ㄱ. 작성 동기
게임의 인터페이스를 a부터 z까지 수정하고 만들 수 있는 특성상 와우에서 애드온을 빼면 상당히 허전합니다.
심지어 게임 컨텐츠보다 애드온을 더 좋아라 하시는 분들도 있구요. 애드온의 사용유무나 사용하는 애드온의 종류들은 게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지는 못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확실히 말씀드릴수 있는것은 사용시 피로감이 확연히 줄어들어든다는 장점은 분명히 있다는 거지요.
글쓴이 또한 게임을 게임답게 즐기기 위해 피로감을 줄이면서, 캐릭터의 성능을 포기하지 않기 위해 많은 애드온을 사용해왔습니다.
(데빌기반에 추가로 weakauras, JSBH , Event Alert Mod, Droodfocus, ExtraCD 등등 각 애드온에서 부족한부분을 다른 애드온으로 보충하다보니 말도 안되게 늘어났지요.)
하지만 TellMeWhen(이하 TMW) 를 사용하면서 다른 애드온을 다 지우고 데빌 기반에 TMW만 추가시켜도 더 이상 애드온 욕심이 나지 않을 정도로 강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더불어 사용자 인터페이스 또한 만든이에게 칭송을 하고 싶을 정도로 간단하기에 많은 분들에게 좋은 애드온을 공유하고 싶은 마음에 쓰게 됩니다.
저또한 순수하게 이 애드온을 접하고 만진건 시간으로 4~5시간이 채 되지 않습니다만 세 개의 캐릭터를 이 애드온 하나로 나름 셋팅을 완료하였기에 노하우를 공유하고 싶었고, 글을 작성하면서 제가 모르는 부분들을 더 배우려는 목적도 있습니다.
작게는 3PART, 크게는 2PART 에 거쳐 쓰고자 합니다. 시간이 허락이 되는데로 ^^;;
1PART부터 기능 설정에 관한 설명을 하게 되면 보다가 지치는 경우가 있을지도 모르니
기능들을 간단히 설명하는 것으로 개론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흥미가 유발되야 관심이 생기는 법이니까요.
정말 복잡한 기능들 보다는, 실용적이고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기능들만 선보일 예정이오니 꼼꼼히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ㄴ. 애드온을 쓰기전에 자신이 원하는 것부터 찾기.
와우의 애드온 작업은 "뇌의 알고리즘을 시각적으로 표현" 하는데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작정 “좋다더라” 하는 애드온을 왕창 받는다고 자신의 인터페이스가 멋지게 되지 않습니다. 각자가 추구하는 형태의 커스텀이 있고 각자가 원하는 기능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TMW 의 기능들을 설명하기 전에 스킬이나 강화효과들을 몇가지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비전투시에도 쿨타임을 볼수 있어야 하는가?
-거의 쿨마다 돌려줘야 되는 주력기술인가? (쿨타임을 계속 볼수있어야 하겠죠.)
-쿨기,생존기라 불리는 강력한 기술들. (개인차가 있지만 저는 사용불가시 사라지게 사용중)
-특정 조건에서 발동되는 스킬인가?
ex) 마격종류들. 이런 종류들은 조건이 부합되기 전에는 안보이다가 부합될때 보이는게 시각적효과가 좋겠죠.
-항상 묶여져서 쓰이는가?
ex) 정기폭발-치유의비를 항상 묶어서 쓰는 분들은 쿨이 긴 정기폭발만 빼놓아도 되겠죠?
-스킬의 쿨타임보다 대상에 대한 지속시간 정보가 필요한 경우
ex) 독화살같은 도트류 등
-자기 자신의 강화효과인데 지속시간을 볼 필요가 있는가
ex) 블러드/웅심류, 영혼나그네,지배력,하로움,재창시
우선 애드온을 만지기 앞서 이러한 부분들에 대해 자신의 캐릭터스킬을 분류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각자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다르겠지요.
