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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스펙] 쾌적한 부캐릭터 육성을 위한 특성, 문양, 전문화 가이드

밀레느
댓글: 94 개
조회: 90935
추천: 487
비공감: 3
2013-10-25 17:04:13

 제가 캐릭터를 육성하면서 경험한 것들과, 직업 게시판에서 렙업 검색어로 찾아서 읽고 참고한 것들을 종합하여
 작성했습니다. 개인 노하우 공유 차원의 글이므로 제가 제시해 드리는 가이드보다 좋은 방법을 댓글로 적어주시면
 다른 분들이 부캐릭터를 육성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되리라 보여집니다.

 0. 목차
  1) 도적
  2) 드루이드
  3) 마법사
  4) 사냥꾼
  5) 사제
  6) 성기사
  7) 수도사
  8) 전사
  9) 주술사
  10) 죽음의 기사
  11) 흑마법사

 1. 도적
1.1 추천 주 문양 : [은신][죽음의 기운]
1.2 선택 주 문양 : [만회][날카로운 칼날][전력 질주] 셋 중에 하나를 고르세요. 
1.3 추천 보조 문양 : [희미한 속도][자물쇠 따기][훔치기]
1.4 추천 렙업 특성 : 15 49레벨 까지는 [어둠의 집중] 이후엔 [밤추적자] 45 [착취 독] 60 [암살자의 몸가짐] 
                            이외의 특성은 렙업과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1.5 추천 렙업 전문화 : 암살
1.6 해설 : 매복 - 절단 - 파열 - 속결의 사이클로 사냥을 하게 됩니다.
              판다리아 전까지는 몹이 보통 5초 이내에 죽기 때문에 은신 문양이 없으면 답답해집니다. 
                
              암살 전문화를 추천하는 이유로는 
              ① 맹독 상처라는 패시브가 있어 파열을 걸고 몹을 죽이면 파열이 남은 시간에 비례해서 기력이 충전
              ② 몹의 만피가 35% 이하일때 사용가능한 속결이라는 강력한 마무리 일격류 스킬이 있습니다.
 
             더군다나 60레벨에 암살자의 몸가짐을 배우면 사냥 중에는 이동 시간이 없어지기 때문에 동렙대 클래스중
             가장 뛰어난 퀘스트 수행능력을 보여주게 되며, 전투가 끝나면 거의 만피에 기력은 120을 꽉 채운 상태가 
             유지되는 신바람나는 사냥능력이 나오게 됩니다. 

             50레벨에 맹독 상처를 배우기 전까지는 전투 개시기술인 매복이 기력을 60이나 먹는지라 15레벨 특성인 
             어둠의 집중을 배워서 기력 소모를 줄이는 것이 이득이나, 파열을 쓰고 몹을 잡고나면 자동으로 기력
             120 이 되는 50레벨 이후에는 이속을 20% 올리고 매복의 데미지를 1.5배 강하게 해주는 밤추적자를
             권장합니다.

             참고로 판다리아 안개 초기에는 도적 골수 유저들이 전설 단검을 들고도 89레벨쯤 가면 렙업하기가 힘들
             다는 불평이 나올 정도였지만 지속적인 데미지 버프로 지금은 다른 딜러들과 렙업 속도를 견줄 정도로
             올라왔습니다.

             특히 암살도적은 5.1 패치에서 주력 기술인 속결의 피해량이 15% 증가, 독살의 피해량이 20% 증가했고
             5.4패치 에서는 속결의 피해량이 460%에서 645%, 절단의 피해량이 200%에서 280%로 증가하는 등 대폭
             상향되었습니다.


2. 드루이드
2.1 추천 주 문양 : [숨기][야생성]
2.2 선택 주 문양 : [요정의 불꽃][표범 변신]
2.3 추천 보조 문양 : [포식자]
2.4 추천 렙업 특성 : 15 [고양이의 민첩함] 30 [이세라의 선물] 45 [대규모 휘감기] 60 [숲의 영혼]
2.5 추천 렙업 전문화 : 야성     
2.6 해설 : 표범으로만 렙업하기 지겨워서 계귀템을 2종이나 준비한 후 중간에 종종 조화로 바꿔서 
              퀘스트 몇개 마치고 다시 스왑하고 해봤는데 역시 야성이 전 렙업구간에 걸쳐 빠르고 편합니다.

