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L T1팬 지금 심정 그냥 간단하게 말해봄 [20]
- 디아4 캠파에서 나온 정보들 [40]
- 디아4 여기도 조심하라고 올림 [15]
- 치어리더 (ㅇㅎ?) 레이싱모델로 전직한 치어리더 [10]
- 치어리더 현숙이 언니 이 정도였어!? ㄷㄷㄷㄷ [8]
- 치어리더 전지적 남친 시점으로 김나연 [2]
- 핫딜 [1+1]여자 기모 슬랙스 여성 바지 겨울 하이웨스트 스판 정장바지
- 핫딜 오버쿡드2 (-75%, 최저가)
운무 수도사를 육성하면서 가장 아쉬웠던 점은, 레이드에서는 참고할 수 있는 글들이 많은데 최근 쐐기에 대해서는 참고할만한 글이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일류 고수는 아니지만, 저의 수행 착오가 누군가에게는 유용할 것이라는 생각에 간단히 글로 정리해둡니다.
플레이 한 기간이 길지 않은만큼 아주 깊은 내용이나, 초고수들만 알고 있는 주요 전술에 대해서 다루고 있지는 않습니다. 작성자는 '삶을견디는기쁨'이라는 캐릭터 이름 플레이를 하고 있습니다. 글 작성시 기준 3200점을 조금 넘으며, 순수 글로벌 파티로만 플레이 하고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이제와서 시작하실 분은 거의 없으실 것 같지만 한 분에게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 힐러 직업군 육성에 익숙한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최근 쐐기에서 운용되는 운무 수도사는 다양한 힐러 직업군 중에서 가장 이질적인 힐링 방식을 사용합니다.
보존 기원사를 제외한 모든 힐러 특성을 육성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쐐기 던전에서 운무 수도사의 강점과 단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제 주관적인 판단이지만, 쐐기 던전 힐러 플레이에 입문하는 용도로 운무 수도사는 무척 쉬운 편입니다. 판단 이유는 단순한데, 기존에 탱커 혹은 딜러를 하다가 힐러로 입문하는 분에게 가장 이질적인 경험인 파티 프레임 살펴보기에서 비교적 자유롭기 때문입니다.
주요 힐링 방법인 ‘고대의 가르침 + 비취불꽃 진각’ 특성 조합이 대상을 지정하여 힐을 수행하는 구조가 아니다보니, 낮은 단수에서는 딜러 캐릭터를 익히는 감각과 유사하게 힐러에 입문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같은 이유로 엔드 스펙 난이도에서는 난이도가 높아지는데, ‘고대의 가르침 + 비취불꽃 진각’의 힐량으로는 충분하지 않은 전역 대미지가 들어오는 상황이거나, 몬스터 그룹에게 접근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대응하는 것이 다른 힐러 직업군 대비 상대적으로 어려운 편입니다.
아래 테이블은 제가 경험해본 힐러 특성 난이도를 입문과 엔드 스펙 콘텐츠 난이도(+15 이상)으로 구분해본 것입니다. 개인적인 평가 기준은 입문 기준으로는 '살릴 수 있는가'에 집중했고, 엔드 스펙 콘텐츠 난이도 기준으로는 '살릴 수 있는가'에 더해서 다양한 유틸리티를 포함했습니다. 유틸리티가 부족하면 난이도가 높다고 판단했습니다.
쐐기 던전을 플레이하는 운무 수도사는 레이드 플레이 시의 운무 수도사와는 달리, ‘수도원의 가르침’과 ‘고대의 가르침’과 시너지 효과가 나오는 특성을 위주로 선택합니다.
아직 운무 수도사의 스킬과 특성 구성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은 일단 다음 특성 트리를 그대로 사용해보신 후, 개인의 선호도에 따라서 변경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성의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붙여 넣기 코드:
쐐기 던전을 플레이하는 운무 수도사의 꽃입니다. 비취불꽃 진각과 그를 강화하는 특성들을 활용하여 다음과 같은 루틴을 수행합니다.
② 고대의 가르침 효과를 받는 동안에는 범의 장풍, 후려차기, 해오름차기가 아군 최대 5명을 치유합니다.
③ 깨어난 비취불꽃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에는 회전 학다리차기가 아군 3명을 치유합니다.
현재 전투 중인 적이 4기 이하일 경우, 다음 스킬 우선 순위를 수행합니다.
범의 장풍은 깨어난 비취불꽃의 효과를 받아, 1회 시전 시 2회 발동됩니다. 이러한 특성을 살려서 소위 이야기하는 ‘범범후(범의 장풍-범의 장풍-후려차기)’를 수행하게 됩니다.
현재 전투 중인 적이 5기 이상일 경우, 다음 스킬 우선 순위를 수행합니다.
