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파티구성
레이더 기준 역할군에 따라 월드 50위까지 존재하는 직업군
탱커 - 양조 전탱 보기 악탱 혈죽
딜러 - 무법 악사 분전 풍운 조드 정술 화법 암사 야냥
힐러 - 회드 신기 운무 복술
탱커 힐러 근딜2 원딜1이 이상적이며 탱커 근딜 원딜 힐러 순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보기 악탱 혈죽은 표본이 부족하며 개인적인 경험상으로 방송 또는 글로벌에서 본 분들은 '다른 직업이라면 더 점수가 높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들도록 잘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를 제외하면 양조와 전탱 두가지 선택지가 남게됩니다. 현재 올런 기준 월드 1등기록은 6초 소진 25단 아탈다자르입니다. 그만큼 갱신 단수는 매우 높습니다. 24단밖에 경험해보지 못했지만 24단 경화에서는 몹 한마리 한마리가 네임드처럼 잘 죽지도 않으며 탱이 오랜시간 말뚝으로 버티지 못합니다. 이에 따라 양조가 더 유리합니다. 또한 평고로 인한 파도사절 대처가 매우 좋습니다.
근딜의 경우 거의 대부분의 파티가 무법 도적과 악딜이 고정시됩니다. 상황을 거의 타지 않으면서 강력한 퍼포먼스를 보여줍니다. 유틸성 또한 타직업에 대비 최상에 가깝습니다. 팀을 만드신다면 도악부터 구하는게 좋습니다. 그에 비해 분전은 생존성과 유틸성이 낮은 대신 딜이 매우 강력합니다. 5타겟이라는 제한때문에 상황을 타지만 상황이 맞다면 전직업중 가장 강력해 보입니다. 24단 썩은굴에서 전체딜 80k를 넘긴 분전을 봤습니다. 풍운은 구경도 못해봤습니다.
각 파티의 색깔은 원딜이 결정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직업별로 간략하게 설명해보겠습니다. (언급없는 내용들은 평균은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조드 - 타직업에 비해 딜이 낮음, 자군 해제 뿌묵 신치 전부 태풍 등 유틸기로 인해 파티가 안정적
정술 - 고단기준 생존기가 부족함, 대정 진동토템 윤회 등 택틱적으로 사용가능한 유틸기를 가짐
화법 - 쿨기타이밍에 매우 강력한 몰아치는 딜, 서리고리는 특정 던전과 어픽스에서 매우 유리
암사 - 50위권내 암사는 단 1명, 강력하고 꾸준한 광딜, 차단이 부족해 보기와 다님
야냥 - 강력하고 꾸준한 광딜 (같이 가본적도 방송도 보지못해 자세히 모르겠습니다)
시즌이 바뀌고 사절 어픽스로 인해 힐러의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레이더 상위권 50위까지 힐러는 41명이 회드입니다. 회드는 쐐기에서의 힐량 딜량 유틸성을 모두 놓고 보았을때 압도적으로 타클래스보다 좋습니다. 본인이 다른 힐러를 키우고 있으나 점수에 욕심이 있으시면 회드를 키우시는게 빠릅니다. 타 클래스와는 쐐기를 가본적이 없어서 설명을 생략합니다.
직업을 선택하는것도 실력이며 쉽게 점수를 올리는 방법입니다.
고단의 경우는 조합이 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무조건 성능충이 되어야 고단 갱신이 가능합니다.
2. 파티에 맞는 루트와 택틱(MDT)
본인의 파티 색깔에 맞게 루트를 짜야합니다. 보통 월드권 팀들은 대부분 트위치 방송을 하며 이를 따라하는게 쉽습니다. 파티마다 직업군이 달라 다른 스킬을 가지고 있는데 루트를 따라하시면 터질 확률이 높습니다. 예로 만약 화법이 있는 파티가 조드나 정술이 있는 파티를 따라하면 탱이 생존기가 바닥나 못버틸 확률이 높습니다. 자군과 대정이라는 유틸기 차이 때문이죠. 경험이 제일 중요하지만 파티원 5명 모두가 MDT를 이용해 루트를 알고 다음 풀링에 무엇을 하는지 아는게 중요합니다. 풀링과 풀링 사이의 시간을 줄이는것도 실력이고 매우 중요합니다.
