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딜 사이클
딜사이클입니다.
그 전에, 무기전사 스킬의 큰 변화점에 몇가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 제압이 거강의 필격 뎀증 포지션을 대체합니다.
- 전투의 함성이 사라지고 거강이 45초 쿨을 가진 쿨기가 되었습니다.
- 전술가가 군단때보다 훠얼씬 잘 터집니다.
- 필격 뎀증 버프가 자가 버프로 변해 타겟 전환에 용이해졌습니다.
군단때는 거강-필격 후 그저 돌격돌격돌격 쳐야했던 반면에 현재는 꽤 부드럽게 딜사이클이 돌아갑니다.
수천번은 눌렀던 격돌의 빈도가 줄은건 덤이구요.
이제 격돌은 저어어어엉말 쓸게 없을때 쓰는 스킬이 되었고 그 외에는 제압 필격 해골쪼개기 등 다른 스킬 쓰느라 바빠져서 더 재밌어졌습니다.
고로 이전처럼 현자타임에 시달리는 일은 별로 없었습니다.
하지만 대신에 분노 수급이 좀더 좋아진 대신에 분노 소모가 늘어나고 분노 보유량도 적어져
분노가 없어지더라도 격돌외엔 선택지가 없었던 군단에 비해서
유동적으로 분노를 관리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이제 딜사이클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일단 제 경험 기준 딜사이클이므로 지적 달게 받습니다.
일단 딜사이클에 몇가지 원칙을 두고 합니다.
분노를 소모하는 스킬을 쓰기전에 반드시 제압을 소모 시켜주고 씁니다.
또한 필사의 일격은 무조건 쿨 될때마다 쓰도록 노력합니다.
굳이 무조건 2 제압 필격을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글쿨 하나하나가 중요한 무전에게 제압 하나하나가 정말 중요합니다.
하지만 급하게 딜을 넣어야 하는상황에선 그냥 딜쎈 스킬만 박아서 dps를 높여주는 판단도 필요합니다.
■오프닝 딜사이클
돌진 - 제압 - (분쇄) - 거강 - 필격 - (해골쪼개기가 있다면 해골 쪼개기) - 제압 -
(제압리셋시) 제압, 제압 없으면 격돌 - 필격 - 분쇄 4초이하 일때 분쇄 리필 (그전에 제압이 소모되어야함)
필격은 제압 스택이 몇이든 상관없이 쿨오면 무조건 쓰지만 아까 말씀드렸듯이 제압 리셋을 염두에 두고 씁니다.
한마디로, 스킬의 우선도는
1. 분노 적을때 무조건 해쪼
2. 제압 소모
3. 분쇄
4. 거강
5. 필격
6. 격돌
분노가 적으면 적을수록 해골쪼개기의 우선도가 높아집니다.
너무 해골 쪼개기나 거강 등 스킬 우선순위에 크게 민감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제압 리셋이나 스택이 손해보지 않도록 하는건 중요합니다.
■ 마격타임
전에 말했다시피 분노 유물 특성이 사라져서 분노 보유량이 적기때문에
마격 몇번 치면 분노가 없습니다.
고로 제압과 여타 다른 스킬들을 적절히 조합해서 써야합니다.
아까와 같이 제압 리셋을 염두에 두고 마격을 칩니다.
제압 1스택을 소모한 상태에서 마격을 치기 시작합니다
분노없으면 해골 쪼개기 - 제압 - 마격 - 마격 - ( 제압 풀 충전 시 or 분노 없을때 ) 제압 -
(제압 2스택일 경우) 필격 - 마격
고로 마격타임때 스킬 우선도는
1. 제압 2스택일때의 필격
2. 마격
3. (분노 없거나 제압이 풀충전일때) 제압
좀 해보니까 보통
제압 - 마격 - 리셋시 제압 - 필격 -마격 -마격........
이런식으로 돌아가더군요.
항상 다음 제압으로 버프가 2중첩이 될 경우 제압-필격 으로 연계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아제라이트 특성 집행자의 정밀함이 있을 시
군단에서 유물 금테 특성으로 있었던 집행자 특성이 아제라이트 특성으로 돌아왔습니다.
이 특성을 찍었을 시 딜사이클이 사알짝 복잡해집니다.
왜냐하면 이제부터 마격 타이밍에 스택이 오버되지않도록 신경써야하기 때문입니다.
마격과 제압의 필격 뎀증 버프는 각각 최대 2번까지 쌓입니다.
일단 제압과 마격을 치는건 동일하지만 필격을 쓰는 타이밍이 살짝 바뀝니다.
이제부턴 마격이 2스택일때 필격을 씁니다.
하지만 제압의 스택도 신경을 써야합니다.
예를 들어보죠.
제압 - 마격을 쳤는데 제압이 리셋이 된다?
그럼 다음 제압이 필격 뎀증 2스택이므로 제압 필격을 씁니다.
