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MW 관련 글을 서두없이 중구난방으로 막 싸질렀는데,
서버에서 알아봐주시는 분들도 많고, 6년간 조용하던 인벤 우편함도 시끌벅적하니 참 부끄러우면서도 뿌듯하네요.
제 글 전에 동기부여를 해주신 Takilon님,
제 글 후에 귀차니즘을 이겨내고 설정방법을 적어주신 조드초보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가운데 껴서 밥숟가락만 얹은거같네요 ㅋㅋ
TMW의 첫 글은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22175 또는 관리자인증게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서두가 길어서 죄송합니다..헤헷..
우선 글을 쓰게 된 동기부터 적어야겠죠.
현재 많은 캐릭은 아니지만, 다양한 캐릭에 TMW를 시험 및 수정하고 있고 완성단계에 이른 캐릭도 몇개있습니다.
오늘 글을쓰게된 이유는
3시간전에.. 부캐로 짱박아둔 80렙대 죽탱을 꺼내들고 TMW를 설정하게되었는데요.
이 죽탱은 친초및 레벨주기로 큰거라 스킬매커니즘을 전혀 모르는상태로 TMW 를 설정하게되었어요 -_-;;
1시간정도의 작업끝에 TMW 셋팅이 일단은 완성이 되었는데,
생각보다 죽탱에 있어서 TMW가 상당한 효과를 발휘하는걸 깨닫고 ( 물론 기존 쩔죽탱분들은 필요없으실지도...)
혹시나 도움이 될까싶어 만렙도 못찍어본 죽탱경력 3시간 뉴비가 애드온 셋팅주제만 가지고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스킬매커니즘 틀린거있음 지적좀 부탁해요 ㅠㅠ 정말 캐뉴비죽탱입니다...)
우선 글의 순서는
각 스킬들의 간단한설명과 (이건 길어지면 몰매맞을듯..) 그 스킬의 알고리즘 속 애드온과의 궁합설명을 우선 한뒤
예제로써 저의 허접한 애드온셋팅을 스샷으로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죽탱을 키우시는분들은 정독하시는걸 추천드리고, 죽탱을 키우시지않는분들중 귀찮으신분들은 스샷부분의 설명을 한번 읽어보시는게 좋겠네요.
자... 시작합니다...
(갑자기 급귀찮아지지만.. 이전 글에서 보여드린 기능들이 대부분이지만... 여러분들의 TMW의 활용방법에 대해 이해도가 올라갈수있다고 생각하여 한번 갈겨봅니다..)
1.룬 세가지
가장 기본적인 룬에대한 애드온적용입니다.
TMW에서는 룬에 대한 설정을 따로 빼놓을정도로 애드온이없으면 보기가 좀 힘들죠.
나중에 스샷에서도 확인하시겠지만,
혈룬은 기본적으로 피의 소용돌이와 심장강타에만 사용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직업적인부분은 다시말씀드리지만 틀린게있다면 지적해주세요.)
그래서 혈룬칸에는 혈룬!만 보이도록 설정.
나머지 두개룬의 경우는 죽격에 거의 대부분을 소모...하는걸로알고있습니다.
그러므로 두개의 룬칸에는 각각 죽음의 룬도 함께 보이도록 설정.
이렇게 총 세칸의 아이콘이 나오는데
혈룬칸에 불이들어오면 피소,심강 쓰시면되고
나머지 두개의 룬칸에 동시에 불이들어오면 죽격을 쓰면되는
아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완성!
2. 돌발열병,얼음손길,역병의일격
기본적으로 걸어줘야할 스킬들이지요.
돌발열병은 귀차니즘을 1분마다 해결해줄 좋은 스킬이지요. 이건 쿨이있으므로 따로 아이콘을 빼놓고.
얼손과 역격은 쿨타임은 없지만, 대상의 지속시간을 확인할필요가 있지요(라고 말하고 피소떄문에 초기화가 워낙잘되서, 지속시간보다는 이게 제대로 들어갔냐!의 확인정도가 되겠군요.)
그러므로 얼손의 약화효과와 역격의 약화효과는 강화/약화효과의 탭으로 타겟 지속시간이 나오도록 셋팅!
