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들 헷갈려들 하고 나도 이해가 안되어서 여러군데 찾아봄.
이 글은 븅신같은 블쟈의 행각과 와우헤드 기자의 잘못된 이해로 벌어진 일임.
글이 매우 길어져도 이해 바람.
다 읽고 나면 정확히 무슨 사단이 벌어진 건지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
다 귀찮으면 마지막 n줄요약만 보면 됨.
우선 공지를 봅시다.
As we’ve tested and iterated on the changes in patch 9.0.5, we’ve concluded that Valor for Mythic Keystone Dungeon gear would benefit from an immediate kickstart, so we’re adjusting the configuration of Valor caps. This currency is being added well into Shadowlands Season 1, so we want to pace it as though it’s been available for several weeks, giving players a large measure of gear catch-up capacity from the start.
- In 9.0.5, there will be a weekly Valor cap that increases by 750 Valor each week, and the cap will start at 5000 Valor earnable in the first week.
- In the second week of 9.0.5, the Valor cap will be 5750. In week 3, the Valor cap will be 6500, etc.
- There will be a cap of 1500 on how much Valor a character can hold at a time.
As always, thank you for your testing and feedback.
+ 인벤 번역문
9.0.5 패치 변경점들을 테스트해본 결과 신화 쐐기돌 던전 장비가 용맹으로 얻게 될 이점이 즉각적이어야 한다는 결론을 내렸으며, 그에 따라 용맹 상한선의 구조를 조정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이 화폐는 어둠땅 1시즌 중반에 추가되는 것이므로, 이미 몇 주가 지난 상태로 취급하여 초반부터 플레이어들이 넓은 폭을 따라잡을 수 있도록 조율하고자 합니다.
- 9.0.5 패치에서 주간 용맹 상한선은 매주 750씩 증가하며, 첫 주에 얻을 수 있는 용맹의 상한선은 5000으로 시작합니다.
- 9.0.5 2주차에 용맹 상한선은 5750입니다. 3주차에는 6500이 되는 식입니다.
한 캐릭터가 특정 시점에 보유할 수 있는 용맹의 최대량은 1500입니다.
자 이미 몇 주가 지난상태로 취급한다고? 뭔소리일까..
우선 PTR 초창기 스샷을 살펴보자.
자
Weekly Maximum : 주간 상한선인건 알겠지
Total Maximum은 뭘까 그럼?
당연히 들고 있을 수 있는 최대 상한선임.
초창기 PTR에서는 주간 상한선이 750 이었음
그럼 양손무기 1단계 즉 템렙 +3 또는 +4 업글하려면 2주가 필요했었음
왜 그랬을까?
이건 대격변이나 판다리아때 용맹점수로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던 시절과 비슷한 획득방식이야
이것들은 사실 릴리즈 동시에 있던 시스템이기때문에 현재와는 부합하지 않지,
즉 모든 용맹점수 시스템은 쐐기가 있기 전의 것들이기때문이야.
이안이 750/1500을 보고서는 이해는 되는데 너무 느릴것 같았겠지? 지금은 시즌 중반이니까.
그래서
- 9.0.5 패치에서 주간 용맹 상한선은 매주 750씩 증가하며, 첫 주에 얻을 수 있는 용맹의 상한선은 5000으로 시작합니다.
로 패치되었으나
현재 삭제된
한 캐릭터가 특정 시점에 보유할 수 있는 용맹의 최대량은 1500입니다.
는 그냥 있던 들고 있을수 있는 상한선은 안올린거야.
사람들은 헷갈리지
아니 뭔 상한선을 2중으로 해놓음? 븅신임?
심지어 주간 획득 가능한 상한선이 들고 있을 수 있는 상한선보다 커?
쐐기 12판 이상 돌면서 용점 안쓰면 헛짓거리 되는거임?
시스템이 직관적이지 못하지
그래서 결국 이 "들고있을수 있는 상한선"1500은 삭제 되었지
해피엔딩같지만...
툴팁에 Weekly Maximum이 없어진 이 Total Maximum 은 다른 헷갈림을 불러왔어.
토탈은 무슨뜻일까...
해석1. 그냥 들고 있을수 있는 총량
이 해석이 말이 되는게 750/1500이랑 5000/8750이랑 얼추 비슷한 컨셉임을 느낄 수 있음.
그렇지만 첫 PTR에 표시되어있던것을 삭제한 순간 이런 해석이 가능해졌지.
해석2. 시즌 전체의 의미이다.
야 보니까 첫 주에 5000점 얻을수 있고...
