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느새 새 레이드가 오픈된지 3주차가 지나가고 있는 시점입니다.
살게부터 제대로 레이드를 해온 저에겐 이번 레이드는 역대급으로 난이도가 높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상무님의 포스도 어마무시했지만 그때는 아이템파밍이 수월하여
금방 벽을 허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주간의 영웅 막공장의 경험을 토대로 간단 공략등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1) 먼저, 저는 1주차에 공대원으로 대략 26탐정도를 영웅레이드에 소요를 했고 1주차 올킬을 했습니다.
2주차에 접어들어 본래하던 탱커로 하고싶은데 올킬을 했던 공대에서는탱커자리가 없어
제가 파티를 만들어서 해보자라고 생각하여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 4탐팟 7넴킬
2. 4탐팟 8넴킬
3. 1탐팟 9넴킬
이렇게 해서 2주차는 9넴킬로마무리했습니다. 막넴도 진행하고 싶었지만 현실적인 시간의 부족으로..
(부캐는 1주차9킬하고 2주차는영웅가지도 못했습니다.ㅠㅠ)
3주차 이번주에 접어들어 새로 다시 파티를 구성했습니다.
1. 최대 5탐 막넴까지목표-> 초반부 넴드 트라이가 발생해서 9넴팟으로 전환
4탐에 9넴킬
2. 최대 5탐 막넴직 -> 트라이
3. 최대 3탐 -> 막넴 킬
각각의 파티마다 구성원은 다르게 글로벌로 구했으며 지인도 몇명 있었습니다.
저는 죽탱으로 진행을 했습니다.
2) 1넴부터 간단 공략 진행하겠습니다.
1넴 절규날개
특별히 팁이랄게 없습니다. 양파링만 잘 피해주시면 되고 가급적 외곽에바닥을 깔아주시면 됩니다.
사잇페 이후 네임드 위치가 애매해질 수 있으나 기둥을 끼고 절규를 피할 각을만들어주시던지
양 사이드에 잘 보시면 90도로 꺽이는 구간이 있어 그곳으로 자리를 잡아주셔도 됩니다.
초블입니다.
2넴 사냥꾼
영혼찢기의 힐과 망령의 메즈가 중요한 네임드입니다.
딜과 힐이 여유롭다면 초블을 해도 무방하나 안전택틱은 3번쫄 블러드입니다.
탱커의 무빙센스가 공대를 좌지우지한다고 생각하는 네임드입니다.
그리고 죽기가 있으면 너무나도 편안한 네임드입니다.
망령은 1망령은 기력 65쯤잡기 시작하면 2망령은 거의 기력이 다 찰때쯤 잡을수 있을겁니다.
망령스턴을 3번스턴정도까지는 정하는것이 원활한 진행에 도움이 됩니다.
3넴 파괴자
저는 넴드 주위에 삼각형으로 징표를 찍어 공대원을 나누어 배치했습니다.
기본진형은 징표에 뭉쳐있고 방출 대상자만 사이로 빠지는 택틱을 사용했습니다.
독기 대상자가 너무 뭉쳐있지 않게만 해주시면 되고 흡수때 독기대상자가
뭉쳐서지 않도록 하면 무난하게 넘어갑니다.
초블을 사용했습니다.
4넴 다크베인
공장의 오더가 난이도를 좌지우지하는 네임드라고 생각합니다.
령 배출 타이밍을 잘 잡아주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투 시작 후 3번령이 7퍼일때한번 배출
3번이 끝나면 4번 배출
4번이 끝나면 2번 배출<-이렇게 하니 2번에 령 집중될때 거의 0으로 시작하였습니다.
1번 배출 끝나면 3번배출
3번 끝나면 4번 배출<-이렇게 하면 3번도 령 집중때 낮은 수치로 시작합니다.
2번 배출과 4번배출 그리고 1번관리<-어쩔 수 없이 겹치는 타이밍이 생기니
이 타이밍에 공생기를 2~3개정도로 배분하여 힐업하시면 됩니다.
4번 령 집중이 시작하고 3번을배출하면서 네임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정해진 타임라인대로 흘러가지 않을 수 있으니 그때 그때 상황에 맞추어
공장이 오더를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다른 특이사항은 바닥 잘 밟기/구슬꿰기 잘하기/쫄 넴드에와서 뽑기
/쫄 대상자 이동불가때 탱커가 붙여주기 정도입니다.
3분 블러드 사용했습니다.
5넴 자이목스
덫에 대한 정리와 포탈위치에 대한 정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덫을 지울 수 있는 클래스/죽기 대마보,얼인/도적 그망/냥꾼 거북상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덫에 대한 대처만 잘된다면 난이도는 급격하게 내려갑니다.