3. 뼈의 보호막, 겨울의 뿔피리, 혈기형상
먼저 뼈보막같은경우 쿨마다 써줘야되는거......맞지요? ...ㄷㄷ
그래서 쿨이 돌아오면 가운데에 뙇 빛나도록 설정해놨습니다. 안쓸래야 안쓸수없겠죠.
겨울의 뿔피리 같은 경우는 버프가 없을때만 걸면되므로
버프체크 탭을 이용해 버프가 존재하지않을때만 가운데에 뙇떠서 뿔피리를 써야만 하도록 하였습니다.
(단 겨울의뿔피리를 검색했을때 가장 상단에 있는 INCREASE AP 를 택하셔야되요. 안그러면, 타캐릭 전투력버프가 저의 뿔피리를 씹어먹을경우, 아이콘이 계속뜹니다 ㅠ)
혈기형상의경우, ...혹여나 냉기,부정형상을 키고 탱하는 실수를 줄이고자
이또한 버프체크탭을이용해 혈기형상이 아닐때만 가운데에 뙇 뜨도록 설정하였습니다.
4.대마보,얼음인내 등등 쿨기들
이건뭐 간단히 쿨타임을 볼수있게 하였고, 사용가능할때 또렷하고, 사용불가시 살짝 흐려지면서 쿨시간이 표시되도록하였구요.
룬전환같은경우는 수시로 써줘야하기떄문에 쿨이끝나고 사용가능할시 반짝반짝테두리가 30초동안 빛나도록 설정.
(지속효과중에서 35%이하 피로되면 이게 초기화되기도 하지요? 그래서 룬전환은 반짝반짝테두리가 필수인듯.)
다른스킬들은 취향껏 테두리빛남효과 사용하시면됩니다.
5.룬의일격
죽탱은 룬소모를 룬격으로만 다 해야되는걸로알고있습니다......만... 맞지요?...
그래서 룬의일격의 경우, 마력체크<<< 이부분을 체크해서 사용이 불가능할떈 불투명하게 변하도록 하였습니다.
이로써 룬마력은 볼필요가 없어졌지요 훗.. 룬의일격이 또렷하면 쓰면되는거고 불투명해지면 룬이없단뜻이니까!!!!
굳.
6.영혼쐐기
이건 마격같은 매커니즘이아니라 처음에 고민을 많이했습니다.
언제든 쓸수있지만, 5초후 35%이하로 타겟피가 빠져야 효과가 있어보이더군요. 물론 렙이안되서 한번도 써보진못했습니다 ㅋㅋㅋ 상상으로...
여튼, 실제 사용하면어떻게될진모르지만
조건을 붙여서 타겟의피가 40%이하가 되면 상단에 뙇뜨도록 하였습니다. 그전엔 비활성화.
(5초안엔 35%가 되겠지라는 상상....)
그리고 35%이하가 된 이후로는 계속 써줘야..하는거 맞지요?
그래서 사용후 쿨이도는동안은 불투명하게 표시되도록 설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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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접한 3시간경력 탱죽의 허접한 설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로 틀린부분 수정좀..)
여튼 이제 예제 사진을 통한 설명을 들어갈거에요.
사진에 사용된 애드온은 데빌애드온 하단, TMW, 그리고 ICEHUD 입니다.
(ICEHUD 의경우 평소엔 쓰지않는데, 죽탱의 경우 현재 피상황이 중요하더군요.. 피가빠지는걸 보면서 써야되는 스킬이많아서...설정하고나니 꽤 괜찮았던거같아요.)
사진들어가기전에 아주 간단하지만 실제로 영던을 돌아보니 유용한 매크로를 몇개 소개해보고자합니다.
기본적으로 타겟을 잡고 쓰는 스킬들은 모두
#showtooltip
/startattack
/시전 스킬명
을 썻습니다. 죽격 룬격 심장강타 2질병 등이있겠네요. 탱할떄 탭을 누를일이 거의없이 스킬만 난타해도 알아서 타겟이잡히며 스킬이 써져서 편하답니다.
그리고 2질병의 경우는 하나의 키로 묶었습니다. 처음 쓸때말고는 잘 안써지니까요.(끓는피 짱짱맨)
#showtooltip
/STARTATTACK
/연속시전 reset=5 얼음 손길, 역병의 일격
이렇게 말이죠.
