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군 벡사무스 생존기나 데미지 궁금해서 로그좀 뜯어보고 정보 공유합니다.
참고한 로그는 : https://www.warcraftlogs.com/reports/kwcPYa8BgFNDCQhz 입니다.
22단 알게타르 대학 (폭군,강화,화산,천둥) 입니다.
조합은 양조,용힐,야드,고술,야냥입니다.
22단 폭군 벡사무스의 피통은 3972만이네요. (참고로 20단 폭군은 3281만입니다.)
해당 파티는 블러드를 사용하지 않았고, 16분 20초에 전투를 시작해서 19분 7초에 마무리했습니다.
벡사무스 전투시간은 2분47초가 걸렸네요.
벡사무스 기력을 체크해보니 한번도 구슬을 먹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구슬은 약 20초정도의 내부쿨을 갖고 있는듯하며, 트라이마다 스킬순서가 달라질 수 있지만 20~23초마다 옵니다.
마나폭탄은 총 6번을 봤네요.
각 폭탄의 간격은
26초 / 24초 / 26초 / 23초 / 26초입니다. 내부쿨은 대략 20~23초인듯하고, 다른 스킬을 시전함으로 인해서 살짝 밀리는 것 같네요.
비전균열은 총 3번을 봤습니다.
시전 간격은 46초 / 44초입니다.
22단 폭군 벡사무스 비전균열의 데미지는 평균 15~17만정도입니다.
- 폭군 벡사무스가 어려운 것은 마나폭탄의 데미지가 너무 버티기 힘들기 때문이죠. 마나폭탄의 데미지부터 확인해보겠습니다.

마나폭탄은 4초간 매초마다 틱뎀을 줍니다. 따라서 4개의 틱뎀이 들어고 마지막에는 틱뎀과 동시에 폭발 광뎀이 들어오죠. 22단 폭군의 틱뎀의 데미지는 7.3만이네요. 마지막 폭발데미지는 14.7만입니다.
데미지감소가 하나도 없다고 가정하면 틱뎀+폭발뎀 = 44만의 데미지가 들어오네요.
참고로 틱뎀은 광피영향없고, 마지막 폭발데미지가 광역피해감소로 데미지 감소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클래스가 유연이나 특성등으로 5~10%내외의 기본 뎀감을 가지고 있음을 감안해도
40만 내외의 데미지는 뎀감기 또는 힐 없이는 생존이 힘들겠네요.
반대로 생각하면 마나폭탄 대상자 3명에게는 5~10만정도의 힐이 하나라도 들어간다면 피가 거덜날지언정 죽지는 않을거라는 유추가 가능합니다.
- 이 냥꾼이 각 마나폭탄마다 어떻게 생존했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스샷제한 때문에 글로만 적을게요.
1마나폭탄 - 3틱맞고 용힐 영혼만개 12만, 되감기(+사활) 4만 / 본인 활기 10만
2마나폭탄 - 3틱맞고 용힐 영혼만개 12만, 되감기(+사활) 5만 / 곰의 인내 10만
3마나폭탄 - 1틱(걸려있던 시간변칙 4.5만흡수) , 3틱째에 신록의 품 5만3천
4마나폭탄 - 3틱맞고 용힐 영혼만개 8.5만 / 본인 활기 10만
5마나폭탄 - 2틱맞고 용힐 영혼만개 9만
6마나폭탄 - 1틱(걸려있던 시간변칙 3만흡수), 3틱맞고 용힐 영혼만개 12만 / 4틱맞고 되감기(+사활) 8.5만
의외로 되감기가 계속 걸려있진 않았네요 .어쨌든 4틱터지기전에 10만 내외의 힐은 꼬박꼬박 힐러가 챙겨주든 본인이 챙기든 챙겨서 막타에 죽지 않게 잘만들어주었네요. (영혼만개 사기 ㄷㄷ)
- 이 네임드의 진짜 무서운 점은 마나폭탄과 비전균열이 겹치는 타이밍이죠.

위에서부터 순서대로 비전균열 1~3번과 그 전,후 들어오는 데미지입니다.
비전균열 1번은 데미지 후에 약 6초정도 마나폭탄 텀이 있네요.
비전균열 2번은 전후로 파티 큰 데미지는 없습니다. 탱이 브레스후에 바로 비전균열이 오니 탱만 살짝 조심하면되겠네요.
비전균열 3번은 그때그때 넴드 스킬의 오차가 약간 있지만, 마나폭탄과 2~6초 차이로 연달아서 오게됩니다.
전투시간으로는 약 2분~2분 10초 타이밍입니다.
즉 마나폭탄 5번 -> 비전균열 3번이 연달아서 오므로 이 타이밍에는 마나폭탄때 죽지 않을 정도로만 일단 살려놨다고 끝이 아니고 비전균열15만도 버텨야 하기 때문에 좀 더 많은 힐이 필요하죠.
- 위에 소개해드린 파티는 용힐이 정지장을 통해서 마나폭탄 이후에 다시 정지장에 쌓아뒀던 영혼만개로 힐업을 해 비전균열에 죽지 않을 피통으로 만들어 둡니다.
- 중간중간 구슬도 먹어야 하므로 구슬먹는 데미지도 감안해야 합니다.
중첩없이 구슬 = 2.2만
1중첩 구슬 = 2.2만x3배 = 6.6만
2중첩 구슬 = 2.2만x5배 = 11만
3중첩 구슬 = 2.2만x7배 = 15만
결론
- 22단 폭군 벡사무스의 마나폭탄은 4초간 약 40만 내외의 데미지가 들어온다.
(초당 7만의 틱뎀 4번 + 마지막 틱뎀과 거의 동시에 13만의 폭파 데미지) - 틱뎀은 광피의 영향이 없다. 마지막 틱뎀과 거의 동시에 터지는 폭파 데미지만 광피의 영향이 있다.
- 힐러라면 -> 4틱전에 대상자 3명에게 5~10만짜리 힐을 한방씩 박아주자.
마나폭탄은 약 25초 간격으로 오므로 어떤 스킬을 사용할지 미리 정해두면 편하다.
(본문에 예시로 든 용힐의 경우 영혼만개 쿨감을 찍어서 영혼만개 쿨을 20초로 만들어서, 거의 모든 마나폭탄을 무조건 영혼만개로만 살리고 있음. 복잡하게 이번에는 메아리-신품, 이번에는 만개, 이번에는 꿈숨 이럴 필요 없이) - 딜러라면 -> 4틱전에 피통이 20만 밑이라면 뎀감기,생석,치유물약 등을 사용하자.
- 2분~2분10초 내외에 오는 5마나폭탄 ▶ 3비전균열 콤보는 반드시 뎀감기,생석,치유물약을 활용하자.
40만의 데미지 -> 15만의 데미지가 연달아 들어온다. - 1비전균열과 2비전균열 사이에 구슬을 일부러 하나 먹이면 3비전균열 타이밍을 조절해 마나폭탄과 겹치지 않게 할 수 있다. 다만 실제로 폭군 고단에서도 잘 활용하지 않는 택틱이니 추천은 하지 않는다.
- 구슬은 중첩이 높아지지 않는 이상 생각보다 아프지 않다. 마나폭탄과 비전균열 위주로 생각하면서 힐을 하고, 그 외에 주요 힐스킬을 낭비하면 안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