물론 예시로서 저의 스킬아이콘 배치와 같은 생각은 아래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ㄷ. 힐러인가 딜러인가 탱커인가?
역할마다 최적의 인터페이스 배치는 다를지도 모릅니다.
저는 힐러에 있어서 나름의 노하우가 있다고 생각하기에 힐러에 대해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선 사람이 모니터를 볼 때 가장 편안하게 눈이 집중되는 부분이 상단에서 2:3비율로 자른 부분이라고 합니다.
저는 이 위치에 항상 주시해야할 인터페이스를 배치하였습니다.
힐러분들은 아시다시피 레이드프레임 및 DBM bar와 상당히 친해져야하지요. 오죽하면 게임화면보다 레이드프레임을 더 많이 보는듯한 느낌도 드니까요. 그리고 주요 스킬들은 레이드프레임과 아주 가까이 붙어있어야 한다는게 저의 사견입니다.
다시 말해 정말 다양한 곳에 배치를 해본결과 익숙함을 떠나서 가장 눈이 덜 피로한 배치는 분명히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딜러의 경우, 항상 유지해야하는 스킬류와 꾸준히 돌려줘야하는 쿨타임이 긴 쿨기, 극딜타이밍에 몰아붙여야하는 쿨기를 생각하여 적절하게 배치하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이하 글은 피시방을 가서 게임스샷을 찍어서 예시를 들어가며 쓰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만 전달하려니 한계점이 보이네요 ㅠㅠ 글이 빈약하다고 신고만 말아주시길.. 금방 완성하겠습니다.
계속 글을 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짬짬이 쓰는글이라 한번에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는점 죄송합니다.
우선 글로만 표현하는 것 보다는 딜링형 힐러인 수사의 스샷을 보며 기능들을 전달하는게 나을것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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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 입니다.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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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위 장면은 설정모드로써 모든 경우의수가 다 드러나있습니다.
레이드프레임미리보기는 전투시작시 사라지므로 아래사진들도 항상 포함이 되있다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우선 데빌 하단집중을 저는 상당히 좋아합니다. 시선의 이동이 피로의 주범이라 생각합니다
일반적으로 레이드 진행중 시선이 아래쪽으로 이동하지 않으므로 데빌하단집중은 레이드를 위해 가장 깔끔한 애드온기반라는 사견입니다.
미니맵왼쪽편칸에는 RECOUNT를 지우고 SKADA를 맞춰서 넣었습니다.
레이드프레임은 기본 인벤레이드프레임으로써 적절하게 보기좋게 중간라인 오른쪽에 배치하였습니다.
레이드프레임의 위치는 개취이나, 하단부보다는 중간라인 좌우측이 레이드상황과 프레임을 보는 시야에있어서 이점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아래쪽에 깔려있는 기본 액션바를 정말 싫어합니다 ㅎㅎ;; 아래쪽으로의 잦은 시선이동이 가장 큰 피로의 주범이라 생각하기 떄문이죠.
그래서 스킬단축키 설정떄 말고는 액션바를 따로 꺼내는일은 거의 없습니다.
레이드프레임 주변으로 스킬들이 보이시는데요.
저렇게 감싸는 형태의 배치는 레이드상황과 레이드원의 상황을 시선이동이 거의없이 보는 동시에 주력스킬들의 쿨을 칼같이 쓸수있게 한눈에 보여주는 저 나름의 한수라고 생각합니다.

