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낀 변경점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안내인
오페라 극장에서 고결가는 복도에 안내인 2마리 링크가 3번 있다는 건 정말 악명이 높았는데, 이놈들 다 칼질해서 각자 1놈씩만 있습니다. 즉, 오페라 극장 외곽 복도를 도는 로머 안내인 1놈이 끼지 않는 이상 2마리를 반드시 동시에 상대할 일이 사라진 셈. 이는 MDT 최신 버전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손전등 자체가 싫어서 1넴 잡고 자살후 뒷길로 가는 루트 사용했기에 직접적인 대결은 피했는데, 손전등 뎀지도 줄고 게이지도 더 주는 변경도 있다고 합니다.
2. 고결
보막 수치랑 신성바닥 틱뎀이 확실히 하락해서 힐러분 부담도 줄고 딜도 훨씬 여유 있습니다. 이건 초고단 가는 분들한테 훨씬 와닿는 너프일 듯 합니다.
3. 고결 가는 길 유령 경비병 방패강타
이게 어그로 1순위한테 강한 뎀지 + 3초 스턴(점감도 안되서 최악) 걸어서 탱커 빅풀 막고 급사 위험요소였는데, 삭제된터라 해당 구간이 별로 위협적이지 않습니다. 시녀와 무희 위주로 차단과 CC기 연계 + 탱커 생존기만 잘 돌려주면 빅풀해도 큰 문제 없는 수준.
4. 어튜맨
무형의 존재 안쓰기 때문에 유령말 돌진 / 필사의 일격 / 나누는 고통 3개 관련 공략 확실히 숙지하고 주의하면 별거 없습니다. 탱커가 자리잡는데 기본적으로 신경은 쓰겠지만 어튜맨이 필사의 일격 시전하면 다른 파티원들은 무조건 다 빠져주기 / 나누는 고통 생존기로 버티는거 약속되어있지 않으면 천둥이 돌진오는거 보고 다른 파티원들이 적절히 자리잡아 탱커와 함께 맞아주기만 하면 끝. 유령말 돌진은 오롯이 개인 판단으로 피하는 요소니 언급 생략.
참고로 어튜맨방 준마 빅풀시 짓밟는 발구르기는 매우 위협적인 광역기니 반드시 차단 및 CC기 연계 필수. 스턴/차단/행불/방향감각 상실 다 먹힙니다.
5. 모로스
모로스 목조르기 뎀지가 많이 깍이고 영구지속에서 1분 지속으로 변경되어 힐러분 부담이 많이 줄었습니다. 폭군이라면 훨씬 더 체감될 것으로 예상.
그리고 바닥에 놓인 기계 덫 사용후 걸리는 쿨다운이 기존 1분 30초 → 1분으로 낮아졌기 때문에 초고단으로 갈수록 모로스 옆 손님들 매즈에 숨통이 트였습니다. 단, 모로스 피 60%가 되는 순간 모든 손님들 매즈 풀어버리고 면역부여하는 건 여전하기 때문에 100~61%까지 적절히 이용해 먹기 쉽도록 길을 터줬다는 정도로 보시면 될 듯.
6. 당원맨과 친구들
종업원이 쓰는 사기의 외침(20초 동안 모든 공력력 20% 감소)이 본래는 2초 시전이라 차단하기 은근히 까다로웠는데, 1초 늘어서 타겟 전환후 차단기 누르기 쉬워졌습니다. 나머지들은 별로 달라진 게 없어서 여전히 아프고 위험. 제보에 따르면 일반몹 판정으로 나오는 손님들이 쓰는 마법류 기술 중에서 위협적인 것 몇개가 삭제되어 상대 쉽다고 합니다.
7. 모로스 방 비전 딩딩이
비전뎀 피해량 확 줄어서 경화에서도 힐 여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놈들이 주는 쫄 게이지도 약간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