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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 내부 전쟁 2시즌 레이드 "회드심화"가이드

Sqfq123
댓글: 23 개
조회: 17742
추천: 41
2025-03-25 05:15:10
레이드의 힐러는 탱커다음으로 부담이 큽니다.
한 명이 있고 없고가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이죠.

고수로 통하는 초보 혹은 중수분들을 위한 회드심화가이드 시작하겠습니다.


본인은 해당 시즌 Breakers-노르간논 , 주걱도둑-아즈샤라로 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2차스텟 및 장신구


플레이 하는 사람마다 성향은 다르지만 , 두 스텟을 중점으로 두어야 합니다.

보통은 가속 20000~24000 / 특화 12000~18000으로 맞춥니다.
기호에 따라서 수치를 조율하시면 됩니다.




쉽게 파밍하는 루트는 이리합니다.
붉은색 - 레이드 드랍 / 푸른색 - 쐐기 드랍 / 녹색 - 제작

머리 // 6.외팔이 좀도둑 티어
목걸이 // 7.머그지 / 잿불맥주 양조장
어깨 // 3.리크 리버브 티어
망토 // 
작전명: 수문
가슴 // 8.갤리윅스
손목 // 
작전명: 수문
손 // 2.살육의 도가니 티어
허리 // 제작
다리 // 4. 벙크정커 티어
발 // 잿불맥주 양조장 / 신성한 불꽃의 수도원

손가락1 // 키르케의 반지
손가락2 // 왕노다지 광산
장신구1 // 5.활력제 친구
장신구2 // 3.울림 라디오

무기1 // 
4.벙크정크 한 손 단검 / 보조장비 제작
무기2 // 한 손 무기 
제작 / 6.외팔이 좀도둑 보조장비



1줄 요약: 가속 20000+ / 특화 12000++ / 버림, 장신구는 레이드 산물이 좋음.



특성 및 영웅 특성


 
warcraftlogs에 산출된 상위권 회드 특성입니다. 
딜딸을 치지않는 이상 영웅 특성은 숲의 수호자로 갑니다.

필자의 레이드 특성입니다.
무조건 숲의 수호자를 택하고 특성을 꼼꼼히 읽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무조건 알아야 될 특성 몇 가지를 설명하겠습니다.


다 죽여도 이사람은 살려야 한다라는 사람한테 걸고 힐 잘 주면 됩니다.



신속한 치유는 과거에는 내가 건 지속효과 하나를 제거하고 쓰는 거 였지만 현재는 바뀌었습니다. 
내가 건 지속힐을 연장한다는 느낌입니다.



숲 수호자 하나가 활성화 되어 있을 때마다 5%힐량이 증가합니다. 최대 3스텍이니 15%까지 오릅니다.
(평온쿨감 뭐시기저시기는 계산 안 함)



1분 (줄일 수 있음)짜리 강한 힐업기입니다. 물론 번성만 올린다고 힐이 마구마구 차는게 아니죠.
사전 작업을 좀 해놓고  영혼 소집과 붙여서 씁니다. 그 이후 재생을 난사하는게 제일 효율이 좋습니다.



내가 건  회복 싹틔우기에 따라 중첩이 최대 12중첩까지 쌓입니다. 쌓았으면 재생을 갈기시면 됩니다.
번성을 쓰기전에 12중첩을 최대한 쌓고 재생을 스텍이 줄을 때 까지 기관총마냥 갈기시면 돼요.



이 특성덕에 재생 시전시간까지 줄여주거든요.



하지만 이렇게 쓰기만 하다보면 마나가 오링납니다. 재생을 5회를 시전할 때마다 천벌이 즉발기가 됩니다.



그럼 천벌을 여유될 때 날려서 마나3만씩 수급하시면 됩니다.



평온시전 시 틱마다 주요 스킬들이 모두 쿨감이 됩니다. 이제 회드도 설계적으로 해야 합니다.



3.힐사이클 이전 힐러의 필수 덕목


필자는 이게 힐사이클만큼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다른 버전으로 딜러는 손을 놀리면 안된다 라는 것과 같습니다.
및 "난 잘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놓히는 것들 입니다.


