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
블리자드는 군단 시전부터 UI 제작 방식과 관련 에셋을 개편하기 시작했습니다.
용군단에서 대규모 백그라운드 UI 개편이 진행됨에 따라, 이제 하우징에 필요한 도구와 같은 더욱 복잡한 기능을 하는 UI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우징 - 일반.
단순한 주택 기능을 추가하는데 그치지 않고, 첫 번째 주택 버전에 대한 플레이어들의 기대를 뛰어넘고자 했습니다.
주택 UI는 모든 것을 최대한 간단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게끔 기본 UI와 분리하였ㅅ브니다.
1,000개가 넘는 장식품과 향후 추가될 많은 아이템이 있기에, 필터, 카테고리, 검색 기능을 만드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블리자드는 주택이 고립된 별도의 시스템으로 존재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핵심 게임 루프에 통합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특정 장식품(예: 던전 드랍, 몹 드랍, 제작 등)을 얻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를 파악하는데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테스트, 내부 피드백 등을 통해 많은 양의 피드백을 수집했습니다.
블리자드는 처음부터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 개선 및 추가해 나갈 것입니다.
블리자드는 이미 다음 주요 패치와 다음 확장팩에서 주택에 무엇을 추가할지 계획하고 입니다.
하우징 - 외부 커스터마이징.
주택은 인간, 나이트 엘프, 오크, 블러드 엘프 4개의 문화 키트 옵션에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차후 더 추가할 계획입니다.
외부 커스터마이징은 부지, 부지 위에 있는 집, 그리고 집 주변 마당, 이 세 가지 요소로 나뉜 별도의 공간입니다.
내부와 외부 사이에 공간적 관계를 강제로 만들지 않으면 너무 답답해질 수 있습니다. 블리자드는 이를 원하지 않습니다.
외부에서 보는 것보다 내부가 더 넗은 것(타티스 효과)는 의도된 것으로, 실제로 꽤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주택 자체의 외부 커스터마이징 UI는 레이아웃 측면에서 전체 화면 미용실 UI 및 캐릭터 커스터마이징 UI와 유사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지붕을 바꾸거나 탑이나 기타 요소를 외부에 추가하여 다른 이웃들과 차별화를 할 수 있습니다.
하우징 - 동네와 사업.
사업(Endeavours)은 여러분을 동네에서 외부 세계로 나가게 하는 계기가 됩니다.
사업은 교역소에서 동네별로 제공하는 전역퀘스트와 여행자의 일지의 조합입니다.
동네 관리자는 짧은 목록에서 특정 사업을 선택하여 약 한 달간 이웃들이 활동할 수 있게 합니다.
테마는 동네를 방문하는 다양한 문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메카곤의 노움 등이 있죠.
진행 상황에 따라 해당 문화의 장식품과 유물이 동네에 나타나 사업의 진행 상황을 시각적으로 보여줍니다.
투표 시스템 등을 추가하는 것은 다소 복잡할 수 있습니다.
동네 관리자는 원하는 방식으로 동네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마을 회의에서 사람들이 어떤 사업을 할지 투표하는 민주주의를 구현할 수도 있겠죠.
사업 UI는 어느 필드에서도 볼 수 있으며, 현재 진행상황, 누가 무엇을 했는지, 그리고 다음에는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등의 기록이 표시됩니다.
형상변환 UI 개편.
훨씬 현대적이고 큰 창이 생깁니다.
입고 싶은 의상을 넣을 수 있는 "의상 슬롯(outfit slots)"이 도입되니다.
일부 의상 슬롯은 플레이어에게 제공되며, 아직 몇 개까지 도입할지는 미정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추가 슬롯을 개방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잠옷을 입고 싶다면 "집 옷"이라는 이름을 짓고 "상황" 탭에서 집에 들어갈 떄마다 착용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최초 형상변환 의상을 지정하고 슬롯 개방 시에만 돈이 듭니다. 이후 교체는 무료입니다.
이는 슬롯의 형상변환입니다. 예를 들어 특정 의상을 착용한 상태에서 머리만 교체 시 머리의 형상 변환이 그대로 유지됩니다.
데미지 미터기.
와우 공식 데미지 미터기가 도입됩니다.
피해량과 치유량 등 여러 수치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 여러분이 쓰고 있는 미터기는 매우 강력합니다. 공식 미터기의 옵션이 얼마나 세부적으로 구성될지는 아직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적 이름표 개편.
다양한 프리셋(클래식 풍, 벌크, 대형, 현대화 등)이 있습니다.
어그로 이펙트를 개선하여 더욱 강렬한 불꽃으로 표시되게 하려 합니다.
뒤에 몹이 있는지 없는지 알려주는 표시 등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보스 타이머.
공격대에서 스킬/시전 타임라인이 표시됩니다.
새로운 공격대와 전투 UI 작업을 진행중입니다.
이것은 프로젝트의 첫 번째 단계로, 진행 상황에 대한 피드백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기타 - 나가며.
피드백, 심지어 비판도 매우 도움이 되고, 동기를 부여합니다. 이를 통해 더 노력하려는 의지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게임스컴 2025에서 열린 하우징 데모에서 아직 와우를 해보지 않은 소년이 와서 얼라이언스 주방을 만드는 것을 보고 매우 뿌듯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