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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무] 운무 쐐기 입문 가이드

유썩이
댓글: 11 개
조회: 8610
추천: 19
2024-07-07 21:31:22

안녕하세요, 오랜 시간 와우를 쉬다가 3 시즌에 복귀해서 쐐기를 달리는 유저입니다. 매 시즌마다 다양한 캐릭터를 즐겨보고 있으며, 최근 3주 동안은 운무 수도사를 육성해서 쐐기 위주의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운무 수도사를 육성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레이드에서는 참고할 수 있는 글들이 많은데 최근 쐐기에 대해서는 참고할만한 글이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일류 고수는 아니지만, 저의 수행 착오가 누군가에게는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에 간단히 글로 정리해둡니다.


플레이 한 기간이 길지 않은만큼 아주 깊은 내용이나, 초고수들만 알고 있는 주요 전술에 대해서 다루고 있지는 않습니다. 작성자는 '삶을견디는기쁨'이라는 캐릭터 이름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글 작성시 기준 3200점을 조금 넘으며, 순수 글로벌 파티로만 플레이 하고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이제와서 시작하실 분은 거의 없으실 것 같지만 한 분에게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쐐기 던전에서 운무 수도사 플레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힐러 직업군 육성에 익숙한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최근 쐐기에서 운용되는 운무 수도사는 다양한 힐러 직업군 중에서 가장 이질적인 힐링 방식을 사용합니다.

보존 기원사를 제외한 모든 힐러 특성을 육성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쐐기 던전에서 운무 수도사의 강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장점

쉬운 입문

쐐기 던전에서 운무 수도사는 근접 전투 스킬을 통해서 전반적인 힐링을 수행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입문할 수 있습니다. 특히 힐러 전문화에게 일정 수준의 대미지를 요구하는 최근 트렌드를 고려하면, 다른 힐러 특성 대비 더욱 입문하기 쉬운 편입니다.


생존 역시 쉬운편인데, 짧은 쿨타임의 다양한 생존기를 다수 선택할 수 있어서 기본적인 생존 능력이 뛰어난 편입니다. 특히 위험한 상황에서 자동으로 발동하는 특성인 ‘반탄공’과 ‘치유의 물약’의 존재와 15초에 한 번 사용할 수 있는 자생기 ‘해악 축출해악 축출’의 존재로 던전 플레이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분들도 보다 높은 난이도에 쉽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강력하고 독특한 유틸리티

수도사 클래스가 보유하고 있는 유틸리티는 독특하면서도 매우 강력합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평화의 고리’와 마나 타임을 확보하기 유리한 ‘해탈해탈’과 같이 독특한 유틸리티를 포함하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가장 강력한 군중 제어 기술인 ‘마비마비’를 보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짧은 쿨타임을 가진 ‘손날 찌르기손날 찌르기’로 차단도 지원해줄 수 있습니다.


눈에 잘 띔

기의 고치기의 고치, 위안의 안개위안의 안개 등 스킬의 시각 효과가 눈에 띄는 편이어서, 운무 수도사가 뭘하고 있는지 파티원들이 쉽게 알 수 있습니다.(=”아 힐러님 왜 힐/외생기 안주세요?”에서 면역될 수 있습니다.


단점

높은 피로도

쐐기 진행 시 항상 근접 공격을 사용할 수 있는 거리를 유지해야 해서, 플레이 시 모든 힐러 중 피로도가 가장 높습니다. 근접 딜러는 잠깐 딜을 쉬면 되지만, 운무 수도사는 잠깐 거리를 벌리면 마나를 비효율적으로 태우거나, 힐링을 수행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유틸리티가 다양하다는 점은 곧 던전 플레이 시 할게 많다는 의미로, 높은 피로도로 직결됩니다.


낮은 대미지 기여

운무 수도사는 수양 사제와 함께 직접 가한 피해량이 곧 치유량이 되는 유이한 클래스입니다. 둘을 제외한 모든 힐러 특성은 숙련도가 높아질수록, 파티 안정성이 높아질수록 공격 스킬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나 파티에 대미지로 기여할 수 있는 반면, 운무 수도사는 플레이어의 역량이 높아져도 치유를 덜하고, 대미지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어려운 특성 전환

운무 수도사 징벌 성기사와 함께 딜러로 전환할 때 딜러 특성과 아이템이 전혀 호환되지 않는 유이한 클래스입니다. 다른 모든 힐러 특성은 사용하던 무기와 장신구 일부를 전환한 특성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운무 수도사는 풍운 수도사로 변경하기 위해서는 무기와 장신구 모두를 준비해야합니다.


스마트 힐의 한계

‘스마트 힐’은 유효 힐을 넣기에는 무척이나 수월하지만, 사전에 미리 계획된 힐을 수행하기 어렵게 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낮은 단수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도전적인 단수에서는 스마트힐이 단점으로 작용합니다.


특정 상황에서 낮은 마나 효율

근접 전투 수행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힐링 스킬의 마나 효율이 무척 안 좋은 편입니다. ‘마나 차’ 스킬 활용에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잦은 재정비 시간으로 파티의 진행 속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주관적 난이도

제 주관적인 판단이지만, 쐐기 던전 힐러 플레이에 입문하는 용도로 운무 수도사는 무척 쉬운 편입니다. 판단 이유는 단순한데, 기존에 탱커 혹은 딜러를 하다가 힐러로 입문하는 분에게 가장 이질적인 경험인 파티 프레임 살펴보기에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주요 힐링 방법인 ‘고대의 가르침 +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 특성 조합이 대상을 지정하여 힐을 수행하는 구조가 아니다보니, 낮은 단수에서는 딜러 캐릭터를 익히는 감각과 유사하게 힐러에 입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이유로 엔드 스펙 난이도에서는 난이도가 높아지는데, ‘고대의 가르침 +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의 힐량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전역 대미지가 들어오는 상황이거나, 몬스터 그룹에게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대응하는 것이 다른 힐러 직업군 대비 상대적으로 어려운 편입니다.


아래 테이블은 제가 경험해본 힐러 특성 난이도를 입문과 엔드 스펙 콘텐츠 난이도(+15 이상)으로 구분해본 것입니다. 개인적인 평가 기준은 입문 기준으로는 '살릴 수 있는가'에 집중했고, 엔드 스펙 콘텐츠 난이도 기준으로는 '살릴 수 있는가'에 더해서 다양한 유틸리티를 포함했습니다. 유틸리티가 부족하면 난이도가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특성

입문 난이도

엔드 스펙 콘텐츠 난이도

운무 수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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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 드루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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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 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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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양 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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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원 주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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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성 성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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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특성 선택


쐐기 던전을 플레이하는 운무 수도사는 레이드 플레이 시의 운무 수도사와는 달리, ‘수도원의 가르침’과 ‘고대의 가르침’과 시너지 효과가 나오는 특성을 위주로 선택합니다.


