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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추종자 임무 성공률의 모든 것

아이콘 또앙이
댓글: 55 개
조회: 63589
추천: 226
2015-01-08 15:51:59

이 글은 더 이상 업데이트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아래 링크로 가시면 됩니다.

 

<고템렙 임무 성공률의 모든 것>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66&l=11474

 

 

 

6.2 패치에 추가된 조선소 해상 임무 성공률은 아래 링크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해상 임무 성공률의 모든 것>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966&l=12408

 

 

--------------------------------------------------------------------------

 

 

1/12 : 분수 계산에 대한 내용 보강

3/4  : 용광로 임무 내용 추가 

 

 

 

용광로 임무 역시 높망과 비슷한 규칙을 따르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높망임무의 경우, 6.1 패치 이후 템렙제한이 높아짐에 따라 템렙보너스 최대치가 높아졌습니다.

 

 

645템렙 6위협 높망임무

능력당 성공률 : 14.29% (=100/7)

춤꾼 속성 : 9.52% (=100/7*2/3)

친목 속성 : 7.14% (=100/7/2)

기타 속성 : 4.76% (=100/7/3)

템렙보너스(655) : 4.76% (=100/7/3)

템렙보너스(660) : 7.14% (=100/7/2)

 

 

660템렙 7위협 용광로임무

능력당 성공률 : 12.5% (=100/8)

춤꾼 속성 : 8.33% (=100/8*2/3)

친목 속성 : 6.25% (=100/8/2)

기타 속성 : 4.17% (=100/8/3)

템렙보너스(675) : 6.25% (=10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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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높은망치 임무에 필요한 능력 조합에 관해 글썼던 또앙이입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24615)

 

이번에는 추종자 임무 성공률이 어떻게 계산되는지 분석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공식은 이전에 완성되었는데 높은망치 임무에 대해 확인이 필요하여

(2주 전에 뜬 임무를 분석했어야 하는데 깜빡하고 그냥 보내버린ㅠㅠ)

이제서야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추종자 임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춘 분들에게 적합하며,

모든 내용은 "애드온 없이" 경험한 것들을 근거로 작성하였습니다.

645, 660 공격대 임무에 관해서 주로 다루었습니다.

 

 

목차

1. 전제

2. 높은망치 임무 성공률에 대한 실험

3. wowhead의 오류

4. 임무 성공률 계산법

5. 임무 성공률 계산기 사용법

6. 높은망치 임무 성공률 한눈에 보기

 

 

 

1. 전제

 

실험에 앞서 몇 가지 가설들을 제시합니다.

많은 임무에 대하여 검증해 왔으므로 저는 이것들이 옳다고 전제할 것입니다.

글에서 사용할 용어에 대해서도 정리하였습니다.

 

ㄱ) 용어 약속

 

90~99레벨 임무 : 90임무, 99임무 등

템렙제한 없는 100레벨 임무 : 100임무

템렙제한 있는 100레벨 임무 : 615임무, 630임무, 645, 660, 675임무

임무에 뜨는 9종류(강력한 주문 등)의 위협요소 : 위협

위협을 상쇄하는 추종자의 스킬(발차기 등) : 능력

드레,인본,xx사냥꾼,강체,멋탈 등 : 속성

xx종족과 동행시 발동하는 속성 : 친목속성 (드레, 인본 등)

xx종족과 싸울 때 발동하는 속성 : 사냥꾼속성 (오우거사냥꾼 등)

xx지역에서 싸울 때 발동하는 속성 : 지형속성 (늪지걸이 등)

임무시간에 의해 발동하는 속성 : 시간속성 (강체, 폭힘)

친목속성 : 1/2 속성

사냥꾼, 지형, 시간속성 : 1/3 속성

 

ㄴ) 임무 성공률은 기본+배치+능력+속성으로 구성됩니다.

 

기본+배치+능력=100% 입니다. 추종자의 템렙이나 레벨이 부족할 경우 페널티를 받으며, 속성으로 이를 채울 수도 있습니다. 성공률이 100%가 넘어가면 초과 성공률에 비례하여 추가 경험치를 받습니다.

 

기본 성공률 : 99렙 이하 임무에서는 추종자를 배치하기 전에도 성공률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100렙 임무에는 기본 성공률이 없습니다.

 

배치 성공률 : 아무런 능력과 속성이 없더라도 추종자를 임무칸에 배치하는 것만으로 주어지는 성공률입니다

                   배치 성공률을 임무에 필요한 추종자 숫자로 나누면 1인당 배치성공률을 알 수 있습니다.

                   임무의 템렙제한 = 적정템렙, 임무의 레벨제한 = 적정레벨 이라고 하면,

                   템렙제한이 있는 임무의 경우 템렙에 따라 적정템렙 성공률 기준 0~1.5배까지 보정됩니다.

                   템렙제한이 없는 임무의 경우 레벨에 따라 적정레벨 성공률 기준 0~1.5배까지 보정됩니다.

                   630임무에 615추종자를 배치하면 성공률이 전혀 주어지지 않으며, (템렙 페널티)

                   645추종자를 배치하면 630추종자에 비해 1.5배의 성공률이 주어집니다. (템렙 보너스)

                   615~630, 630~645 각 구간의 성공률은 텝렙에 정비례합니다.

