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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한밤 냉법 특성 preview (wowhead 특집기사)

Clearcast
댓글: 5 개
조회: 2832
추천: 2
2025-10-17 01:44:43
https://www.wowhead.com/news/icy-veins-out-approachability-via-freezing-in-first-impression-of-midnight-frost-378886

한밤에서 전면 개편되는 특성에 대한 First impression을 다룬 기사입니다
저자인 Dorovan은 법사디코 관리자, 심크 개발자이자 Liquid 분석관으로 활동중입니다

한밤의 대대적인 개편사항은 간략하게 다음과 같습니다
- 매우 오랜 세월동안 냉법의 서손, 두빙, 산산조각 디버프 관리를 하던 게임 플레이루프가 냉기 주문들을 통해 Freezing 디버프 스택을 쌓고 얼음창으로 Shatter하는 방식으로 개편되었습니다
- Freezing과 Shatter 시스템은 이제 냉법이 다음 글쿨에 뭘 해야될지 고민하던 상황이 줄어들도록 만들것입니다
- 특정 상황에선 Freezing 디버프 때문에 타겟 스왑하는데 손해보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얼음핏줄이 삭제되고 서리광선이 주요 쿨기로써 작동합니다
- 서리광선은 그 자체로 매우 강력한 딜을 넣음과 동시에 Freezing 디버프를 매우 많이 생성합니다

아직 알파 초창기이므로 최적화 빌드나 딜사이클 등에 대해선 연구중이며 개선 또는 개편될 여지가 많습니다
이 글에는 공용특성 부분은 제외하고 냉법 특성 관련된거만 간략하게 옮겨보겠습니다


서리광선 
- 짧지 않은 시간의 캐스팅을 강제하는데 필수 스킬이 됨
- 일찍 캐스팅 끊으면 매우 큰 손실로 이어짐

물의 정령 소환
- 물분출은 더이상 두빙을 주지 않음
- 산산조각이 개편되서 더이상 물정 얼리기를 딜상승 용도로 사용할 필요가 없음

혹한의 쐐기
- 고드름(개편되어서 이제 6초마다 1개씩 생성) 5개 모이면 얼음화살을 대체함
- 시전시간이 얼음화살보다 짧음 (얼화 2초 / 혹쐐 1.5초)

갈라지는 얼음 
- 이제 얼음창에 영향을 주지 않음 (얼음화살과 진눈깨비만 2타겟이 됨)
- 새특성 Fractured frost, Winter's whisper가 얼음창 시전시 다중타겟딜을 하도록 해줌

얼어붙은 구슬
- 이제 대상을 잡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시전이 되지 않음
- 대상에게 시전시 대상을 따라가는 방식으로 변경되서 몹들의 이동으로 인해 손해보던 오래된 단점이 없어지게

다중 타겟에 Freezing 디버프를 묻히기 위해 냉기돌풍/서리회오리 사용
- 냉돌 쿨(12초)이 서회 쿨(25초)보다 훨씬 짧고 공용특성(cc스킬 쿨감5초) 찍으면 쿨이 매우 짧아짐
- AOE상황에서 냉돌을 쓰기 위해 근접포지션을 잡거나 안전하게 거리 유지하고 서회를 쓰거나 선택할 수 있음

새특성 Glacial bulwark 
- 얼음보호막과 얼음방패/얼음장이 2충전이 되면서 한밤에서 공용특성 생존기가 많이 줄어들었는데 매우 유연한 생존기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해줌


다음은 영웅특성 리뷰입니다

1. 서리불꽃
산산조각 시스템이 없어지면서 내부전쟁 시즌3 티어효과를 위해 혹쐐 시전할때 산산조각이 있는지 신경쓰던거 이제 하지 않아도 됨 

서리불꽃 강화 : 서리불꽃 주문으로 직접 피해를 입힐 시 10% 확률로 서리불꽃 강화를 얻어 다음 서리불꽃 화살이 즉시 시전되고 데미지가 60% 증가하며 폭발하여 주변 적에 80%만큼의 데미지를 줌. 서리불꽃 강화 버프로 피해를 주면 Freezing 1스택을 쌓음
- 서리불꽃 화살이 즉발이 되던 이 스킬은 이제 개편된 혹쐐 특성과 맞물려서 혹쐐도 즉발로 나가게 해줌
- 이 버프와 혹쐐랑 맞추는게 좋은지 아닌지는 아직 연구단계이지만 이러한 특성간의 맞물림 때문에 필러스킬 사용 로테이션이 난해할 지도 모름