소생의 안개는 최대 2개까지 충전되는 스킬로, 대상부터 시작하여 20초간 부상당한 아군을 옮겨다니는 도트 힐 스킬입니다. 현재 시즌 티어 효과는 소생의 안개 시전 시, 선택된 대상에게 ‘천지교태’를 부여하여 8초간 받는 치유 효과 50%를 증가시킵니다.
현재 시즌은 티어 효과 때문에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지금까지 플레이했던 감각으로 소생의 안개가 최대한 놀지 않도록 힐을 수행하고 계셨다면 아군 하나가 갑자기 피가 빠졌을 때 대응하기 어려워집니다.
소생의 안개는 일정 수준 이상 체력이 빠진 아군을 급하게 치유할 때, 걸어주거나 광역 대미지가 예상되었을 때, 체력이 많이 빠질 것 같은 아군들에게 빠르게 ‘천지교태’ 효과를 부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중에 다시 다루겠지만, 비취불꽃 진각은 바닥 위에 올라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고대의 가르침' 효과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고대의 가르침' 효과는 비취불꽃 진각 혹은 정수의 샘을 사용 후, 15초 동안 적용됩니다.
정수의 샘은 레이드 환경에서는 집중의 천둥 차와 함께 사용하여 다수의 아군을 치유하는데 사용하지만, 쐐기 던전 플레이에서는 아군을 치유하기 위한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드문 일이지만, 다음 상황에서 정수의 샘 사용을 고려할 있습니다. 이 경우, '고대의 가르침' 효과는 캐스팅 직후 바로 얻을 수 있으니, 효과가 들어온 것을 보면 바로 캐스팅을 취소해주세요. 이동으로 끊기지 않으니, 매크로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정 파티가 아닌 경우, 운무 수도사에게 특별히 차단 대상을 설정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대게 자유롭게 차단 하도록 이야기해주는데, 파티가 전반적으로 위험한 스킬을 잘 차단하고 있다면,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을 차단하세요. 일정 이상 난이도부터는 그 어떠한 치유 스킬보다 적의 스킬을 차단하는 것의 효율이 더 좋으며, 심지어 별도의 글로벌 쿨다운도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마비를 잘 활용하세요‘마비’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게임 내에서 가장 강력한 단일 행동 불가 스킬입니다. 다른 직업군의 단일 군중 제어 스킬은 시전 시간이 존재할 뿐더러 적용 대상의 제한이 걸려있는 경우도 있으나, ‘마비’는 GCD 한 번에 적용 대상 제한 없이 대상을 묶을 수 있으며, 재사용 대기 시간도 30초로 짧은 편입니다.
해오름차기는 운무 수도사가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단일 대상 공격 기술임과 동시에 파티에 안정성을 부여하는 강력한 기술입니다.
치유량만 따져도 1 GCD당 기댓값이 가장 높은 스킬 중 하나인 스킬이어서, 어느 상황이던 해오름차기는 바로바로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일한 맥락으로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모든 ‘집중의 천둥 차’는 ‘해오름차기’로 소진하는 것이 가장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복잡한 단축키를 줄이고자 하시는 분은 다음 매크로도 유효합니다:
주입의 전당 첫 번째 네임드, 울다만 두 번째 네임드처럼 주기적으로 강력한 대미지를 입히는 전투를 수행할 때, 평화 관조 + 포용의 안개로 아군 전체에 포용의 안개를 사용 후(6 GCD), 해오름차기를 사용하면 큰 공생기 없이 아군 전체의 체력을 무난하게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아군에 소생의 안개가 부여된 상태이기 때문에, 추가 치유가 필요한 경우 ‘생기 충전’으로 빠르게 체력을 채울 수 있습니다. 만약 집중의 천둥의 차를 사용하여, 해오름차기를 연속으로 사용했다면 아군 전체에게 강력한 힐 효과인 ‘포용의 안개’를 10초 이상 지속시킬 수 있게됩니다.
일반적으로 ‘주학 츠지의 원령’은 그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수도원의 가르침’ 3중첩 이상일 때 준비하여 사용하라고 안내되고 있으나, ‘주학 츠지의 원령’과 함께 찍는 ‘천신의 조화’ 특성으로 부여되는 보호막 덕분에 별도 준비 없이 그 자체로 운무 수도사 전체 스킬 중, 가장 빠르게 파티 안정성을 부여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보호막’의 특징상 전투중이라면 100% 유효한 치유 효과이기 때문에, 전투가 바로 끝나는 것만 아니라면 낭비되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천신의 선물’ 특성의 효과로 1분에 한 번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거의 모든 전투마다 한 번씩 ‘주학 츠지의 원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학 츠지의 원령’ 덕분에 운무 수도사의 운용 난이도는 다른 힐러대비 상당히 낮은 편인데, 강력한 효과 대비 재사용 대기 시간이 매우 짧아서 다음 전투를 위해서 굳이 사용을 아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운무 수도사는 약 40초마다 아군 전체에게 큰 치유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셰이룬의 선물’을 보유하고 있기도해서, 주학 츠지의 원령은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해도 대부분의 전투에서 요구하는 광역 치유량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탱커가 가장 위험한 상황은 넓게 분포되어 있는 몬스터를 대량으로 풀링할 때입니다. 탱커의 풀링 시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위험도가 빠르게 증가하기 때문에 힐러가 빅풀을 지원해줄 수 있으면 좋습니다.