아직 운무 수도사의 스킬과 특성 구성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일단 다음 특성 트리를 그대로 사용해보신 후,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서 변경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성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대의 가르침과 수도원의 가르침수도원의 가르침을 활용한 근접 치유 특성입니다

운무 수도사를 물리 치료사로 만들어주는 특성과 특성 간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는 특성들을 주로 선택합니다. 근접 공격 스킬인 범의 장풍범의 장풍, 후려차기후려차기,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 회전 학다리차기회전 학다리차기가 주요 치유 스킬로 사용됩니다.


주요 치유 쿨다운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학 츠지의 원령, 셰이룬의 선물, 재활재활을 사용하게 됩니다. 두 개 스킬 모두 매우 짧은 간격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파티원들을 크게 치유할 때 로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화 관조를 선택하여 위안의 안개위안의 안개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개인적인 선택이지만 ‘평화 관조’ 특성을 선택하여, ‘위안의 안개위안의 안개’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안의 안개위안의 안개’와 ‘포용의 안개포용의 안개’를 사용하여 주기적인 큰 대미지가 들어오기 전에, 만반의 준비를 할 수 있는 특성 트리입니다.






붙여 넣기 코드:

B4QAeJVyolP8xRXAFmS4CX44U1SKkkQUKtIkSEJtgUSRAAAAAAAAAAAAASLRJJhkEtCQSSDCBAQkGB




던전 플레이

일반 전투 힐링 가이드

기본적인 치유는 고대의 가르침 +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으로 수행하세요.

쐐기 던전을 플레이하는 운무 수도사의 꽃입니다.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과 그를 강화하는 특성들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루틴을 수행합니다.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을 사용하여 고대의 가르침 및 깨어난 비취불꽃 효과를 받습니다.

② 고대의 가르침 효과를 받는 동안에는 범의 장풍범의 장풍, 후려차기후려차기,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가 아군 최대 5명을 치유합니다.

③ 깨어난 비취불꽃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회전 학다리차기회전 학다리차기가 아군 3명을 치유합니다.



현재 전투 중인 적이 4기 이하일 경우, 다음 스킬 우선 순위를 수행합니다.



  1. 고대의 가르침 및 깨어난 비취불꽃 효과가 없을 때;

    1.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

    2. 이미 사용된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 위로 올라가기

  2.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

  3. 수도원의 가르침수도원의 가르침 효과가 4중첩일 때;

    1. 후려차기후려차기

  4. 수도원의 가르침수도원의 가르침 효과가 4미만일 때;

    1. 범의 장풍범의 장풍



범의 장풍범의 장풍은 깨어난 비취불꽃의 효과를 받아, 1회 시전 시 2회 발동됩니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서 소위 이야기하는 ‘범범후(범의 장풍범의 장풍-범의 장풍범의 장풍-후려차기후려차기)’를 수행하게 됩니다.



현재 전투 중인 적이 5기 이상일 경우, 다음 스킬 우선 순위를 수행합니다.



  1. 고대의 가르침 및 깨어난 비취불꽃 효과가 없을 때;

    1.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

    2. 이미 사용된 비취불꽃 진각 위로 올라가기

  2.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

  3. 회전 학다리차기회전 학다리차기



소생의 안개는 필요할 때 사용하세요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는 최대 2개까지 충전되는 스킬로, 대상부터 시작하여 20초간 부상당한 아군을 옮겨다니는 도트 힐 스킬입니다. 현재 시즌 티어 효과는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 시전 시, 선택된 대상에게 ‘천지교태’를 부여하여 8초간 받는 치유 효과 50%를 증가시킵니다.


현재 시즌은 티어 효과 때문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지금까지 플레이했던 감각으로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가 최대한 놀지 않도록 힐을 수행하고 계셨다면 아군 하나가 갑자기 피가 빠졌을 때 대응하기 어려워집니다.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는 일정 수준 이상 체력이 빠진 아군을 급하게 치유할 때, 걸어주거나 광역 대미지가 예상되었을 때, 체력이 많이 빠질 것 같은 아군들에게 빠르게 ‘천지교태’ 효과를 부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① 체력이 많이 빠진 아군은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 -> ‘쾌활한 생기화’ 효과를 받은 즉시 시전 ‘생기 충전생기 충전’으로 이어주면 순식간에 체력의 대부분을 치유할 수 있습니다.

② ‘활기의 안개’ 효과를 받은 ‘생기 충전생기 충전’은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 효과를 받는 모든 아군을 치유합니다. 만약 대상이 아주 급하게 치유가 필요한 상황이 아니고, 파티원 전체를 모두 힐업해야하는 상황이라면, 더 많은 대상에게 ‘소생의 안개’ 효과를 부여한 후, ‘생기 충전생기 충전’을 사용해주세요.



③ 진행되는 전투에서 급하게 체력을 치유하지 않아도 괜찮다고 판단되면,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를 직접사용하여 ‘천지교태’ 효과만 부여 후, ‘고대의 가르침’을 사용한 힐을 수행해도 무방합니다.

④ 스스로를 급하게 치유해야할 때, 만약 스스로에게 ‘천지교태’ 효과가 적용되어 있지 않다면,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 → ‘해악 축출해악 축출’로 90% 가까운 체력을 채우면서 강력한 광역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이때, ‘천지교태’의 효과로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 효과가 적용된 아군 전체에도 강력한 치유 효과가 들어가니 필요할 때마다 잘 활용하면 좋습니다.


정수의 샘은 고대의 가르침 유지가 안될 때 사용하세요.

나중에 다시 다루겠지만,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은 바닥 위에 올라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고대의 가르침' 효과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고대의 가르침' 효과는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 혹은 정수의 샘정수의 샘을 사용 후, 15초 동안 적용됩니다.

