둠땅때부터 고단 쐐기를 죽딜로 많이 다녀봤는데 개인적으로 느낀 죽딜이 상위픽으로 가기 힘든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공통적으로
쐐기에서 적합한 유틸이나 시너지가 없습니다.
보통 쐐기 1황 직업들은 보면, 거의 공통적으로 격노해제 / 블러드 / 마해 등 각종 해제류나 시너지가 있는데 부재한 부분이 있어요.
그래서 그걸 다른 클래스가 채워줘야 하고, 부족한 부분이 있는 대신에 클리어에 유효한 강력한 딜이어야 하는데 아쉽게도 죽딜은 그것도 애매합니다.
부죽
부죽의 딜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실속이 없습니다. (뻥딜이 심함)
사실 죽딜도 다른 메이저클과 함께 했을때 종합딜이나 빅풀에선 밀리지가 않거나 우월한 수준인데.. 파티에 도움될만한 딜이 아닙니다.(지금도 종합딜로 보면 별궁도 100k 노쿠드 하늘빛 120k이상 가능함)
그뜻은 뭐냐면, 일단 부죽은 쿨기 의존도가 심해서 사실상 설거지 딜러가 있어야 좋고 쿨기에 맞는 풀링 이런걸 고려하다 보면 조합상 제약도 생기고 제성능을 발휘하자니 루트짤때 피곤한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쿨기가 없어도 쫄구간에서의 어느정도 딜은 뽑아 낸다치고, 문제가 체감되는게 넴드전입니다.
3분쿨기 의존 특성상 전투시간이 2분 이전에 끝나거나 3분을 초과해야 본전을 뽑고 또 그 순간만 강하다보니
어떤 패턴을 보기전에 죽여야 할때(ex.하늘빛 2넴) 정말 약하고 또한 타겟 전환 딜이 부죽 특성상 정말 떨어집니다.
그래서 아마 직전 시즌에선 카라빛 상층 1넴, 지금은 어둠달이나 하늘빛에서 고전하는 경우들을 많이 느끼셨을 겁니다.
이부분은 본체딜이 정말 강력해지거나, 꾸준하게 내지를 수 있는 스킬이 생기지 않는 이상 개선이 어려울겁니다.
냉죽
냉죽은 딜의 성격은 좋은데, 쿨기 뿐만 아니라 패턴 의존도도 높다는게 단점, 부죽과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쿨기 의존도가 동일하게 높은데, 이 쿨기의 성격이 꾸준하게 밀어주고, 깔대기 딜입니다.
그래서 냉죽으로 쐐기 플레이했던 4시즌을 예를들면 카라잔 상층 1넴 처럼 주기적으로 쫄이 팝업되고 그 쫄을 빨리 녹여야 하는 곳에서 퍼포먼스가 엄청 좋았습니다.
다만 위에 기재한 단점처럼 신드라 유지를 잘 할 수 있는 던전에 한해서 쓸만 합니다. (풀링 사이의 간격이 좁은 체인풀링 던전, 패턴 자체가 이격을 요구하지 않는 던전)
3~4시즌엔 티어효과로 빙하진군이 묻어나가서, 신드라 없이도 꽤 꾸준히 밀어줄수 있어서 좋았어요.
하지만 지금은.. 물론 신드라와 함께 빙하진군도 찍을수 있지만 과연 괜찮을까? 라는 생각
지금은 양냉이 쐐기도는 냉죽 중에선 조금 떳죠. 패턴의존도도 낮고 쿨기 의존도도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얼기가 계속 오니까요.
다만 양냉도 죽부에서 빠져버리면 쫄구간에서 정말 답이 없다보니, 제대로 쓰려면 죽부 파킹에 대해서 어느정도 조율이 되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뭐가 됫든 위에 내용처럼 구구절절 이유와 조건이 많은게 쐐기에서 상위픽이 되기 어려운 이유라고 보여지구요,
종합적으로 볼때 딜이 약한건 아니지만 그냥 상위로 가기에는 제약되는 조건이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그래도 레이드에선 좋은점 많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