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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운] 풍운 용군단 4시즌 PVP 기초 가이드

아이콘 서강보살
댓글: 2 개
조회: 1004
추천: 9
2024-06-20 08:03:12
안녕하세요 풍운하고 있는 서강보살입니다
세기말 각성 시즌이라 PVE 즐길만큼 즐기고 PVP를 한번 해보시는 분들이
여기저기 꽤 계시는 것 같아서 간단하게 가이드 글을 써봅니다
제가 한와에서만 하고있고 한와 투기장은 1인 조합전만 돌아가니 1인 조합전 위주의 설명이고
PVE에서는 풍운을 해보셔서 클래스 이해도는 있지만 PVP는 입문 단계에 있는 분들께
PVP의 기본 정도만 소개해드린다고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스킬 아이콘 첨부가 어둠땅 기준에 양조 운무 아이콘이 섞였는데 작성 중에 확인이 불가능해서
마우스 오버시 툴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아이콘만 봐주세요

1.특성
공용특성

위의 기본 세팅에서 
호랑이의 눈 치유의 구슬
호랑이의 눈이나 영혼의 힘을 빼고
생기 충전
생기충전 연마, 쾌활한 생기화에 포인트를 줄 수도 있고
팽이 차기
호랑이 꼬리 휩쓸기를 2포인트 찍기도 합니다
해독
상대가 암살 도적, 생존 사냥꾼 등이라면 해독을 사용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강화주
선택 특성 효율적인 강화(강화주 쿨 감소)/강철껍질주(방어도, 회피 증가)
상대 딜러가 캐스터만 있다면 효율적인 강화, 물리 딜러가 한명이라도 있다면 강철껍질주를 사용하세요
쿨 감소를 찍어도 4분이라 감쇠가 강한 1인 조합전에서는 두번 쓰는 경우가 자주 나오지 않습니다
옥룡 위론의 원령 마법 해소
선택 특성 위론의 은총/마법 해소
대부분의 경우에는 상대의 쿨기에 대응할 수 있고 디버프 해제도 되는 마법 해소가 좋습니다
상대 딜러 두명이 다 물리딜에 치중되어 있다면 위론의 은총을 사용합니다만
상대 힐러가 이글거리는 시선(신기), 정신 조작(사제) 같은 치명적인 마법 디버프를 사용한다면
스스로 해제가 가능한 마법 해소를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전문화 특성
전문화 특성은 상대 조합 등에 상관없이 고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현재 레이드 특성하고 거의 같아요
다른 점은 쉬엔의 분노 대신 소용돌이 용의 주먹을, 하늘의 손길이 아닌 하늘탑을 사용합니다

PVP 특성
범의 수장 쾌속의 주먹
범의 수장, 쾌속의 주먹은 고정입니다

범의 수장
은 하늘탑/하늘의 손길과 비슷하게
범장을 사용하면 대상에게 30초의 내부쿨이 생기며 8초 동안 가속이 20%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하늘탑과 다른 점은 하늘탑은 치명타율 증가가 대상에게만 적용되지만
범의 수장은 내 자신의 가속이 20% 증가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의 소환수, 토템 등을 공격해도 버프를 받기에
상대에 주술사 같은 직업이 있으면 거의 상시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법흡수/치유해일/진동/축전/반격/구속/전자기장/하늘격노 토템, 악흑 방첨탑, 암사 영혼의 마귀 등
깨주면 좋으니 버프 받을 겸 먼저 나서서 범장으로 부숴줍시다
그렇다고 상시 유지하려고 내부쿨 관리까지 신경쓰면서 계속 바꿔가며 범장을 쓰실 필요는 없고
주 타겟에게 쿨기를 사용할 때 정도만 신경써서 타겟이 아닌 유저나 소환수를 공격해 버프를 받아줍시다

쾌속의 주먹
은 분노의 주먹 대상에게 90% 이동속도 감소를 걸고 분주 사용 동안 100% 무기 방어입니다 
상대가 어떤 클래스든 안 쓸 이유가 없겠죠?

해악 역전
해악 역전
남은 한칸에서 가장 무난한 선택입니다 해악 축출의 치유량과 기 생성을 하나 늘려줍니다
갈고리 무기
갈고리 무기
상대가 전사, 냉죽, 냥꾼 등 무장해제 디버프가 치명적인 클래스일 때 사용합니다