1페 정배자는 그냥 넴드로 뭉쳐서 정배후 광으로 풀어주는 택틱을 사용했습니다.
2페는 중앙에서 네임드 근처쪽하나 네임드 반대쪽 하나를 사용하여 씨앗배달했습니다.
고생하시는 법사님 냥꾼님들 감사합니다.
막페는 네임드쪽 벽끝에 하나 중앙쪽 하나로 전멸기 회피했습니다.
이때 2초정도에 중앙 포탈을 탄 후 저항하면 무난히 넘길 수 있습니다.
블러드는 1전멸기 후 또는 막페진입과 동시 정도가 무난한거 같습니다.
2전멸기쯤에 탱커 스킬과 겹치는데 이때 탱커의 센스로 공대와 반대방향으로 빠져주시는게 중요합니다.
6넴 태양왕
본격 헌혈 권장 보스입니다. 여기까지 무난히 공대가 흘러왔다면 너무나심심한 네임드 입니다.
1페는 쫄 광치면서 헌혈타이밍을 잡아주는게 중요합니다.
암살자 대상이 되거나 제압자의 광역 스킬전에는 헌혈을 잠시 미루시는게 좋습니다.
신사의 강력함이 나타나는 보스라고 생각합니다. 신사가 2명이상이라면 무난히 넘어갑니다. 수호짱
2페 망령이 내려왔을시의 공대와 탱커의 무빙 방향을 미리 정하시는것이좋습니다.
현재는 보통 불꽃인장을 두번정도 보면 다시 1페로 넘어가는거 같습니다.
탱커스킬은 타겟이 아닌 전방형 범위 스킬이니 같이 맞지 않도록 조심하시면 됩니다.
망령의 브레스는 유도되니 미리 나가서 이상한 방향으로 유도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1페 2제압자+암살자때 블러드를 올리면 보통 2페 진입과 겹쳐서 넘어가는 듯 합니다.
새끼 불사조는 태풍, 빛힘 등 밀치기 스킬로 밀어주시면 됩니다.
암살자 딸피시 회복스킬스는데 역시 밀치기 스킬로 끊어주시거나 녹여주시면 됩니다.
7넴 의회
저는 스/프/니 순서로잡았습니다.
춤은 너무 당연한것이니 생략합니다.
스타브로스가 살아있을때는 무도회만 조심하면 됩니다.
무도회 대상자가빠질위치와 대상자가 아닌 사람들이 빠질 위치로 나누어 진행했습니다.
탱커는 스타브로스의 회피일격이 공대원들이 쓸리지 않게끔 머리방향을 공대원들과 직
각으로 만들어 주시는게 좋습니다. 니콜라우스만 도발인계했습니다.
스타브로스가 잡힌 후에는 프리에다의 정수 집중 대상자가 많이 아프니
힐러님들은 대상찍고 힐을 꼭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니콜라우스만 남으면 주변의 쫄이 죽을시 격노하니
꼭 격노 해제클은 넴드와 큰쫄을 칼 해제 봐주셔야 합니다. 안그럼 탱커 녹아요.
블러드는 니콜라우스만 남고 첫 큰 쫄이 나왔을시가 현재는 가장 무난한거 같습니다.
8넴 진흙주먹
어떻게보면 너무나 단순하고 쉽지만 그게 너무 힘든 보스입니다.
저는 탱커로 진행을 하면서 사슬격돌 후 원딜이 빠져나갈 곳을 항상 징을 찍어서
따로 움직이는 인원이 없게끔 오더를봤습니다만
그래도 헷갈리는분은 항상 존재를 하니 원딜쪽 한분에게 징을 찍어 보험을 들어 놓는것이 좋습니다.
근딜쪽에도징표자 한명을 찍어 주는게 좋습니다.
공생기는 2기둥까지는 하나 혹은 두개정도만 사용하시면 될듯합니다.
저는 3기둥 찍을려고 주시 잡을때 블러드를 올려서 기둥 찍을때는 공생기하나와 블러드빨로 버텼고
보통 이때 네임드가 세미 광폭에 들어가게 되어 이 이후에 오는 울음/사슬격돌/울음에
공생기 투자를 집중했습니다. 세미 광폭시의 울음이 무지막지하게아프므로
개인 생존기/생석/물약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합니다.
탱커 또한 세미 광폭시 현재 스펙으로는 너무 아프므로
이때 생존기와 장신구등을 활용할 수 있게끔 배분을 잘해야합니다.
보통 4기둥을 찍은 후 마무리가 됩니다.
9넴 돌군단
8넴을 무사히 넘어오신분들이라면 9넴은너무나 쉽습니다.
가장 중요한 칼날대상자의 처리만 잘 된다면 너무나 쉽게 잡을 수 있는 네임드 입니다.
