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일반 공략을 어느 정도 이해하고 있다는 기준 하에 작성되었습니다.
1넴 - 절규날개
일반과 똑같음
다만 반향의 비명으로 생성된 음파가 머리 방향이 아니라 제멋대로 돌아다님
즉 피해 주어야 함
혈기의 파동 때 힐업을 해야 하며
반향정위 때 대상자 힐
이외에는 딱히 없음
2넴 - 알티모르
죄악의 추적자 대상자 힐
확산의 사격 때문에 주기적으로 공대 전체에 피해가 들어오는데
이 확산의 사격은 야수 패턴과 겹쳐서 올 때가 종종 있음.
이때가 가장 공대 전체가 피해를 많이 보는 순간임.
마르고어//
확산의 사격 + 흉포한 달려들기가 겹치는 순간이 있음
이때 공대생존기를 올려서 안정화를 시켜야 함
또한 흉포한 달려들기에 맞은 아군은 디버프가 생겨 일정 시간 동안 주기적으로 피해를 입음.
바르가스트//
영혼찢기로 생성된 아군 탱커의 분신을 치유해 100%까지 체력회복을 시켜줘야 함
그렇지 않으면 매 초 공대 전체에 데미지가 들어옴
영혼찢기로 인해 들어오는 데미지 자체는 강력하지 않으나 확산의 사격과 겹치면 매우 아픔
헤큐티스//
일반과 같음, 단 분쇄의 돌 중첩을 없앨 때 들어오는 데미지가 훨씬 아프므로 공대생존기를 올려서 버텨야 함
3넴 - 태양왕의 구원
1페이즈는 똑같음.
정상적인 파티의 경우 1페이즈 주입사는 웬만하면 생략함. (2쫄만 보고 넘어가기에)
켈타스 체력이 45%가 되어 2페이즈로 넘어가면 일반과 똑같이 그림자가 나오는데
이 그림자가 쓰는 타오르는 쇄도가 방향이 정해져 있는 게 아니라 공격대원 한 명을 지정해서 쏘는 거라 랜덤임
고로 다 같이 뭉쳐 있다가 쇄도 시전할 떄 공대 전체가 이동함
불꽃 폭발은 일반과는 달리 엄청 아프기 때문에 이때 힐을 매우 빡세게 넣어 줘야 함
4넴 - 자이목스
덫이 공대원이 서있던 자리에 생김
피해야 함
맞으면 기절해서 힐도 못하고 쪽팔림
물론 파티의 다른 힐러는 당신이 덫을 밟기를 원할 거임
그건 분명함
5넴 - 파괴자
해소를 맞고 나면 맞은 자리에 구슬이 생김
파티마다 다른데 먹는 파티도 있고 안 먹는 파티도 있음
만약 먹는 파티라면 힐이 매우 빡빡할 거임
해소 전에 반드시 공대원 피를 90퍼 이상으로 채워놔야 함
먹지 않는 파티라면 일반과의 차이점은 거의 없으니
힐러가 더 뭔가를 알 필욘 없음
걍 구슬 생기면 맞기 전에 그 자리에서 나와서 본대에 합류하면 됨
6넴 - 이네르바 다크베인
초반부 넴드들 중에서 힐이 가장 빡빡한 네임드임
일반과 영웅의 차이점은 쫄이 1개가 아니라 2개가 생성됨
고로 지정된 대상자는 탱커 앞으로 이동해 벤다이어그램을 만들고 서서 쫄을 근딜과 탱커 근처에 뽑아주어야 함
이외에는 공략 자체는 일반과 동일한데
진짜 무지막지하게 아픈 데미지가 전투 시간 내내 지속적으로 들어옴