              렙업을 할때는 패시브 계통의 특성이 편할 수 밖에 없습니다. 
              숨기 문양을 사용할 경우 은신하면 되려 은신 하지 않았을 때보다 빨라집니다. (이속 120%)
                  
              야생성 문양이 있고 없고에 따라 사냥 편의성이 많이 갈립니다.
              숨기와 야생성 문양은 꼭 구비를 추천합니다.

              표범 사냥이 지겨워 곰으로 전사같은 사냥을 할 수 없을까 여러가지로 고민을 했었는데, 드루는
              딱히 선택의 여지가 없었습니다.


3. 마법사
3.1 추천 주 문양 : [갈라지는 얼음][냉기 돌풍]
3.2 선택 주 문양 : [얼음 핏줄][물의 정령]
3.3 추천 보조 문양 : 
3.4 추천 렙업 특성 : 15 전쟁서버 열세진영이면 [냉정] 그외에는 [타속], 30 [얼음보호막] 45 [서리고리]
                            60 [상급 투명화] 75 [서리 폭탄]
3.5 추천 렙업 전문화 : 냉기
3.6 해설 : 냉정 양변 매크로는 렙업하다 동렙대 적진영에게 뒤치기 당했을때 생존률을 대폭 높여줍니다.
             그 외 위의 특성의 장점에 대해서는 링크한 글을 참고해 보시면 좋습니다.
             법사에 대한 이해도가 일천하여 법사 게시판에서 렙업으로 검색 후 추천수 높은 을 참고했습니다.


4. 사냥꾼
4.1 추천 주 문양 : [길잡이][동물 교감]
4.2 선택 주 문양 : 
4.3 추천 보조 문양 : [가져오기][치타의 상]
4.4 추천 렙업 특성 : 45 [정신의 결속] 60 [사냥의 전율] 75 [점멸의 일격]
4.5 추천 렙업 전문화 : 야수
4.6 해설 : 불타는 성전 때 3특의 체계가 잡힌 이후 저스펙 렙업구간에서는 언제나 야수특성이 우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야수의 격노는 쿨이 1분으로 짧으니 쿨마다 계속 써주면 됩니다.
 
              의외로 렙업 문양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가져오기 인데 이 문양을 쓰면 다음의 매크로가 가능해집니다.

               #showtooltip 신비한 사격
               /targetlastenemy [noexists]
               /시전 [nodead,harm] 신비한 사격; [@mouseover,dead,harm][dead,harm] 가져오기

              몹이 죽지 않았다면 신비한 사격, 몹이 죽었을 때 신비한 사격을 한번 더 누르면 자동 루팅을 해줍니다.
              몹이 죽으면 타겟이 풀리는데, 이 매크로는 마지막에 죽인 몹을 자동으로 타게팅 해줍니다. 
              Patella 님의 인증글을 참고했습니다.

              참고로 정신의 결속을 배우면 펫 치료도 거의 필요가 없어집니다. 