비전투상황시의 화면입니다.
레이드프레임의 왼쪽 위 꼭지점의 대천사스킬을 기준으로 우측은 비전투시에도 항상 떠있도록 하였습니다.
(전투시작전 고억사용이나, 전투가끝난후 대무, 비전투시 신의도약 등.. 사용가능한지 보기위해..)
그리고 대천사를 포함한 프레임 왼쪽의 스킬들은 비전투시 쿨타임을 볼 필요가 없어서 꺼놓았습니다.
우선 레이드프레임 위쪽 스킬들의 현재설정은
사용가능할시 보이고 사용불가시 사라집니다. 위 스샷의 경우 방벽과 고억과 천찬,소실등을 막 써버리고 찍은 스샷입니다. 이렇게 설정한 이유는, 위쪽스킬들의 경우 굳이 쿨타임이 돌고있을때 시간을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였고, "보이니까 쓰면된다!" 라는 직관적 알고리즘으로 눈의 피로를 덜기 위함입니다.
이제 전투상황시의 스샷을 보시겠습니다.

우선 가운데 마귀는 쿨마다 써줘야할 좋은 마나 수급기 입니다.
쿨이 돌아올시 가운데에 뙇하니 테두리가 빛나면서 나타나기 떄문에 안쓸래야 안쓸수없도록 만들었습니다.
(물론 비전투시나, 쿨이돌고있을떄는 보이지 않습니다.)
레이드프레임 기준 왼쪽 위 모서리부분부터 아래로 설명하자면,
대천사의 경우 수사의 주력스킬이기도 하지만, 떄론 타이밍을 봐서 적절하게 써야할 짧은 쿨기이기도합니다.
그래서 크기를 살짝 키웠고 이또한 사용가능할떄만 나타나고 쿨타임이 돌고있을시 사라지므로
쿨이 몇초남았는지 신경안써도됩니다.
그 아래의 스킬 4가지는 말그대로 수사의 밥줄입니다.
이 4가지는 쿨타임을 항상 알필요가 있으므로 사용가능할떄든 쿨이돌고있을떄든 항상 뜨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이또한 사용가능할떄 외곽이 2초정도 빛나게 하여서 시각적인 피로함을 줄여줍니다. (스샷에서는 회개가 갓 쿨이 돌아왔군요,)

마지막으로 실제전투시 화면을 찍어보았습니다.
현재 위의 상황은, 회복의 기원이 갓 쿨이 돌아왔고 회개도 쿨이돌아왔으며, 너울은 사용가능하네요.
마귀가 가운데에 뙇 안뜬걸로 봐서는 쿨낭비를 하고 있지 않구요.
대천사는 너울을 위해서 좀 아껴두고 있는 상황같구요. 혼의너울 아래의 버프는 확인용으로 배치해놨습니다.
(TMW의 또다른 특징은 한아이콘에 여러가지 스킬을 넣을수있습니다. 가령 천별같은 90특성스킬의경우 한아이콘에 90특성 세개를 전부다 집어넣어놓으면 특성에따라 알아서 모습이 바뀌게되고, 내면의열정,내면의의지 같은 택1버프의 경우 강화효과로써 현재 적용되고있는것만 나타나도록 열정과 의지를 둘다 한아이콘에 집어넣었습니다. 열정을 안켠다거나 현재버프가 공략에 맞지않을떄 한눈에 볼수있겠지요.

기본적으로 수사플레이시 주시할 강화효과 및 지속시간은 대천사,너울,블러드 이 세개가 되겠네요.
이 세개는 적용됬을때 반짝반짝 빛나며 화면 중상단에 나타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지금은 대천사만 활성화되었고, 지속시간이 16초가 남았네요. 빡힐해야겠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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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로써, 예시를 통한 기능들의 활용과 소개를 간단히 마쳤습니다.
확실히 전하고자 하는 말은 많지만, 영상을 못찍으니 전할 사항이 뚜렷하지가 않고 중구난방에다가 필력의 한계가있군요..
(저도 간지나게 영상으로 찍으면서 마이크로 설명드리고싶다는...)
나중에 방법을 알거나 시간이 되면 한번 해보겠습니다.
다음편은 기능설정에 대해서 하려 했으나, 아직 조금 더 기능소개를 해야할거 같아서...
모두가 키워보셨을만한 냥꾼과, 떠오르는...아니.. 이미 떠올라서 지지를 않는 복황상제를 가지고
한번 더 배치와 설정에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자합니다.
와우하시는분들은 다들 똑똑하시기 때문에 위의 글만으로도 이미 저를 훨씬 뛰어넘는 아이디어를 창출해내고 계신 분들도 많을 겁니다.
롸잇나우, 오공 묶이고 할거없으신분들은 TMW을 다운받아서 한번 만져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인벤 애드온게시판에있는 것은 구버전이더라구요, 거기에 적혀있는 주소로 가시면 최신버전을 받으실수있습니다. 북미쪽은 TMW가 정말 흔하게 쓰여서 업데이트와 피드백이 빠르더라구요.)
글을 써야겠다는 가장 큰 동기가 어렵고 딱딱한 애드온 가이드가 아니라,
와우를 즐기는 누구나 약간의 아이디어 만으로도 자신만의 애드온을 쉽게 만드실수 있게 전달하는거였기 때문에
2편에서도 다른캐릭터로 기능소개를 하면서 여기에 미처 적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더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2편은 빠르면 오늘 바로 올라옵니다 ㅋㅋㅋㅋ(사진이 5장밖에안올라가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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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튼 2편으로 곧 돌아옵니다.
데스윙.
<싸이코 프로와우저의 신나는 오지랖세상>
제뿔다려드실라우 - 술사
부활의두루멀록 - 사제
무덤판다 - 냥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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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사진편집을 못해서 5개 업로드 한계에 걸려 어쩔수없이 나눠서 쓰게되네요.
지기 분이 혹시 보시면... 하나의 글로 합쳐주시면 감사드리겠지만, 이런 중구난방한 글은 신경안쓰시겠죠ㅠ
합쳤습니다 ...헷..
여튼. 냥꾼 예시 빠르게 갑니다.

