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족은 빼고 곧바로 적겠습니다.
0. 순수 느조스 막직을 위해 급조한 공대가 아닌 어느정도 합을 맞추고 풀 저항에 풀 타락 스펙이면 절대로 딜 힐이 부족한 경우는 없으며 수차례 너프와 상승한 딜 때문에 이성 또한 생각보다 넉넉하다.
- 1페 -
1. 힐이 넉넉하다면 망상은 천천히 대처해도 좋고 딜 힐로스가 싫다면 망상은 약간의 이성 감소를 감수하며 빠르게 대처해도 좋다. 어느 방법이든 상관없으나 후자가 공대원 적응 속도가 더 빠르다.
2. 딜이 넉넉하다면 1조와 2조 모두 강타 촉수 위치를 고정해서 빠르게 잡는게 편하다.
하지만 조금씩 밀리는 느낌이 든다면 내부로 들어가는 조의 강타 촉수를 먼저 잡힐 수있게 뜸 동선을 짜주는 것이 좋다.
3. 내부조가 딜이 밀려서 딜러를 빼내 안빼내 쿨기를 어쩌고 저쩌고,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무런 상관이없다. 내부조에서 딜이 밀리는 원인 중 가장 큰 것은 딜러들이 노출된 신경을 때리지 않아서다.
사이쿠스를 잡는 방법은 최대한 빠르게 중첩을 쌓은뒤에 한번에 딜을 몰아서 후드려까는 것이다. 드리블 미숙, 순간 힐업의 부재 등 여러 자잘한 이유가 있지만 신경줄을 최대한 빨리 패는것 만으로도 다른 이유를 무마시킬 수있다.
(신경줄도 공대원을 공격하기 때문에 신경줄을 처리하는 것만으로도 공대의 안정화 + 신경줄이 빠르게 처리되기때문에 탱커의 드리블 또한 쉬워진다.)
4. 외부조의 망상 + 정신의 손아귀에서 사람들이 죽는 이유는 어떤 신경줄을 때려서 바닥을 줄여야 몰라서이다. 손아귀 대처를 위해서 중심이 되는 위치를 정해주고 공대장이 원하는 범위만큼의 신경줄을 처리한 뒤에 적절한 위치를 선정해주자.
또한 두번째 사망 이유로는 끌려가는 도중에 아주 작은 고뇌 바닥에 긁히는 경우가 있는데, 충분히 보고 피할 수있지만 공대원을 믿지 말고 한가운데 신경줄은 추방이나 덫을 이용해 매즈를 요청하자.
- 2페 -
1. 고뇌 바닥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커진다. 때문에 초반의 고뇌 위치가 제일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자. 공대원들이 전부 살아있다면 딜이 충분하므로 1고뇌와 2고뇌를 강박적으로 위치를 지정해주자. 3고뇌부터는 조금 여유롭게해도 좋다.
2. 처음엔 1수확 - 1고뇌 - 1레이저 - 2고뇌 순으로 진행되는데 굉장히 위협적인 딜이 지속적으로 들어오면서도 한시도 쉬지 못하게 무빙을 강요한다. 공생기를 모두 몰아넣는 한이 있더라도 패턴의 순서와 데미지의 양을 계산해서 살릴 수있게끔 힐러진들과의 조율이 중요하다.
여기서 공대장이 알아야할 가장 중요한 사실은, (막넴까지 정상적으로 진행한 힐러진이라면) 공대원들이 죽는 이유는 힐이 밀리는게 아니라 어디서 뭔가를 추가로 쳐맞거나 공생기 분배가 적절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3. 2고뇌 직후에는 바로 망상이 온다. 이미 레이저 대처도 하면서 고뇌까지 깔고 또 다시 무빙을 하기 때문에 처음 겪으면 이동기의 부재를 심각하게 느낀다.
타락 이감을 대처하기 위한 망토 사용을 적극 권장하고 점멸이나 흑마의 관문과 마법진을 등을 필수적으로 사용하라고 지시해야한다. 그마저도 잘 못하겠다고하면 잰걸음이라도 먹어야 한다는 것을 지시하는게 좋다.
공대원들이 타락 이감... 이동기 부재... 느려요... 옆사람이... 수많은 변명이 튀어나오는데, 누군가가 점멸 테러나 사망시 나오는 고뇌테러라도 한게 아니라면 99% 확률로 본인 잘못이다.
4. 4고뇌와 동시에 느조스가 레이저를 뿌린다. 수많은 레이저를 보면서 어떤 위치에 레이저를 쏘는지를 익히고 직감적으로 피하는 방법 밖에는 없다. 아니면 기도하거나,
그러나 조금이라도 피할 동선을 갖게 하기 위해서 4고뇌는 일부러라도 3고뇌 바닥과 떨어져 깔기를 권장한다.
5. 무적조는 수백번을 강조해도 모자라지 않다. 트라이 때에는 아주 높은 확률로 무적조에 들어가지 않는 공대원들이 나오는데 그들의 말은 보통 두가지이다. (깜빡했습니다. 앞에서 무적을 써서 못들어갔습니다.)