정수의 샘정수의 샘은 레이드 환경에서는 집중의 천둥 차집중의 천둥 차와 함께 사용하여 다수의 아군을 치유하는데 사용하지만, 쐐기 던전 플레이에서는 아군을 치유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드문 일이지만, 다음 상황에서 정수의 샘정수의 샘 사용을 고려할 있습니다. 이 경우, '고대의 가르침' 효과는 캐스팅 직후 바로 얻을 수 있으니, 효과가 들어온 것을 보면 바로 캐스팅을 취소해주세요. 이동으로 끊기지 않으니, 매크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stopcas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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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날 찌르기손날 찌르기를 최대한 많이 사용하세요

고정 파티가 아닌 경우, 운무 수도사에게 특별히 차단 대상을 설정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대게 자유롭게 차단 하도록 이야기해주는데, 파티가 전반적으로 위험한 스킬을 잘 차단하고 있다면,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차단하세요. 일정 이상 난이도부터는 그 어떠한 치유 스킬보다 적의 스킬을 차단하는 것의 효율이 더 좋으며, 심지어 별도의 글로벌 쿨다운도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마비마비를 잘 활용하세요

마비마비’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게임 내에서 가장 강력한 단일 행동 불가 스킬입니다. 다른 직업군의 단일 군중 제어 스킬은 시전 시간이 존재할 뿐더러 적용 대상의 제한이 걸려있는 경우도 있으나, ‘마비마비’는 GCD 한 번에 적용 대상 제한 없이 대상을 묶을 수 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도 30초로 짧은 편입니다.




①’손날 찌르기손날 찌르기’가 닿지 않는 거리에 있는 적의 스킬을 빠르게 끊을 때 사용하세요.

일반적인 경우 ‘손날 찌르기손날 찌르기’로 적군의 공격 스킬을 차단하나, 급할 때는 ‘마비마비’로 차단 효과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짧은 기간에 많은 대상을 차단해야할 때 사용하세요.

파티원 간 협업이 잘 되지 않아, 차단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던전 진행에 큰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손날 찌르기손날 찌르기’와 ‘마비마비’를 병행해서 적의 스킬을 모두 끊어내주세요.


③기절 효과로 멈춰야 하는 스킬을 대응할 때 사용하세요.

일부 몬스터들이 사용되는 ‘차단’되지 않는 스킬은 파티원 전체에 지속적으로 큰 피해를 입히거나, 탱커에게 큰 대미지를 입힙니다. 이러한 스킬을 ‘마비마비’를 사용해서 끊어내어주면, 파티의 안정성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마비마비’로 끊을만한 스킬 목록


주입의 전장

추방, 질풍의 창

하늘빛 보관소

신비한 증기, 관통 파편, 절단 베기

울다만

물어뜯기, 가속화, 빗발치는 돌

노쿠드 공격대

고속 찌르기, 부족 결집

넬타루스

용암의 폭발, 폭발성 혼합물, 용암의 물길, 용뼈 도끼, 점화

루비 생명 웅덩이

불꽃의 춤

알케타르 대학

천공의 돌개바람, 신비한 화살, 동요

담쟁이가죽 골짜기

흉포한 발톱난타, 덩굴손 소환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를 가능하면 많이 사용하세요.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는 운무 수도사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단일 대상 공격 기술임과 동시에 파티에 안정성을 부여하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①고대의 가르침 효과를 받아, 아군 전체를 즉시 치유합니다.

②안개 오름의 효과를 받아 임의의 대상에게 ‘소생하는 안개’를 부여하고, 부여된 대상에게 ‘천지교태’ 효과도 함께 적용합니다.

③급속 확산 특성을 받아 또한, ‘소생하는 안개’, ‘포용의 안개포용의 안개’ 혹은 ‘정수의 샘정수의 샘’이 부여된 아군 대상 전체를 즉시 치유함과 동시에 각 효과의 시간을 4초 연장합니다.

④ ‘급속 확산’ → ‘안개 오름’으로 적용되어서, 두 개의 특성이 시너지가 나지는 않습니다.



치유량만 따져도 1 GCD당 기댓값이 가장 높은 스킬 중 하나인 스킬이어서, 어느 상황이던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는 바로바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맥락으로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모든 ‘집중의 천둥 차집중의 천둥 차’는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로 소진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복잡한 단축키를 줄이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 매크로도 유효합니다:



#showtooltip 해오름차기

/cast 집중의 천둥 차

/cast 해오름차기




평화 관조 + 포용의 안개포용의 안개 +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

주입의 전당 첫 번째 네임드, 울다만 두 번째 네임드처럼 주기적으로 강력한 대미지를 입히는 전투를 수행할 때, 평화 관조 + 포용의 안개포용의 안개로 아군 전체에 포용의 안개포용의 안개를 사용 후(6 GCD),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를 사용하면 큰 공생기 없이 아군 전체의 체력을 무난하게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아군에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가 부여된 상태이기 때문에, 추가 치유가 필요한 경우 ‘생기 충전생기 충전’으로 빠르게 체력을 채울 수 있습니다. 만약 집중의 천둥 차집중의 천둥의 차를 사용하여, 해오름차기해오름차기를 연속으로 사용했다면 아군 전체에게 강력한 힐 효과인 ‘포용의 안개포용의 안개’를 10초 이상 지속시킬 수 있게됩니다.


주학 츠지의 원령는 편하게, 가능하면 자주 사용해주세요.

일반적으로 ‘주학 츠지의 원령’은 그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수도원의 가르침수도원의 가르침’ 3중첩 이상일 때 준비하여 사용하라고 안내되고 있으나, ‘주학 츠지의 원령’과 함께 찍는 ‘천신의 조화’ 특성으로 부여되는 보호막 덕분에 별도 준비 없이 그 자체로 운무 수도사 전체 스킬 중, 가장 빠르게 파티 안정성을 부여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보호막’의 특징상 전투중이라면 100% 유효한 치유 효과이기 때문에, 전투가 바로 끝나는 것만 아니라면 낭비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천신의 선물’ 특성의 효과로 1분에 한 번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거의 모든 전투마다 한 번씩 ‘주학 츠지의 원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학 츠지의 원령’ 덕분에 운무 수도사의 운용 난이도는 다른 힐러대비 상당히 낮은 편인데, 강력한 효과 대비 재사용 대기 시간이 매우 짧아서 다음 전투를 위해서 굳이 사용을 아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운무 수도사는 약 40초마다 아군 전체에게 큰 치유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셰이룬의 선물’을 보유하고 있기도해서, 주학 츠지의 원령은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해도 대부분의 전투에서 요구하는 광역 치유량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탱커의 빅풀 지원하기

일반적으로 탱커가 가장 위험한 상황은 넓게 분포되어 있는 몬스터를 대량으로 풀링할 때입니다. 탱커의 풀링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위험도가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에 힐러가 빅풀을 지원해줄 수 있으면 좋습니다.



