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북미에서 조드로 놀고 있는 유저입니다.
내 손가락은 평범한데 3000점 업적과 탈것이 목표다 싶은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1. 빌드
이미 숲수로 길들여진 손가락이 엘룬을 거부합니다.
11단 까지는 준수한 딜, 12단은 딱 1인분 딜, 13단은 0.8인분 딜로 버스타는 느낌입니다. (템렙 664 기준)
9단 -> 10단 넘어갈때 자군 타이밍이 어긋나면서 다시 익숙해져야 하는것처럼
13단은 전투가 길어지면서 자군 타이밍이 꼬입니다. 템렙이 670넘어가면 13단에서도 1인분 될지도요..
2. 유틸
조드를 데려가는 큰 이유중에 하나가 유틸기라고 생각합니다.
조드가 메타클 중에 하나이긴 하나, 이건 어디까지나 고단 뚫는 루트로 던젼내에 전체 풀 카운트를 최소한으로 줄여서
크게 몰고 털어버릴때 나오는 딜이지, 글로벌에서 그것도 시작전 루트조차 공유 안하는 북미 글로벌 12~13단에서는
딜 미터기 자체는 고만고만 하다고 봅니다.
- 우르솔 + 태풍
시전방해, 애매하게 흩어져있는 몹들 모아주기, 떨어져 있는 원거리 몹 토스하기 등등 2글쿨 아까워하지 말고 써야합니다.
10단 돌면서 여기저기 써보세요. 밀쳐지는 몹 안되는 몹 구분이 가야 12~13단에서 요긴하게 쓸 수 있습니다.
우르솔만 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어둠동굴 밀치기 방지 / 부화장 점프 방지 / 수문 뒤잡기 방지 / 수도원 막넴 2페 쫄 딜레이 등등
- 행포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연계 CC 넣을때 중요한 축의 하나입니다.
디코를 안하면 눈치보면서 쓰느라 겹칠때도 있지만, 열심히 써주는게 좋습니다.
이것도 10단 돌면서 여기저기 써보세요.
- 해제
다들 하실거라 믿고 패스.. (어픽스 뿐만 아니라 중간중간 독/저주 해제)
- 달래기
다들 하실거라 믿고 패스..
- 쇄포
중간중간 달려가 필요한 구간 또는 아군이 이속지원이 필요한 곳에서 요긴하게 쓰입니다.
고투 유령 몰기 / 중보패스, 양조장 맥주 배달, 왕노다지 막넴 사이페에서 삽질 나올때 등등
- 전부
드루를 데려가는 큰 이유중에 하나이고 그래서 보스전 만큼은 빠삭하게 알고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사고가 나지 말아야 하고,
다른사람이 눕더라도 전부 넣는 타이밍도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보스전 만큼은 레이드 하듯이 자신만의 패턴이 있어야 합니다.
- 야돌
이번시즌에서는 경사로랑 낭떨어지가 많아서 부엉이 야돌을 꼭 써야 한다는 곳이 있진 않습니다.
맥주배달 페이즈 시작때 넉백 캔슬용으로 썼는데 이것도 패치되서...
메카곤이랑 왕노다지에서 띄워질때 곰폼+야돌로 곧장 내려오는 정도?
3. 생존
위 전부에서 얘기했던 자신만의 패턴중의 일부입니다.
- 곰폼 + 광재
조드가 물몸이긴 하나 언제나 쓸 수 있는 곰폼 + 광재 라는 특수한 방어기가 있습니다.
어차피 자군 / 자군 + 화신 이 아닐때는 딜 1~2초 안한다고 딜 자체는 크게 달라지지 않습니다.
왜만한 아픈거 한방 들어올때는 무조건 곰폼으로 때려맞고 다시 딜합니다.
자군 / 자군 + 화신 일때는 껍질 + 자경/소생 으로 버티고 아닐때는 과감하게 곰폼 / 곰폼 + 광재를 눌러줍니다.
힐러 쿨기 배분하듯이, 머리속에 어느정도 그려져 있어야 합니다. 특히나 보스전은 더더욱..
수문을 예로 들면
1넴 - 폭딜 페이즈에 무조건 껍질 + 재생 (딜이 엄청 높은거 아니면 대충 돌아옵니다)
2넴 - 충격 폭발젤 대상자가 되면 폭탄위치로 이동하면서 곰폼 + 광재 눌러놓기 (미리 눌러놔야 합니다. 해제 받으면서 뜨는 동안 피가 채워지고 내려오면 곧바로 다시 딜 시작)
3넴 - 1물결 힐 쿨기 / 2물결 껍질+재생 / 3물결 자경+소생+재생 / 4물결 곰폼+광재 등등 어느정도 자신만의 로테이션
4넴 - 터보충전 페이즈는 어떻게 해서든 자경/소생/재생 등으로 버티고, 기가 감전 대상자 될시 껍질+곰폼+광재 최소 2초 유지
이런식으로 가져갑니다. 특히 4넴 기가감전의 경우, 저렇게 해야 힐러한테 여유가 좀 생기는거 같아서 유지하고 있습니다.
- 꽁재생
자원소모하다보면 생기는 꽁재생, 이동중에 꼭 눌러주세요.
8% 뎀감기 + 숲걸음을 찍었다면 추가되는 8% 힐이 생각보다 큽니다.
저는 이동중이 아니더라도 광뎀 들어올때 중간에 무조건 섞어줍니다.
3000 위로 더 올라가려면 최적화 및 엘룬 빌드가 필요할듯 합니다.
하지만 3000이 목표라면 이정도로 달성은 가능하다는거...
천천히 템렙 670 넘기고 하면 더 수월하지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