일주일 지날때마다 750씩 추가되니까
결국 9.1 나오기 전까지 한 캐릭터는 8750밖에 못먹네
후발주자도 8750을 잘 활용하라는 뜻이구나
뭐 이렇게 해석도 될수 있지
만약 쭉 패치된 내용을 순서대로 훑지 않았다면.
그래서 wowhead의
SQUISHEI는 해석2로 이해하고 글을 써버려.
The
Valor system has a Maximum Cap starting at 5,000 during the first week of Patch 9.0.5 and increasing by 750 each week. This is the maximum amount of
Valor that can be obtained on one character throughout the entire Season. If you miss a week, don't worry you can just earn extra next week.
그리고 이 글은 루리웹에 그대로 해석되어 적혔고,
많은 사람들이 그걸 믿고 있는거지.
그럼 뭐가 맞는걸까?
5초만 머리를 굴려보자.
양손무기 200짜리 를 220까지 하려면 6번의 업글이 필요해.
즉 시즌 획득량 8750으로는 양손무기 하나하면 장신구 하나 업글할수 있을까말까야.
이게 말이됨?
물론 210 먹고서 하면 방어구 몇개 더 업글할수도 있겠지..
그렇다고해도 조금만 생각해도 우리의 와우는 그런적이 없어 너무너무 적은수치야.
또 추가로 보면 공지를 뜯어보자.
- In 9.0.5, there will be a weekly Valor cap that increases by 750 Valor each week, and the cap will start at 5000 Valor earnable in the first week.
번역:
9.0.5에서는 매주 750씩 상승하는 주간 상한선이 있을 예정인데, 이것은 5000점에서 시작하는 첫주에 획득가능한 량이다.
- In the second week of 9.0.5, the Valor cap will be 5750. In week 3, the Valor cap will be 6500, etc.
번역:
이것은 두번째주에 5750, 셋째주에 6500,... 될것이다.
- There will be a cap of 1500 on how much Valor a character can hold at a time.
번역:
한 캐릭터가 한번에 용맹을 들고 있을수 있는 량은 1500점이 될것이다.
어디에도 시즌캡은 언급조차 없어.
하지만 위에 와우헤드에서는 댓글조차 그대로 믿고 시즌캡으로 이해하고 있지.
또 가관인 건 Icy-Vein의 경우야.
You can have a maximum of 8,750
Valor, but the cap starts at 5,000 and increases by 750 each week. Blizzard also said one character could only hold 1,500
Valor at a time, but that may have been scrapped in the end.
- 9.0.5 Week 1 Maximum Cap: 5,000
- 9.0.5 Week 2 Maximum Cap: 5,750
- 9.0.5 Week 3 Maximum Cap: 6,500
- 9.0.5 Week 4 Maximum Cap: 7,250
- 9.0.5 Week 5 Maximum Cap: 8,750
- Weekly Cap: N/A
Icy-Vein은 들고있을 수 있는 상한선이 매주 증가할 뿐 주간 획득 상한선은 아예 없다고 써놨어.
이 글은 현재 Icy-Vein의 공식 용맹점수 가이드에서는 내려와있지만 여전히 존재하는 글이야.
아예 반대로 무한 쐐기-> 무한 220 가능인건데
와우는 이런적 역시 단 한번도 없었어.
결과적으로 나는 이렇게 생각해.
용맹점수는 쐐기 아이템 업그레이드에 가장 적합한 시스템이 아니야.
가장 큰 이유는 깔끔하지 못하기 때문이지.
무한히 돌수 있는 컨텐츠에서 얻을수 있는 화폐로 무한히 돌수 있는 것에서 얻을수 있는 아이템을 업글한다?
너무 "인위적인" 제한을 필요로 하는 시스템이지.
결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에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한 상태로 결과물을 내놓게 되었고
우매한 대중들은 대충 믿을만한 곳에서 글 싸질러놓은거 보고서 걍 생각없이 그러려니 한게 아닐까 조심스레 우려가 되는 바야..
결론
1. 8750은 시즌캡이 아니다.
2. 주간캡은 매주 상승한다.
2-1. 주간캡은 8750을 넘을수도 있다.
2-2. 당신이 이번주에 몇점을 쓰든 다음주에는 이번주보다 조금씩 상승된 한계량의 용점을 매주 먹을수 있을것이다.
4. 들고 있을수 있는 상한은 현재로선 이번시즌 내내 8750이 될것으로 표시되어있다.
5. 양자장치 나는 아직 못먹었다.
질문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