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포럼에서도, 현재 빛의 망치가 버그 상태다, 아니다 오히려 버그가 픽스된 상태다 로 의견들이 오가고 있네요.
일단, 툴팁의 내용(파재 시전시 12초간 빛망으로 대체)으로만 봐서는 기존(파재 시전시 1회만 빛망 사용 가능)이 버그 상태였고 현재가 버그가 픽스된 상태인 것 같습니다만,
성능이 너무 좋아서 버그 아니냐는 의견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성능이 과연 얼마나 좋은지 오늘 종일 써 봤는데요,
징기 기준으로 단일딜은 오버파워라 할 정도는 아닌 것 같습니다. 법사나 냥꾼 등 동랩 기준 아직도 징기보다 딜 더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징기 단일이 탑 클라스급으로 올라간 건 맞습니다.
문제는 징기의 광이 너무 쌔다는 겁니다. 그래서 오버파워로 보이는 것 같습니다. 이건 빛망의 문제라기 보다, 이 전에도 징기의 경우 광과 단일의 차가 너무 컸습니다. 차라리 광데미지를 조절하는 방향이 더 맞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문제는 보기에 있어 이 번 빛망 변화가 오버파워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제가 보기는 잘 몰라서 자세히는 모르겠습니다만, 보기의 경우 빛망에 신성한 힘이 3개만 소요된다는 얘기가 있던데, 이 것 때문인지 거의 무한으로 빛망이 유지된다는 글을 봤습니다. (이 부분은 제가 보기를 안해봐서 잘 모르고, 어떤 글로만 본 것이니 오해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빛망 데미지가 힘스텟 영향을 크게 받다보니 보기가 한 손 무기를 사용함에도 힘스텟이 커서 빛망 데미지가 크게 나온다는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발동률 및 유지되는 조건에 있어서는 조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해 보니 신성한 목적에도 영향을 받는 것 같고, 60스택 후 꽁 빛망의 경우에는 툴팁상 1번만 사용 가능해야할 것 같은데, 이 것도 12초 유지되는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조정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정리하자면,
1. 빛망의 이번 변화 자체는 버그라기 보다는 버그픽스인 것 같다.
2. 발동률/유지조건은 조정될 것 같다.
3. 징기에게는 빛망이 문제가 아니라 광딜과 단일딜의 차이가 문제다.
4. 보기에게는 빛망 관련 다른 조정이 있을 수도 있겠다.
해외포럼등을 읽어보고, 오늘 종일 써 보고 적은 것이긴 하지만 제 개인 생각이니, 이견 있으시면 님 의견이 맞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