A. 왜 힐러님은 움직이면서 아무 것도 안하세요?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제가 몇몇 분들 회드 알려드릴때도 보인 공통점인데 움직이실 때 가만히 있습니다.
말이 굉장히 역설적인데

A라는 지점에서 B라는 곳을 이동해야 합니다. 뭐 시간은 인간 폼으로 걸어서가도 남는 시간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때 많은 대부분 분들은 "이동"만 합니다.

하지만 사실 이 땐 3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1. 이동하면서 즉발스킬 시전
2. 표범폼으로 질주 및 스킬을 사용 혹은 그냥 이동
3. 인간폼으로 이동

1번이 정답이며 회드는 이동하면서 사용 할 수 있는 스킬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2번 혹은 더 나아가 최악의 수인 3번을 택합니다.

캐릭이 이동하면서  회복혹은  피어나는 생명시간 갱신을 해주던가, 본진이 움직여야 하는 상황이면  꽃피우기위치를 옮기거나 틈새를 이용해  신속한 치유를 사용 할 수도 있습니다.


2번을 택하신 분들은 "빨리 이동해야된다"라는 생각에 사로잡혀서 힐을 놓으시는 겁니다.
보통  표범 변신도 덤으로 사용하십니다. 하지만 이런 건 "매우 급한 상황" = 내가 빨리 가지 않으면 뒤진다 인 경우에만 사용 할 수 있게 습관을 들이셔야 합니다.

3번을 택하신 분들은 최악의 악의 수를 택하신 경우입니다. 느리게 뒤뚱뒤뚱 걸어가는데 아무 스킬도 안쓴다? 노는거죠. 습관을 빠르게 바꾸셔야합니다. 이 경우는 습관이 바꾸기 어렵게 토착되었을 경우도 있으므로 노력하셔야 합니다.


B. 힐러님 왜 벽 바라보세요?

이 점도 매우 흔합니다. warcraftlogs사이트에서 몇 분들 로그보면 부지기수로 발견되는 문제입니다.
이 점은, 힐을 잘해도 이런 문제점이 보이면 결국 문제라는 겁니다.

힐을 떠나 내 개인이 실수를 할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합니다

회드의 카메라는 기본적으로 "멀리서 혹은 뭉치는 지점의 뒷부분에서 네임드를 바라보는 시점"이여야 합니다.

내 화면 안에 모든 전투시나리오가 다 그려져야합니다.

누군가가 바닥을 밟으러 가거나, 넴드가 어디에 토를 뱉거나, 어디서 치이면 넉백에 동맥 한 줄 끊어놓는 오토바이가 오는지 한 번에 보일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점은 내 캐릭터가 움직일 경우 카메라가 따라 움직일 수 있게 고치시고, 전투 중간중간에 습관적으로 중요한 뷰포인트로 화면을 돌리시면서 하셔야 됩니다.



이런 반지하 창문열면 돌담만 보이는 뷰이면 안되시고



공대 인원들이 어디서 자리잡고 똥을 싸는지 밥을 먹는지 다 보이는 시야여야 됩니다.



C. 힐러인데 왜 힐 사거리가 안 나와요?

아마 현재 레이드에서 2넴과 4넴에서 자주 나올 거 같습니다.
왜 저사람은 말라 죽지? 왜 힐 사거리가 안나오지? 라고 생각도 많이 드실텐데 이에 맞춰 "내 포지션"도 중요합니다.

특히 2넴 살육의 도가니 특임조들이 말라죽어서 리트하는 경우 꽤 많을겁니다.

많은 힐러분들이 자기의 위치를 잘 모릅니다.

자리잡기는 굉장히 중요하고 대부분의 경우는 힐러들의 자리잡기가 안좋게 되어있어서 그렇습니다.

회드는 대부분의 경우 센터(본진은 넉넉하진 않지만 충분히 닿는 거리)에 잡아 소외되는 특임자 혹은 기믹 대상자들에게도 뜨끈한 국밥 한 그릇씩 던질 수 있게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2넴을 예로 들자면, 토크쪽은 움직임을 최소화하면서 자리를 잡아야 합니다. 보통 나도모르게 벽쪽 혹은 본진으로 빨려들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항상 자신의 위치를 생각해야합니다.


토크의 경우 반대편 특임들도 힐이 어느정도 닿을 수 있게, 메말라 죽을 일이 없도록 가운데에 가까이 자리를 잡아 특임들의 안전을 보장해야 합니다.



