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수도사를 플레이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최근 베타서버에서 영웅 레이드 테스트를 진행했고, 현재 운무의 힐에 관해 어떤지 궁금하여 로그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참고 했던 로그들은 테스트가 긴 로그들 부터 추출하였으며, 운무가 있는 조합을 살펴보았습니다.
(본문에 로그 주소를 쓰면 게시물이 안올라가는 문제가 있어 참고했던 로그 세 개를 댓글로 달아두었습니다.)
-----
천신합일 영웅 특성 힐 내역 리뷰
우선 레이드에서 가장 많이 보였던 영웅 특성은 '천신합일' 이였습니다.
천신합일이 레이드에서 어떤지 보기 위해 JuneMW가 참여한 레이드에서 힐 내역을 보았습니다.
(5번째 힐 내역이 흑우의 힘으로 발생된 보호막의 총 힐량입니다.)
천신합일 특성에서 주목할만한 특성은 역시 '흑우의 힘'이였던 것 같습니다.
베타서버에서도 체감상 흑우의 힘이 잘 터진다는 느낌이 있었고, 레이드에서도 그대로 반영이 된 것 같습니다.
특히나 흑우의 힘은 보호막을 부여함으로써 낭비되는 힐이 없어 좋은 특성인 것 같습니다.
다만 흑우의 힘을 띄우기 위해선 지속적으로 포용을 써서 버프를 소모해줘야 하기에 마나 관리에 좀 더 신경을 써줘야할 것 같습니다.
위의 힐 내역에서 의외였던 점은 천신합일 자체의 힐량이였습니다.
한 웨이브 당 치유효과를 받는 대상에게 3~40만의 힐이 들어가지만 타겟 제한이 있기 때문이였는지 다른 부가적인 힐의 총량과 비슷하게 나왔던 것이 의외였습니다.
즉 한번 살리긴 좋지만 총량은 기대한만큼보단 낮은 느낌이였습니다.
그 외에 옥룡의 마음(쿨감 버프)는 7분대 전투에 40% 정도의 업타임이 나왔던게 놀라웠네요
옥룡의 마음 덕분인지 소생 램핑이 훨씬 수월하여 많은 수의 활기의 안개를 캐스팅을 할 수 있었던 점도 돋보였습니다.
--------
조화의 종사 특성 리뷰
조화의 종사 영웅 특성은 대부분의 로그에서 찾기 힘들었지만 두 번째 로그에서 조화의 종사와 천신합일을 테스트한 로그를 운좋게 찾아 리뷰 해보겠습니다
첫 번째 운무가 조화의 종사 특성 운무로서 천신합일보다는 미세하게 앞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만 이는 유저 숙련도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두 특성이 비슷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힐 내역이 조화의 령으로 추가 치유된 총 힐량입니다.)
조화의 종사 영웅 특성에서는 천신합일과 다르게 힐 내역에서 두드러지게 보이는 면은 없었습니다만, 조화의 령이 활성화 되었을 때 추가 치유되는 량이 생각보다 많았던 것 같습니다.
추가 치유되는 힐은 한방 한방이 강한 힐은 아니지만 여러 번 발동되며 베이스 힐을 책임져주는 모습 이였습니다.
아마 이 부분은 정화된 정신 특성과 조화의 령 조절만 잘 해준다면 한번에 강한 힐을 공대에 뿌리거나, 아니면 지속적으로 치유해주는 식의 플레이 스타일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조화의 령이 끝날 때 남은 활기를 모두 소모해 모두에게 남은 활기만큼의 힐을 뿌리는 정화된 정신)
베타서버에서 확인해봤을 땐 집천차를 마시고 뜨는 '조화의 령' 버프를 강제로 취소하여 '정화된 정신' 특성을 바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했습니다.
이로써 이번 힐에 활기를 즉시 모두에게 뿌릴 것인지, 아니면 조화의 령을 천천히 소모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운무 리워크 특성 리뷰
이번 운무 특성 중 주목할만한 특성은 역시 선의 파동이였던 같습니다
위의 세 로그를 살펴보며 선의 파동 특성 힐 총량이 1점 특성치고 나쁘지 않으며, 앞으로의 힐 방식이 많은 소생을 유지 시키고 퍼뜨리는 방식이 될 수록 더 강력한 특성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 외에도 여러 운무가 포함된 로그를 확인 해봤을 때 베타 서버에서 레이드 시에 운무 힐은 다른 힐러 클래스와 비교해도 뒤떨어지지 않는 수준인 것으로 확인 됩니다.
확인된 바로는 용힐>신기>운무>그 외 힐러 정도로 예상됩니다만 어디까지나 베타인 것인 만큼 수치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웹 에디터가 좋지 않은 관계로 작성글이 계속 날아가서 편집을 최소한으로 하였습니다. 추후 보기 좋게 다시 편집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