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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던전·레이드] [격아 던전 공략] 아탈다자르_일반몹편

컨디s제우스
댓글: 12 개
조회: 16609
추천: 69
비공감: 1
2019-05-20 23:04:17
5월 21일 수정 / 이미지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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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탈다자르-
일반몹 공략 : http://www.inven.co.kr/board/wow/17/35176 (현글)

-보랄러스 공성전-

이 공략은 와우를 해보았으나 격아 던전을 처음 겪어보는 분들을 대상으로 만들었으며 와우에 대해 전혀 모르는 와린이분들이나 이미 눈감고도 신던을 클리어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만든 공략이 아님을 밝힙니다.

난이도는 신화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글쓴이의 특성상 글이 꽤 기므로 빠르게 넘기실분은 빨간색이나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만 읽어주셔도 무방합니다.



아탈다자르[Atal'Dazar]

아탈다자르는 여느 다른 와우 던전과 다르게 원형구조의 던전입니다. 다른 네임드를 모두 처치해야만 길이 열리는 마지막 네임드를 제외하고는 네임드를 잡는 순서를 정할 수 있는 형태의 던전입니다.
본 글에서는 일반적인 글로벌 팟의 넴드 잡는 순서, 레잔 - 볼카알 - 알룬자 - 야즈마 순으로 정리 되어있습니다.

2. 일반몹 공략

2.1 사우리드 무리 + 탐식의 하늘공포



아탈다자르의 중앙 부근에 위치한 사우리드와 탐식의 하늘 공포 무리입니다.

스크린샷에 나온 것처럼 탐식의 하늘 공포는 15초 쿨의 광역 공포 기술을 사용하며 독성 사우리드들은 탱커대상의 독성 발톱과 무작위 파티원 대상의 광역 스킬 도약 난타를 사용합니다.

공포 자체는 무섭지 않지만 차단이 안됬을 때 애드 위험이 있으며 중요한 건 기절 및 행동 불가로 공포를 끊을 경우 곧바로 공포스킬을 다시 시전한다는 것입니다. 기절이 걸린체로 차단이 빠져버리면 차단이 세버려 모든 파티원들이 도망가는 끔찍한 상황이 발생할 수있습니다. 또한 사우리드의 도약 난타 기술은 딜러와 힐러 대상으로할 때 무시못할 데미지가 들어오므로 3m 약산개 후 도약을 한 곳으로 유도해 한번에 광쳐서 처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간단 요약

공포의 비명소리는 기절을 넣지 않고 차단한다. 사우리드는 한 곳에 모여서 도약을 유도하되 겹쳐 서있진 않는다.

2.2 다자르아이 무리



빨간색 : 돌격전사, 파란색 : 점술가, 하얀색 : 고해사제, 갈색 : 근위병, 보라색 : 돌격전사 + 점술가

입구에서 좌측, 여사제 알룬자 넴드로 가는 길에 있는 다자르아이 무리입니다.

차단이 가능한 스킬은 불길, 치유의 전언, 어깨덧옷이 있고 필히 차단을 해야하는 스킬은 치유의 전언과 어깨덧옷 그리고 화염 마법 부여이며 불길은 여유가 된다면 끊어주는게 좋습니다.

어깨덧옷의 경우 차단이 아닌 기절과 행동 불가로 끊을 경우 다시 시전하니 꼭 차단해줘야합니다. 만약 차단이 실패했을 경우 사진의 하얀색 네모 안에 처럼 광역 면역기를 깔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재빨리 몹을 밖으로 빼내줘야합니다.

무효화는 약간의 캐스팅한 뒤 해로운 마법효과를 제거하는 스킬로써 대표적으로 마법 계열 메즈를 해제합니다. 만약 메즈 진행이 필요하다면 해 사제를 1순위로 메즈해야합니다.

맹렬한 일격은 탱커 대상스킬입니다. 가능하다면 맞춰서 방어기제를 돌리는게 굉장히 도움되며 주의할 점은 맹렬한 일격 사거리에 제 1어그로 대상이 없다면 가장 가까운 대상을 가격한다는 것입니다. 즉 탱커가 멀리 있으면 가까운 근접 딜러를 가격한다는 것이며 그 데미지는 딜러들이 한방에 끔살이 날 정도로 강력합니다.



화염 마법 부여의 경우 점술가와 돌격전사가 동시에 살아있을 경우 쓰는 스킬로써 모든 파티원을 대상으로 상당하 큰 데미지의 불화살을 날립니다. 화염 마법 부여는 무빙으로 피할 수있는 스킬이지만 투사체가 빠르기 때문에 최대한 빠른 칼차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돌격전사를 매즈하여 끊는 것 또한 가능합니다.

광전사의 격노는 그리 위협적인 기술이 아니나 체력이 불안할 경우 주의를 해줘야하며 이동속도 감소가 붙어있기 때문에 오히려 드리블에 도움이 되기도합니다. 그러나 완전히 무시할만한 스킬은 아니며 이는 다음 스킬과의 시너지 떄문에 분노 해제 해주는 것 또한 괜찮은 선택입니다.