다른 PVP 특성들은 상황에 따라 좋게 활용할 수 있을 때도 있지만 굉장히 제한적이라
보편적인 상황을 가정한 가이드글에선 추천하지 않겠습니다

2.전투
기본적으로 풍운의 PVP 전투는 PVE와 거의 같습니다
스킬 우선순위도 딜 사이클도 거의 흡사합니다
수도게에 올라와 있는 길리두님의 가이드 글을 보셨다면 다들 아실 수 있듯
해오름, 분주, 바군격, 소용주 딜스킬들을 아낄 필요가 없습니다
자원이 넘치지 않아야 합니다
특화는 PVP에서도 최대한 지켜야 합니다
다만 PVP에서는 방금 범장을 사용했는데
상대가 거리를 벌렸다던가 타겟을 바꿔야 한다던가 하는 경우엔 하늘탑으로 붙어야 한다면
기가 꽉 찼더라도, 타격연계 버프를 깨더라도 범장을 써서 붙어야겠죠?
기를 소모하겠다고 가까운 대상에게 해오름을 때리고 온다던가
특화 유지하겠다고 억지로 중간에 짜비번 등을 우겨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유효딜을 넣는 동안에만 특화를 신경쓰시면 됩니다

PVE와의 차이점

평안과 쉬엔의 쿨타임을 맞춰서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 쿨기를 털 때도 쉬엔의 지속시간이 더 긴 것을 생각해
쉬엔을 먼저 써서 상대방의 메즈나 생존기를 유도하고 상대 스킬이 끝나면 평안을 써도 됩니다
이후에 쿨이 돌아오는 두번째 타이밍에도 1인 조합전은 특히 감쇠가 강하고
풍운의 쿨기는 타 직업들의 스킬들에 비해 비교적 짧은 편이기 때문에
쿨이 더 짧은 평안이 먼저 돌아왔을 경우 쉬엔을 기다릴 필요없이 쿨이 오는대로 사용해서 
상대방의 남은 주요 스킬이 나오게 압박하면서 딜을 누적시키고
돌아오는 쉬엔을 쓰면서 마무리하는 그림도 많이 나옵니다
평안 중에 분주를 끊는 것은 상황을 보고
물론 평안 중에 해오름이 오는대로 최대한 우겨넣는게 강한 것은 마찬가지지만
PVP에서는 상대방이 나와 거리를 벌리려고 하기도 하고 더 강하게 딜을 넣어서 밀어내려고 하기도 합니다
그럼 위의 PVP 특성에서 찍은 쾌속의 주먹이 굉장히 유용하겠죠?
특히 상대방이 근딜이라면 무기막기로 이기적인 딜교환이 가능합니다
상대방에게 메즈가 잘 들어가서 확실하고 일방적인 공격이 가능하거나
여기서 분주틱 직후에 바로 해오름차기를 쓰면 강력한 순간딜로
상대방의 생존기를 강요하거나 아예 죽일 수도 있겠다 이런 경우에만 분주를 끊으시면 됩니다
주학의 징표를 억지로 유지할 필요도 없습니다
PVP에서도 츠지의 춤을 쓰기 때문에 물론 주학의 징표 스택이 높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PVE처럼 주학의 징표 스택을 최대로 유지하겠다고
일부러 타겟을 바꿔가며 툭툭 쳐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3.세팅
일단 PVE를 하시던 풍운분들도 파밍이 어느 정도 갖춰지셨다면
템렙 515 이상에 유연성이 30%를 넘기셨을겁니다
그렇다면 PVP 장신구만 구매하셔서 바로 PVP를 하셔도 충분합니다 
장신구는 강력한 세트효과와 메즈해제를 제공하기 때문에 필수입니다
장신구는 낮은 템렙이지만 경매장에서도 구매 가능하고
PVP 전역퀘나 인공지능 난투 등으로 얻은 명예점수로 구매해도 됩니다
PVP를 어느 정도 하셔서 정복 점수를 얻으셨다면 PVP세팅에 맞게 바꿔주시면 됩니다

스텟 우선도
유연>특화>치명>가속
유연은 풍운 티어에 유연비율이 높고
PVP템은 스텟 중 유연성 하나가 고정이니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습니다

PVP에서는 특화가 치명보다 효율이 좋습니다
가속은 똑같이 효율이 별로인데다가 어차피 범의 수장 PVP 특성으로
계속 20% 가속을 얻을 수 있어서 더더욱 불필요합니다
티어 부위는 그대로 쓰시고(528 신화 아이템일 경우에만, 아니라면 PVP템을 구매해서 티어변환)
다른 아이템들만 특화가 붙은 PVP 템으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장식
PVE에서 푸른 비단 안감을 사용하고 계셨을텐데 
PVP에 불꽃이나 골드까지 투자하긴 좀 그렇다 싶다면 그냥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현재 1인조합전에서 풍운이 최우선 타겟이 잘 되지 않는 편이라 생각보다 업타임이 잘 나와요
PVP 풍운 유저들도 두번째로 많이 사용하는 장식이 푸른비단 안감입니다
PVP 장식을 제작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분노한 면책의 발등싸개를 제작하시면 됩니다 
PVP 인스에서는 아이템 레벨 528로 고정이니 제작시 위상 문장을 사용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다른 하나는 쓰던 비단 안감 템에 정점으로 살 수 있는 정복전리품을 넣고 재제작 하시면 되는데
상급 용족(머리/가슴/다리) - 용족(어깨/손/허리/발) - 하급 용족(목/등/손목/손가락)에 맞춰서 구매하시거나
처음 PVP를 하면 보상으로 받는 퀘템으로 상급용족, 용족 정복 전리품을 주니 그것을 사용하세요
사실 귀찮으면 할 필요없습니다 525템이 PVP에선 3렙 더 오른다가 끝입니다