사이페같은 경우는 다르겠죠? 넴드는 가운데에 밀집, 본진은 넴드를 두고 양쪽으로 포진

이러한 경우엔 반대편에 퍼진 원딜까지도 힐을 할 수 있게 최대한 넴드사이 가운데에 자리를 잡아줍니다.

이미지 속 복술님과 사제님은 아래 쪽 법사 흑마 조드가 안닿지만, 회드 운무는 모든 클래스가 다 닿습니다.


이러하여 포지션이 정말 중요합니다



회드의 힐사이클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회드는 간단하면서 복잡합니다. 간단하게 생각하면 간단하지만 설계를 안 한다면 그만큼 미터기도 간단하게 나오겠죠?

손도 바쁘고 설계도 해야하는 힐러로 바뀌었습니다. 

예열도 해야 하며, 힐에만 심취하면 마나통이 돌쇠밥그릇으로 바뀌어 있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그래도 스스로의 힘으로 마나관리가 가능한 힐러중 하나입니다.

고로 힐을 함에 있어서 몰아치는 구간이 있으며, 조금 쉬는 휴지기가 필요합니다.



본론

회드의 핵심은  풍요풍요입니다.

내가 힐을 몰아치고 싶은 타이밍에 밑받침이 모두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를 예열작업이라고 합니다.

수사가 속죄를 바르듯 회드는  회복을 바릅니다. (싹틔우기 싹틔우기는 생략합니다.)



힐 사이클은 파도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꾸준한  신속한 치유 급속 성장의 사용으로 인한 효율적인 광역힐
피어나는 생명과  꽃피우기를 유지하여 밀집 구역 꾸준힐과  번뜩임의 기댓값
회복으로 인한  풍요중첩의 고점에서  재생난사
풍요중첩이 떨어지는 구간에서 다시  회복작업
 


각각의 경우에서 조그만한 디테일 차이가 있습니다.

번성"번성"이 있는 경우

0(시간의 만료)에 데미지가 들어오는 것으로 가정하겠습니다.

-15 ~ -3 sec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이 사이에  피어나는 생명꽃피우기는 만료되지 않게 적절히 갱신해 줘야 합니다.
회복은  풍요중첩 및 시간 기타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3 ~ -1 sec 
신속한 치유 - 급속 성장 - ( 자연의 신속함) 영혼 소집
자연의 신속함은 글쿨을 먹지 않습니다. 영혼 소집을 시전하는 동안, 영혼 소집 속 재생에 소모되지 않으며 효과는 그대로 들어갑니다.
신속한 치유 - 급속 성장은 무조건 붙여서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0+ sec
번성 - 재생재생재생재생재생재생재생재생재생재생재생재생
A. 지속적인 데미지가 계속 들어오는 경우라면, 쌓인  풍요중첩이 n(개인이 생각하는 수치에 따라 다름)이하로 내려갈 때 까지 재생을 난사합니다.
B. 순간적인 데미지가 빠르게 들어오는 경우라면, 안정화가 된 시점까지 난사합니다. (이후는 개인이 알아서 설계)



A. 숲 수호자는 어떻게 쓰나요?

위에 말씀드린 특성으로 인해 1마리당 5%의 힐량 증가입니다. 꽤나 큰 지표이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는 다음 쿨기때 모아둔(혹은 잔여하는) 자연의 군대숲 수호자를 다 소환합니다.

하지만 용군단때와는 다르게 한 번에 2마리+를 빠르게 소환하지 못 합니다. 그래서 스킬사이에 껴서 자연스럽게 녹여야 합니다.


-15 ~ 0+ sec 
꽃피우기 회복 회복 회복 회복 회복 회복 피어나는 생명 회복 회복 회복 회복  (자연의 군대신속한 치유)  (자연의 군대급속 성장)  (자연의 군대자연의 신속함영혼 소집번성  재생재생...
( )는 빠르게 스킬을 이어씀을 뜻함.
자연의 군대의 위치는 이전 회복에 묶어도되고 개인의 스타일에 맞춰서 사용하면 됨.


번성전엔 항상 신속한 치유 - 급속 성장 - ( 자연의 신속함) 영혼 소집이 온다고 보면 됩니다. 이를 제외하고 번성을 쓸 경우..힐미터기 그대로겠죠?