주로 공대장이 ~번 여세요 하면 그 이후에 10~20초즘 지나서 데미지가 들어옴
이때 공대생존기 올려야 함
힐업이 가장 빡셈
7넴 - 혈기의 의회
일반과 공략 자체는 거의 비슷함
다만 스타브로스 경이 강화되면 이동시 슬로우 디버프가 생기는데
문제는 이게 암흑의 발표회와 춤에 빠진 바보, 둘이 겹쳐 올 때 매우 위험해진다는 것임
가뜩이나 공대 전체가 이동해야 하는데 바닥이 지속적으로 생기고 슬로우 디버프까지 생기니까
이때 아마 공대장이 쇄포나 바람질주 토템을 콜할 텐데, 지속적으로 무빙을 하면서 또 아픈 딜이 들어오니까 힐까지 봐야 함
쿨타임이 있으며 시전시간이 없는 힐 스킬 (신사의 경우 빛의 권능 평온이나 신성화 같은)을 이때 사용하는 게 좋음
8넴 - 진흙 주먹
공략 자체는 일반과 비슷함
사슬격돌이라는 스킬이 추가되는데 공대마다 다르겠지만 우리 공대의 경우엔 그냥 원딜과 힐러 전부 끌려가기로 했음
끌려간 후 다시 본대로 복귀하면 됨
이것도 아마 어디로 복귀해야 할지 공대장이 콜해 줄 거임
영웅은 진흙주먹의 스킬이 일반에 비해 훨씬 아픔
고로 매 울음소리와 증오의 눈길마다 공대생존기를 잘 배치해 두어야 함
여긴 힐파이 경쟁 그런 것도 없음. 힐이 남아돌 수가 없으니까 마나 설계를 아주 잘해야 함.
9넴 - 돌 군단 장군
스킬들이 전체적으로 아파짐. 악의의 칼날을 파티원과 맞지 않도록 더 주의해야 하고
특히 내면 분쇄와 악의의 칼날이 동일한 대상에게 걸릴 때가 있는데, 이때가 제일 위험함
대상자 힐을 정말 집중해서 봐야 함
여긴 광역힐이 그렇게 많이 요구되진 않기에 대상자 힐을 집중해서 봐야 함
내면 분쇄의 경우엔 사제가 대무로 단숨에 지워도 되지만
그러면 위험할 때가 많아서 일일이 정화해 주는 게 훨씬 안정적임
그 외에 딱히 일반과의 차이점은 없음
10넴 - 데나트리우스
1페이즈 - 주기적으로 2명에게 광선이 걸림
이 광선은 경로상에 서있는 대상에게 피해를 나누어 입혀서, 공대원들이 서줘야 하는데
문제는 이 광선을 겹쳐서 맞으면 끔살이 남
고로 대상자가 광선이 겹치지 않도록 서거나 혹은 맞아주는 쪽이 광선이 교차하지 않는 곳에 서있어야 함
단 2명만 걸리기에 이건 말로만 들으면 엄청 쉽지만 이거 때문에 1페에선 가장 많이 죽음
판정이 네임드에게 매우 유리하게 되어 있어서 이게 교차라고?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어이없게 죽을 때가 많으니
광선 겹치는 거 같으면 무조건 다른 곳에 서셈
2페이즈 - 쫄을 죽일 때마다 바닥이 나옴
꿰뚫기에 맞은 사람의 발밑에 바닥이 생김
가장 위험한 건 쫄을 죽일 때마다 나오는 바닥임
이걸로 낙사가 매우 많이 일어남
바닥 자체는 솔직히 위험하지 않음. 물론 아프긴 한데 맞아도 죽진 않음.
근데 이 바닥을 맞으면 대개 죽게 되어 있음. 낙사를 하기 때문임.