5. 사제
5.1 추천 주 문양 : 암흑 [공중 부양][정신 분열][정신의 쐐기] 
                         신성 [공중 부양][신성한 불꽃][성스러운 일격]
5.2 선택 주 문양 : 
5.3 추천 보조 문양 : 
5.4 추천 렙업 특성 : 암흑 30 [천사의 깃털] 45 [어둠 속에서 빛이 오리니] 75 [천상의 통찰력]
                            신성 30 [천사의 깃털] 45 [어둠 속에서 빛이 오리니] 75 [뒤틀린 운명]
5.5 추천 렙업 전문화 : 10-55 (암흑) 56-79 (신성) 80-90 (암흑)
5.6 해설 : 신성 사제가 56레벨이 되면 3종의 차크라를 배우게 되는데, 
              이 중 차크라 : 응징의 효과가 신성, 암흑 데미지를 1.5배로 불려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특화를 배우는 80레벨 전까지 56-79의 구간에서는 사제의 전문화 중 신성의 DPS가 가장 높습니다.
             특히 아웃랜드 렙업대에서는 풀계귀템을 입고있다면 사도 (성스러운 일격을 쓰면 신성 스킬 데미지 증가
             버프가 걸림) 5중첩 상태에서 신성한 불꽃 크리가 터질시 동렙몹이 즉시전 스킬 한방에 죽어버리는
             상쾌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더군다나 신성 특성은 본디 힐특이라 무작위 인던을 다닐때도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80레벨에 특화가 나오면 암흑 특화(일정 확률로 DoT 데미지를 한번 더 입힘)가 렙업에 효과가
             좋은 편이라 퀘스트 사냥에도 큰 도움이 되니 암흑 특성으로 다시 복귀하는 편이 좋습니다. 

             천사의 깃털과 공중 부양을 섞어쓰면 상당히 빠른 이속 확보가 됩니다.
             말을 탈 수 없는 지역에선 이만한게 없죠.


6. 성기사
6.1 추천 주 문양 : 징벌 [심문][이중 판결] 보호 [가혹한 가르침]
6.2 선택 주 문양 : [영광의 서약][응징의 격노]
6.3 추천 보조 문양 : [응징의 날개][정의로운 후퇴] 보호 [집중된 격노]
6.4 추천 렙업 특성 : 15 [심판의 추격] 45 [관대한 치유사] 75 [신성한 목적]
6.5 추천 렙업 전문화 : 
6.6 해설 : 징벌 기사의 렙업 중 HP 회복은 보통 관대한 치유사 (심판 3번 쓰면 빛섬이 즉시 시전) 3중첩 빛섬으로
              이루어지 때문에 얼핏 보면 좋아보이는 [영광의 서약] 주문양은 효과를 보기 힘듭니다.
            
              징벌 기사가 강력해 지는 것은 80레벨 부터로 특화를 배우며 주력 스킬의 데미지가 20% 가량 증가하고,
              81레벨에 심문을 배우며 공격력이 30%, 치명타율이 10% 올라가며 보호나 신성 특성과 차별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리치왕의 분노 확장팩이후 탱커도 단순히 어그로 증가 기술에만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데미지에 기반으로
              어그로를 생성하도록 매커니즘 바뀌었기 때문에 딜링용 특화를 배우는 80레벨 이전에는 탱킹 전문화와
              딜링 전문화의 데미지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보호 전문화로 몹을 세 마리 몰아서 응징의 방패로 쓰리 쿠션 데미지를 넣은 후 신의 격노, 천벌의 망치, 
              영광의 서약으로 하나하나 잡아나가는 속도는 징벌기사가 몹을 3마리 각각 따로따로 처리할 때 보다
              신속합니다.

              아울러 보호 기사의 경우 렙업 구간에서 밀리 클래스 상대로는 거의 무적에 가까우므로 (혈기 죽음의
              기사와 보호 성기사가 만나면 서로 못죽입니다) 적 진영과의 분쟁 시 보다 유리한 상황을 이끌어 갈 수
              있습니다.

              퇴마술이 나오는 46렙 이전에는 보호 기사가 징벌 기사에 비하여 여러 모로 유리하므로 10 - 45는 보호,
              46 - 69 구간에서는 기본적인 데미지는 큰 차이가 없으나 세 마리씩 몰아서 잡으면 보호기사가 유리,
              70레벨이 되면 응징의 문장을 배우기에 1:1 쪽에서는 징벌 기사가 약간 우세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10레벨부터 보호 전문화로 레벨업을 하다가 30레벨에 이중 전문화를 배울 때 나머지 하나를 
              징벌로 지정해서 46렙이나 (퇴마술을 배웁니다), 50레벨에 전쟁의 기술(패시브)를 배운 후 손맞에 맞는다
              싶으면 징벌을 사용하고, 보호로 몰아잡기가 편하다 싶으면 79렙 까지 쭉 보호로 가시면 됩니다.