무적조에 단 한명이라도 들어가지 않으면 공대가 전멸한다는 것을 수만번 강조하고 설사 무적이 없더라도 그냥 무적없이 깡으로 쳐맞고 혼자죽으라고 미리 말하는게 좋다.
무적조 1명 죽는것과 공대 리트라이중에 무엇이 중요한지 수 없이 강조하라 (무적이 남으면 예비를 두는 것도 좋다.)
6. 2페 2망상 때 뭉쳐서 레이저를 대처하는 공략이 유행이다. 이성이 넉넉한 지금 충분히 훌륭한 공략이라고 생각하며 혹시 이 공략을 사용하신다면 망상으로 인해 깎이는 최대 이성은 75라는걸 머릿속에 기억하고 목걸이를 분배해라, 또한 레이저가 왼쪽으로 돌게되니 4고뇌 직후 미니맵상으로 거의 3시까지 공대를 옮겨야한다. 애매한 위치는 높은 확률로 공대 전멸임을 기억하길 바란다.
7. 심장의 방은 최소 8개 ~ 11개의 목걸이를 소모한다. 딜러가 전부 살아있으면 높은 확률로 4프로토콜을 무시하면서 8개만 소모할 수있다. 하지만 딜러가 3명이상 비게 되면 웬만해서는 4프로토콜을 보게된다. 입장과 동시에 1프로토콜 대처하고 빠르게 산개 한 뒤에 2프로토콜 대처를 지시해라, 딜은 암흑물질 페이즈가 끝난뒤에 집중적으로 해도 늦지 않는다.
8. 심장의 방을 나오면 처음과 같은 패턴을 보인다. 1수확 - 1고뇌 - 1레이저 - 2고뇌, 아까와 마찬가지로 딜힐 할 시간도없이 엄청난 무빙을 강요하고 곧바로 망상이 다가오게 된다. 이 때 바닥을 까는게 굉장히 중요한다.
1고뇌때는 별다른 문제가 없겠지만 1고뇌 이후 2고뇌가 맵을 완전 횡단할 만큼 크게 이동하며 레이저가 방해를 하기 때문에 2고뇌를 좋지 못한 곳에 까는 경우가 아주 많이 발생한다.
그러나 이것은 변명의 여지가없다. 관문을 타던지 이동기를 쓰던지 (이동기가 없을리가 없음, 심방에 나오면서 쿨이 다돌음) 발느린 사제? 죽기? 말도 안된다. 조금 느린 클래스는 1고뇌 위치 배려해주면 레이저 갈리지 않는 이상 절대로 못갈수가없다. 물론 레이저에 갈리는 것마저도 본인 잘못이다.
여기서 실수한 공대원은 느조스를 잡을 기회를 부셨다.
9. 2고뇌가 아름답게 됬다면 망상 대처는 아주쉽다. 하지만 방심하지 마라,
딜하지말고 퍼지기를 강조하라, 이제 나오는 고뇌는 굳이 이전 고뇌의 옆에 붙이지 않아도된다. 맨뒤에 깔아도 된다는걸 알려줘라.
하지만 느조스 앞에다 까는사람이 있다면 아주 높은 확률로 공대가 터지게 된다는갈 상기시켜라.
10.
무적조도 끝나고 모든 고뇌도 다깔았나요?
그럼 레이저가 오고 있겠네요..... 이제는 느조스를 잡아야합니다.
딜이 강해서 이미 죽었다면 상관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모든 공대원들이 힘겹게 진행하고 있겠군요.
마지막으로 할것은 탱이 모든 쫄을 드리블해서 본진에서 벗어나고 보축으로 탱중첩을 지우며 모든 생존기와 생석 치물을 소모하고 진동까지 잊지 말고 깔아주는 것 뿐이네요.
그리고...
느조스를 잡기를 기원합니다.
++ 추가팁 (생각나는대로 추가하겠습니다.)
- 내부조는 최소 60 최대 70의 이성을 소모한다. 딜이 좀 빠르면 60을 소모하고 나오며 수많은 공략에서 나오는 적절한 시간대는 약 70정도를 소모한다. 80이상이 제일 안전하다.
- 정신 수확자의 정신 수확은 툴팁상 250 x 2의 이성을 대상자들에게 나눠서 감소시킨다. 20명이 전부 맞았을경우 각 25를 소모시킨다.
- 레이저는 처음 눈이 나오는 위치에서 약간 이동한 뒤에 발사한다. 눈이 바로 정면에서 나타났다면 가만히 있어도 레이저에 맞지 않는다. 하지만 조금 쫄리므로 살짝 역방향으로 움직이자. 또한 레이저는 보이는것보다 약간더 넓다.
- 고뇌 바닥은 깔리는 직후 1초 이내에는 밟아도 피해를 받지 않는다. 즉 바로옆에 깔리는 바닥은 그냥 밟고 통과해도 되는데 솔직히 쫄리므로 살짝 피해서 움직이는 것을 권장한다. (악사의 지돌같은 스킬은 그냥 바로 뚫고 가는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