① 탱커가 움직일 때 쫓아가면서 탱커를 대상으로 ‘범의 욕망’을 시전하세요.

② 탱커가 첫 번째 몬스터와 조우했을 때, 탱커를 대상으로 ‘기의 고치기의 고치’를 시전하세요.

③ 일부 몬스터는 전투 시작 수초 내에 마법 캐스팅을 시전합니다. 탱커보다 조금 뒤에서 달리면서, 스킬을 차단하거나 평화의 고리로 튕겨서 탱커가 빠르게 몬스터 무리를 뭉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④ 만약 풀링하는 몬스터 중에, '사격'처럼 임의 대상에게 사용하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몬스터가 있는 경우, 각 스킬을 탱커에게 사용하는 것을 확인한 후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⑤ 탱커가 자리를 잡는 과정에서 피가 빠지기 시작하면, 몬스터의 어그로를 신경쓰면서 힐을 넣어줍니다.

  • 탱커가 최종적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되는 위치 근처에 평화의 고리를 사용했다면, 평화의 고리 안으로 들어가서 조금씩 힐을 넣어주세요.

  • 만약 나이트엘프라면, 시원하게 힐을 넣어주고 그림자 숨기로 어그로를 초기화하세요.

  • 만약 나이트엘프가 아니라면, 혹시 모를 어그로 튐에 의한 사망을 방지하기 위해서 생존 장신구 혹은 강화주를 사용한 후 조금씩 힐을 넣어주세요.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 진로 결정하기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 효과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페이 지맥 올리기비취불꽃 진각의 주요한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의 파동기의 파동 (파티원과 적을 포함하여 가장 많은 대상을 향하는 경로로 사용)

기의 파동기의 파동에 적중된 모든 대상마다 비취불꽃 진각의 초기화를 트리거합니다.

기의 파동기의 파동 시전에는 약 1초 내외의 시간이 걸리니, 먼저 버튼을 누르고 시전하는 시간 동안 빠르게 방향을 전환하는 연습을 해두시면 좋습니다.

기의 파동기의 파동은 단독으로 사용하면 크게 의미있는 대미지를 부여하거나 치유량을 부여하지 않으니, 오직 비취불꽃 진각을 초기화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수도원의 가르침수도원의 가르침 효과를 적용 받은) 후려차기후려차기

수도원의 가르침수도원의 가르침’ 효과를 적용 받은 후려차기후려차기는 최대 4회까지 대상을 가격합니다. 또한 ‘비취불꽃 진각’의 하위 특성인 ‘고대의 잔상’ 효과를 받은 ‘후려차기후려차기’는 최대 3명의 대상을 공격해서, 1 GCD로 최대 12번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나 차는 전투 중에 꾸준히 활용하세요.

마나 차는 운무 수도사의 마나 사용에 따라 최대 20개까지 효과가 중첩되며, 중첩을 소모하여 마나를 회복하고, 소모된 중첩에 비례한 일정 시간만큼 마나를 사용량을 줄여주는 효과를 갖습니다.


전투 중 3-4개의 마나차 중첩 소모를 짧은 간격으로 해주는 것으로 운무 수도사의 마나 효율이 증가하여, 별도의 정비 시간 없이 많은 전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한 번 시전한 마나차는 중간에 별도로 멈추지 않는 이상, 모든 중첩을 소진하니, 아래 매크로를 사용하여 중간에 마나차 사용을 의도적으로 중단하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stopcasting

/stopcasting



마나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는 나이트엘프 수도사의 특권

임의로 전투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종족 스킬인 ‘그림자 숨기’를 갖고 있는 나이트엘프 수도사는 쐐기 플레이 시 아주 큰 강점을 갖습니다.


운무 수도사는 전반적으로 위기가 없어서 ‘고대의 가르침’ 특성으로만 치유를 수행한다면, 큰 마나 부담 없이 플레이가 가능하나, 그 외의 방법으로 급하게 체력을 채울 일이 있었다면 전반적인 마나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금방 마나에 허덕이게 됩니다.


전투가 마무리 되어가고, 더이상 치유가 필요하지 않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면 빠르게 전투 지역으로 30M 이격 후, ‘그림자 숨기’를 사용하고 음식을 드세요. 이탈을 하면서 해탈해탈을 깔아두면, 먼저 재정비 시간을 갖다가 혹시 모를 사고가 발생 시 빠르게 본진으로 합류하여 치유 활동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한 주간에서 이러한 형태로 개인 정비 시간을 갖는다면, 던전 클리어 시간을 2분 이상 단축할 수 있습니다.



보스 전투 힐링을 패턴화 하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던전 보스의 대부분은 2개에서 3개 남짓의 패턴을 갖는 것이 대부분이며, 주기는 30초, 45초, 60초, 90초, 120초 정도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보스의 패턴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한 번에 대량의 대미지를 광역으로 주는 경우

② 일부 파티원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대미지를 준 후, 광역 대미지를 주는 경우

③ 대량의 대미지를 짧은 기간에 나누어서 주는 경우



일반적으로 정상적으로 치유 스킬을 사용하고 있으며 파티원이 개인 생존기를 잘 활용하고 있다면, ①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힐러 특성에 입문하는 대부분의 초보자가 어려워하는 것은 ②, ③의 케이스입니다. 제 경험상 힐러가 가장 크게 무력함을 느끼는 때인 거 같네요.


이러한 행동 보스의 패턴을 기억하여 힐링을 패턴화하세요. 운무 수도사는 세 가지 패턴을 나누어서 순서대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모든 패턴 전에는 사용 가능한 ‘소생의 안개소생의 안개’를 패턴 직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존기가 없거나 체력이 없는 대상에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① ‘주학 츠지의 원령’

② 8중첩 이상의 ‘셰이룬의 선물’

③ 패턴 7초 전 ‘위안의 안개위안의 안개 → 포용의 안개포용의 안개’로 파티원 전체에 ‘포용의 안개포용의 안개 부여’ 후, ‘고대의 가르침’을 사용한 힐업


대체로 위 패턴 중 하나를 사용하여 파티를 안정화하며, 전투가 곧 끝나는 상황이 아니면 한 번의 보스 패턴에 모든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위 패턴 중 하나로 부족해서 두 개 이상의 패턴 사용을 고려해야한다면, 먼저 특성 ‘술잔 돌리기’와 ‘이심전심’을 활용한 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취약하다고 생각되는 아군 대상 근처에 가서 치유 활동을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훨씬 수월하게 파티를 안정화할 수 있습니다.