마법부여
기존 아이템을 쓰시고 있다면 마부도 그대로 쓰셔도 됩니다
PVP템을 따로 파밍하셨다면 3차 스텟 마부(손목/등/발)를 이동속도로 하시면 됩니다

보석
특화 보석을 씁니다 민첩 보석도 +특화입니다
특유, 유특, 특치 등.. 쓰고 싶은 것으로 쓰세요

장신구
장신구도 여러 종류가 있는데
용족 검투사의 맹위 휘장(1분 주스텟 사효장신구)
평안 쉬엔이랑 묶어 쓰시면 됩니다
용족 검투사의 메달(본인에 걸린 메즈를 해제하는 2분 사효 장신구)
사효지만 위의 휘장을 사용한다고 쿨이 돌지 않습니다
메즈 관련 착효 장신구들이 있는데 풍운은 메즈 중에 사용 가능한 생존기도 없고
필요한 순간에 메즈를 푸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종족
PVP 입문 유저가 종변까지 할 필요는 없겠죠?
1인전 풍운 상위 50명 중에는 오크가 가장 많습니다

4.알아두면 좋은 것들
결박의 손길
공용 특성에서 찍었던 결박입니다
PVE에선 쓸일이 거의 없고 강력한 쿨기도 아니니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단축키창 어딘가에 박아두고 잊는 분들이 꽤 계십니다 
위에서 마부 설명할 때 3차스텟 마부를 다 이속으로 했었죠?
PVP에서 발을 묶는 것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강력한 효과입니다

이감을 걸어놓지 않으면 드리블을 더 쉽게 당하고 드리블 당하니 딜로스가 생기고 
딜로스가 생기니 상대방을 압박하지 못해서 상대의 포지션이 더 잘 잡히고
포지션이 무너지니 우리 힐러가 메즈를 더 쉽게 당하고 딜각이 안 나오고
우리 힐러가 메즈를 당하니까 내 생존기가 더 쉽게 소모되고
딜각이 안 나오니까 내 쿨기는 타이밍이 안 나와서 쿨이 밀리고 상대는 쎈딜 넣고
생존기도 상대보다 부족하고 누적딜도 상대보다 밀려서 결국 패배합니다
이게 결박 하나를 안 써서 구르는 스노우볼입니다

거기다가 결박은 쿨도 없고 한번 써두면 때릴 때마다 지속시간이 갱신되고
한번 더 쓰면 아예 속박이 되는 이감기 중에 가장 강한 스킬입니다
상대가 이감이 걸려있지 않는 상태라면 항상 한번씩 써주세요
상대가 우리팀에게 달라붙을 때도 써서 떼어낼 수 있게 해줍시다

업보의 손아귀
업보 쓰면 살겠지 하고 썼는데 업보 보호막은 바로 증발하고 폭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사의 보축/무적, 법사 얼방, 도적 그망(PVP특성을 쓸 경우)은
이미 걸려있는 업보를 아예 무효화 할 수 있습니다

Q. 보축은 물리 효과 무효화 아닌가요?
A. 업보 반사딜은 마뎀이지만 '업보를 거는 행위'가 물리 판정입니다 그래서 업보 자체가 사라집니다
그래서 도적들도 한밤의 장막(그망이 해로운 물리효과도 제거하는 PVP특성)으로 업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마법을 무효화 하는 스킬들은 반사딜은 막아도 업보 보호막은 지우지 못합니다

그리고 저 위의 스킬들과 회오리바람이 걸린 대상, 술사 잠복, 사제 소실(PVP특성) 등
스킬이 먹히지 않는 상태인 대상에게 업보를 쓰면 쿨만 돌고 효과를 받을 수 없습니다
위의 보축/무적/얼방/그망 외에는 먼저 업보를 사용했다면 지우지는 못합니다