냥꾼의 TMW 설정모드입니다.
화면에 나타날수있는 모든 아이콘이 표현되있습니다.
이중에 폭발사격 오른쪽에 시계모양의 아이콘이 있는데, 이건 장신구 발동시 발동효과의 지속시간이 나타나도록 해놨습니다. 현재 하로움을 설정해놨어요. 저게 뙇 뜨면 검화를 리필해주면 되겠지요?
다음 전투사진.

우선 자기자신 유닛프레임 위쪽의 10개 스킬은 비전투시에도 나타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눈속이나 덫같은건 비전투때 쓰는경우가 많으니까요.) 그리고 사용하여서 쿨이도는동안은 사라지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10개스킬 우측편에 냥꾼의 주력스킬들이 보이는군요.
(주력스킬 위쪽의 기력바는 기력바 애드온만 받아서 옮겨놓았습니다.)
우선 독사쐐기와 검은화살, 폭발사격입니다.
이중에서 독사쐐기는 쿨이 있는 스킬이 아니라 대상의 지속시간이 필요하기떄문에 대상의 지속시간을 나타내도록 하였고
검은 화살과 폭발사격은 대상의 지속시간보다는 현재 쿨타임이 중요하므로 대기시간이 아이콘에 뜨게됩니다.
물론 주력스킬인만큼 쿨이 돌고있더라도 사라지지않게 설정.
그 아래의 탄막(90렙특성 세개를 한아이콘에 몰아서 현재 사용가능한 특성기가 뜹니다.), 속사, 까마귀, 쇄도 는
꽤 강한 쿨기죠. 이중 속사나 까마귀는 쿨마다 써줘야되고 90렙특성기나 쇄도는 전략적으로 써야하는거라 알고있습니다.
(직업적인건 무시해주세요 ㅠ 딜러를 처음 키운지 몇일안됬습니다. 제 것을 배끼기 보다는 자신에게 잘 맞게 고민하고 충분히 더 좋게 만드실수있습니다.)
여튼 밑의 네가지 쿨기는 사용후 쿨타임이 돌떄는 사라지도록 하였습니다.
"즉, 보이면 저건 얼렁 써야되! " 뭐 이거죠...
딱히 쿨타임이 몇초나 남았는지 볼 필요가 없다생각하여 그냥 사라지게하였으나, 쿨타임이 돌떄 대기시간을 확인하시려면 안사라지게 하셔도 됩니다. ㅎ
그리고 가운데 마무리사격
이건 설정중에 대응능력이라고 있는데 어떤 조건하에만 뜨도록 설정하였습니다.
허수아비를 떄리자마자 허수아비 피가 25%이하이므로 가운데 마격?에 불이 짠 들어오는군요.
어서 마격을 써야할거 같습니다.

현재 전투상황은
얼덫과 기타등등이 사용가능하네요. (불덫과 눈속등의 쿨이 돌고있지만 사용자는 이건 별로 알고 싶지않나본지 아예 나타나질 않네요.)
속사와 까마귀,쇄도가 사용가능하네요. ( 탄막의 쿨이 돌고있지만 이또한 쿨을 알고싶지않고 그냥 떴을때 쓰면된다고 생각하나봅니다.)
독사쐐기가 대상에게 걸려있지않고 , 검은화살과 폭발사격의 쿨이 돌고있지않으므로 어서 써줘야겠네요.
가운데에는 마무리사격이 떠있으므로 어서 마무리를 해야겠군요.
아참, 이전 수양사제 편에서 언급안한말이 떠오르네요.
버프같은거나.... 버프같은거나... 탈것같은건... 그냥 키셋팅으로 외우고있으므로 따로 배치할필요가 없다생각하였기에 화면에 안보이는거에요.
마지막으로 복술사진 두개만 보고 끝내겠습니다.
첫번쨰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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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리려다가... 비전투시에는 모든아이콘이 안보이므로 생략이요. ㅋㅋ
(이런게 가능했던 이유는, 복술의 경우 굳이 비전투때도 쿨타임이나, 사용가능한 스킬이 뭔지 알고싶지않기떄문이죠.)