 

능력 성공률 : 임무의 위협요소를 제거할 때 주어지는 성공률입니다.

                   (100%-배치성공률)/위협수 = 능력 1개당 성공률

                   예를 들어, 배치성공률이 25%인 3위협 임무의 경우 능력당 25%가 오릅니다.

                   능력을 보유한 추종자의 레벨이나 템렙에 따라 0~1배까지 보정됩니다.

                   배치 성공률과 달리 보너스는 없고 페널티만 있습니다.

 

속성 성공률 : 파티 강화 효과에 적용된 속성들이 아이콘으로 뜹니다.

                   동행속성과 춤꾼은 능력의 1/2 만큼 성공률이 주어집니다.

                   나머지 사냥꾼,지형,시간속성은 능력의 1/3 만큼 성공률이 주어집니다.

                   능력을 보유한 추종자의 레벨이나 템렙에 따라 0~1배까지 보정됩니다.

                   능력 성공률과 같은 보정을 받으므로, 능력수에 포함시켜서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ㄷ) 임무 성공률은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버림하여 표시된다.

 

많은 분들이 당연히 반올림이겠거니 생각하시는데 사실은 버림입니다.

예를 들어 100*2/3=66.66% 의 성공률은 67이 아닌 66으로 표시됩니다.

100%로 표시되는 경우 실제값은 99.50~100.49가 아닌 100.00~100.99이기 때문에,

100% 임무를 실패하셨다면 이는 버그이거나 게임 설계 오류라고 생각됩니다.

 

ㄹ) 임무별 기본+배치+능력 성공률

 

높은망치 임무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100렙 3인 임무가 다음의 규칙을 따릅니다.

배치 성공률 = 능력 1개당 성공률 = 100/(위협수+1)

3위협 임무의 경우, 배치 (100/4=)25% + 능력당 25% x 3 = 100%

4위협 임무의 경우, 배치 (100/5=)20% + 능력당 20% x 4 = 100%

5위협 임무의 경우, 배치 (100/6=)16.6% + 능력당 16.6% x 5 = 100%

6위협 임무의 경우, 배치 (100/7=)14.3% + 능력당 14.3% x 6 = 100%

 

* 7위협 용광로 임무의 경우, 배치 (100/8=)12.5% + 능력당 12.5% x 7 = 100% 임을 확인했습니다.

높망과 마찬가지의 규칙을 따릅니다.

 

같은 임무라면 배치 성공률은 항상 같습니다만,

임무별로 배치성공률을 목록화하기는 힘들 것 같아서 예외로 남겨두겠습니다.

 

적정템렙에 능력과 속성이 하나도 맞지 않는 추종자를 한명 배치해 보았을 때,

3인임무에서 8%가 되면 배치성공률은 25% (=100/4)

3인임무에서 6%가 되면 배치성공률은 20% (=100/5)

3인임무에서 5%가 되면 배치성공률은 16.6% (=100/6)

2인임무에서 12%가 되면 배치성공률은 25% (=100/4)

 

이런 식으로 배치 성공률이 100/n 이 되도록 생각하면 거의 들어맞습니다.

분수+버림표시 이것이 대원칙입니다.

33, 50, 66, 75 등의 성공률이 자주 보이는 이유입니다.

 

 

2. 높은망치 임무 성공률에 대한 실험

 

이번에 세 번째 높은망치 임무가 뜨고서야 비로소 실험을 완료하였습니다.

 

ㄱ) 0능력 : 능력과 속성이 하나도 맞지 않는 추종자

0% 상태에서 오로지 이 추종자 하나만 배치했을 때의 성공률을 기록

템렙 630에서 시작, 3짜리 연마제를 바르면서 654까지 기록

(배치한 상태에서 연마제를 바르면 바뀐 성공률이 반영되지 않으므로, 뺐다가 다시 배치해야 합니다.)

 

ㄴ) 2능력 : 능력만 두 개가 맞고 속성은 맞지 않는 추종자

0% 상태에서 오로지 이 추종자 하나만 배치했을 때의 성공률을 기록

템렙 630에서 시작, 3짜리 연마제를 바르면서 645까지 기록

 

 

이것이 실험 결과입니다. 2능력 열을 보시면 큰 변화와 작은 변화가 번갈아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사실을 추론할 수 있는데, [추종자 평균템렙 역시 버림값으로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630->631에 비해 631->633의 성공률 변화량이 큰 결과가 설명됩니다. 이러한 사실과 기존의 전제를 합쳐서 성공률을 계산해 보았습니다.

 

 

노란 줄이 그어진 645템렙 행은 계산의 기준이 될 적정텝렙 성공률입니다.

적정템렙 배치성공률 = 100/7/3 = 약 4.76%

적정템렙 능력성공률 = 100/7 = (100-100/7)/6 = 약 14.29%

 

이 표의 [배치] 열의 값들을 소수점 버림하면 실험의 [0능력] 결과와 일치하며,

이 표의 [합계(2)] 열의 값들은 실험의 [2능력] 결과와 일치합니다.

