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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법] 내부 전쟁 3시즌 무법 도적 가이드 (0831)

폭풍의칼날
댓글: 56 개
조회: 7196
추천: 24
2025-08-11 20:36:59
3시즌 무법 도적 가이드

안녕하세요. 로셀리니입니다. 본 가이드는 도적 디스코드 서버인 라벤홀트의 Outlaw - FaQ를 번역하여 제 사견을 더한 가이드입니다. 변경 사항이 있을 경우 계속 업데이트되며, 암살 가이드도 작성할 예정입니다.

3시즌 변경 사항
광기의 학살자가 리워크되었습니다. 이제는 더 많은 피해, 지속 시간,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는 채널링 기술로 변경되었으며, 시전 도중 생존기나 이동기도 사용할 수 있고, 연계 점수를 생성합니다.

이제 모든 특성 조합에서 광기의 학살자를 사용하며, 은신 외의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최고 우선순위의 마무리기입니다.
  • 주의: 이외 변경사항이 전혀 없기 때문에, 3시즌 티어 세트를 맞추기 전까지는 2시즌 가이드와 동일한 형태로 딜을 해야 합니다.

특성 빌드
운명결속 vs 기만자
운명결속이 버그 수정과 함께 버프가 되면서, 이제 운명결속은 단일 전투에서 최고의 선택지입니다. 기만자와 비교했을 때 대략, 10% 가량 앞서며 2타겟일 경우 기만자와 비슷합니다. 5~8 타겟에서는 기만자보다 6~8% 가량 뒤처집니다.

운명결속은 5타겟이 넘어가는 순간 효율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에, 쐐기돌에선 사용하지 않지만 3,4,5넴을 제외한 마나괴철로 종극점의 보스가 단일 보스이기 때문에 운명결속을 사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포 VS 도박의 연속 
3시즌에 진입하면서 배포와 도박의 연속 트리 간의 간극은 더욱 커졌습니다. 도박의 연속 빌드가 타겟 수에 따라 4 ~ 10% 이상 더 강력하기 때문에, 전시즌에 배포를 사용하셨던 분들은 이제 반드시 도박의 연속 빌드로 옮기셔야 합니다.

단일 (운명결속)


특성 코드
CQQAA0tw2gAD7pPTLoW5IGZDeAAM2mxMjZMmZmZYGGMjhZmZmWmxsNDAAAAAAsNzMDzMjFYZ2GAAAAmZGwAbwMGNmNAbTYxMA

쐐기 및 레이드 광 (기만자)

특성 코드: CQQAA0tw2gAD7pPTLoW5IGZDeAAM2mBjZGmZmZYGegxMzMMzMz0yMmtZAAAAAAw22MzMMzMWglZZAAAAYmZAwY2MMkBmFWoF2MA

  • 레이드에선 날렵한 몸놀림을 빼고 신속의 베기를 선택합니다.
  • 보스 타겟 수에 따라, 정밀 절단춤추는 강철, 전투 체력을 모두 빼고, 묵직한 강타, 속전속결 1포인트를 더 찍을 수 있습니다. 보스 별 상위권 로그의 특성을 확인해 보세요.

  • 주의: 모든 특성은 3시즌 티어 세트 기준입니다. 2시즌 티어 세트를 착용하고 있을 경우, 납 주사위 대신 날렵한 손재주를 그대로 사용하세요.

딜 사이클
무법은 정형화된 딜 사이클이 없으며, 항상 우선 순위에 따라 기술을 사용합니다. 우선순위는 현재 심크의 APL을 기준으로 합니다.

간단 규칙
이 규칙은 딜 사이클을 아주 "단순화" 시킨 내용입니다. 완벽한 플레이의 90% 효율로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이후에는 아래에 있는 상세 규칙을 따르세요. 위에 있을 수록 우선 순위가 높습니다.