한버튼을 두번 누르면 얼손,역격 연속으로 나갑니다. 돌발열병이없을땐 써줘야겠지요.
reset=5의 뜻은, 스킬을 누른뒤 5초가 지나면 다시 처음부터 얼손을 쓴다는뜻이에요.
즉, 첫 몹무리를 몰때 얼손과 역격을 썻다면 5초안에 또 눌러도 얼손이나 역격이 안나가고 아무것도 써지지않아요.
(불필요한 룬낭비방지)
단 첫 몹무리 이후 다음 몹무리에 질병을 걸필요가있다면! (기존 몹무리들이 다녹아서 전염시킬 질병이없을떄)
첫몹무리때 2질병을 건 이후로 5초정도는 충분히 지났을테니 스킬을 쓰면 다시 얼손-역격 순으로 스킬이 나가겠지요.
상상으로 만들고 실제로 써봤는데, 아직은 그닥 오류가없고 생각대로 잘발동되네요.
그리고 많은분들이 쓰시는 구울-죽음서약 콤보
#showtooltip 죽음의 서약
/시전 시체 되살리기
/시전 죽음의 서약
한번만 누르면 구울 우걱우걱 피증가
죽손이나, 정신얼리기같은 차단류는
#showtooltip
/cast [@mouseover][@target,exists] 죽음의 손아귀
을 사용하고있습니다. 굳이 타겟을 안바꾸고 마우스만 갔다대고 쓰는게 편하지용~ (귀차니즘대마왕)
물론 타겟에 써도 됩니다.
아군되살리기의 경우
#showtooltip
/cast [@mouseover,help][help][@player] 아군 되살리기
를 사용하여서, 레이드프레임에 마우스커서를 올려놓고 쓰도록 마우스오버를 채택!
전투증 타겟바꾸면 어글로스생기니 좋겠지요~?
(아직 한번도 안써본게 함정.)
자.... 좋은매크로있으면 댓글에 나눔좀 부탁드리옵고
사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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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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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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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니다.

TMW 설정모드입니다. 나타날수있는 모든경우의 아이콘이 나와있지요.
가운데 4x4 아이콘의 오른쪽에 초록색바가 ICEHUD입니다. 깔끔하게 체력만 표시되도록..
그리고 아래쪽에 액션바는 원래 끄고다니는데 켜져있네요.. 액션바를 싫어해서 저것조차 끄고다닙니다.
(모든 액션바의 TMW 아이콘화가 목표라서!)
여기서 설명할 부분은. 전 편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시선의 동선을 최대한 줄이는게 저의 목표입니다. (귀차니즘)
그래서 탱을할때, 다른곳은 전혀 볼필요가 없고 시선이 가장 편하게 머무는 가운데 라인에서 모든 알고리즘 실행이 해결되도록 하였습니다.
딱봐도, 중첩이나 스킬쿨타임 및 룬상황, 체력상황등이 잘보이겠지요?

전투상황에서 화면입니다.
가운데에 떠있는 뼈보호막과 겨울의 뿔피리는 항상 유지가 되야하기때문에
현재 버프가 없을시 뜨도록 설정하였기 떄문에 떠있는거에요.
뼈보와 뿔피리를 사용시 저 아이콘은 사라질겁니다. 네.. 그리고 뿔피리 버프가 없어지거나, 뼈보의 쿨이 돌아오면 테두리가 빛나며 뙇 뜨게 되있지요. 네.. 안쓰고는 못배길거에요.
(단 겨울의뿔피리를 검색했을때 가장 상단에 있는 INCREASE AP 를 택하셔야되요. 안그러면, 타캐릭 전투력버프가 저의 뿔피리를 씹어먹을경우, 아이콘이 계속뜹니다 ㅠ)
아래쪽에 혈기형상도 글 상단 스킬설명처럼 혈기형상이 아닐떄 떠있습니다.
예제를 위해 지금은 냉기형상을 켰네요. 탱하다가 푹찍안당할거면 어서 혈기형상을 키라고 저 아이콘이 말해주고있군요.
ICEHUD의 피통바는 전투시 찐해지게 만들었습니다. 흐리면 눈아파요 보기...
그리고 현재 대상에게 기본 질병2가지를 안건 상태기때문에 설정모드와 달리 질병두가지가 위에 떠있지않은걸 확인하실수있습니다.

자 현재 상황은 뭘까요.