 

높은망치 임무의 성공률 분석이 끝났습니다.

 

3. wowhead의 오류

 

유저들의 WOW 정보 게시판에서 wowhead 가이드 번역글을 읽으신 분들은 15%, 5%라는 수치를 기억하고 계실겁니다. 이 수치는 80 이상의 높은 성공률에서는 오차가 1% 이내라서 근사적으로 맞지만, 정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높은망치 임무 성공률의 정확한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치성공률 = 100/7 = 약 14.29%

1인당 배치성공률 = 100/7/3 = 약 4.76%

능력당 성공률 = 100/7 = (100-100/7)/6 = 약 14.29%

1/2능력 속성당 성공률 = 100/7/2 = 약 7.14%

1/3능력 속성당 성공률 = 100/7/3 = 약 4.76%

655 셋 배치할 경우 보너스 = 100/7/3 = 약 4.76%

 

100%에서 능력 1개가 빠지면 100-14.29=85.71 로 85%로 표기됩니다.

와우헤드에서 15%라고 생각한 이유가 이것이겠지요. 80% 이상의 높은 성공률 계산에서는 오차가 미미하므로 15%로 간단히 계산해도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만, 성공률이 낮아질수록 차이가 조금씩 커집니다.

또한 추종자 템렙을 645에서 655로 올릴 경우, 보너스는 5%일 때도, 4%일 때도 있습니다.

 

와우헤드의 정보가 틀렸다는 점은 배치성공률로 확인 가능합니다.

능력당 성공률이 15%라면, 배치성공률은 100-15x6=10% 가 나와야 하는데,

능력 안맞는 적정템렙 추종자를 한마리 배치시켜 보시면 4%가 오릅니다.

이 4%의 실제값이 4.9든, 4.5든, 심지어 3.5라고 하더라도 배치성공률은 10%가 나올 수 없습니다.

 

다만 4~5개 이상의 능력을 적용할 경우, 큰 차이가 없으므로 능력당 15% 정도로 간단히 계산하셔도 무방합니다.

 

4. 임무 성공률 계산법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드리기 위해 적정 템렙일 경우의 감산식 계산법을 설명드립니다.

 

임무에 따라 정해지는 능력1개당 성공률 = A

이 A 값은 임무마다 다른데, 일반적으로 100/(위협수+1) 로 구할 수 있습니다. (예외도 존재합니다.)

 

임무 텝렙을 만족하는 추종자들이 발동시킨 능력수 = N = 능력수 + [1/2속성수]/2 + [1/3속성수]/3

이 N 값은 알짜 능력수라고 할 수 있는데, 능력수와 속성수에 적당한 계수를 곱하여 더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어떤 4위협 임무에서 2능력과 인본주의자, 낮은시선, 강인한체력, 강인한 체력이 발동했다면,

N = 2 + 2/2 + 2/3 = 3.66

3.66개의 능력을 가진 것과 똑같습니다.

 

4위협인데 3.66개의 능력밖에 적용이 안되니 0.33능력이 모자라서 성공률은 100-A/3 이 됩니다.

즉, 100 - (위협수-능력수) x 능력당성공률 = 임무성공률 이 되는 것입니다.

 

능력이 한개 모자라면 100-A의 성공률

능력이 한개 모자란데 1/2짜리 인본으로 채웠다면? 100-A/2

능력이 한개 모자란데 1/3짜리 강체로 채웠다면? 100-A/3

능력이 한개 모자란데 1/2짜리 인본과 1/3짜리 강체로 채웠다면? 100-A*1/6

 

이런 식으로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5. 임무 성공률 계산기 사용법

 

첨부된 엑셀에 이런 부분이 있습니다.

빨간 박스 안을 잘 채우시면 성공률이 나옵니다.

템렙제한이 없는 임무에 대해서는 임무레벨과 추종자 템렙에 같은 값을 써주시면 됩니다.

배치성공률은 높은망치 임무의 경우 =100/7 입니다.

=100/7, =100/6, =100/5, =100/4 이런 값들 중 하나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하단 추종자 박스는 배치수가 3일 경우 전부 입력하시고,

배치수가 줄어들 경우 왼쪽부터 채워주시면 됩니다.

 

6. 높은망치 임무 성공률 한눈에 보기

 

게임 내부 분수 연산이 정확히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기는 힘듭니다.

1/3속성 보너스=655텝렙 보너스=100/21 로 같지만,

능력이 1/3 부족한 95.23% 상태를 속성으로 보충했을 경우와 템렙으로 보충했을 경우에 표기 성공률이 다른 경우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정보로는

645 5능력 3강체는 100%

655 5능력 2강체는 99.99% -> 99% 로 표기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좀더 많은 사례가 쌓이면 추가적인 가설을 세워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표에서 노란색 95칸은 템렙을 올렸을때 99%(실제값 99.99)로 표기되는 경우도 있음을 알립니다.

 

표가 수정되어 아래 링크로 대신합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7&l=25760

 

 

오류 지적이나 조언 감사히 받겠습니다.

인벤러

Lv90 또앙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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