1. 쿨기
  • 폭풍의 칼날은 2타겟 이상 전투 상황일 때, 이미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면 사용
  • 뼈 주사위
    • 버프가 없다면 사용
    • (3시즌 티어 기준) 버프가 2개 이하일 때 납 주사위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사용
    • (2시즌 티어 기준) 버프가 2개 이하일 때 사용
    • 도박의 연속을 누른 다음 소멸을 사용하기 직전에 사용
  • 아드레날린 촉진은 쿨마다 연계 점수 2점 이하에서 사용
  • 도박의 연속은 주사위 버프가 4개 이상일 때 사용
  • 소멸은 연계 점수 6점 이상이면서 아드레날린 촉진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사용.
    • 기만자광기의 학살자최후의 일격이 소멸보다 우선 순위가 높다는 것에 유의

2. 마무리 일격 (연계 점수 소모 기술)
  • 모든 마무리 일격은 은신(기만) 중이 아닐 때, 6점 이상에서 사용하며, 은신 중일 땐 5점 이상에서 사용
  • 광기의 학살자는 은신 중이 아닐 때 사용
  • 최후의 일격은 은신 중이 아닐 때 사용
  • 미간 적중은 쿨마다 사용
  • 속결은 다른 마무리 일격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사용

3. 연계 점수 생성 기술
  • 유령의 일격은 쿨마다 사용
  • 폭풍의 칼날 (날렵한 몸놀림이 찍혀 있을 때)은 4타겟 이상에서 연계 점수가 1-2점 이하일 때 사용
  • 기회! 버프가 뜬 권총 사격은 연계 점수가 3점 이하일 때 사용 (단 기회! 중첩이 6중첩 이상이라면 연계 점수와 상관없이 사용)
  • 사악한 일격은 다른 연계 점수 생성 기술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사용

주의 : 모든 빌드는 매복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세부 규칙
1. 뼈 주사위 컨테이너 버프
도박의 연속 사용 이후 다시 뼈 주사위를 굴리는 이유는 뼈 주사위의 컨테이너 버프 메커니즘 때문입니다.

뼈 주사위를 시전하면, 일반 버프를 얻고, 여기에 더해 뼈 주사위라는 숨겨진 버프를 같은 지속 시간으로 추가로 얻습니다 (이것이 미터기 업타임에 표시되는 뼈 주사위 버프입니다). 이 숨겨진 버프를 컨테이너 버프라고 부릅니다.

핵심은 컨테이너 버프보다 지속시간이 더 긴 모든 주사위는, 도박의 연속 사용 후에 뼈 주사위를 굴려도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도박의 연속을 쓰면 모든 버프가 컨테이너 버프 앞쪽으로 이동하므로, 그 버프들은 다시 굴려도 날아가지 않습니다.

아래 위크오라를 사용하면 어떤 버프가 컨테이너 앞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빨강파랑 버프는 내가 뼈 주사위를 사용했을 때 사라지는 버프이며, 노란색 버프는 굴려도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는 버프입니다.

뼈 주사위 상세 규칙
이전 시즌과 달리, 이번 3시즌의 뼈 주사위는 기존의 일반 규칙과 비교했을 때 엄격한 규칙이 없습니다. 

  • 주사위 버프가 0개 이하라면 굴립니다.
  • 주사위 버프가 1~2개일 때 납 주사위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굴립니다.
  • 도박의 연속 사용 후 한 번 더 굴립니다. 

광역 기만자 트리의 경우 집중 공격이 사라지는 것이 확정적일 때는 굴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초자력 충전기 팁
초자력 충전기는 전투 전 미리 2중첩까지 쌓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레이드  전투 전에, 풀링 45초 이상 전에 뼈 주사위를 사용하면 좋습니다(예: 보스로 걸어가면서 또는 전멸 후). 

쐐기돌 시작 전에도 던전 입장 전 뼈 주사위로 2중첩을 쌓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전투 시작 후 아드레날린 촉진 → 뼈 주사위 순으로 사용해 4중첩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단, 공격대에서는 전투 시작 후에만 가능하며, 그렇지 않으면 3/4번째 초자력 충전기 중첩은 사라집니다.

도박의 연속 상세 규칙
도박의 연속 사용을 최적화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4주사위면 굴린다" 규칙에 비해 큰 상승은 아닙니다.

자연적으로 5주사위가 나왔다면, 바로 도박의 연속을 쓰지 마세요. 승산파악에서 마지막 6번째 버프를 얻을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집중 공격, 무자비한 정밀함, 진방위 중 하나가 아직 없을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공식 규칙은 4버프에서 도박의 연속을 사용하는 것이지만, 3버프에서 도박의 연속을 사용해도 딜손실은 거의 없습니다. 특히 집중 공격이 있다면, 3버프에서 바로 사용하는 것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지난 시즌에 비해 자유롭게 운용해도 됩니다. 예를 들어, 일반적으로는 4버프가 끝나기 직전(마지막 1초)에 도박의 연속을 사용해 추가 버프를 노릴 수 있습니다. 단, 2버프에서 무리하게 도박의 연속을 쓰거나 5버프만 기다리는 상황은 피하세요.