공용 특성 선택지

호랑이의 눈
  • 부족한 딜링을 보완하기 위해 ‘불안정한 마력의 고서’ 장신구 사용을 선택하셨다면, 호랑이의 눈은 고려해볼만한 선택지입니다.

  • 만약 호랑이의 눈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불안정한 마력의 고서’ 장신구의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는 기술이 많지 않아 상대적으로 낮은 업타임을 갖습니다.

  • 호랑이의 눈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경우, ‘불안정한 마력의 고서’의 대미지 비중은 전체의 20% 내외 정도가 나옵니다.

  • 호랑이의 눈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불안정한 마력의 고서’는 사실상 거의 발동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대미지 비중은 전체의 2% 내외 정도가 나옵니다.


반탄공
  • 일정 수준의 대미지를 받으면 자동으로 발동되는 ‘반탄공’ 특성은 운무 수도사의 생존률에 크게 기여하지만, 원할 때 자유롭게 발동할 수 없으며, 추적이 어렵다는 이유로 종종 선택되지 않기도 합니다. 제가 작성한 아래 위크오라를 사용하시면, 반탄공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무 특성 선택지

평화 관조
  • 평화 관조를 선택하지 않은 위안의 안개 사용 중, 다른 대상에게 포용의 안개, 생기 충전 스킬을 사용하면 위안의 안개가 취소되지만, 평화 관조를 선택하면 새로운 대상에게 위안의 안개가 옮겨 갑니다.

  • 위안의 안개를 사용한 상태에서 포용의 안개를 사용하면 약 2초 정도 시전 시간이 필요한 포용의 안개와 약 1초 정도 시전 시간이 필요한 생기 충전이 즉시 시전됨으로 빠르게 마나를 태울 수 있습니다.

  • 안개 오름 특성을 선택한 경우, 포용의 안개 시전 시 임의의 추가 대상에 소생의 안개와 천지교태가 함께 부여됨큰 힐을 계획하고 있을 때 유효한 특성입니다. 회복 드루이드가 회복 스킬을 뿌려놓는 것과 유사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의 파동
  • 선택된 대상의 주변 전체에 대미지를 입히고, 그에 비례하는 치유를 수행하는 스킬입니다. 일반적으로 딜 스킬로 사용됩니다. 다음 매크로를 이용하면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showtooltip

/cast [group,@party1,exists,nodead] 선의 파동; [@player] 선의 파동



운무 수도사와 기계 공학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다양한 전문 기술을 선택할 수 있으나, 운무 수도사에 가장 적합한 전문 기술은 기계 공학입니다. ①운무 수도사가 선호되지 않는 가장 큰 이유인 전투 부활을 추가로 얻을 수 있을 뿐더러, ②스스로 이동기를 사용하여 빠르게 움직일 수있는 다른 클래스와는 달리, '범의 욕망'은 보통 탱커에게 걸기 때문에 빠른 이동을 확보하는 '니트로 추진기' 및 낙하 환경 대미지를 피할 수 있는 '낙하산'은 운무 수도사에 무척이나 유용합니다.

전투 부활을 가능케하는 땜질을 사용하는 경우, 아래 매크로로 단축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매크로는 전투 시에는 대상에게 만능 생명 교정기를 사용한 전투 부활을 시도하고, 전투 중이 아닌 경우에는 대규모 부활을 시도합니다.

전투용 쌍안경을 착용한 경우

#showtooltip

/use [combat] 1

/cast [nocombat] 재각성


불필요하게 복잡한 손목보호구를 착용한 경우

#showtooltip

/use [combat] 9

/cast [nocombat] 재각성



던전별 팁 + 소감

루비 생명 웅덩이
  • 힐러의 한계를 테스트하는 던전으로 시작부터 끝까지 긴장을 놓치기 어려운 던전입니다.

  • 첫 번째 네임드 멜리드루사 칠원의 스킬 '냉기폭풍'은 시전 시작 이후 정확하게 10초 후에 터지며, (시전 3.5초, 바닥 6.5초) 폭풍 이펙트에 들어가있지만 않으면 추가 대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너무 멀리 나가려고 노력하면, 힐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드니 한 번 굴러서 나갔다가, 바닥 깔고 다시 굴러서 들어오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캐스팅 힐러가 아닌 운무 수도사는 비교적 쉽게 파훼할 수 있으나, 체력이 충분하지 않은 모든 아군 대상은 빠르게 꽉 채워주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 멜리드루사 칠원의 체력이 75%일 때, 45%일 때 두 번 새끼용을 불러옵니다. 새끼용의 대미지보다는 멜리드루사 칠원이 시전하는 스킬 '서리 과부하'가 무척 아픕니다. 이 타이밍에 맞추어 '주학 츠지의 원령'을 준비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15단 기준으로 두 번 패턴에 모두 사용하는 것은 어려우니, 어느 한쪽 패턴을 보기 전에 '소생의 안개'와 '포용의 안개'를 사용하여 밑작업을 해두면 좋습니다.

  • '불꽃무용가'가 사용하는 '불꽃의 춤'은 '팽이 차기', '마비', '평화의 고리'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바로 끊어주세요.

  • 두 번째 네임드인 블레이즈후프가 사용하는 '이글거리는 강타'에 탱커가 정신을 못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보고 있다가 죽을 것 같으면, '위안의 안개 → 생기 충전 → 생기 충전'으로 급하게 체력을 보충해주세요. 운무 수도사는 다른 힐러 대비 탱커 케어는 쉬운 편입니다.

  • 경화 주간 최종 네임드로 가는 길의 '폭풍우의 역술사'가 시전하는 '번개 폭풍'은 힐러들에게 최악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DBM 등으로 '번개 폭풍' 시전을 준비해주세요. 주학 츠지의 원령과 셰이룬의 선물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면 견딜 수 있습니다. '번개 폭풍' 시전 시 힐업이 너무 어렵다면 원거리 딜러보고 운무 수도사의 옆으로 와달라고 부탁하면 한결 수월하게 체력을 채울 수 있습니다.