비취불꽃 진각 효과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비취불꽃 진각의 주요한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약 30M 길이로 임의의 형태의 바닥이 깔립니다. 끝부분의 형태가 조금씩 다릅니다.
비취불꽃 진각은 처음 시전 시 파티원 화면에 나타나지만, 효과가 유지되는 동안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습니다. 탱커가 비취불꽃 진각에서 벗어난 위치에서 몬스터 그룹을 안정화해도 탱커의 기억력과 공간인지력이 아주 좋은 것이 아닌 이상, 운무 수도사를 괴롭게할 의도는 전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행히도 운무 수도사가 비취불꽃 진각 위를 벗어나도 8초간 효과가 유지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운무 수도사는 빠르게 다음 비취불꽃 진각을 사용하기 위해서 최대한 빠르게 비취불꽃 진각의 재사용 시간을 초기화해야합니다.
비취불꽃 진각의 효과를 받는 중, 운무 수도사가 수행하는 모든 행동은 12% 확률로 비취불꽃 진각 스킬을 초기화합니다.
마나 차는 운무 수도사의 마나 사용에 따라 최대 20개까지 효과가 중첩되며, 중첩을 소모하여 마나를 회복하고, 소모된 중첩에 비례한 일정 시간만큼 마나를 사용량을 줄여주는 효과를 갖습니다.
전투 중 3-4개의 마나차 중첩 소모를 짧은 간격으로 해주는 것으로 운무 수도사의 마나 효율이 증가하여, 별도의 정비 시간 없이 많은 전투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한 번 시전한 마나차는 중간에 별도로 멈추지 않는 이상, 모든 중첩을 소진하니, 아래 매크로를 사용하여 중간에 마나차 사용을 의도적으로 중단하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임의로 전투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는 종족 스킬인 ‘그림자 숨기’를 갖고 있는 나이트엘프 수도사는 쐐기 플레이 시 아주 큰 강점을 갖습니다.
운무 수도사는 전반적으로 위기가 없어서 ‘고대의 가르침’ 특성으로만 치유를 수행한다면, 큰 마나 부담 없이 플레이가 가능하나, 그 외의 방법으로 급하게 체력을 채울 일이 있었다면 전반적인 마나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에 금방 마나에 허덕이게 됩니다.
전투가 마무리 되어가고, 더이상 치유가 필요하지 않을 것 같다는 판단이 들면 빠르게 전투 지역으로 30M 이격 후, ‘그림자 숨기’를 사용하고 음식을 드세요. 이탈을 하면서 해탈을 깔아두면, 먼저 재정비 시간을 갖다가 혹시 모를 사고가 발생 시 빠르게 본진으로 합류하여 치유 활동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원한 주간에서 이러한 형태로 개인 정비 시간을 갖는다면, 던전 클리어 시간을 2분 이상 단축할 수 있습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던전 보스의 대부분은 2개에서 3개 남짓의 패턴을 갖는 것이 대부분이며, 주기는 30초, 45초, 60초, 90초, 120초 정도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보스의 패턴을 분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으로 치유 스킬을 사용하고 있으며 파티원이 개인 생존기를 잘 활용하고 있다면, ①은 큰 문제가 없습니다. 힐러 특성에 입문하는 대부분의 초보자가 어려워하는 것은 ②, ③의 케이스입니다. 제 경험상 힐러가 가장 크게 무력함을 느끼는 때인 거 같네요.
이러한 행동 보스의 패턴을 기억하여 힐링을 패턴화하세요. 운무 수도사는 세 가지 패턴을 나누어서 순서대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모든 패턴 전에는 사용 가능한 ‘소생의 안개’를 패턴 직전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존기가 없거나 체력이 없는 대상에게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체로 위 패턴 중 하나를 사용하여 파티를 안정화하며, 전투가 곧 끝나는 상황이 아니면 한 번의 보스 패턴에 모든 스킬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위 패턴 중 하나로 부족해서 두 개 이상의 패턴 사용을 고려해야한다면, 먼저 특성 ‘술잔 돌리기’와 ‘이심전심’을 활용한 후 고려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취약하다고 생각되는 아군 대상 근처에 가서 치유 활동을 수행하는 것만으로도 훨씬 수월하게 파티를 안정화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딜링을 보완하기 위해 ‘불안정한 마력의 고서’ 장신구 사용을 선택하셨다면, 호랑이의 눈은 고려해볼만한 선택지입니다.