권총 사격 상세 규칙 
도박의 연속 빌드의 단순화된 권총 사격 규칙은 연계 점수가 3점 이하일 때 사용하며, 최대 중첩일 경우는 예외입니다. 하지만 이 규칙은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실제 권총 사격 규칙은 연계 점수가 초과되지 않는 상황에서만, 또는 최대 중첩일 때만 사용하는 것입니다.

즉, 연계 점수가 4점 이하일 때 권총 사격을 사용하고, 집중 공격이 활성화된 경우 최대 중첩이 아니라면 연계 점수가 2점 이하일 때만 사용합니다.

아드레나린 촉진 상세 규칙
아드레날린 촉진은 연계 점수가 낮을 때 쿨마다 사용하여 연계 점수를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미 활성화된 상태여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이 규칙은 특정 상황에서는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아드레날린 촉진을 유지하기 위해 특정 메커니즘이나 강제 공백 시간을 고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곧 무적 시간이거나 이동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아드레날린 촉진을 아끼는 것이 좋습니다.

미간 적중 상세 규칙
기본적인 운용에서 모든 특성은 쿨마다 미간 적중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운명결속 빌드는 이를 조금 더 최적화할 수 있으며, 무자비한 정밀함이 활성화되었거나 미간 적중의 치명타 버프가 만료되기 전에만 은신이 아닌 상태에서 미간 적중을 사용합니다.

이 최적화는 기만자 빌드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소멸 상세 규칙

간단한 규칙으로는, 아드레날린 촉진이 활성화된 동안 연계 점수가 6점 이상일 때 소멸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드레날린 촉진의 지속 시간이 많이 남아있다면 즉시 소멸을 사용할 필요는 없으며, 최적의 효과를 위해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운명결속 특성 운용 (아드레날린 촉진이 곧 꺼질 상황이 아니라면):

  • 매번 유령의 일격을 위해 소멸을 아껴두고, 소멸 직후 유령의 일격을 사용해 은신을 해제합니다.

    필요하다면 아드레날린 촉진을 유지하기 위해 여전히 소멸을 정상적으로 사용합니다.

  • 은신 상태에서 아드레날린 촉진 + 유령의 일격을 동시에 사용하면 각 동전을 6개 얻습니다 (버그).

  • 때때로 낮은 연계 점수에서 소멸을 사용해 아드레날린 촉진과 유령의 일격을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매크로)

  • 은신 상태에서 유령의 일격을 사용하면 각 코인을 3개씩 얻습니다(버그 아님).


운명결속 매크로
/cancelaura 은신
/cast 아드레날린 촉진
/cast 유령의 일격

무법 도적은 이미 이 매크로를 오프닝에 사용합니다. 단, 위 규칙에 따라 소멸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드레날린 촉진과 유령의 일격을 동시에 사용하기 위함)

기만자 특성 운용 (아드레날린 촉진이 곧 꺼질 상황이 아니라면):

  • 광기의 학살자의 쿨다운이 20초 이하인 경우에는 먼저 사용하여 은신 중 쿨감 손실을 방지할 수 있도록 소멸을 보류합니다.

  • 또는 최후의 일격을 두 번 사용한 직후에 소멸을 사용하여, 무결한 형상 중첩이 10 이상인 상태로 진입할 수 있게 함.


두 특성 공통 주의사항:

때로는 위의 규칙들을 무시하고라도 소멸을 즉시 사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예: 아드레날린 촉진을 잃지 않기 위해, 연계 점수가 낮더라도 소멸을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소멸을 활용할 수 있는 조건 예시:

  • 보스 댐증 타이밍에 맞춰 소멸을 보내거나 유지

  • 소멸을 활용하여 더 많은 타겟 수에게 적중할 수 있다면 보류

  • 곧 적이 사용하는 기술을 고려해 소멸을 아껴두기

  • 소멸을 사용하여 아드레날린 촉진을 칼을 때는 시간 동안 유지


기만자 상세 운영 
소멸 규칙 외에도 기만자를 위한 두 가지 추가 최적화가 있으며, 이 중 하나는 위크오라가 필요합니다.