울다만
  • 처음부터 끝까지 어려운 던전 중 하나입니다. 던전 구간 내내 전방 베기를 하는 몬스터가 존재하는 그룹이 많으니, 근접 힐링을 수행할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 던전 초반 구간에 있는 바실리스크가 사용하는 '물어뜯기'는 탱커가 무척 아파하는 스킬입니다. '물어뜯기'에 맞추어 스턴 연계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세요.
  • 울다만 던전은 좁은 복도 구간이 대부분인데, 복도에서 탱킹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면 '평화의 고리'를 사용하여 적이 모두 벽을 향해 반복적으로 튕기도록 해주세요. 운무 수도사와 경험이 풍부한 탱커라면 알아서 몬스터를 끌고 벽쪽으로 잘 가줄 겁니다.
  • 두 번째 네임드인 브로마크가 사용하는 '전율의 진동토템'은 쐐기 돌 소진이냐 아니냐를 결정하게 해주는 매우 고마운 패턴입니다. '전율의 진동토템'은 힐러 혼자서 살리는 것이 아니라, 파티 전체의 역량을 결정하는 스킬이니 못살렸다고 너무 궤념치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아픈 것은 사실이니 DBM으로 '전율의 진동토템' 사용 전에 '천지교태'를 최소 3개 이상 퍼트려놓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세 번째 네임드인 파수꾼 탈론드라스는 '대지의 파편'에 맞은 대상자를 중심으로 힐업을 수행합니다. '대지의 파편'을 연속으로 맞은 대상자에게는 빠르게 '기의 고치'를 시전해서 바로 이어지는 '분쇄의 발구르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만약 '분쇄의 발구르기'가 오는데, 충분히 힐업이 되지 않았다면 '팽이 차기'로 끊어버리는 것도 필요합니다. 중첩이 쌓인 보스가 앞으로 더 아프게 공격하지만, 생명을 빚지고 이자를 갚는다는 느낌으로 힐을 해주시면 됩니다. 탱커가 "???"를 누른다면 그러려니 해주세요.
  • 네 번째 네임드인 엠버론의 사잇페이즈는 운무 수도사가 마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무척 어려운 환경입니다. 소생의 안개를 쿨타임 오는대로 모두 사용하고, '천지교태' 버프가 부여된 대상을 위주로 '생기충전'으로 조금씩 힐을 해주세요. 마나 관리를 잘못하면, 나중에 울면서 힐을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담쟁이 가죽 골짜기
  • 첫 번째 네임드에 가는 길에 배치되어 있는 적들의 스킬 구성이 무척이나 다채롭습니다. 다채로운 방법으로 딜러를 괴롭히는 던전인데, 어떤 스킬이든 맞으면 즉사하기 때문에 힐러가 괴롭지는 않다는 게 특징입니다.
  • '흉포한 발톱난타'는 임의의 대상을 선택하여 근접한 후 매우 강력한 대미지를 입힙니다. DBM에 '흉포한 발톱난타'가 발견되면, 누가 대상이든 자기 자리에 '평화의 고리'를 사용해보세요. 운무 수도사의 포지셔닝 특징상 딜에 정신이 팔린 근접 딜러의 급사를 높은 확률로 막아낼 수 있습니다.
  • 파티 구성이 단단하다고 판단되면 첫 번째 풀링을 할 때, 전투가 걸리지 않도록 돌아서 첫 번째 위치한 우리를 먼저 풀어주세요. 담쟁이 가죽 골짜기 첫 번째 구간 주요 공격 스킬은 전투 시작 후 10초 전후로 시작되어서, 운무 수도사가 전투에 늦게 합류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해탈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면 더욱 빠르게 전투에 합류할 수 있어요. 나이트엘프 수도사라면 전투 지역에서 30미터 떨어진 위치에서 '그림자 숨기' → 감옥 열기로 전투중에도 포로를 구출할 수 있습니다. 전투가 가까운 지역에서 벌어지고 있다면 바로 전투 상황이 되니 조심하세요.
  • 질병 디버프는 던전 내내 파티를 괴롭힙니다. 질병 디버프가 발견되면 바로 바로 해제해주세요. 만약 토템 파괴가 늦어서 파티원 전체가 질병 디버프에 걸렸다면 '재활'을 통해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네임드 이후, 마지막 네임드까지 탱커가 끊임 없이 빅풀을 이어갈텐데, 그때마다 '범의 욕망'과 '기의 고치'를 세트로 넣어주세요. 담쟁이 가죽 골짜기에서 '기의 고치'는 대체로 탱커 전용입니다.
노쿠드 공격대
  • 노쿠드 공격대는 보스 몬스터의 난이도는 높지 않지만, 조금만 방심하면 파티원들이 다 터져나가는 몬스터들이 포진되어 있습니다.
  • 글로벌에서 처음 만난 탱커가 어느 방향으로 날아갈지 사전에 알려주지 않고 독창적인 루트를 그리고 있다면, 용 탈것으로 대략적인 위치를 잡은 이후, '참선 비행' → '정적 날것 소환'을 통해사 정적 날기로 변경하세요. 수도사는 주술사와 함께 공중에서 날탈을 갈아탈 수 있는 유이한 클래스입니다.
  • 첫 번째 네임드 구역에서 노쿠드 전쟁창이 사용하는 '고속 찌르기'는 경화 주간 혹은 고단에서 파티원을 죽음에 이르게 하는 가장 주요한 스킬입니다. '사격'을 사용하는 몬스터의 존재로 지속적인 힐이 요구되지만, '고속 찌르기' 패턴이 곧 올 때는 잠시 모든 스킬의 사용을 중단하고 '고속 찌르기'를 '마비', '팽이 차기', '평화의 고리'로 끊어내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보세요. 시전 시간이 0.7초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용도로 GCD를 사용하고 있다면 블러드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도 100% 끊어내지 못합니다.
  • 첫 번째 네임드 그라니스에서 용학살자 창은 시계 방향으로 순서대로 활성화 됩니다. 첫 번째 이동할 때, 그라니스 위치에 해탈을 깔아놓고, 용학살자창을 사용 후 '전환'하여 돌아왔다면, 네 번째 이동할 때, 다시 전환하여 활성화된 용학살자창으로 바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 두 번째 네임드 구역에서 '토템 과부하' 사용 시, 원거리 딜러도 운무 수도사 근처로 와달라고 요청하면 높은 단수 경화 주간에서도 보다 쉽게 힐업을 할 수 있습니다. '토템 과부하' 타이밍에 오는 '폭풍 화살' 차단이 잘 안되면 딜러들이 바로 사망하니, 차단이 안될 것 같은 폭풍 화살의 대상자에게 '기의 고치'를 넣을 준비를 하세요. '기의 고치' 대상은 아래 매크로를 사용하면 굉장히 쉽게 정확히 넣을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주시 대상의 대상 매크로를 사용합니다.대상의 대상에 기의 고치
  • #showtooltip

