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시즌 정술의 위치
현재 정술은 그야말로 역대 모든 시즌을 통틀어 거의 세 손가락 안에 꼽히는 수준의 전성기입니다.
레이드에서는 월퍼킬에 정술이 2명 기용될 정도로 강력한 퍼포먼스를 내고 있으며
쐐기는 아직 메타 정립이 되지 않았지만, 10+ 를 글로벌로 여러 번 돌아본 결과
단 한 번도 딜량 1등을 뺏기지 않고 항상 압도적인 딜을 할 정도로 지금 굉장히 강력합니다.
특히 이번 티어셋 덕분에 쐐기에서 승천이 정말 시도 때도 없이 터져
정술의 가장 취약했던 저점이 티어세트로 굉장히 많이 보강되었기 때문에
2시즌에 비해서 초보자 분들도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고단으로 올라갈 수록 여전히 생존이 취약한 단점은 여전하지만
PTR 마지막 패치에서 적들의 체력을 올리고, 공격력을 낮추는 패치로 어느 정도 숨통이 트였습니다.
만약 정술이 여기서 너프를 받지 않거나, 소량의 너프만 받을 경우
레이드에서도 물론, 쐐기에서도 처음으로 메타픽이 될 정도로 기대감이 있습니다.
하지만 늘 그렇듯 블리자드는 정술이 잘되는 꼴을 보기 싫어하기 때문에 너무 큰 희망을 가지면 안되겠습니다.
2. 스탯, 제작템 및 장신구
1) 스탯 우선순위 : 특 >= 가 > 유 > 치
3시즌은 2차 스탯이 과하게 넘치기 때문에 너무 한두 스탯에만 몰빵하는건 오히려 손해입니다.
특화는 75~80%, 가속은 25~30% 정도 맞춰주시고 나머지는 유연을 올리는게 베스트입니다.
광역 상황에선 치명타가 더 좋긴한데, 단일에서 거의 무의미한 스탯인데다가
유연은 정술의 부족한 생존력을 약간이라도 보강해줄 수 있기 때문에 유연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치명타가 그렇게까지 안좋은 스탯은 아닌지라 완전히 배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광딜이 쎄지기 때문에 오히려 총딜량은 오를 수 있음)
물론 정확한 스탯은 본인의 스펙을 기준으로 심크를 돌리는게 가장 좋습니다.
2) 제작템
레이드를 하시는 분들은 6넴이 드랍하는 공허유리 크리스라는 단검이 굉장히 좋기 때문에
해당 단검을 착용하고 보조무기를 승천으로 제작하는게 베스트입니다. (방패 아니고 보조무기입니다)
그리고 손목에 승천 2배 장식을 달아서 제작하는게 가장 좋습니다.
추후에는 손목이나 허리에 유연 장식을 달 수도 있겠으나, 현재로써는 승천이 가장 좋습니다.
3) 장신구
쐐기 장신구 : 아즈히카르의 돌출부, 소레아의 은밀한 기술, 영원한 직조의 백합, 아눕이카즈 수정, 낭충봉아
레이드 장신구 : 아라즈의 의식용 제련소, 금강석 공허핵, 은하수의 더듬이, 잊힌 하늘의 비명
현재로서는 레이드 장신구인 제련소 + 공허핵 + 크리스(한손단검) 이 가장 베스트 조합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쐐기 장신구들도 나쁘지 않은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당분간은 쐐기 장신구도 괜찮습니다.
쐐기 장신구 중에 가장 좋은 조합은 신규 쐐기인 알다니에서 나오는 돌출부+직조의 백합입니다.
다만 정술은 쿨기 폭딜러이기 때문에 한쪽은 꼭 사용효과 장신구를 끼셔야합니다.
