입하기 전에,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과 실력에 대한 고찰을 해보시길 권합니다.
https://youtu.be/0ZKRzrtgB3I?si=Yl1npUyCQw3s_0-B
https://www.youtube.com/watch?v=6kI8fZBQ_OA
특징
- (약간)짧은 클립 탄간
: 탄간이 1.8초로, 8티어 클립전차들 중에서는 가장 탄간이 짧습니다. 사실 발당 0.2초 차이가 무슨 의미겠냐 싶기도 하겠지만...그래도 조금이라도 짧은 게 낫긴 하죠. 발당 대미지는 240으로, 3발 모두 명중시킬 경우 720의 높은 대미지를 가할 수 있습니다. 재장전도 20초 초반으로 한 호흡 쉬는 정도 시간이면 그리 느리지 않게 장전이 됩니다.
- 대체로 모나지 않은 스펙
: 방어력을 제외하면, 기동성이나 조준성능 등은 대체로 중간 이상은 하는 준수한 스펙입니다. 특히 형상적으로도 포탑이 전방에 쏠려있다보니 사격각을 잡을때도 조금은 더 편안하기도 하고요.
- 얇은 장갑
: 그나마 고폭탄에는 나름 아슬아슬한 수준의 방어력을 가졌지만, 철갑탄에는 예외없이 프리패스 당합니다.
- 강력한 업계 경쟁자
: 이 전차와 항상 비교하는 전차가 바로 이탈리아의 프로제또46일겁니다. 동일한 240알파댐에 3발 클립인데, 저쪽은 발 단위로 장전되는 오토로더인데다, 3발 모두 장전하는데 걸리는 시간도 그리 차이가 나지 않으며, 기동성 등 나머지 스펙은 얼추 엎치락뒤치락 하는 정도이죠. 그런데 그럴 거면 탄 관리가 편한 프로제또 쪽이...
# 무엇보다 이탈리아의 프로제또46이 너무나 강력한 경쟁자입니다.(심지어 그 옆에는 프로토띠포까지 추가...) 일단 오토로더라는 점이 결정적 차이점이며, 위장력과 추중비가 조금 더 높은 점을 제외하면, 나머지 스펙에서는 근소하게 밀리기도 하고요.
체코 중형 승무원 육성을 하려 하시거나, 나중에 추가로 버프를 해준다거나 하면 모를까, 현 상황에서는 굳이 구입해서 운용할 정도의 전차는 아니라고 봅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vof6gWktWQM
아래는 오직 전쟁만이 있는 워해머40K 콜라보 상품들입니다.
아쉬운 점이 워해머 승무원은 전용 보이스가 없어서...
(혹시 저 중에 전용음성이 있다면 정정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