만약 호랑이의 눈을 선택하지 않는다면, ‘불안정한 마력의 고서’ 장신구의 효과를 발동시킬 수 있는 기술이 많지 않아 상대적으로 낮은 업타임을 갖습니다.
호랑이의 눈을 적극적으로 사용한 경우, ‘불안정한 마력의 고서’의 대미지 비중은 전체의 20% 내외 정도가 나옵니다.
호랑이의 눈을 사용하지 않은 경우, ‘불안정한 마력의 고서’는 사실상 거의 발동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대미지 비중은 전체의 2% 내외 정도가 나옵니다.
일정 수준의 대미지를 받으면 자동으로 발동되는 ‘반탄공’ 특성은 운무 수도사의 생존률에 크게 기여하지만, 원할 때 자유롭게 발동할 수 없으며, 추적이 어렵다는 이유로 종종 선택되지 않기도 합니다. 제가 작성한 아래 위크오라를 사용하시면, 반탄공을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화 관조를 선택하지 않은 위안의 안개 사용 중, 다른 대상에게 포용의 안개, 생기 충전 스킬을 사용하면 위안의 안개가 취소되지만, 평화 관조를 선택하면 새로운 대상에게 위안의 안개가 옮겨 갑니다.
위안의 안개를 사용한 상태에서 포용의 안개를 사용하면 약 2초 정도 시전 시간이 필요한 포용의 안개와 약 1초 정도 시전 시간이 필요한 생기 충전이 즉시 시전됨으로 빠르게 마나를 태울 수 있습니다.
안개 오름 특성을 선택한 경우, 포용의 안개 시전 시 임의의 추가 대상에 소생의 안개와 천지교태가 함께 부여됨큰 힐을 계획하고 있을 때 유효한 특성입니다. 회복 드루이드가 회복 스킬을 뿌려놓는 것과 유사한 느낌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대상의 주변 전체에 대미지를 입히고, 그에 비례하는 치유를 수행하는 스킬입니다. 일반적으로 딜 스킬로 사용됩니다. 다음 매크로를 이용하면 보다 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힐러의 한계를 테스트하는 던전으로 시작부터 끝까지 긴장을 놓치기 어려운 던전입니다.
첫 번째 네임드 멜리드루사 칠원의 스킬 '냉기폭풍'은 시전 시작 이후 정확하게 10초 후에 터지며, (시전 3.5초, 바닥 6.5초) 폭풍 이펙트에 들어가있지만 않으면 추가 대미지를 받지 않습니다. 너무 멀리 나가려고 노력하면, 힐할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드니 한 번 굴러서 나갔다가, 바닥 깔고 다시 굴러서 들어오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캐스팅 힐러가 아닌 운무 수도사는 비교적 쉽게 파훼할 수 있으나, 체력이 충분하지 않은 모든 아군 대상은 빠르게 꽉 채워주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멜리드루사 칠원의 체력이 75%일 때, 45%일 때 두 번 새끼용을 불러옵니다. 새끼용의 대미지보다는 멜리드루사 칠원이 시전하는 스킬 '서리 과부하'가 무척 아픕니다. 이 타이밍에 맞추어 '주학 츠지의 원령'을 준비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15단 기준으로 두 번 패턴에 모두 사용하는 것은 어려우니, 어느 한쪽 패턴을 보기 전에 '소생의 안개'와 '포용의 안개'를 사용하여 밑작업을 해두면 좋습니다.
'불꽃무용가'가 사용하는 '불꽃의 춤'은 '팽이 차기', '마비', '평화의 고리'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바로 끊어주세요.
두 번째 네임드인 블레이즈후프가 사용하는 '이글거리는 강타'에 탱커가 정신을 못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 보고 있다가 죽을 것 같으면, '위안의 안개 → 생기 충전 → 생기 충전'으로 급하게 체력을 보충해주세요. 운무 수도사는 다른 힐러 대비 탱커 케어는 쉬운 편입니다.
경화 주간 최종 네임드로 가는 길의 '폭풍우의 역술사'가 시전하는 '번개 폭풍'은 힐러들에게 최악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DBM 등으로 '번개 폭풍' 시전을 준비해주세요. 주학 츠지의 원령과 셰이룬의 선물을 번갈아가면서 사용하면 견딜 수 있습니다. '번개 폭풍' 시전 시 힐업이 너무 어렵다면 원거리 딜러보고 운무 수도사의 옆으로 와달라고 부탁하면 한결 수월하게 체력을 채울 수 있습니다.
유썩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