뼈보는 쿨을 잘돌리고 있고, 뿔피리는 아직도 안썻네요. 그리고 형상도 혈기형상을 제대로 켜서 아이콘이 없어졌네요.
혈룬및 세가지룬이 모두 2개씩 있구요.
현재 룬마력이없기떄문에 룬의일격은 흐릿하군요~ 룬의일격을 안써도되겠네요.
그리고 각종 쿨기를 아무것도 사용안했으므로 다들 또렷하네요.
여전히 허수아비에게 질병을 걸지않은상태에요.

자 이번엔?
뿔피리를 아직도 안썻네요. 저거 없애려면 뿔피리 써야합니다 ㅋㅋ
그리고 허수아비에게 2질병을 걸었네요.
룬이없어서 사자의군대와 룬전환은 혈기룬의 쿨과 같이돌고있어서 사용못하겠네요.
자 빠르게 다음그림

자 이사진은요? 룬전환을 썻었나보네요. 쿨이돌아와서 써달라고 테두리가 빛나고있네요.
혈기룬은 2개가있고, 냉기와 부정룬은 죽격으로 다 소모를 해서 죽격을 쓰진 못하겠네요.
물론 저기 혈기룬 오른쪽의 냉기룬과 부정룬 아이콘은 죽음의룬으로 전환되었을떄도 표시가됩니다.
룬의일격에 불이들어 왔네요? 당연하죠. 룬마력이 100이나 있으니!! 어서 룬격을 써서 저걸 투명하게 만들어야겠군요. 룬생성을위하여~
그리고 룬세가지가 있는 라인 아래쪽라인은 꽤나 자주쓰는 유틸기인데, 저것들은 그냥 아예 쿨이도는동안은 없어져버리게만들었어요. 전편에도 말씀드렸지만, 굳이 쿨타임을 볼 필요가 없다고생각하면 쿨이 도는동안은 없애버리고
"눈에보이니 사용한다" 라는 알고리즘으로 당신의 눈피로와 뇌피로를 줄일수있죠.
지금은 죽음과부패를 사용해서 아이콘이 보이지않네요.
아. 그리고 허수아비만쳐서 보여드리진못하지만, 아이콘들 오른쪽의 초록색 피통바가 떨어지는게보이면 죽음의 서약과 룬전환을 직관적으로 쓸수있도록 체력바에 붙여서 배치한걸 보실수있습니다. ( 나름 전 섬세한 남자)

허수를 치다보니 2질병 지속시간이 끝나가네요. 피소를 날려야겠네요.
대마보와 얼음의인내력,룬무기강화의 쿨이 돌고있구요.
죽손을 제외한 유틸기 세가지를 다쓴상태고,
룬격은 현재 룬마력이 부족해서 투명하네요. 안써도되겠슴.
그리고 뼈보호막이 쿨이 끝났나봐요! 허수아비만 치느라 뼈보호막이 아직도 유지되고있는 상황이지만,
실제던전에서는 뼈보호막쿨 1분안에 처맞다보면 소모가 다됬을테니 바로 리필해줍시다.
뿔피리는 아직도안썻네요... 피리님 죽탱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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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 갈겨쓰다보니 30분만에 썻네요. 생각보다 적게걸려서 시간보고 초큼 놀램.
뭔가 허전해보여서,
전편과의 차별성을 두기위해서
친구에게 배운 영상촬영을 통해 이번엔 영던영상을 촬영해보도록 할게요.
곧 추가됩니다.
-영상엔 나오지 않는 체크포인트.
: 시선이동이 4x4아이콘과 그 옆의 피통안에서 밖으로 많이 빠져나갈 일이없습니다.
룬마력은 볼필요없고, 피통은 직관적은 ICEHUD 로!
탱캐릭이 처음인 던전 8회경력 뉴비의 다수어글먹었을때의 어찌할바를 몰라 당황스러운 표정.
그리고 꼬이는 손가락
-영상 감상포인트
: 각 TMW 스킬아이콘들의 변화모습.
가운데 뜨는 아이콘의 반응속도.
탱늅늅도 완전 삽질은 하지 않는 애드온의 위력.
-영상 사과포인트
: 물밟고 붙어서 탱해야되는줄 알고 하다가 경고소리를 들리게한점.
그리고 나중에서야 떨어져도 공격이되는줄알고 물 안밟고 탱하는 부끄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