아탈다자르의 대표적인 딜힐러 끔살기 무자비한 돌격입니다.

무자비한 돌격은 멀리있는 대상 중 무작위로 선택에 돌진하며 8m의 공격 범위가 있습니다. 이는 원거리 딜러나 힐러는 돌격 전사와 충분히 거리를 벌려야하며 파티원들끼리도 약간의 산개를 하여 데미지를 최소화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위 사진 처럼 돌격 전사는 보통 원거리 스킬들의 최대 사거리인 40m도 돌진을 합니다. 거기에 약간의 캐스팅 시간 그리고 돌진으로 뛰어가는 시간까지 계산한다면 스킬을 피할 수 있는 약간의 여유가 생깁니다. 결론적으로 무자비한 돌격은 무빙으로 피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우르솔의 회오리나 평화의 고리 그리고 말도 안되는 반응속도로 죽음의 손길로 낚아오는 것도 가능하므로 모든 위치 제어 스킬과 메즈기를 이용하여 무자비한 돌격을 피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보기만해도 잡기 싫어지는 다자르아이 거수입니다.

거수 자체만은 강력하지 않지만 주변의 다자르아이 몹들이 죽을 때마다 공격력이 25% 증가하고 즉시 25%의 체력을 회복하므로 스펙으로 압살하는게 아니라면 잡는것을 절대 권하지 않습니다. 아탈다자를 다행스럽게도 거수를 피하는 경로가 존재하며 쐐기에서도 거수를 잡지 않아도 클리어가 가능하기에 도전정신이 불타지 않으시면 피하시길 바랍니다.

간단 요약

어깨덧옷은 기절을 넣지 않고 차단한다. 화염 마법 부여와 치유의 전언은 차단과 기절을 모두 활용한다. 무자비한 돌진은 밖으로 유도하되 가능하다면 피해준다. 그리고 거수는 그냥 놔두자...

2.3 줄의 수하와 언데드 무리



빨간색 : 되살아난 근위병, 초록색 : 잔추리 의술사, 파란색 : 줄의 방패병, 갈색 : 되살리기 토템, 하얀색 : 그림자 칼날 추적자

이 무리에서는 차단이 가능한 스킬은 잔추리 의술사가 쓰는 맹독 작렬과 불안정한 사술뿐입니다. 이전의 맹독 작렬은 이전의 불길과 마찬가지로 딜힐러 대상 기술이지만 불길보다 강력하기 때문에 파티 끔살의 위험이 있으므로 맹독 작렬은 가능한 모든 수를 활용해 끊어줘야합니다. 



불안정한 사술은 걸리는 즉시 5초간 변이되며 해제되거나 만료되는 순간 8m안의 파티원을 다시 변이 시키는 기술로 딜힐로스를 최소화 하기 위해 차단하기를 권장하는 스킬입니다. '저주'계열이므로 해제가 가능하지만 위와 같은 이유로 안전을 확보하고 해제를 해주셔야합니다. 거기에 불안정한 사술은 기절과 같은 메즈기로 끊을 경우 그 즉시 바로 시전하므로 꼭 차단을 이용하셔야합니다.



줄의 방패병은 그 자체로 은신 감지 능력이 있습니다. 주변의 모든 몹들의 피해를 무효화 시키는 부적의 보루는 주변에 다른 몹이 있어야만 사용하며 기절과 행동 불가로 끊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치 제어 기술로는 끊어지지 않으니 태풍과 같은 스킬은 사용함에 있어서 주의를 요합니다.

방패병이 하나일 경우 쿨타임 상관없이 기절을 넣어 보루를 끊어주는 게 좋지만 광역 기술이 있을 경우 다수의 방패병이 있다면 파티원간 쿨타임을 교류하며 돌아가면서 써준다면 수월하게 넘길 수 있습니다.

줄의 방패병의 방패 가격과 되살아난 근위병의 분쇄의 맹타는 모두 탱커 대상 기술이나, 위에 기술과 마찬가지로 탱커가 근접거리에 없을 경우 가까운 파티원을 가격하니 주의해주셔야합니다. 특히나 분쇄의 맹타는 강력한 도트 데미지에 중첩까지 되니 세지 않도록 하여합니다.



되살리기 토템은 그 자체로 아무것도 아닌 토템이지만 되살아난 근위병을 죽지 않게끔 체력을 채우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되살리기 토템을 제거해야만 되살아난 근위병을 처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토템이 부서지는 순간 되살아난 근위병은 썩어가는 부패를 시전하여 주위에 맹독 웅덩이를 퍼트리므로 최대한 빠르게 몹을 제거해줘야 합니다.

썩어가는 부패가 위협적인 스킬이기 때문에 고의적 토템을 늦게 부수기도합니다. 토템을 부순 뒤에는 근위병을 1순위로 제거해야기 하기 때문에 다른 위협적인 몹들이 있다면 토템을 부수는 것을 미뤄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림자 칼날 추적자는 평소에 은신 상태를 유지하며 선공을 허용한 경우 대상을 기절 시키는 급습 찌르기를 시전하므로 사전에 은신 위치를 잘 확인 해주셔야합니다.