칼날 대상자 빠질 위치를 사전에 정해놓고 항상 보스위치와 공대의 위치는
그와 반대되는 위치에 있는것이 중요합니다.
혹여 예기치않게 칼날을 맞게되더라도 결정화로 빠르게 풀어주는것이 힐러님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내면 분쇄 해제후의 심장출혈 디버프가 엄청 아프니 힐러님들의 집중적인 케어가 필요한 네임드입니다.
분출은 디버프가 생기니 큰 생존기인 분산/거북상/얼방/무적등 외에는 디버프가 있는 상태에서는
맞지 않도록 유의합니다.
블러드는 두 보스가 같이 내려오는 시점에 올리는게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10넴 데나트리우스
공대의 딜 상황에 따라서 2페의 택틱을 2밀사로 갈지 3밀사로 갈지 정하는게 좋습니다.
경험상 4번째 정화의 고통때 네임드의 피가 75퍼 밑이라면 2밀사택틱이 가능하다고 보여집니다.
아니라면 3밀사를 보고 가는 택틱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저는 2밀사 택틱으로 잡았으므로 2밀사택틱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페이즈]맞는 순서는 1-2-1-2-전부 해서 다섯번째 정화의 고통이 시전되자마자
2페로넘어갈 수 있게끔 했습니다.
피의 대가가 많이 아프므로 이때 공생기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야합니다.
밤의 사냥꾼은 11자도 있고 엑스자도 있는데 저는 대상자는무조건 벽에 붙은뒤 조절하라고 했습니다.
이게 맞아주는사람들도 빨리 자리를 잡을 수 있고 사고가 덜나는 기분입니다.
혹여나 자기 순서에 맞는것을 놓치는 분들은 마지막 정화의 고통을 맞은 후 2중이되게끔
스스로가 관리해주시면 좋습니다. 혹여나 놓치신분들은 사제의 도약으로 땡겨주시면 됩니다.
2페이즈]탱커가 파멸의고통 디버프를 밀사에 잘 발라주는것이 밀사 딜과 넴드딜이 밀리지 않고
잘 넘어가는 키포인트라고 보여집니다. 저는거울을 바라보고 왼쪽 단상쪽의 밀사를 먼저
주타겟 요청을 하였고 파괴의 손 이후 돌아와서 오른쪽 단상의 밀사를 마무리 하는 방향으로 잡았습니다.
2밀사택틱은 막페에 밀사를 한마리정도 남겨가는 택틱인데 혹여나 외부단상쪽 밀사딜이 밀려서
막페에 밀사가 두마리가 된다면 첫 기교가 오기전에 밀사 타겟 넴드 묻딜로 빠르게 밀사를 잡아
바닥을 원활히 피하는게 좋다고보여집니다.
2밀사가 나올때쯤 네임드피가 50퍼정도면무난하게 3밀사전에 막페 진입이 가능합니다.
칼을 타겟으로도 보스딜이 들어가므로 오프탱커는 칼을 중앙단상 밀사의 가운데에 위치하여
화법의 발화나 근딜들이 광을이쁘게 칠 수 있도록 위치시켜 주는것이 중요합니다.
네임드는 좌우로 계속 무빙하므로 칼위치를 잘 잡아주시는것이 밀사딜과 네임드 딜이
밀리지 않는 키 포인트입니다.
3페이즈]막페는 단순하지만개개인의 센스, 특히나 탱커의 넴드 파킹이 중요한 페이즈입니다.
막페의 타임라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넉백-> 1기교 -> 파괴의손(고핀) -> 넉백-> 1유린 -> 넉백 -> 2기교 -> 3기교 -> 넉백-> 대학살/4기교
-> 넉백 -> 파괴의 손/5기교-> 2유린 -> 넉백 -> 6기교 -> 7기교 -> 파괴의 손 -> 8기교 -> 넉백->
9기교/대학살 -> 넉백 -> 10기교
제가 어제 잡은 로그를 참조한 타임라인입니다.
막페시작 후 넉백과 동시에 1기교2~3초후 바로 파괴의 손.
이 패턴이 가장 어려운 패턴이라고 보여집니다. 기교를 흡수해야하는데 고핀으로 빨려들어가기 때문에
이때는 탱커를 제외한 전원은 기교대상자를 따라가서 깔리자마자흡수를 해야합니다.
또한 파괴의 손때문에 기교가 네임드와 너무 멀어져버리면 파괴의 손 이후 돌아오는시간이 길어져
기교가 터지는 사고가 발생하니 이때는 꼭 공생기를 2개이상 배치하여 파괴의 손에서
적당한 범위에서빠르게 흡수하며 파괴의 손 데미지를 상쇄해야합니다.