7. 수도사
7.1 추천 주 문양 : [신속한 구르기][회전 학다리차기]
7.2 선택 주 문양 : 
7.3 추천 보조 문양 : [후려차기][수면 구르기] 풍운의 경우 [회전 불꽃]
7.4 추천 렙업 특성 : 15 [기민함] 30 [기의 물결] 45 [기찬 일격] 60 [팽이 차기] 
7.5 추천 렙업 전문화 : 세 가지 전문화 모두 유용
7.6 해설 : 30레벨 특성기는 자힐+광역데미지 기술인데 선의 구슬은 쓰기는 편하지만 회복량이 HP에 비해 낮은
              편이라 위기 대비용으로는 아쉬운 편이고, 기의 파동은 캐스팅 시간이 있는데다 논 타게팅 기술이라
              원치 않는 애드를 낼 때가 있으니 여차할때 사용하기 편한 기의 물결을 추천드립니다. 
             
              수도사의 경우 특이하게 탱킹용 전문화와 힐링용 전문화가 강력한 딜링 패시브를 가지고 있습니다.

              양조(탱킹) 전문화의 경우 11레벨에 배우는 맥주통 휘두르기의 데미지가 공용 기 생성 기술인 타보다
              데미지도 강력할 뿐만 아니라 8미터 범위 전체 공격에 기도 두 개나 생성합니다. 

              또한 34레벨에 양조사 훈련 이라는 패시브를 익힐 경우 보조 데미지 기술인 범의 장풍의 자원 소모가
              사라지며, 45레벨에 궁책이라는 패시브를 익히면 생명력이 35% 이하시 노캐스팅 치유 기술인 해악 축출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전 학다리차기를 배우는 것이 46레벨 이므로 45레벨 까지는 몹을 몰아서 맥주통 휘두르기 → 범의 장풍
              불의 숨결 → 후려차기 콤보로 몰이 사냥을 하다가 46레벨 이후엔 [회전 학다리차기] 문양을 익힌 후 그냥
              무한대로 학다리차기만 해도 만렙이 되어 있습니다. 

              운무(치유) 전문화의 경우 20레벨 패시브의 효과가 타가 적중하면 범의 장풍의 데미지가 150% 증가하는
              것이고, 34레벨 패시브가 비취 번개와 범의 장풍의 기본 데미지를 100% 끌어올리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타 - 범의 장풍이나 비취번개 - 범의 장풍으로 이어지는 심플한 1:1 데미지 딜링 능력은 풍운 수도사가
              56레벨에 해오름차기를 배우기 전까지 세 전문화 중 가장 뛰어난 수준입니다. 

              실제로 만렙 후에도 자힐 능력이 떨어지는 딜러들은 풍운 수도사를 만만하게 보고 1:1로 덤비다가 되려
              당하기도 할 정도로 힐러 중에서는 남다른 공격력을 자랑합니다.

              풍운(딜링) 전문화의 경우 회전 불꽃 2 방이 처음 배우는 48렙부터 60렙 정도까지는 동일한 자원을 사용
              하는 후려차기보다도 강력합니다. 56레벨에 해오름차기를 배우기 전까지는 다른 전문화에 비하여 필드
              사냥에서 강점이 적으므로 초기에는 양조나 운무로 전문화를 정하시고, 56레벨에 해오름차기가 나오면
              이중 특성을 활용하여 스왑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8. 전사
8.1 추천 주 문양 : 무기 [긴 돌진][마무리 일격][진격의 연전연승]
                         방어 [긴 돌진][무거운 반격][전선 사수]
8.2 선택 주 문양 : 
8.3 추천 보조 문양 : 
8.4 추천 렙업 특성 : 15 [돌격전차] 30 [예견된 승리] 60은 방어의 경우 [충격파] 무기의 경우 [칼날폭풍]
8.5 추천 렙업 전문화 : 10-79 방어 80-90 무기
8.6 해설 : 10-79 구간에서 방어를 추천하는 이유는 주요 딜스킬인 방패 밀쳐내기, 압도, 복수가 자원소모가 없는
              스킬일뿐만 아니라 이들 구간에서 저 3종의 스킬이 무기 전문화의 대응 스킬인 필사의 일격, 제압, 격돌
              보다 높은 데미지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풀 계귀템 기준으로 방패 밀쳐내기 - 압도 - 마무리 일격으로 사냥이 종료됩니다.
 