3. 레이드 특성 및 단일 딜사이클
CYQAL+iDLHPJSLC+6fqMJ8tubCAAAAAMbzyyMjZGzysMGMYmBAAAAwiZWgBMBzGTIzCAY2mmxgtFmZaYmZmthlZmZwsNYZMzYmxMzGA
이번 시즌 좋은 점은 위 특성으로 모든 넴드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해당 특성은 3시즌 4티어를 맞추셔야 사용이 가능하고, 2+2셋인 경우엔 예전 빌드를 사용해주세요.
[레이드 딜사이클 우선순위]
1. 4.5초전 폭풍의 정령
2. 3초전 폭풍수호자
3. 1.5초전 용폭 + 마그마토템
4. 태고의 파도 + 선조의 신속함
5. 승천
6. 용암폭발 - 폭수번화 - 용암폭발 - 폭수번화 - (꽁용폭) - 대지충격 반복
7. 얼음격노 활성화 시 얼음 격노 (냉기 충격은 승천이 아닐 때만 사용)
8. 화염충격이 6초 이내면 화염충격 (혹은 얼격 이후 무빙할 때 화염충격)
9. 용암 폭발이 풀스택이 되지 않는 선에서 용폭 시전 (최대한 대지충격, 폭수 번화 직전에 맞춰서 사용)
10. (단일) 태고의 파도 - 이후 마그마 토템
11. (광) 마그마 토템 이후 태고의 파도
정술은 딱히 리메이크 된게 없어서 딜사이클이 거의 동일합니다.
오프닝만 약간 변화가 있고 기본적인 딜사이클은 이전처럼 굴려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냉기충격에 변화가 있는데, 냉기충격 데미지가 상향됨에 따라 이제 무빙 시 뿐만 아니라
'승천이 아닐 때' 는 번개화살보다 우선적으로 써주시면 됩니다. 냉충에는 특화가 발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만 냉기 충격의 경우 정술의 자잘한 무빙딜을 책임져주기 때문에 너무 한 번에 다 소모하기보다는
무빙할 때 쓰기 위해 어느 정도 남겨두는게 오히려 딜이 더 잘나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3시즌 4티어 시 마그마 토템이 단일에서도 들어가는데, 항상 태고의 파도(선조의 신속함) 이후에
마그마 토템을 깔아준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마그마 토템을 깔면 선조가 연번+용폭을 같이 날립니다.
보다 상세한 딜사이클 가이드가 필요하시면 아래 가이드의 3번과 4번 항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https://www.inven.co.kr/board/wow/44/106342?my=post
4. 쐐기 특성 및 광 딜사이클
CYQAL+iDLHPJSLC+6fqMJ8tubCAAAAAMbz22MjZGz2sMmBMzMDAAAAwmZ22MzMsZyCz2MTDNzGAY2mmBstwYawMzYGLzYmZxsMMLzMGMmZ2GA
현재 기준 제가 생각하는 가장 베스트 쐐기 특성입니다.
여러가지 특성을 실험해본 결과 10단 근처에서는 마그마 토템을 사용하여 저점을 높히는게 좋았습니다.
더 고단을 간다면 마그마 토템 대신 충전된 도관을 사용할 수 있겠으나
저단에서는 마그마 토템 없이는 태고의 파도를 발동시키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소용돌이를 꽉꽉 채워가고, 2티어 세트 스택을 1개 남기는 식으로 관리를 한다고 해도
결국엔 화충을 꽁승천 운빨에 기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10단 언저리 몹들은 그전에 피가 거의 다 닳습니다.
반대로 고단에서는 자원과 스택관리를 잘해간다면 꽁승천이 터질 시간을 충분히 벌어줄 수 있겠죠.
그래서 고점은 충전된 도관을 사용하는 특성이겠지만, 저단에서는 마그마 토템과 태고의 파도를 이용해
매 무리마다 30% 가까이 되는 가속을 챙겨가는 것이 딜 파이를 먹기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추가 특성 정보]
1. 2+2 셋 - 아직 4티어가 완성되지 않은 경우에는 이전 시즌 특성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2. 쐐기 고단 - 고단에서는 마그마 토템 대신 충전된 도관을 사용합니다. 다만 딜사이클이 더 어렵습니다.