번성"번성"이 없는 평소의 힐

-15 ~ -3 sec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이 사이에  피어나는 생명와 꽃피우기는 만료되지 않게 적절히 갱신해 줘야 합니다.
회복은  풍요중첩 및 시간 기타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1 sec 
신속한 치유


 0+ sec 
급속 성장재생재생재생재생....



대표적으로 크게 
신속한 치유 급속 성장의 시간이 살짝 미뤄집니다.  급속 성장의 시전은 스마트힐이라 
캐스팅 완료 시점으로 피가 많이 닳은 아군에게 위주로 뿌려집니다. (대상잡고 쓴 대상은 x)
고로  급속 성장의 캐스팅 완료 시간을 "데미지 받은 직후"로 잡아야 합니다.
번성을 묶어쓰는 구간에서 이리 쓰면 힐업이 너무 늦어지므로 일찍 쓰는겁니다.


평온에  번성을 이어야 할 경우, 혹은 그 반대의 경우

이 경우가 생각보다 흔합니다.

평온으로 커버를 친 다음 쿨감을 통해  번성을 바로 잇는 경우,
혹은  번성을 사용한 다음  평온을 바로 이어야 하는 경우. 즉 힐을 미친듯이 몰아쳐야 할 경우

전자를 A 후자를 B라고 하겠습니다.


A:
평온으로 커버를 친 다음 쿨감을 통해  번성을 바로 잇는 경우

핵심은 더 이른 예열입니다.  평온을 시전하는 동안  회복의 지속시간은 떨어지고 가만히 움직이지도 못합니다.


-15 ~ -3 sec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 회복...
이 사이에  피어나는 생명와 꽃피우기는 만료되지 않게 적절히 갱신해 줘야 합니다.
회복은  풍요중첩 및 시간 기타요소에 따라 달라집니다.


-3 ~ -1 sec 
신속한 치유 - 급속 성장 - [회복]
[회복]은  풍요중첩이 불안할 때 기대어보는 마지막 보루입니다. 특성 "대드루이드의 힘"을 노려 3중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고로 중첩이 불안할 때만 사용합니다. 혹은 안정적으로 더 길게 중첩을 유지할 생각이면 쓰면 됩니다.


0+ sec 
평온,,, 
신속한 치유 - 급속 성장 - [회복] - (자연의 신속함)영혼 소집 -  번성 -  재생재생재생재생재생....


이러한 경우  평온을 쓰고 번성 작업을 해도 안정적으로  풍요가 유지되어 이어지는  번성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B.번성을 사용한 다음  평온을 바로 이어야 하는 경우
이는 위  번성"번성"이 있는 경우 와 같습니다. 하지만 번성 후  평온으로 이어지는게 차이점입니다.


묶어보기
이는 단순 예시입니다.

     은 3초전까지의 시간
     은 3초~0초 직전까지의 시간
     은 데미지 받은 0초 이후의 시간



번성"번성"이 있는 경우
-15 ~ 0+ sec 
꽃피우기회복회복회복회복회복회복피어나는 생명회복회복회복회복  (자연의 군대신속한 치유)  (자연의 군대급속 성장)  (자연의 군대자연의 신속함영혼 소집) 번성 재생재생재생재생재생...
번성"번성"이 없는 경우
회복회복회복회복회복꽃피우기피어나는 생명회복회복회복 회복회복신속한 치유 급속 성장재생재생재생재생재생...
평온으로 커버를 친 다음 쿨감을 통해  번성(-20sec)을 바로 잇는 경우
회복회복회복꽃피우기회복회복회복회복피어나는 생명 (자연의 군대회복)  신속한 치유 (자연의 군대급속 성장) (자연의 군대평온신속한 치유 (자연의 군대급속 성장영혼 소집번성재생재생재생...





자 이제 저희는 힐사이클을 어떻게 돌려야 하는지 배웠습니다. 하지만 매번 힘을 줄 순 없죠.

이제 또다시 힐러의 기본 소양은 강약조절을 배워야 합니다.

매번 힐을 빡세게 하고싶지만 나에게 오는 자극이 3개이상이 아닌 이상 불가능합니다.

그럼 회드는 어떻게 강약조절을 해야 할까요?