              방어 전문화는 분노 소모가 낮은 사냥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마무리 일격 등의 분노 수급형 문양은
              별로 필요없으며 데미지 증가형 문양을 넣어 조금이라도 빠르게 치고 나가는 편이 좋습니다.          

             80레벨부터는 특화가 나오니 무기 특성을 추천드리며 85렙에 판다리아에 건너오면 무기쪽이 훨씬 유리해
             집니다. 방특 사냥이 지겹다 싶은 분들은 노스렌드 부터는 양손 무기를 들어도 괜찮은 속도가 나옵니다.


9. 주술사
9.1 추천 주 문양 : [연쇄 번개][불의 정령 토템][번개 보호막]
9.2 선택 주 문양 : 
9.3 추천 보조 문양 : [호수걸음]
9.4 추천 렙업 특성 : 15 [자연의 수호자] 60 [정기의 메아리] 75 [전도력]
9.5 추천 렙업 전문화 : 정기
9.6 해설 : 정기 주술사는 연쇄 번개라는 쿨없고 자원제약(이 거의)없는 특이한 다단히트 기술을 보유한 덕분에
              1:1 이나 1:다 상황이나 사냥 시간이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연쇄번개를 배우는 28렙부터
              90렙까지 정기 주술사는 한번에 5마리씩 몰아서 사냥할 때 가장 효율적인 사냥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말타고 몹을 모읍니다. 실내라면 늑대 정령으로 변해서 모읍니다. 36렙부터는 몰아온 후 용암 토템을
             깔아주고, 60렙에는 지진, 63렙 이후에는 광역 스턴을 걸어주는 축전 토템까지 씁니다. 

             몹이 다닥 다닥 예쁘게 모여있다면 최대한 많이 모은 후 치유의 비을 쓰고 축전 토템을 깔아놓은 후 불정령
             을 불러줍니다. 그리고 신나게 연쇄 번개를 날리면 됩니다. 주술사의 사냥 방법중에 이보다 DPS가 높게
             나오는 것은 없습니다.

             저는 몰이하기도 귀찮아서 링크몹 있는 곳까지 다가간 후 연쇄 번개만 계속 당겨서 여러몹을 풀링 한 후
             바닥에 용암토템 깔아서 보조딜하는 방식으로 사냥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슬 방어구를 입고 방패까지 들었기 때문에 물리 방어도가 높고, 번개 보호막 문양 덕분에
             패시브로 뎀감 10%를 달고 살며, 여차하면 주술의 분노를 쓰거나 천둥 폭풍 후 자힐을 쓰면 됩니다.
             치유의 비라는 지역형 힐을 깔아둘 수도 있고 즉시전 힐링 토템도 있을 뿐만 아니라 자연의 수호자 특성을
             찍었다면 30초마다 HP 25%짜리 생존기가 자동으로 걸리기도 하지요.
            
             이 겹겹의 생존기가 못 버틸 정도로 몹을 몰아 사망했다면 윤회해버리면 그만입니다.
       
             즉, 탱킹 클래스를 제외하면 이보다 안정적으로 몰이사냥을 할 수 있는 클래스도 없다시피 할 정도로
             몰이사냥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거기에 정기 주술사에게는 탱특에는 없는 높은 광역 딜능력이 있지요.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주술사 빠른 렙업의 요령이 되겠습니다.      


