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정보 게시판

전체보기

모바일 상단 메뉴

본문 페이지

[블루포스트] 징기 성전 너프에 대해서

아이콘 비취골렘
댓글: 77 개
조회: 14767
추천: 15
2017-01-23 17:21:12

출처

 

요약

 

1. 특성간 밸런스를 맞출 때는 대개 저성능 특성을 버프하지만, 반대로 징기처럼 고성능 특성을 너프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 이유는 2번과 3번을 포함해서 여러 가지.

 

2. 특성간 밸런스를 맞출 때는 해당 전문화의 버프/너프도 고려해야 함.

 

3. 고성능 특성에 맞춰서 나머지 특성을 상향 평준화하다가 파워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음. 

 

 

전문

 

게임 디자이너 Sigma

 

문제를 해결할 때 무언가를 너프해서 해결하는 것보다 무언가를 버프해서 해결하는 것이 기분 좋게 받아들여진다는 건 압니다. 7.1.5패치의 특성 조정사항들을 보면, 대부분의 밸런스 문제를 성능이 저조한 특성을 버프함으로써 조정했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침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있고, 경우에 따라서 다른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첫번째 요인은 한쪽으로 치우친 특성줄을 밸런싱할 때에 그 전문화의 전반적인 위력을 버프할 것인지, 너프할 것인지를 따져야 한다는 겁니다. 밤의 요새 개방에 앞선 징벌 기사 조정의 경우, 저희의 의도는 최고 수준 징기 플레이어의 퍼포먼스 (장신구/성물/전설 등이 모두 성전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세팅된 플레이어의 퍼포먼스)를 너프하는 것이었습니다. "신성한 목적을 버프하면 되지, 왜 성전을 너프하냐"며 전자의 경우 DPS 너프를 당하지 않았을 거라는 플레이어들의 말은 합리적이지만, 너프를 의도한 결정이었습니다. 


또 다른 요인은 같은 줄의 특성간 밸런스 외에도, 하나의 특성이 가질 수 있는 위력에 어느 정도 상한선이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신성한 목적과 성전은 현재 상태에서도 둘 다 매우 강력한 특성으로서 징기의 딜사이클과 플레이스타일에 큰 영향을 줍니다. (앞서 말했듯이, 장비/특성/성물/등의 결정에도.) 징기 100레벨 특성을 더 강력한 수준으로 밸런싱한다면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할 겁니다. 신성한 목적이 연속으로 발동하는 빈도가 더 늘어나고, 성전은 여전히 쿨기로서 징기의 딜링에서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 둘과 경쟁하려면 신의 격노의 폭딜이 더 강력해져야 할 겁니다. 가장 강한 특성에 맞춰서 나머지 두 특성을 버프하는 건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하나의 특성이 가지는 중요성부터 전체 DPS 딜사이클에 이르기까지 파워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Lv79 비취골렘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댓글

새로고침
새로고침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지금 뜨는 인벤

더보기+

모바일 게시판 리스트

모바일 게시판 하단버튼

글쓰기

모바일 게시판 페이징

최근 HOT한 콘텐츠

  • 와우
  • 게임
  • IT
  • 유머
  • 연예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