몰아칠 때와 힘을 풀 때,

몰아칠 때는 흔히 "마나를 태운다"라고 합니다. 마나를 부어가며 강력한 힐업을 돌리는겁니다.

저희는  천벌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련되어 유용한 특성 두 개를 위에 소개했죠.

힘을 풀 때는, 중첩 갱신 및 마나 관리를 하는 구간입니다. 구지 제가 나서서 힐을 안해도 다른 힐러 한~두명이면 커버가 되는 구간이 대다수입니다.

짧은 예시로 구간을 나눠 보여드리겠습니다.



     은 피해가 없거나 미비한 구간
     은 피해가 있긴 있지만 높지 않은 구간
     은 피해가 높은 구간
     은 피해가 높고 주기가 짧은 구간(빡힐 구간)
     은 캐스팅을 표현함


피어나는 생명 회복 
회복 회복 회복 회복 회복 회복 신속한 치유 급속 성장 재생 재생 재생 (자연의 신속함재생재생 재생 천벌 재생 회복 회복 회복 피어나는 생명

재생 천벌 천벌      천벌      회복 회복 회복 회복 피어나는 생명 회복 재생 회복 회복 회복 꽃피우기 회복 신속한 치유 급속 성장 회복 소생 영혼 소집 번성

피어나는 생명 재생 재생 재생 재생 재생 재생 재생 재생 재생 재생 재생 재생 천벌 재생 회복 재생 천벌       재생 천벌 회복 회복 회복



즉 말을 바꿔보자면
     은 작업을 하거나, 천벌을 통해 마나를 채우는 구간
     은 어느정도 된 작업으로 재생을 쓰거나 짬짬히 회복로 중첩관리 혹은 천벌한 두방씩 마나 관리
     은 완성된 작업으로  재생을 사용하면서  공짜 천벌만 여유있으면 날려주는 구간
     은 완성된 작업 및 힐쿨기로  재생로 빠르게 복구하는 구간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여러분들의 레이드 경험으로 매 구간 다르니 체득하시는게 좋습니다.

쉬는구간이라고 풍요가 0에 치닫으면 예열작업구간이 길어지니 항상 DBM과 친해지시고 몸이 익숙해져야 합니다.

여러분의 마나는 킬과 함께 0%에 불타버리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혹은 남겨도 됩니다! 너무 많이 남긴다면 잘못하고 있거나 자극을 임금님 수랏상마냥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힐 사이클과 어떻게 마나 관리를 하는지도 배웠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내가 힐을 잘 하고 있는지도 봐야겠죠?

회드의 알파이자 오메가는  풍요의 유지입니다.
물론 힐러의 힐량은 내가 잘한다고 해서 높게 뽑히는 것은 아닙니다. 파티에 따라 결과값이 너무달라지죠



자료는 신화3넴 1등과 100등 회드로 하겠습니다. (100등회드도 매우 잘하는 겁니다)

1등 Aldur : 3,625,179.3
100등 Innervatez : 2,773,992.5

제일 큰 차이는  회복 재생의 hps값입니다. "Casts"를 잘 보시면 100등 회드가 훨씬 덜 썼다는 것을 알 수 있죠.


100등회드도  풍요를 잘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보니 너무 거시적입니다. 첫 사이페가 끝나는 지점으로 구간을 축소해 보겠습니다.





힐 순위가 다르다는게 보이네요.

1등은   재생 회복순서로, 100등은  회복 재생순서로

재생 횟수는 1등이 67회, 100등은 25회로 100등은  재생을 거의 안쓴걸로 보입니다.



자 그럼 힐 차이가 어디서 나오는지 알았습니다.  풍요중첩을 유지하며  재생을 시기적절할 때 잘 쏴주는게 중요한데 100등은 그러지 못했네요.

그러면 서로  번성을 올렸을 때에도 어떤 차이가 있는지 보겠습니다.








1등 회드는 위에 언급한 대로  재생으로 접시닦고있고
100등은  번성도 이상한 타이밍에, 후처리도 기괴하게 되어있죠


이러한 로그를 통해 둘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100등의 문제점은 무엇인지 적나라하게 보여지죠.


자 그럼 자신의 문제를 점검하는 법입니다.