고로 무조건 피해야 함. 아 난 맞고 힐해야겠다, 풀피니까, 에이 그냥 맞지 뭐 이런 거 없음
맞으면 뒤짐
진짜 살 확률이 낮음
어마어마하게 멀리 날아감
고로 피해야 함
그 다음으로 꿰뚫기에 맞으면 바닥이 생기는데
이 자체론 별 거 아니지만, 문제는 꿰뚫기는 잘못 서면 공대원이 쓸릴 가능성이 있는 스킬임
그래서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나면 바닥이 엄청 많아져서 설 자리가 없어짐
그래서 꿰뚫기를 여러 사람이 맞는 일이 없도록 신경을 써야 함
그리고 꿰뚫기가 매우 아파짐
대상자 힐을 집중해서 봐줘야 함
2페이즈는 광역힐이 크게 들어오는 구간이 많이 없어서 특히나 대상 힐이 중요함
2페도 이게 끝임
간단하죠?
공략 정말 별 거 없습니다
3페 - 쫄을 죽이면 바닥이 나옴(2페와 동일)
치명적인 기교를 맞고 나서 대상자가 서있던 자리에 구슬이 생김(3개), 구슬 안에 들어가서 피해를 입으면서 구슬을 지워줘야 공대 전체에 피해가 안 들어옴
3페도 공략은 매우 간단함
문제는 간단한데 좀 많이 말도 안 되게 옴
예를 들어 치명적인 기교를 맞고 나서 구슬을 지워야 하는데 하필이면 그 타이밍에 네임드가 파괴의 손을 시전해서 공대원 전체가 넴드 앞으로 이동함. 이러면 구슬은 어떻게 되겠어요? 방치되겠죠?
그럼 전멸합니다.
그래서 법사나 냥꾼 등의 이동기가 있는 사람이 넴드가 끌자마자 바로 이동해서 구슬을 밟아줘야 함
근데 이 구슬이 매우 아파서 힐러도 파괴의 손을 피해 이동하면서 밟는 사람을 힐줘서 살려야 함
근데 문제는 여기서 끝나는 게 아니라 구슬이 가끔 두 번 와요
그러니까 치명적인 기교가 2번 시전됨
이러면 첫 대상자가 구슬을 뽑고 공대원이 구슬을 밟고 있는 동안 또 다른 대상자가 나가서 산개해서 구슬 뽑고 그 구슬에 또 들어가야 함
데미지가 미친듯이 아파요
힐업을 잘해야 함
하지만 이런 패턴만 있는 게 아님
유린이랑 겹친다던가 넉백이랑 겹친다던가 아무튼 이 구슬이 정말로 많은 스킬과 겹침
그 와중에도 꾸역꾸역 밟아서 지우지 않으면 전멸 직행이에요
근데 밟으면 어떻겠어요? 아프겠죠? 죽을 듯이 아픕니다.
그래서 와중에도 힐을 해줘야 해요.
그런데 그것만 있는 게 아니에요. 쫄을 잡으면 바닥이 생기는데 이게 온갖 패턴과 겹쳐요. 예를 들어서 파괴의 손과 겹치면 그대로 공대원이 전멸해요.
대학살과 겹치면 이건 진짜 가불기에요. 맞아 죽어도 이해해야 함
치명적인 기교와 겹치면 구슬 밟아야 하는데 거기에 바닥이 생겨요
유린이랑 겹치면 빼는 방향에 바닥이 생겨요
그와중에 광역데미지가 계속해서 들어오기 때문에 힐 업을 해줘야 해요
주로 가장 아픈 타이밍은 파괴의 손을 쓸 때예요
근데 이건 일반이랑 동일하니 생략할게요
3페이즈는 광역힐도 중요하지만 대상자 힐이 매우 어렵고 고난이도에요
이유는 대상자 힐이 필요한 순간에 항상 이동을 강요하는 스킬들을 사용하기 때문이에요
그러니 단일힐로 최대한 살려주되 광역힐도 봐야 해요
힐러의 모든 능력을 시험하는 단계예요
하지만 제일 힘든 건 마나의 압박이에요
데나트리우스는 클리어 가능 DPS 기준으로 9분에 가까운 전투 시간을 가졌어요
9분간 아군을 열심히 치유해야 해요. 노는 타이밍이 거의 없어요. 지맥도 다 못빨아요.
마나 설계를 잘해야 해요!
끝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