급속 냉동화상 : 서리광선 시전시 서리불꽃 강화를 얻음. 서리광선 쿨 10초 감소
- 서리광선(기본 쿨 1분) 쿨감이 있어서 주문술사과 서리불꽃 냉법의 쿨타임이 다르다는 점이 하이엔드게임에서 중요할수도 있음

동온 핵 : 혜폭 시전시 유성을 같이 시전
- 이 특성이 맨 밑 특성이 되면서 혜성폭풍을 같이 찍어야되는게 단점이 될 수 있음
- 혹한의 냉기(냉돌로 3타겟 맞출시 혜폭 얼구 쿨 초기화) 특성이 사라졌기 때문에 혜폭 자체의 메리트가 감소했기 때문


2. 주문술사
Freezing, Shatter 시스템으로 개편되면서 이와 잘 맞물리는 새로운 특성을 잘 받음
Infused splinter : 서리 쇄편 데미지가 25% 확률로 Freezing 중첩을 쌓음
Polished focus : 얼음창이 Freezing을 추가 1스택 더 소모하여 Shatter시킴
이러한 특성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대상에 최대 20스택의 Freezing을 쌓을수도 있음. 블러드 중에 서리광선 쓰면 이런 상황에 매우 쉽게 도달하며 8연속 얼음창을 쓰는것과같은 상황이 자주 나올수 있어서 추후 패치로 변경되지 않을까 예상중





다음은 냉법의 현재 빌드상 버그나 문제점, 아쉬운 점 들입니다

1. 서리광선 강화의 선택빌드 : 5타겟딜 / 뎀증10% 중 하나만 선택해야된다는 점
서리광선 자체로는 광딜에 직접적인 기여가 약하기 때문에 둘중에 하나만 골라야 되는 상황이 아쉬움

2. 특화(Freeze시키는 데미지 2n% Shatter시키는 데미지 n%증가)가 현재 알파에서 매우 약하게 작동중

3. 넘치는 마력(공용:얼음화살이 크리가 안터질시 다음 얼음화살의 크리확률 10% 증가) 특성이 현재 얼음창으로 발동함. 그래서 이상한 로테이션이 가능한 상황 (얼창 10번써서 다음 혹쐐를 무조건 크리로 만들기 같은)

4. 얼구가 대상에 픽스되는 과정에 아직 버그가 좀 있다는듯

5. 혹쐐 시전시 서손 3중첩 주는 특성 너무 사기인거 같다고함

6. Freezing 디버프가 8초 지속이기 때문에 한밤의 냉법은 과거보다 타겟스왑에 매우매우 취약해질 예정

7. 서손(얼창으로 shatter시킬시 freezing 소모하지 않음)이 freezing 디버프가 있을때만 작동하기 때문에 
서손을 띄워두고 Freezing 생길때까지 얼화 떙기거나 / 서손이 뜰걸 생각하고 Freezing 중첩을 일부러 남겨놓거나 하는 식의 플레이가 필요할 수도 있음



다음은 2차스탯 관련입니다

1. 치명타
- 초기빌드에선 치명타가 Freezing 생성에 핵심 매커니즘이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스탯이었지만 특성 개편을 통해 50%의 보정이 들어갈 예정이어서 덜 중요해질 예정

2. 가속
- 냉법의 주요 쿨기(서리광선, 얼구)들은 가속으로 이득 받는게 전혀 없음
- 발화나 비전쇄도의 경우 쿨기 중에 많은 스킬을 넣는게 중요해서 가속이 의미가 있지만 서리광선은 가속이 높다고 해서 피해량이 증가하지 않기 때문

3. 특화
현재 빌드에서 특화 적용 받는 스킬은 아래와 같음
- Freeze 스킬 : 얼음화살(서불화살), 진눈, 혹쐐, 서리광선
- Shatter 스킬 : 얼음창, 혜폭, 유성
눈보라, 얼구, 영특의 다양한 데미지 효과들은 특화의 영향을 받지 않음. 따라서 내부전쟁 전반에 걸쳤던 특화 기피가 지속될지도 모름


기타 : 애드온 개편 관련
- 냉법 플레이에서 현재 제일 중요한건 Freezing 디버프 추적인데 현재 블리자드 ui에서 디버프 추적은 제공하지 않고 이름표위에 뜨는걸로만 확인하고 있음
- 서손 3중첩 표시기 아직 개발중

Lv70 Clearca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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