업보를 사용하실 때 의식해서 업보를 지울 수 없는 직업에게 사용하시거나
무효화가 가능한 직업이 많다면 초반 딜교환부터 그냥 미리 빠르게 던져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제가 다 확실하게 하나씩 실험해본 것은 아니라서 업보를 지울 수 있는 스킬이 더 있을 수도 있겠지만
투기장에서 업보가 지워지는 대부분의 경우는 보축/무적/얼방/그망이니 이 위주로 주의하시면 됩니다

해탈
PVE에선 보통 딜로스를 최소화하기 위해 쓰거나 리셋용으로 쓰죠
PVP에서는 활용하기에 난이도는 높지만 좋은 생존기입니다
풍운이 근딜이니 포지션이 앞으로 쏠리게 되는데 해탈 범위 밖으로 이탈해서 싸우게 된다면
항상 가까운 후방에 해탈을 다시 깔아서 언제든 사용할 수 있게 해두세요
우리 힐러가 쉽게 힐하러 와줄 수 있는 곳이면 더 좋습니다
쓰기 어렵다면 처음에는 나엘 그숨처럼 타겟이 나한테 쏠렸을 때
순간적으로 상대를 혼동시키고 스킬 시전을 방해하기 위해 썼다가 바로 돌아오는 용도로 써보세요
(저희는 재사용시 다시 위치를 바꾸는 특성을 공용 특성에서 찍었습니다)
너무 오래 이탈해 있어도 딜 누적싸움에서 밀리고
남은 아군한테 딜이 쏠려서 게임이 불리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좀 익숙해지다보면 포지션 상황, 상대의 쿨기, 나와 팀의 생존기 보유 유무, 아군 힐러의 메즈 등
언제 빠져야 할지 언제 돌아가야 할지 경험치가 쌓이시게 될거에요 잘 쓰기 어려운 스킬이니 많이 시도해보세요

평화의 고리 
또 다른 강력한 유틸기입니다
단순하게 캐스팅을 끊거나 적을 떼어내거나 퇴로를 차단하는 것부터
상대가 수사, 악사, 죽기면 방벽, 어둠, 대마지를 아예 무효화 할 수도 있고
복술 대방토 밖으로 꺼내기, 정신고리 받는 각을 망가트릴 수도 있습니다
깊게 들어온 상대를 안쪽으로 집어넣거나 뒤의 힐러를 벽뒤로 밀쳐
힐 시야가 꺾이게 해서 킬각을 볼 수도 있고
아군에 도적이 있다면 연막밖으로 못 나가게 상대힐러가 들어오지도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평고도 많이 써보시면서 좋은 각들을 찾아보세요

마비
보통 주시 매크로를 만들어서 상대 힐러에게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원거리 즉발 메즈라 효과적으로 상대 힐러의 급장을 소모시키거나 킬각 잡기 좋은 스킬이지만
법사의 변이, 냥꾼의 덫과 점감이 겹칩니다 사술이나 참회와도 점감이 겹치지만
특히 법냥은 메즈 의존도가 강하니 팀에 법냥이 있다면 힐러한테 쓰는 것은 자제하고
주타겟이 아닌 딜러에게 사용해보세요
물론 킬각이다 싶으면 점감 상태만 확인하고 상대 힐러한테 써도 됩니다 
그리고 도트를 지우기 때문에 팀에 고흑 암살 등이 있다면 주타겟에게는 쓰지마세요
도트 직업들은 상대 3명 전부 도트를 묻혀서 압박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타겟이 아닌 대상에게도 평소보다 좀 더 신중하게 써야합니다
넓게 봐서 상대팀 전체적으로 체력을 깎아 압박하고 있다면 마비를 아낍시다

급장 장신구는 언제 써야하는가?
내가 위험할 때 쓰는 것이 기본입니다
상대방에게 쎈딜을 넣는 중에 메즈가 들어와서 풀고 더 압박할 수도 있겠지만
1인큐는 소통이 안되고 풍운은 메즈 중에 쓸 수 있는 생존기가 없기 때문에
잘 모르겠다면 일단 아끼세요
내가 타겟인데 메즈를 맞았고 우리 힐러도 메즈다 이럴 때 최우선적으로 사용하시면 되고
우리 힐러가 메즈가 아니더라도 아프다 위험하다 싶으면 일단 쓰고 생존기를 사용하세요

타겟전환, 포지션
이 부분은 통전게에 잘 설명해주신 글이 있어서 링크로 대체합니다
잘 설명해주셨으니 한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https://www.inven.co.kr/board/wow/2368/1029491


이런 글은 정말 오랜만에 쓰는거라 쓸데없이 길지는 않았는지 모르겠네요
저도 PVP는 계속 알아가는 과정에 있고 확실하게 실험하고 계산해서 게임을 하는 편은 아니라
설명이 부족했거나 불확실한 것들도 있겠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언제든지 알려주시고 더 궁금한 것이 있으시다면 최대한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Lv86 서강보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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