하지만 만약 여기서 필격을 쓰지않고 마격을 쓰는 순간 손해를 볼수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바로 제압이 리셋되는 것이죠.
필격 뎀증 버프가 2중첩인데 제압이 리셋이 되어버리면 필격썻을때
또 제압이 리셋 될 경우 제압 하나를 손해보게 됩니다.
그렇다고 또 제압을 쓰면 필격 버프는 3중이 되지않으므로 버프 하나를 손해보게 됩니다.
조금 복잡합니다만 몇가지 예를 더 들어보겠습니다.
제압이 쿨일때 마격타임 돌입 -
마격 - 마격(2스택) - 제압이 리셋이 안된다면 그냥 필격.
마격 - 마격(2스택) - 제압이 리셋이 된다면 제압(1스택) 필격.
마격 - 제압이 리셋된다면 제압 (1스택) - 마격(2스택) - 제압이 리셋이 안된다면 필격
마격 - 제압이 리셋된다면 제압 (1스택) - 마격(2스택) - 제압이 리셋이 된다면 제압(2스택) 필격
물론 제압과 마격 2스택씩 쌓아서 필격 날리면 최고지만
무조건 고집하다가는 손해가 생깁니다.
잊지마세요.
스택이 최상으로 쌓이지 않아도 분노 30 필격으로 얻을 수 있는 데미지는 분명 이득입니다.
■기타 달사이클 팁
- 분노제어를 쓸 때 휩쓸기와 거강을 묶어쓸 경우 휩쓸기 - 거강이 좋습니다.
이유는 이래야 좀더 쿨이 더 맞아 떨어지는데다
혹시라도 힘의 시험 아제라이트 특성을 찍을 경우 조금이라도 글쿨 손해없이 분노를 소모해서
힘증 효과를 노리기 위함입니다.
- 다음 쓸 제압이 2스택을 유발할 경우 항상 필격으로 연계되게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
전 가끔 까먹어서 손해볼때가 있었네요.
- 휩쓸기 일격으로 모든 스킬의 버프와 디버프를 추가대상에게 걸 수 있다는걸 잊지마세요.
예를 들어 휩쓸기 분쇄로 2명에게 분쇄를 건다던가, 마격을 쳐서 옆에 대상에게 같이 집행자 버프를 뭍힌다던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군단때는 거강리셋만 기다리며 격돌격돌격돌... 쳤는데
격아에선 정작 격돌은 중간에 할거없을때 치고
대부분 의미있는 스킬들로 쾅쾅 쳐대는 느낌이 개인적으로 아주 좋네요.
4. 아제라이트 특성
격아의 새로운 컨텐츠인 아제라이트 방어구와 특성 들은 수가 너무 많아
직업 특성인 가장 바깥 라인의 주로 쓰이는 특성만 언급하겠습니다.
그리고 어떤걸 찍어야 할지 모를때는 그냥 Icy Vein 에 있는 심크를 보시는게 더 편할 것입니다.
힘의 시험 - 거강 지속시간동안 소모한 분노 10당 힘 4X 증가.
지진파 - 제압이 지진파를 일으켜 추가데미지를 줌
집행자의 정밀함 - 마무리 일격 후 그 대상에게 주는 다음 필격 데미지 상승. 최대 2 스택.
Lord of War - 거강 or 전쟁파괴자 데미지 증가 및 분노 10 획득.
Crushing Assault - 일정 확률로 다음 격돌이 분노 소모가 없어지고 데미지 증가.
현재 써본 바로는 전부 괜찮습니다.
힘의 시험은 거강 사이에 필격 격돌을 조금만 쳐줘도 힘 400이상을 얻을 수 있었고
마격타임에는 700이상도 얻어봤습니다.
상당히 좋은 특성이고 아주 노은 포텐셜을 지녔지만 항상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없는점을 알아둬야 합니다.
지진파는 제압이후 나오는 충격파가 단일딜에도 똑같이 들어가서 결과적으로 제압의 뎀증 효과를 가져옵니다.
게다가 휩쓸기를 쓰면 같이 맞는 적에게도 충격파가 나와서 충파가 2개가 나옵니다.
은근히 광딜과 단일 둘다 도움되는 특성입니다.
집행자의 정밀함은 쐐기든 레이드든 둘다 좋아보입니다.
위에 상세한 정보를 써놨으므로 패스하겠습니다.
Lord of War은 안그래도 강한 데미지를 가진 거강을 더 강하게 해주고 분노 수급까지 해줘서
쓰면서 상당한 데미지 증가를 보여줬습니다.
이것도 광딜 단일딜 둘다 아주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으로 Crushing Assault 는 격돌이 쌩 필격 수준으로 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현자타임도 매꿔주는데 다만 생각보다 잘 터지진않아서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버프가 뜬다면 무조건 이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