은신 위치 스샷



화살표를 따라 로밍하는 몹 1마리



1번 위치에서 바로 올라오면 우측에 하얀색 동그라미에 은신하고 있는 2마리



화살표를 따라 로밍하는 은신 몹 1마리



화살표를 따라 로밍하는 몹 2마리

간단 요약

사술은 기절을 넣지 않고 차단한다. 맹독 작열은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끊어주며 토템은 파티 상황에 따라 알맞게 깨준다. 방패병의 보루는 기절 담당을 정해 돌아가며 처리하며 은신 몹의 위치는 확실히 숙지하며 가능하다면 선공을 내주지 않는다.

2.4 공룡술사 키쉬오와 공룡들



공룡술사는 굉장히 강력하고 패스가 쉬운몹이라 많은 분들이 잡아본 적이 없으시겠지만 의외로 그들이 쓰는 기술을 이해하고 있으면 생각보다 강력하지 않은 몹입니다. 또한 공룡술사와 공룡들은 어떠한 메즈기도 통하지 않습니다.

같이 따라다니는 사우리드는 최대한 빨리 딜을 하여 뭉게줍니다.





몬주미와 트론자는 차단이 불가능한 각각의 기술을 씁니다. 몬주미가 쓰는 마구잡이 난타는 제자리에서 광역 피해를 주는 기술이기 때문에 탱 딜 힐 가릴 것 없이 자리에서 이탈해줍니다. 트론자는 무작위 대상에게 광포한 돌진을 쓰며 추적기술이기 때문에 대상은 기절을 피할 수 없으며 경로상 다른 플레이어에게도 기절 겁니다.



공룡술사 키쉬오는 일반 공격 대신 강력한 사격기술을 사용해 공격하며 주기적으로 공룡의 힘을 시전하는데 이는 주변의 공룡들의 체력을 회복시키므로 반드시 차단해줘야합니다.

공룡들은 패턴에 따라 공격하지 않는 순간이 존재하지만 키쉬오는 지속적으로 탱커를 공격하기 때문에 먼저 처리 해주면 차단 걱정도 덜고 안정적이나 키쉬오의 체력이 공룡들보다 높으므로 파티의 선택에 따라 점사가 필요한 몹들이라 생각됩니다.

간단 요약

마구잡에 난타는 피해주며 광포한 돌진은 대상과 몹 경로에 서 있지 않도록한다. 공룡의 힘은 필히 차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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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일반몹편까지 아탈다자르가 끝났네요.

사실 공략이라고 적긴했지만 공략보다는 몹의 패턴에 대한 설명이 많습니다. 그 것들에 대한 공략이 없는 건 아니지만 저 스스로도 실력자가 아니라고 생각되는 뿐 더러 이 방법이 정말 맞는가에 대한 생각도 있어서 확신을 가지는 부분이 아니라면 공략을 적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처음 던전을 겪으신다면 혹은 자세한 몹들의 패턴이 궁금하시다면 충분히 도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너무 글이 많아서 읽기 불편하실까봐 걱정이 되네요. 능력이 있었다면 영상으로 찍었을텐데 ㅎㅎ

많은 분들이 공감하시겠지만 와우란 게임이 확장팩이 나오고 진행될 수록 낮은 난이도의 던전류는 그저 스펙으로 씹어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후발주자는 이에 적응하기 힘들죠.

복귀해서 시작했는데 이런저런 퀘스트를 하다보니 이미 스펙은 신화급 던전을 뛰어넘었고 쐐기도 낮은 단수에서 차근차근 해보려니 파티가 없습니다. 그래서 조금 무리하게 높은 던전을 도전하거나 지인분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죠. 그러다보면 어느새인가 이러말을 듣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아니 XX단 정도 왔으면 공략은 아셔야되는거 아닙니까? '

그러면 이렇게 생각하시겠죠. '누가 알려줘야 알죠.' 그래서 인터넷을 뒤져보면 이미 확장팩 초기의 공략이나 단편적인 정보 뿐입니다. 그냥 눈치로 게임을 해야되요.

그런분들에게 이 공략을 바칩니다.

겨우 게임하는 데 공부까지 해야하나 싶지만, 알고하면 더 재밌는 법입니다. 모르는게 있으면 주변사람들 물어보시면 열에 두셋은 친절하게 알려주실겁니다.

마음같아서는 다른 던전도 모두 채워 10던전을 하고싶긴 하지만 솔직히 말씀드리면 장담할 수는 없을 것같습니다. 그래도 두 세 던전은 더 추가할 것같습니다. 이름 순으로 하니 아마 자유지대가 될 것같네요. 자유지대가 아니라면 뭔가 알려주고 싶은게 많은 던전이 될 수도 있겠네요.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혹은 살펴주셔서 감사합니다! 피드백이나 조언 해주시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Lv65 컨디s제우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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