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격변 중반쯤에 접고 복귀해서 이 새벽에 쪼렙인던 돌고있는 복귀유저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방금 인던 돌다 생긴 일이 제 기준에선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 일이라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자 인벤 가입까지 하게 됬습니다.
혹시라도 제가 이상한거라면, 거리낌없이 말씀해주세요.
*스샷을 찍어놓는다는게 글 쓸지말지 고민하는 사이에 채팅창이 올라가버려서 못찍게 됬습니다... 감안하고 읽어주세요.
일단 저는 곰탱으로 갔구요.
딜수도사 한분, 수양사제 한분, 그리고 냥꾼 두분 이렇게 그림자송곳니 성채를 돌고 있었습니다.
진행 자체는 아무문제 없었는데, 중간에 길이 나뉘는곳에서 살짝 삐끗했는데요.
*길이 두가지가 있는데, 계단 올라가거나 지하로 가거나, 둘다 해봤는데 취향차이이지 공략에는 지장이 없더라구요.
저는 계단을 올라가는 쪽으로 갔는데, 나머지분들이 따라오지 않길래 뭔가했더니 냥꾼 두분중에 야냥이신 분이 본인 펫 포효키고 지하쪽 루트 몹을 잡고 있더라구요.
다른 분들도 거기서 그거 잡고 계셨구요.
여기서 1차로 의문이 듭니다.
본인이 그쪽 길로 가고싶으면, 혹은 제가 가는 길에 문제가 있어보인다면 제가 올라가는거 봤을때 그냥 "탱님 이쪽으로 가주세요"나 "탱님 이쪽이에요"라고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굳이 입 싹 닫고 본인 펫 탱 세우면서 진행할 필요가 있는건가요...?
그냥 본인 계귀템 둘둘이라 탱따위 없어도 진행할 수 있다고 자랑하는것 같던데요.
*실제로도 후에 본인 계귀 둘둘이라 탱 없어도 진행 문제 없다고 저보고 나가라고 하더군요.
여튼 파티원들 전부 밑쪽에 계시길래 저도 내려가서 계속 진행했습니다.
뭐, 이정도야 그냥 저분이 이쪽 길도 있다는걸 모르시나보다 하고 "이쪽으로 가도 되요"라고 알려드리고 넘어갔죠.
그렇게 진행하다 애드가 났습니다.
2마리씩 묶여있는 몹들인데, 한무리도 아니고 두무리가 애드나서 제가 풀링한것까지 총 6마리였죠.
새벽이라 많이 피곤해서 제가 예민했던것도 있지만, 좀 많이 짜증났습니다.
한무리는 좀 붙어있어서 이해가 됬는데, 나머지는 넴드 근처라 잘못하면 넴드까지 끌고왔을테니까요.
애초에 쪼렙던전이라 다행이지 조금만 상위던전이었어도...
일단 어글 잡고 짜증나서 "ㅡㅡ?" 날렸습니다.
그렇게 다 잡을때까지 아무도 채팅을 치지 않았구요.
다 잡고난 후에 냥 두분중 어느분이 애드냈는지 몰라서 그냥 묶어서 "냥님들 딜할때 조심해주세요"라고 얘기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넴드 잡고 있는데 냥꾼중 한분이 "탱부심 부리지 마라"라고 하더라구요.
초보들 많은데 너같은 놈들때문에 그 사람들 기 죽어서 제대로 게임 즐길 수 있겠냐고 하더라구요.
정작 애드내신 냥님은 조용히 계시다 인던 끝나고 죄송하다고 하셨고, 나머지 냥님이 저한테 탱부심 어쩌구 하셨습니다.
여기서 2차로 의문이 듭니다.
아무리 쪼렙던전이라지만, 애드난거에 대해서 추후에 조심해달라고 하는게 탱부심인가요?
제가 딜로 돌때 애드나면 일단 파티원분들한테 사과부터 하고 보는데, 이게 이상한건가요?
그렇게 이 김XX님(위에 본인 펫으로 진행하시던 분입니다)이랑 시비가 제대로 붙어서 언쟁이 길어졌는데, 저같은 유저들때문에 초보들이 게임하기 힘들다고 하더라구요.
초보분들이 실수할수도 있는데, 저처럼 일단 "??"부터 날리고보는 탱은 초보분들 기를 죽인답니다.
근데 위에도 적어놨듯이, 애드난것까지 정리하고 나서 "딜할때 조심해주세요"라고 했는데, 그게 기를 죽이는건가요?
오히려 초보분들에게 애드내면 안된다고 알려주는게 올드유저로써 해야 할 일 아닌가요?
되도않는 초보드립 치면서 계속 까시던데, 애초에 애드내신 냥님도, 김XX님도 마그다르 오크? 인가하는 그 평판작 해야하는 종족이셨는데, 그정도 평판작 할 정도면 최소한 애드내면 안된다는것 정도는 알고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올드비가 애드내서 다른 사람이 힘들어져도 복귀/초보유저는 그냥 입 닫고 있어야 하는건가요?
아니면 본인은 무슨 까방권이라도 있어서 무슨 짓을 해도 괜찮은건가요?
쓰다보니 감정이 많이 섞여서 길어졌는데, 길다고 안읽으실 분들 있을까봐 제 나름대로의 요약을 하자면...
1. 인던에서 냥꾼이 본인 펫으로 탱 무시하고 본인 가고싶은 루트쪽에 몹들 잡고 있는게 정상인가요?
2. 인던 진행중에 애드난거 정리하고 "딜러님들 딜 넣을때 주의해주세요"라고 얘기한것, 이것의 어디가 "탱부심"인가요? 참고로 토씨하나 안틀리고 "냥꾼님들 딜 넣을때 조심해주세요"라고 적었습니다.
3. 계귀 둘둘 올드비는 쪼렙던전에서 "탱 따위 없어도 진행 문제 없어요"라고 하면서 본인 꼴리는대로 인던 진행해도 문제 없는건가요?
제가 옛날에 즐겼던 와우는 탱부심이라는게 없지는 않았지만 탱딜힐 서로의 역할은 존중해주면서 플레이했는데, 적어도 저 김XX님이랑 하는동안에는 없던 탱부심도 생길 정도로 탱커라는 역할에 의문이 들더군요.
애초에 파티 리딩을 하시고 싶으면 냥꾼 말고 탱을 키우시면 편할것을...
글뿐이라 힘드셨을텐데, 귀한 시간 내서 읽어주신 분들 정말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