1.내 치유량 순위를 본다. (Casts도 같이 보면 좋음)

1위는 단연  재생, 2위는  회복, 3위는  급속 성장이여야 하며. 4등은 티어셋인 보험! 5등은 키르케일 경우 키르케가 오게됩니다. 여기서 1~3등은 변함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1~3등이 순위가 다르다 혹은 무언가가 3등을 제치고 올라와있다면,,,,








2. 다음은  풍요중첩을 봅니다. 내가 중첩을 얼마나 유지했는지, 하락장은 어디까지 뚫었었는지 봐야합니다.

영상녹화가 제일 좋고 그 다음이 로그 replay인데 이 마저도 안된다면 이 지표를 봐야합니다. 만약 내가 12중첩이 적거나 부분부분이다. 그럼 문제있는 사이클입니다. 

중첩이 떨어질 때 까지 재생을 난사하다가 회복을 감는 그림은 생각보다 별로 없습니다.

중첩이 떨어지기 전 (가장 처음 박아놨던  회복)이 만료되기 몇 초 전부터 인지를 하고 다시 감아야 합니다.









3. 다음으로 보아야 할 건 "번뜩임"입니다.

특성 덕분에 30%효율이 더 증가한  재생을 내가 얼마나 잘 썼는지 볼 수 있습니다. 세세하게 보면 지속 시간이 짧다고해서 무조건 잘 쓴 것도 아니고, 길다해서 무조건 틀린 것은 아니지만, 어느정도 점검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너무 버프가 안사라지고 지속된다. -> 재생 횟수가 보편적으로 적다 -> 재생을 늘려야 된다

너무 버프가 바로바로 사라진다 -> 중간 쓰지 말아야 할 구간에도 재생을 난사하고 있었다.

이런식으로 접근해서 자기점검을 해야 합니다.








4. 하지만 이 모든게 마나가 없다면 무슨 소용이겠습니까.

내가 마나가 너무 부족하다. 넴드 마격도 안들어가는데 마나통은 15% 미만이다.

그럼 내 마나지표를 봐야합니다.

아래 내가 어떠한 액션으로 추가 마나를 획득했는지도 다 나옵니다.


"변신의 대가" 즉  천벌로 수급을 잘 했는지, 그 량은 어떠한지, 그 결과값으로 전투끝까지 마나관리가 됐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가 마나가 딸리는데  천벌로 인한 마나수급은 높다. 그럼 평소 힐하는 방식에서 잘못된 것입니다.

내가 마나가 딸리는데  천벌로 인한 마나수급도 낮다. 그럼 평소 꽁재생조차 잘 안쓴 격입니다.
힘을 줄 때와 휴지기를 적절하게 가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언제나 반대의 경우도 있죠.

마나가 넘치는데  천벌로 인한 수급이 적다. 뭐하셨죠? 논겁니까?

마나가 넘치는데  천벌로 인한 수급도 많다. 이는 휴지기를 이상하게 길게 가졌거나, 가지면 안되는 타이밍 및 힐을 하는데 있어서 잘못된 방식으로 소모하고 있었다라는 뜻이 됩니다.







5. 마지막으로 replay혹은 casts - timelines에 들어가 쭉 봅니다.

쿨기 후에 후속타까지 잘 했는지, 평소힐에 하자는 없었는지, 휴지기를 어떻게 가졌는지

최후의 점검입니다.

이 모든것들을 점검하고 반복하며 개선하면 멋진 회드님들이 되실 수 있습니다.






유용한 사이트


장인은 도구빨이라는 말이 있죠.
와우도 그렇습니다. 편한 사이트가 있으면 몇 시간이상을 감축시키죠.

1. 가장 기본인 로그사이트입니다. 전투로그가 올라가야만 확인할 수 있으니 대부분 올리는 사람이 많아 올라옵니다.
https://ko.warcraftlogs.com/

2. 상위권 유저들이 쿨기를 어떻게 썼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저도 처음에 공부하기싫어서 그냥 긁어서 이용했네요.
https://lorrgs.io/


이 두 개 밖에 안써서 모르는데 심크등등 다양한게 많습니다.

오랜만에 온 회드,, 운무와 수사에게 가려져있지만 나름 좋습니다.

영웅에선 약하지만 신화에선 강해지는 회드 모두가 잘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Good luck

Lv59 Sqfq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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