3. 제련소 장신구 보유 시 - 3분 승천을 2분 승천으로 바꿔 사용 가능 (펫코 피셜이며 마주도 있으면 베스트)
[4타겟 이상 딜사이클 우선순위]
1. 폭풍의 정령 쿨마다 사용
2. 폭수 시전 (쿨마다 사용하나 승천 쿨이 10초 이내인 경우 킵)
3. 승천 - 태고의 파도
4. 폭풍이 있다면 폭풍
5. 연쇄 번개 - 정기 작렬 - 연쇄 번개 - 지진 (세분메 사용)
6. 무빙 시 얼격 및 냉충
[3타겟 딜사이클 우선순위]
1. 위 사이클에서 얼음격노 활성화 시 사용
2. 주 타겟에 화염충격 유지 (5초 이하에서 갱신)
3. 용암쇄도 발동 시 용암 폭발 즉발 시전 (최대한 정기 작렬 / 지진 / 폭수연번 / 폭풍 직전에)
[2타겟 딜사이클 우선순위]
1. 용암 쇄도가 없더라도 용암 폭발 2스택이 차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시전
2. 무빙 시 다른 대상에게 화염 충격 시전
[승천이 없을 시 딜사이클 우선순위]
1. 탱이 풀링 하자마자 대상에게 화염충격
2. 적이 모이는 곳에 마그마 토템 (최대한 화염충격 걸린 몹과 안겹치게)
3. 폭풍수호자 시전
4. 화염충격이 없는 적에게 화염충격 (4타겟 이하에서는 생략)
5. 태고의 파도 이후 광역 딜사이클
이번 시즌엔 다시 저점을 보완해줄 수 있는 마그마 토템과 태고의 파도가 돌아왔습니다.
매 무리마다 가속을 30% 가까이 땡긴다는 것은 생각보다 상당한 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이번 시즌엔 티어세트와 함께 꽁승천이 엄청나게 많이 뜨기 때문에 가속 중요도가 더 높습니다.
하지만 승천이 없던 시절과는 달리 지금 마그마토템+태고의 파도가 저점을 완벽히 보완해주진 못합니다.
지금 정술은 승천 의존도가 굉장히 높아 결국엔 꽁승천이 얼마나 뜨느냐가 딜량을 크게 좌지우지 합니다.
그래서 글로벌 환경에서 강력한 딜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그 조건 중 가장 중요한 부분들이 다음 풀링을 가기 전에 자원 및 스택을 아껴가는 관리를 하는겁니다.
1. 적 무리가 마무리 되어 가는 경우 폭풍을 사용하지 않고 킵한다.
- 적 여러 마리가 체력이 없을 땐 연번 위주로 사용
- 적 한마리가 체력이 없을 땐 화충-용폭-얼격 위주로 사용
- 절대 번개화살 키를 눌러 폭풍을 사용하지 않음
2. 적 무리가 마무리 되어갈 땐 소용돌이를 사용하지 않음
- 다 죽어가는 무리에 지진을 까는 것보다 소용돌이를 꽉 채워두는게 딜 상승이 훨씬 높음.
- 이러한 이유는 단순히 다음 무리에 지진을 깔기 위함이 아닌, 꽁승천을 띄울 확률을 높히기 위함
3. 마찬가지로 적 무리가 마무리 되어갈 땐 2티어셋 스택을 1~2스택만 남기도록 조정
- 2티어 세트는 깨어나는 폭풍 9번 중첩마다 발동해 꽁승천을 제공함
- 깨어나는 폭풍은 번개 화살 및 연쇄 번개에 발동
- 때문에 깨어나는 폭풍 8중첩 상태에서 적들이 죽어갈 때는 번개 화살 및 연쇄 번개를 사용하면 안됨
2시즌에서는 폭풍과 소용돌이까지만 킵하는 습관을 들이면 됐었다면 3시즌에는 티어 관리까지 추가되었습니다.