이 사진은 설정모드입니다.
나타날수있는 모든 아이콘이 나와있지요.
상하좌우로 나눠서 설명하자면
좌측의 쿨기들은 사용할시 아이콘이 사라집니다. 물론 영혼나그네나 지배력, 불정의 화염강화는 상 부분의 지속시간에 반짝빛나며 표기가 됩니다.
가운데의 경우
강화효과인데 강화효과가 없을때 뜨도록 설정하였습니다. 이는 물의보호막이 없을때 빠르게 다시 걸수있게 경고하는 역할을합니다.
하 부분의 경우
굳이 전투떄 계속 나타날 필요가 없으므로
사용후 쿨이 돌고있을때만 나타나게 하였고 쿨이돌고있을때 대기시간이 숫자로 표시되도록 하였습니다.
즉 , 하부분의 스킬들을 쓰지 않는한 아랫쪽엔 아무것도 안뜨겠지요. 하지만 정화를 썻다면 아래쪽에 정화아이콘이 뜨면서 대기시간이 아이콘에 표시될겁니다.
우측에 있는 스킬들의 경우
복술의 가장 주력스킬이라 할수있고, 쿨타임을 놓쳐서는 안되는 스킬들입니다.
그래서 쿨이 돌든 안돌든 항상 나타나도록 되어있습니다.
저는 치비에다가 정폭을 발라서 항상 쓰기때문에 치비를 표시하지않고 정폭만 띄워놓았습니다.
아래 세스킬도 마찬가지입니다.

마지막으로 전투상황 설명을 간단히 끝내고 밥먹으러가겠습니다 ㅋㅋ
현재 대지정령을 사용하고 뭐 이것저것 사용했지만 그건 알필요가 없나보네요.
그냥 불정,스피릿,영혼나그네가 사용가능하네요.
토템재배치를 방금써서 쿨이 돌고있구요.
정폭이 갓 쿨이 돌아왔으니 치비에 발라 쓰면되겠네요.
현재 지배력을 켜서 상단에 지배력 강화효과가 떠있네요.
배고파서 일단 가보겠습니다. 나중에 수정할게요.
밥먹고 왔습니다.
아마 실질적인 사용방법을 기대하신분들께는 실망감을 안겨드렸을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시간이 너무 걸리고 영상으로 설명을 해드리지않는이상 사진을 하나하나 편집할만한 기술도 안되고 그렇습니다.ㅠ
다만, 1,2편은 기능을 소개시켜드려서 흥미를 유발하는게 목적이고,
이글을 보고 한번쯤 애드온을 직접 만져보시고 적용시키는데 있어서 노하우를 전달하고자 쓴 글이므로,
너무 서운해는 하지마셔요..ㅎ;
간단한 설정방법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51&l=102629 흑마게시판에 써주신 Takilon님의 글을 참조하시면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저도 참고했구요. (아까전에 댓글을 달아주셔서 살포시 링크 남겨봅니다. 괜찮지요? ^^;;)
제 글은 설정방향이나 아이디어참고정도로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영상제작에 대해서 좀 알아보고 시간이 되는한 설정방법도 영상으로 제작해서 꼭 올려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실제 레이드때의 아이콘들의 변화무쌍함도 꼭 영상으로 전달해드리고 싶네요.
저도 이제 갓 틀을 잡은 초안이기때문에
레이드를 직접 뛰면서 조금씩 수정해 나갈거 같습니다.
모두들 세상에서 나에게 딱 맞는 인터페이스를 완성하시길 바라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추천해주신분들 감사합니다.
p.s 팁게 관리자분... 혹시 사진을 10개까지 올릴방법이 있을까요. 글을 하나로 합치고 싶습니다.
데스윙
<싸이코프로와우저의 신나는 오지랖세상>
제뿔다려드실라우 - 술사
부활의두루멀록 - 사제
무덤판다 - 냥꾼
항상 마이크 잡으시는 왓더빡 형님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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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증게시물에 한게시물만 올라간관계로,
두번째 게시물 달린 Talkion 님의 댓글을 살짝 퍼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