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 역사관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루머] 흥미로운 미사용 지도 및 군단의 기획에 관한 개인적인 추측

Holas
댓글: 4 개
조회: 2712
2023-04-26 12:21:44
예전에 흥미로운 맵을 하나 봐서 공유해봅니다.
군단 당시에 미사용 되었던 지도로 legion dungeon, 군단 던전이라는 이름의 지도입니다. 밑에 사진은 전체 텍스쳐 조감도입니다.


해당 지도는 8.1 버전까지는 남아있는데 그 이후에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아마 격아 초중반즈음에 삭제한 것으로 보이며 어둠땅이나 용군단과 같은 이후 확장팩에선 진입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특별히 군단 버전의 사설 서버를 이용해 탐사를 해보았더니 다음과 같이 탐사가 가능했습니다.



입장하니 구원호가 저렇게 반겨줍니다. 보통 사용되지 않은 지역의 경우 한글 클라를 이용하더라도 지도 이름이 번역이 되서 나오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저렇게 이름이 번역되서 나오는 걸 보며 심상치 않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탐사를 진행해봤습니다.



저런 식으로 구원호 위에 올라가서 보니 본섭에 구현되었던 내부 모습이 비쳐 보입니다. 사진으론 잘 안 보일수도 있는데 그냥 본섭이랑 똑같은 구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내부 진입은 불가능했습니다.



방금 전 위치에서 수직으로 내려가서 보면 저런 식으로 일리단을 악마 크리쳐들이 에워싸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건너편에는 벨렌도 배치되있네요. 저 길을 따라 밑으로 악마 npc들이 끝도 없이 배치되있습니다.




저런 식으로요. 여튼 저 길을 따라 내려가다 보면 


악마들이 원반을 타고 있는 곳도 있고



댈븐기르라는 이름의 나스레짐이 자리하고 계신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아마 본섭에서는 db에만 존재하고 실제 등장은 안 했던 npc로 알고 있는데 여기서 등장할 예정이었나 보네요.
저 외에도 영밤대 인던 중보로 등장해서 썰려나간 돌자크나 발사랴에 걸어다니는 아르기누스(?) 등 여러 악마 npc들이 배치되있습니다. 미사용 맵인데도 불구하고 각종 바닥 기믹들과 함께 npc가 있다니 흥미롭죠.




댈븐기르가 있는 지역에서 지도 밑 쪽으로 내려오면 저렇게 기울어진 형태의 드레나이 건물이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드레노어의 아킨둔 건물과 흡사하죠.



다른 각도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그리고 저기서 캐릭 등 뒤쪽, 즉 맵 서쪽으로 이동하게 되면 


부서진 또 다른 어둠의 문 구조물이 있습니다.



해당 구조물의 뒤로 넘어가서 찍은 사진입니다.




맵 남쪽으로 넘어가면 호드 주둔지의 흔적이 보입니다.




맵 끝에 얼라이언스 기물들이 세워져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일리단이 있던 위치로 돌아가서 보면 



기획되었던 레이드의 흔적일까요? 어둠달 광산이라는 지역 이름과 함께 특이한 형태의 입구가 있습니다. 



맵 동쪽 끝의 높은 언덕에서 내려다보며 찍은 사진입니다.

유튜브에서도 해당 지역에 대한 영상을 보실 수가 있는데 몇몇 분들은 이 지역을 아르거스의 초기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다만 저는 생각이 좀 다른 게 있어서 몇 가지 추측해보고자 합니다.

아마 7.3 당시에 하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격아의 나즈자타, 나이알로사와 마찬가지로 아르거스 지역을 고작 한 패치로 써먹냐는 의견이 굉장히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이 사용되지 않은 지역이 그에 대한 해답을 어느 정도 줄 수 있을 거라고 봅니다.
저 지도가 어느 지역을 가리키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아웃랜드, 혹은 드레노어 지역을 가리킬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하늘 색깔이나 전반적인 조각난 분위기는 아웃랜드를 닮았고, 건물 양식은 드군 때 등장한 드레나이 건물 양식을 가져왔거든요. 다만 어둠달 동굴이라는 굳이 붙일 필요 없는 명칭도 그렇고, 동굴이 있는 지역을 기준으로 맵 남쪽을 바라봤을 때 어둠의 문과 아킨둔의 위치가 드레노어와 일치해서 군단 당시의 드레노어로 기획되었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초기 기획안에서는 7.3 패치에서 구원호를 발진시키는것까지는 기존과 똑같은데 최소 중간에 드레노어를 다시 방문하거나, 혹은 최종 목적지가 아르거스가 아니라 드레노어였을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불성 때 마지막 레이드만 아제로스에서 진행했듯이 군단에선 아마 그 역을 노려서 오히려 어둠달에서 마지막 레이드가 시작되었을 경우도 있겠네요. 다만 기획이 변경되어 아예 아르거스를 침공하는 방안으로 변경되었고, 지금과 같은 모습으로 나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Lv6 Holas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