티어 세트 스택까지 관리하게 되면 적들이 죽어갈 땐 연번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꽤 골치가 아프죠.
하지만 최대한 화염충격, 용암폭발, 얼음격노 및 냉기 충격 정도만 사용하면서 스택을 관리하는 것과
스택을 관리하지 않아서 죽어가는 무리에 티어세트로 인해 승천이 발동해버리는 차이는 상당히 큽니다.
때문에 어렵더라도 다음 무리로 가기 전에 폭풍, 소용돌이, 티어 스택을 관리해주는 습관을 갖도록 합시다.
[추가적인 쐐기 팁]
1. 영웅 특성 중 구르는 특성으로 인해 폭풍수호자 1스택이 있는 경우
폭풍 수호자를 시전 하자마자 바로 번개 화살이나 연쇄 번개를 사용하면 스택이 소모되지 않습니다.
약간 버그성 플레이긴한데 어느 정도 인지해서 플레이하시면 소용돌이 수급에 도움이 됩니다.
2. 찍어 쳐야 하는 몹이 없는 경우 폭풍 및 정기작렬을 피뢰침이 없는 대상을 트래킹해서 사용합니다.
그렇게 되면 그냥 한놈만 잡고 패는 것보다 피뢰침이 훨씬 많이 쌓여서 전체 딜량이 상승하게 됩니다.
다만 익숙치 않은 경우 손이 꼬여 딜이 더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고단 유저가 아니라면 추천하진 않습니다.
3. 이번 시즌 쐐기 딜사이클의 핵심은 미친듯이 생성되는 자원을 얼마나 손해 없이 털어내는가 입니다.
3시즌 2티어 세트를 맞추고 쐐기를 돌아보시면 2시즌보다 폭풍과 승천이 미친듯이 뜬다고 느낄겁니다.
2티어 효과로 승천 마구 발동하면 자동으로 폭풍이 충전되고, 자원도 100 넘게 오버 되버립니다.
때문에 잠깐 정줄 놓고 딜사이클을 굴리다보면 폭풍 스택이나 자원 손실을 굉장히 많이 보게 됩니다.
아마도 현재 2티어셋인데도 딜이 잘 안나온다고 느껴지시는 분들은 자원을 잘 못털어내고 있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다음 무리에 자원 모아가기 > 현재 무리에서 자원 손해 없이 털기
이 두 가지를 최대한 잘 숙지해서 쐐기를 도신다면 압도적인 딜량을 체감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던전마다 다르지만 저는 보통 10단+ 기준 7~8M 정도 전체딜이 나오는 편입니다)
이게 얼마만의 정술 메타인지 모르겠습니다. 오베 때부터 정술을 해왔었지만 정술은 늘 찬밥 신세였는데 말이죠.
억울하게도 제가 와우를 잠시 쉴 때마다 한 번 씩 정술 메타가 오곤 했어서 너무 아쉬웠었습니다.
사실 이번 시즌에도 한시즌 정도 와우를 쉴 생각이었는데, 정술 심크가 1등이라는 소리를 듣고 복귀해버렸네요.
이번에도 쉬었으면 정말 억울할 뻔 했네요 :)
물론 지금 정술의 위치가 레이드 쐐기를 가리지 않고 너무 강력한 탓에 너프를 피해가긴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최근 블리자드의 행보가 너프를 하더라도 너무 심하게 하진 않아 메타가 이어진다는 점 때문에
약간의 희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시즌은 법사, 조드, 부죽 시즌 초 메타가 끝날 때까지 이어짐)
아무튼 정말 와우의 모든 시즌을 통틀어 몇 안되는 정술의 전성기이기 때문에
다들 이 순간을 재밌게 즐기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