탱킹 DPS 힐업은 당연히 기본이고 그에 더해지는게 루트와 택틱입니다.
파티마다 다른 유틸기를 적재적소 잘 활용하면서 풀링 횟수를 줄이는 방법을 고민해보세요.
3. 분위기
파티 분위기도 시클을 하냐 못하냐에 영향을 많이 줍니다. 쐐기는 5명의 사람이 플레이하는 팀 게임입니다. 한숨을 쉬거나 쐐기중 피드백으로 팀 사기를 저하시키지 마세요. 딜러가 실수해서 죽고 전부를 받더라도 쐐기도중에 플레이에 대한 비판을 하면 플레이만 위축되고 딜만 낮아집니다.
또한 5명 모두 마이크를 키고 대화하는것이 좋습니다. 먼저 나서서 차단순서를 부르거나 유틸기의 쿨타임을 물어보면서 상황에 맞는 플레이를 해야합니다. MDT대로 사고를 안내고 노데스로 클리어하면 좋지만 월드권팀들도 사고는 많이 납니다. 그 상황을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선 파티원 모두가 자신의 생각을 표출해야합니다.
필자의 파티는 존댓말을 사용하지만 쐐기중 급한 상황에서의 반말은 아무도 뭐라 안합니다. 당연한거에요.
5명 모두 편안한 분위기로 최상의 퍼포먼스를 보여줘야 시클이 됩니다.
쐐기는 멘탈싸움입니다.
4. 도핑
영약, 물약, 증강, 두루마리 등은 기본중의 기본입니다. 한 사람이 죽었어도 두루마리, 증강 꼬박꼬박 쓰세요. 생각보다 도핑으로 인한 딜차이는 어마무시합니다. 경험담으로 왕안 갱신을 트라이하면서 한판에 파티원 5명이 합쳐서 굴레 80개 정도를 먹었습니다. 굴레 80개로 인한 딜차이는 따로 설명안드려도 매우 커보입니다. 힐러는 생선잔치와 물빵이 동시에 먹어지니 마나탐으로 시간 잡아먹지 맙시다. 필자는 갱신주 1주일동안 50만골도 넘게 써봤어요.
갱신주 아닐때 골드벌고 갱신주에 골드쓰자
5. 잡담
갱신은 갱신주(경화 마력 +@)에 몰아서 하시는게 편합니다. 실제로 저도 갱신주가 아니면 주차만하고 21단 이상은 쳐다도 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갱신주가 아니라도 갱신이 안되는건 아닙니다. 예로 강변경 주간에 한국 왕노 시클기록을 살펴보면 저희 파티의 23단 갱신기록 하나를 끝으로 2등기록이 21단입니다. 아마 다른 팀들은 강화 왕노는 어려우니 천천히가서 소진으로 다른돌을 뽑았을 확률이 높겠죠. 어픽스에 따라 불리한 던전이 있지만 안된다고 단정짓지 마세요.
실력이 있어서 처음가는 단수의 갱신돌을 갱신하면 좋지만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고단은 팀원끼리 많은 탐수를 박으며 같은돌을 여러번 트라이하고 성공하면 갱신합니다. 높은 점수는 쐐기를 간 시간과 비례합니다.
원하는 돌을 뽑는것은 불가능하기에 빠른 갱신은 어느정도 운이 따라야 합니다. 쐐게에 올라왔던 24단 왕안 3개와 23단 왕안 1개 짤은 저희 파티의 갱신주 당시 돌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그 덕분에 왕안을 충분히 연습했고 다음 갱신주에 한국 1등기록으로 왕안 23단을 시클했습니다. 돌 안나온다고 투정대지말고 멘탈관리하면서 팀단위 미래를 위한 투자라고 생각합시다. (p.s 저택 갱신돌은 좌상이 나오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다)
다른 팀도 다 왕안돌 뽑고 강화주때 왕노에 살아요.
질문이나 의견제시 댓글로 남겨주시면 확인하는대로 답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