이후는 다음 파괴의 손 전까지는 약간 숨돌릴 타이밍이나옵니다.
2기교와 3기교는 이때 공장이 징을 찍던지 사전에약속을 하여
2는 넴드근처 3은 2뒤편에 이쁘게 깔아주서 공대가 넴드딜을 하면서
순차적으로 흡수해나갈수 있어야지 사고가 안납니다.
대학살과 기교가 곂치는 타이밍은 대학살을 피하고 흡수해도 여유가 충분히 되니
기교 대상자는 대학살을 피한다고너무 멀리 깔지 않도록 하며,
대학살이 끝난 후 빠르게 흡수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넉백이 오면서 처음패턴과 유사하게 파괴의 손과 기교가 같이 오는 타이밍인데
이때는 파괴의손을 씀과 거의동시에 기교가 오기때문에
넉백후 탱커는 파괴의손을 피할 자리를 만들어 주어 전원이 파괴의 손에서 멀어짐과 동시에
기교를 흡수 할수 있어야 하며이때 또한 공생기 부족하다면 개인생존기까지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2유린은 이후에 오는 넉백으로 자연스럽게피하시면되고
이후의 기교와 파괴의 손만 대처를 잘하면 킬각입니다.
처음패턴과 같이 기교 후 파괴의 손이오는데 이때는 2유린이 깔린 상황이라
가용한 공간이 매우 좁으므로 네임드 파킹이 중요합니다.
이때 남아있는 모든것을 사용하시면 이후에는 볼 패턴이 거의 없기에 마무리 지으시면 됩니다.
막페의 핵심은 기교 후 파괴의손/파괴의 손 후 기교/ 이 두가지 패턴에 대한 생존입니다.
1,3이 같은 패턴이며 어렵고 2번이 그나마 대처가 쉽습니다.
3번의 파괴의 손만 대처를 잘 하시면무조건 잡는다 봅니다.
3)공대구성에 관하여
탱커는 누가하든 상관없다고 보여집니다.
힐러는 현재는 스펙이 다들 부족한 상황이니 6힐을 추천드립니다.
스왑이 되시는분이 계신다면 전반부는 5힐 혹은 잘하시는분들은 4힐도 괜찮다 생각합니다.
다만 진흙주먹과 막넴은 아직은 6힐을 추천드립니다.
신사/신기/복술은 제 생각엔한명씩은 꼭 필요하다고 보여지며,
나머지는 상황에 맞춰서 구성하시면 될듯합니다.(태양왕에서 수사는....크흠)
딜러진
안타깝게도 근딜은 적으면 적을수록 좋다고 느껴집니다.
현재 근딜존엄인 부죽/시너지악딜/시너지전딜/시너지풍운/바질토고술
이정도가 한계티오인거 같습니다.
경험상 악딜, 풍운, 고술은생각보다 딜이 좋으며 전딜은 생각보다 딜이 그저그렇습니다.
야드는 잘 못봐서 모르겠습니다. 잘하시는분은 다르겠지만 평균을 봤을때는그렇습니다.
원딜
화법/격냥/고흑/조드/암사
이렇게 다섯클래스를 적절히 구성하시는게 좋습니다.
솔직하게 말해서 냉법/야냥/악,파흑/정술 이렇게도 파티 구성에도 넣어봤지만
진짜 아닙니다. 오버스펙일때가 온다면(평균템렙 215이상) 몰라도
지금 200초반에서 210언더로 글로벌로 구성을 하는파티는
메이저 클래스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킬할시 공대 구성원은
죽탱/전탱
악딜/2풍운/고술
2조드/5화법/5고흑/1격냥/2암
2신기/1복/1신사/1회드
이렇게 26인구성이었습니다.
잡답
격아때 다자알로 전투까지는 학원팟/트라이팟도 많이 짜봤는데,
기본기가 부족하신분들은 과감하게 정리하시는게 맞습니다.
명전급 헬퍼들을 2~3명 불러도 기본기도 안되어있으신분들을 안고가기에는 너무 힘들더라구요.
격아때는마음이 쓰여서 그런분들도 어떻게든 안고 가려고 했는데
그럴수록 솔직히 다른분들이 너무 피해를 보는게 눈에 보여서.../
공대를 진행하면서 혹여나 쓴소리를 하더라도 공대진행을 위해서니
개인적인 감정은 전혀 없다는점도 이해부탁드립니다.
그렇다고 욕은 하지 않습니다!
격아때 일명 좋게 좋게 했는데 진행이안되더라구요.
처음 쓰는 글이라 내용이 정리가 안된 부분도 있고 부족한 부분도 있다고 보여집니다.
혹시나 잘못된 부분이나 수정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다들 즐거운 레이드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