    /cast [@targettarget,help,nodead][@target,help,nodead] 기의 고치

    주시 대상의 대상에 기의 고치

    #showtooltip

    /cast [@focustarget,help,nodead][@target,help,nodead]기의 고치


  • 두 번째 네임드인 맹렬한 폭풍은 60초 간격으로 '전하 폭풍'을 사용합니다. 운무 수도사에 충분히 익숙하지 않으면 '전하 폭풍'에서 요구하는 힐량을 감당할 수 없으니, 욕심을 내서 번개 보주를 먹으러 다녀야합니다. 전하 폭풍 중 힐업이 어려우면, 멀리 있는 대상에 소생의 안개를 부여하고, 가까운 대상 근처로 이동해서 '술잔 돌리기'와 '이심전심' 버프를 부여하세요. 시작 전에 사슬 클래스나 생존기가 부실한 파티원 근처에서 시작하면 이동이 쉽습니다.
  • 세 번째 네임드 구간에 있는 '우켈 죽음예언자'가 사용하는 '망자의 찬가'는 부여받은 적 대상 모든 공격력이 20% 올라감과 동시에 받는 피해 감소 20% 버프를 부여 받습니다. 만약 탱커가 '망가의 찬가'를 무시하고 있다면, '평화의 고리'를 사용해서 몬스터를 밖으로 튕겨주세요.
  • 죽음예언자가 사용하는 연발 죽음의 화살은 '연발'이라는 단어가 붙었지만, 죽도록 아픈 대미지가 들어오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픈건 지나가는 오후나가 사용하는 '부패하는 바람'입니다. 전방 전체에 대미지를 입힐 뿐더러, 치유 감소 질병 디버프까지 남깁니다. 만약 차단에 실패했다면 탱커 먼저 빠르게 해제하지 않으면, 탱커가 터질 수도 있습니다.

주입의 전당
  • 돌을 박기 전부터 탱커에게 '3넴에서 네임드를 얼음에 완전 붙여주지 않으면 나는 파티원을 하나 골라서 죽일 것이다.'라고 선언하시고, 던전 중간 중간에 상기시켜주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얼음과 네임드를 10M 이상 이격 시키는 탱커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 첫 번째 네임드 구간의 '추방'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모두 차단과 스턴해주세요. 운무 수도사의 스킬 세트만으로도 모든 풀링의 모든 '추방'을 혼자 처리할 수 있습니다. 파티원들을 믿지 마세요.
  • 첫 번째 네임드 감시자는 '전하 쇄도' → '동력 과부하' → '불꽃 세례' 패턴을 반복합니다. '동력 과부하'에 걸렸다면, 바닥이 깔리기 직전에 구르기 한 번으로 나가서 조금 이동 후, 다시 구르기로 돌아오면 충분합니다. 너무 멀리 나가면, 다음 '전하 쇄도'를 준비할 수 있는 여유가 부족합니다.
  • 폭군 고단이라면, '전하 쇄도'가 오기 전에 '소생의 안개'와 '포용의 안개'를 사용해서 가능한 많은 대상에게 '천지교태' 효과를 적용해주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치유가 힘들다면, 원거리를 운무 수도사 근처로 부르시면 됩니다.
  • 세 번째 네임드인 카진은 많은 힐러를 울리지만, 운무 수도사에게 있어서 최악의 난이도입니다. 돌을 박기 전부터 탱커에게 '3넴에서 네임드를 얼음에 완전 붙여주지 않으면 나는 파티원을 하나 골라서 죽일 것이다.' 라고 계속 주입해두세요. 그럼에도 안 붙여주면 딜러 한 명을 선택해서 죽이면 됩니다. 안 그러면 전투 종료까지 마나 관리가 안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전투 부활에 여유가 있으면, 마나를 다 쓰신 다음에 시원하게 한 번 죽고 전투 부활 받으시면 됩니다. 10% 마나를 가진 채 부활할 수 있습니다.
  • 전투 시작하자마자 '기의 고치'를 아무 대상에게 던져주시고, 생존기가 끊이지 않도록 하나씩 눌러주시면서 힐을 주시면 아주 조금은 여유가 생깁니다.
  • 한 명만을 살리겠다고 '위안의 안개' → '생기 충전' → '생기 충전' 까지 이어가는 것은 무척 위험합니다. 한 명에게 GCD를 낭비하면, 다른 누군가가 빈사 상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마지막 네임드인 원시 지진해일로 가는 길의 가장 끝, 계단 내려가는 자리에 '해탈'을 깔아 놓으면, 1/3 확률로 사잇페이즈에서 광속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누구보다 먼저 네임드 근처로 돌아가 조금 우쭐대보세요.