10. 죽음의 기사
10.1 추천 주 문양 : [어둠의 원조][죽음의 손아귀][부정의 명령]
10.2 선택 주 문양 : 
10.3 추천 보조 문양 : [기나긴 겨울]
10.4 추천 렙업 특성 : 56 [끓는 피] 57 [리치의 혼] 58 [죽음의 진군] 60 [죽음 착취] 75 [룬 강화]
10.5 추천 렙업 전문화 : 냉기
10.6 해설 : 죽음의 기사는 세 전문화 모두가 렙업시 비슷비슷한 DPS가 나옵니다.
               
               혈기 전문화로 말타고 몹을 쭉몰아서 광역으로 사냥하는 방식으로 퀘스트를 진행해도 Recount 등의
               데미지 미터기로 확인해보면 몹을 모으는 시간까지 감안하면 총 DPS는 타 전문화로 한마리씩 잡을때에
               비해서 큰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비슷한 DPS 라면 펫 관리가 필요 없고, 아예 혈기룬이 죽음 룬으로 바뀌어있어 자원 관리도
               편한 냉기 전문화를 추천 드립니다. 위의 문양을 사용하면 사냥중 HP가 떨어지면 죽음의 일격 한방
               넣으면 HP가 만피의 20%가 차오르고, 사냥이 끝나면 사거리가 5M 연장된 죽음의 손길이 초기화됩니다.

              또한 노스렌드 까지는 회복 기술인 죽음 착취 두 번 넣으면 몹이 죽는 경우도 자주 나오는데, 아무래도
              죽음룬이 기본 자원으로 주어진 냉기 죽기가 쓰기 편합니다.

              도적이나 사냥꾼의 경우 특정 전문화가 렙업에 유리한 스킬들을 보유하고 있어서 추천하게 되는데, 
              흑마법사나 마법사, 죽음의 기사는 어떤 전문화를 골라도 눈에 띄는 차이가 벌어지지 않으므로 취향껏
              고르면 됩니다.

              그러므로 이 가이드 중 흑마법사, 죽음의 기사 부분은 어디까지나 제 취향에 맞춘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11. 흑마법사
11.1 추천 주 문양 : [악마 훈련]
11.2 선택 주 문양 : [영혼석]
11.3 추천 보조 문양 : [악몽] 
11.4 추천 렙업 특성 : 15 [영혼 갈취] 30 [죽음의 고리] 45 [어둠의 거래] 60 [불타는 돌진] 75 [흑마법서:희생]
11.5 추천 렙업 전문화 : 파괴
11.6 해설 : 계귀템을 입고있다면 판다리아에 가기 전까지 연소를 배운 이후부터는 필드상의 모든 몹이 혼돈의 화살
               - 어둠의 연소로 죽습니다. 전사형이건 마법사형이건 예외는 없습니다.
              
              대혼란을 걸면 몹 둘이 한번에 죽습니다. 이또한 예외는 없습니다. 40렙대에 정기술사 하나가 파괴흑마
              하면 감격의 눈물이 날 정도로 혼돈의 화살 데미지 계수는 저렙대부터 고렙때까지 좋습니다.

              불씨가 떨어지면 몹을 몰아서 불의 비 - 제물,점화,소각 연타를 하면 금방 4개가 꽉 찹니다.

              렙업 파흑의 데미지 관련 문양은 악마 훈련 한 가지 밖에 없습니다. 그리하여 영혼석쓰면 전쟁 서버에서
              사냥 중 근접클래스에게 뒤치기를 당했을때 일발 역전을 노릴 수 있는 영혼석 문양을 추천합니다.

              다른 2가지 특성도 사냥 속도는 괜찮은 편이나 이번 확팩에서는 렙업 구간에서만큼은 혼돈의 화살을 쓰는
              파괴흑마쪽이 유리한 편입니다.

※ 1차 수정 정보 : 흑마법사의 초신성 문양이 블리자드 전투 정보실에만 존재하는 더미 문양임을 확인하고 (5.4 패치에
                         추가된 문양으로 생각하여 추천에 넣었었습니다) 추천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보호 기사와 양조 수도사, 흑마법사에 대한 내용은 시간이 되는대로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제공 감사드립니다.

※ 2차 수정 정보 : 보호기사와 수도사에 대한 내용을 수정하였습니다.

Lv43 밀레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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