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것부터 시작.
에너지 쓰는 클래스들의 공통점:
글쿨이 1초로 고정, 기초 치명타 확률 10퍼
풀링 시 건들건들:
맥휘가 주는 건들건들은 살짝 느림. 애니메이션 상으로, 술통을 손에 들고 있는 동안에는 건들건들이 없고 던질 때부터 생김
빨간불 노란불 초록불 기준:
시간차 피해 한 틱당 최대 생명력의 몇 퍼센트인지에 따라 바뀜.
0.5초 마다 한 틱이 들어옴. 두 틱이 최대 생명력의 6퍼>3퍼>0퍼 이상이면 빨강>노랑>초록 불이 됨.
특화의 효율성:
특화는 대략 30퍼센트까지 평타 상대로 매우 좋은 효율을 가졌지만, 30퍼센트부터 효율이 급감함.
그래서 니우짜오의 시련으로 15퍼센트의 특화에 장비에 조금 붙은 특화만으로 충분함.
물론 항상 빨간 불인 건 아니지만, 애초에 빨간 불이 아니면 단수가 낮다는 소리니까
캐릭 기본 회피율이 대충 10퍼라고 가정한다면
특화가 20퍼이면 공격 2.5번 맞을 때마다 회피함
특화가 30퍼면 1.8
특화가 40퍼면 1.6
이렇게 특화의 효율이 갈수록 줄어듬.
왜 이런 결과가 나오냐면 공격 하나하나 회피하는 것은 독립 사건이기 때문임.
방어 기제:
탱커들은 평타에 대한 기본적인 방어 시스템이 있는데, 양조는 주로 회피를 올리고, 기본 3퍼센트의 무기 막기 확률이 있지만 무시해도 된다.
회피도 기본으로 3퍼센트 확률이 있다.
회피 확률 = (3 + (기본 주 스탯/상수a) + 점감 회피 확률) %
기본 주 스탯은 장비를 모두 벗은 상태를 말한다.
상수 a는 확팩마다 달라져서 탱커들의 회피 확률이 천정부지로 솟아오르는 것을 방지한다.
점감 회피 확률은 장비에서 얻은 주 스탯으로 계산한다:
점감 회피 확률 = (장비에서 얻은 주 스탯/상수a) / (장비에서 얻은 주 스탯/상수a)*0.01 + 100/94
게임에서 장비 다 벗고 공식에 맞는 지 확인해도 됨. 상수 a는 대략 5445정도로 계산됨.
덧붙여서 무기 막기나 방패 막기도 다 비슷한 계산 공식임.
방어도와 시간차 비율.
이건 사실 탱 하는 사람이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것임.
방어도 숫자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현재 대상에 대해 물리 피해 감소 몇 퍼센트라고 나옴.
이 게임은 일반몹 엘리트몹 보스몹에 따라서 방어도와 시간차의 효과가 다름.
도르노갈의 허수아비들을 상대로 보자면, 일반 허수아비 상대로 내 방어도/시간차는 24%/39%임
수정아귀 상대로는 23%/38%임
그렇게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지만, 어쨌든 이 수치를 계산하는 공식은 쉬움:
물리 감소 비율 = 방어도 / (방어도 + 상수b)
시간차 비율 = 총 시간차 계수 / (총 시간차 계수 + 상수b)
보다시피 상수 b는 방어도와 시간차 둘 다 씀.
이 공식대로 엘리트몹 상대로 상수b는 106578이라는 것을 계산할 수 있음.
시간차 비율에서 총 시간차 계수는 조금 복잡한데
총 시간차 계수 = 민첩성 * 1.05 * 건들건들 * 강한 내성
건들건들과 강한 내성의 툴팁은 굉장히 대충, 부정확하게 설명했음.
먼저 건들건들은 시간차 효과를 100% 증가한다고 나오지만 거짓말이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음. 대충 30퍼센트 정도 증가 시키는 게 뻔히 보이니까.
위의 상수b과 시간차 비율로 내 캐릭의 시간차 계수를 계산해보면 대략 55468
건들건들이 있을 때 시간차 계수는 대략 190213
대충 3.4배의 차이가 있음. 즉 건들건들 효과는 총 시간차 계수를 3.4배 곱하는 것이지 시간의 효과를 100퍼 증가하는 것이 아님.
강한 내성은 이 총 시간차 계수에 1.2/1.4를 곱하는데 결과적으로 2퍼/4퍼 증가하는 거랑 비슷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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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로 건우지세도 발동 시 이 총 시간차 계수에 1.4를 곱함.
그래서 아주 비약적으로 대미지를 흡수하는 것은 아니고 시간차로 넘기는 것을 4퍼~8퍼 정도 추가하는 것인데,
양조는 시간차 피해로 죽지 않기 때문에, 공격 시 받는 피해를 기준으로 퍼센트를 보자면 굉장히 좋은 생존 향상 능력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