이 위크오라는 무형검 발동이 확정되는 시점을 추적합니다. 무형검의 작동 방식은 기본적으로 20초 주기를 가지지만, 광기의 학살자를 사용하면 무형검이 두 번 확정 발동되어 다음 두 번의 사악한 일격에 반드시 발동하게 됩니다. 이 20초 주기는 추적할 수 없는 자동 공격으로 인해 무작위로 초기화될 수 있지만, 초기화 없이 20초에 근접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형검 발동이 확정된 경우, 폭풍의 칼날이나 권총 사격을 포함한 모든 다른 버블 생성기보다 사악한 일격을 우선합니다.
  • 최후의 일격이 준비되어 있고, 사악한 일격 밖에 버블을 채울 기술이 없는 상황이라면, 연계 점수가 낮더라도 최후의 일격을 사용하여 무형검 스택 낭비를 막습니다.
  • 여기에는 티어 세트에서 제공되는 첫 번째와 두 번째 최후의 일격도 포함됩니다. 
  • 일반적인 순서는 최후의 일격 > 권총 사격 > 최후의 일격이지만, 최후의 일격 > 사악한 일격 > 최후의 일격 순서 대신 두 번째 최후의 일격을 더 빨리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 최적화의 목표는 확산하는 칼날을 더 빠르게 순환시켜 최후의 일격 사용 횟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이 규칙들은 비교적 사소하며, 무법 도적의 기본 운용에 익숙해진 뒤 추가로 시도해야 합니다.

장비

스탯
유연 > 가속* > 치명타 > 특화

가속은 최소 요구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아드레날린 촉진이 가속에 따라 글쿨을 최대 25%까지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19.05% (12571) 까지 맞춰야 합니다.

18%나 20%여도 충분하며 문제 없습니다. 단, 가속이 18% 미만이라면 도박의 연속 빌드를 하지 마세요. 만약 가속이 많이 부족하다면 가속 영약을 마셔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BIS (부위 별 최고의 장비)

머리
  • 4넴 티어
  • 3넴 목걸이 (엄청난 유연+적은 가속)
  • 수도원 목걸이 (유/치)
  • 뒷자베쉬 목걸이 (가/유)
어깨
  • 5넴 티어
  • 레시 붕대 (유물) (자신의 스탯에 따라 가속/유연 보석 스왑)
가슴
  • 6넴 티어
손목
  • 레이드 변환 손목 (치/유) // 추후 변환이 여유 있을 때 사용
  • 그 전엔 제작
  • 속죄의 전당 손(유/가) 
  • 8넴 손 (가/유)
  • 다른 부위 티어 장비가 없을 경우에만 티어 사용
허리
  • 제작 or 착귀 허리
  • 앞자베쉬 치/가 허리
  • 구렁 허리는 같은 아이템 레벨 장비를 먹으면 바로 교체
바지
  • 2넴 티어
  • 5넴 발 (영웅이어도 BIS) // 5넴 발에는 망토 발동 효과 효율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붙어 있습니다.
반지
  • 제작
  • 뒷자베쉬 반지 (유/가)
장신구
  • 우주적 사냥의 인장 (5넴) // "반드시" 착용합니다.
  • 은하수의 더듬이 (2넴) // 위 인장과 함께 착용
  • 굴하지 않는 황천분광경 (6넴)은 쐐기에서 위 두 장신구의 경쟁 상대입니다.
  • 쐐기 장신구는 레이드 장신구에 비하면 살짝 밀립니다. 파밍할만한 장신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아라카라 낭충봉아 (아라카라) / 임시방편 시포리움 조율기 (수문) / 소레아의 기술 (뒷자베쉬) 

주 무기
  • 아이템 레벨이 높은 장비
  • 8넴 무기가 스탯이 제일 좋음
  • 신화 3넴이 무기를 드롭하므로 초기에 제작하는 것은 그렇게 추천하지 않음

보조 무기
  • 수문 단검
  • 혹은 단검 제
  • 일몰 저주칼날의 곤봉
    • 이번 시즌 일몰 무기는 678 혹은 691로 얻을 수 있습니다. 일몰 무기 교환으로 678레벨로 업그레이드 하거나, 퀘스트 보상에서 매우 낮은 확률로 691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노련가 무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678 일몰 무기는 신화 보조무기와 심크를 돌려 비교할 가치가 있으며, 691은 비스입니다. (보스 전투에서는 스왑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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