넬타루스
  • 넬타루스는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구간에서 정신 없이 전투가 이어지는 던전입니다. 빅풀이 상당히 많으므로, 탱커의 러닝메이트로 달리면서 힐을 넣는 연습하기 가장 좋은 던전입니다. 빅풀을 시작하는 탱커에게 '범의 욕망'과 '기의 고치'를 모두 넣어준 후, 같이 뛰어가면서 차단, 팽이 차기, 평화의 고리로 풀링을 지원해주세요. 두 번째 네임드로 가는 길의 몬스터가 사용하는 '대범한 매복'은 탱커와 너무 붙어서 가면 죽을 수도 있으니, '대범한 매복'이 탱커에게 사용되는 것을 보고 쫓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 첫 번째 네임드인 코끼리 전투에서는 전투 지역 구석에 해탈을 깔아두세요. 고중첩 용암의 파도가 겹쳐와서 피하기 난감한 상황에서 '전환'하여 도망치시면 됩니다.
  • 폭군 고단에서 5 중첩 이상 '용암 분출' 대상 딜러에게 '기의 고치'를 넣어주세요. 만약 '용암 분출'에서 생존기를 사용했다면, 다음 이어지는 '불안정한 변이'에서 '기의 고치'를 넣어주셔야 딜러가 급사하지 않습니다. 베스트는 5 중첩 이상 '용암 분출'을 마법사, 사냥꾼, 도적 혹은 나이트엘프가 끊어주는 것입니다.
  • 두 번째 네임드 구역의 '칼라시 사냥꾼'이 사용하는 '대범한 매복'은 이동하여 공격하는 다른 스킬들과는 다르게, 스킬 시전 후 이동을 끊어줘도 대미지가 들어오는 매커니즘을 갖습니다. '평화의 고리'를 미리 사용해두어도 대미지는 들어오니, '대범한 매복'을 끊어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세 번째 네임드인 제련장인 고렉은 힐러의 한계를 테스트하는 네임드로 마나 소비가 많습니다. 고렉 위치 계단 위에 해탈을 깔아놓고 전투하면, 전투 후 바로 복귀하여 눈치보지 않는 정비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만약 파티원에 흑마법사가 있다면 눈치보며 정비하시면 됩니다.
  • 세 번째 네임드인 제련장인 고렉은 전투를 시작하자 마자 바로 '제련소의 힘'을 사용하여 광역 대미지를 입힙니다. 전투 시작 전 '소생의 안개'와 '포용의 안개'를 걸어두면 수월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 '제련소의 힘'을 사용하면, 네임드가 모루 근처에서 망치를 내려치는데, 모루는 시야를 가립니다. 아군 딜러들이 모루에 가려지는 위치에 서있다면, 계속 핑을 찍어서 시야에 들어올 수 있도록 해주세요. 아래 위크오라를 사용하시면, 내가 힐을 시도한 대상이 시야에 없음을 외침으로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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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빛 보관소
  •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힐러 입문에 굉장히 좋은 던전 중 하나입니다. 몬스터 구간부터 보스 몬스터까지 패턴이 다채롭습니다. '전체 작은 대미지 → 전체 큰 대미지', '무빙을 강제하는 지속 광역 대미지', '개인 대미지 후 전체 큰 대미지', '구간별 전체 큰 대미지', '선택 대상 빠른 해제'에 이르기까지 힐러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상황을 경험할 수 있으며, 주요 파밍 아이템인 고서 및 심장의 존재로 반복적으로 다녀도 괜찮은 던전입니다.
  • 첫 번째 네임드 구간부터 두 번째 네임드 구간까지 나오는 수정의 격노가 사용하는 '관통 파편'은 탱커 방향으로 지역 광역 대미지를 입힙니다. 딜러와 힐러는 피할 수 있으니 얼마나 아픈지 잘 모르지만, 맞은 탱커는 무척 아프니 팽이 차기와 마비를 사용해서 적극적으로 끊어주면 좋습니다.
  • 첫 번째 네임드 구간에 나오는 창조된 덩굴손이 사용하는 '신비한 증기'는 차단이 실패하는 경우, 파티원 전체에 강력한 대미지를 입히는 마법 디버프 효과를 부여합니다. 차단이 잘 안된다고 생각하면, 벽 뒤에 숨어서 스킬을 피하고, 2중첩 이상 되었다면 치유 스킬로 살릴 수 없으니, 재활을 사용하거나 살릴 사람과 죽을 사람을 선택하여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 첫 번째 네임드인 레이모르는 '폭발의 낙인' 직후 수 초내에 '흡수의 땅울리기'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하여 광역 대미지를 입힙니다. 운무 수도사는 '폭발의 낙인' 이후 '흡수의 땅울리기'까지 시간 동안 파티원들의 체력을 모두 채워두어야 합니다. 만약 '폭발의 낙인'에서 '지맥 새싹'이 남아있다면 파티원들의 생존기 상태를 보고, 생존기가 부족한 딜러에게 기의 고치를 주고 생존하도록 합니다. '폭발의 낙인'에서 반탄공이 발동하기 때문에, 수액을 잡을 때는 보다 적극적으로 회전 학다리차기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 두 번째 네임드로 가는 길에는 전방 베기를 사용하는 몬스터들이 존재합니다. 덩치가 커서 눈에 잘 보이지 않으니 근접 공격을 통해서 힐을 할 때 조심해주세요.
  • 세 번째 네임드 그레이윙이 사용하는 '얼음의 압도자'는 대상에게 무척 큰 대미지를 입힙니다. 딜러들은 이후 오는 '절대 영도'를 견디기 위해서 생존기를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으니 힐러가 잘 살려줘야합니다. 15단 폭군까지는 소생의 안개 → 위안의 안개 → 생기 충전로 충분히 살릴 수 있습니다.
  • 최종 보스 엄브렐스컬은 75%, 50%, 25% 체력에서 수정을 소환하여 파티원 전체에 광역 대미지를 줍니다. 파티원들의 DPS에 따라 쿨기가 돌아오지 않을 수 있으니, 배분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 수정에서 주학 츠지의 영혼, 두 번째 수정에서 셰이룬의 선물, 세 번째 수정에서 주학 츠지의 영혼을 사용하여 대처하면 좋습니다. 단, 파티원들의 DPS에 따라 한 번의 수정에 주학 츠지의 영혼과 셰이룬 선물을 같이 사용해야할 수도 있는데, 보통 이 정도 DPS면 다음 수정에서 셰이룬의 선물을 10중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케다르 대학
  • 개인적으로 이번 시즌에서 가장 쉬운 무난한 던전입니다. 입문하시는 운무 수도사라면 알케다르 대학에서 해제 타이밍을 익힐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네임드인 벡사무스와 마지막 네임드인 메아리는 힐러가 상황 판단을 잘하고 해제를 하고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벡사무스에서는 2중첩 이상인 탱커를 해제하거나, 모든 딜러를 칼 해제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해제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딜러를 칼 해제하는 것이 편했습니다. 메아리는 '마력 폭탄'이 부여된 딜러의 현재 중첩과 위치를 확인하고 해제해주시면 됩니다. 15단 이상에서도 아주 위협적인 대미지가 들어오지는 않아서, 해제를 하지 않고 힐업으로 견딜 수도 있습니다. 단 해제를 하지 않기로 생각하셨다면, 사전에 미리 이야기해서 딜러들이 바닥을 깔 위치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나무 네임드 앞마당 정리는 이번 시즌에서 가장 화끈한 딜을 체험해볼 수 있는 곳입니다. 보통 탱커들이 빅풀을 시도할텐데, '범의 욕망'과 '기의 고치'를 사용하여 안정적으로 풀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거의 다 모인 것 같을 때, '주학 츠지의 원령'을 바로 사용하여 임의 대상에 돌진하는 스킬에 딜러가 무방비한 상태로 맞고 죽는 것을 방지하면 좋습니다.

Lv4 유썩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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