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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알아주셧으면 하는 어그로에 대한 이야기

Reverbsound
댓글: 32 개
조회: 3625
추천: 14
2024-02-17 21:07:43
떡밥 다 식은것 같지만 의외로 모르는 사람이 꽤 있을것 같아서 주절주절 써봅니다
요즘 제가 겜안분 수준이라 유행은 못따라가지만 어그로 시스템은 바뀐게 없을겁니다

사실 어그로에 대해서는 기초가 되는 3가지 정보만 알아도 됩니다
- 탱커는 입히는 데미지의 6배를 어그로로 가져감(아마 용군단 초에 수정이 된 걸로 기억함)
- 어그로는 몹 각각 개별적으로 생성됨
- 치유량과 자원 생성으로 생기는 어그로는 전투에 걸린 몹 모두에게 일괄적으로 생성됨(즉 힐어글 = 광역어글)

그 외에도 사거리에 따른 수치변화 등등 있긴 하지만 저도 잘 모르고 몰라도 별 상관 없는 정도입니다
(근딜보다 원딜이 더 어글을 적게 먹는데 유리하다 탱커에게서 떨어져 있는 몹은 탱커가 도발을 해줘도 금방 어글이 다시 튄다 정도만 알아도 됨)

그럼 몇몇 딜러들이 가지고 계신 오해들을 위 정보를 가지고 풀어볼까 합니다

1. 잘하는 탱커는 무슨 짓을 해도 어그로가 안뺏긴다?

아주 가~끔 한 번씩만 봤던 Naowh방송에서 본 재미있는 장면이지만 법사의 화작? 으로 보이는 스킬로 어그로가 살짝 튀었는데 wtf을 난사하는걸 보고 웃겼던 기억이 있습니다(꽤 젠틀한 편인 사람이라) 아닐것 같지만 초고수 탱커도 어글 종종 튑니다 그리고 위험하거나 풀링 난이도가 높은 몹팩일수록 어글이 튈 확률이 높습니다

기본적으로 탱커는 풀링시 소위 드리블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어그로가 꽉 잡혀있길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스킬 한 번 쓰고 드리블하고 원거리 스킬로 당기고 해야 피도 덜깎이면서 몹을 빨리 모을 수 있는데 이걸 어그로를 잡으면서 하려면 생각보다 풀링 시간이 걸리고 과정도 복잡해지면서 결국 맞으면서 스킬을 써야 어그로를 안놓치는 상황이 오기 때문에 안정성도 떨어집니다

탱커가 데미지의 6배를 어그로를 가져간다고 해서 '생각보다 훨씬 쎄다' , '어그로 뺏기면 ㅄ탱 아님?' 이런 생각을 하실 수 있지만 중요한건 '배'가 들어간다는 점 입니다 이 '배'의 의미는 초반에는 미미한 차이를 내고 시간이 지나면 엄청난 차이를 내는 단위라는 점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결론은 탱커의 딜 범위 안에 대부분의 몹이 도착하기 전 까지는 딜러의 딜 행위가 탱커의 플레이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딜을 많이 해야 시클이 더 앞당겨 질 것 같아서 열심히 딜을 하려는 딜러의 마음은 알지만 전체적인 숫자계산을 했을 때의 손익계산을 해보면 손해가 더 많습니다 고수딜러들이 탱커가 몹을 모는 동안 이악물고 탈것에서 안내리거나 심지어 구석에 숨어서 대기타거나 하는 것은 알고보면 탱커가 몹을 빨리 모으게 하는 것과 몹이 밀집되었을때 큰 딜을 해서 스킬 효율을 극대화 하는 것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행위입니다
(단순하게 말하면 풀링중에 딜을 하는건 넴드앞 전준+10초카운트하는 탱커랑 시간끄는 기대값이 비슷하다는 겁니다 빅풀이라면 넴드앞 담배탐 정도로 보면 될지도)

2. 자원 모으는 딜만 했는데도 어글이 튀면 탱커잘못

이게 참 탱커가 모든 몹을 원거리 스킬로 맞출 수 있으면 맞말이라고 하겠는데 은근히 다양한 이유로 꼭 탱커 잘못이 아닐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자원 모으는 딜 자체가 쎈 경우->징기 고술도 그렇고 도적도 무법도적이면 은근히 어글이 튑니다 전사는 말해뭐해 수준
-탱커들이 빅풀하는 경우는 모든 몹에게 데미지를 주지 못합니다 만약 그게 가능하다면 한 대도 안맞고 탱킹 가능한 사람도 나오겠죠
-탱커의 풀링능력은 평준화가 안되어 있습니다 즉 탱커 클래스에 따라서도 어글을 잡아줄 수도 못잡을 수도 있습니다(그리고 어글을 잡게끔 유도가 된 것 자체가 파티 전체 dps면에서 손해입니다-뒤의 s 즉 시간의 개념 때문에)

결론은 딜러가 눈치를 봐주는 것이 맞습니다 물론 몹을 제어할 능력이 있는 딜러라면(이감기 넉백류 등)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자원 모으면서 어그로가 튀면 그냥 다른 몹으로 타겟 전환을 하며 드리블을 치면 그만이니 쉽습니다 어그로가 튀던 말던 몹만 탱커앞에 모이면 금방 안정화 됩니다 중요한건 탱커가 친 몹을 따라서 치면 왠만해선 어그로도 안튀고 탱커가 친 다른 타겟으로 바꾸면서 가면 더 어그로는 안정적이 됩니다

적어도 전투를 시작해서 몹을 모으는 시간 동안은 탱커가 주인공인 타임이니 그 동안 만큼은 딜 올리는데 비중을 두기 보단 몹이 모이는 것을 어시스트 해주는게 더 좋습니다 위쪽 동네 딜러들은 딜 하다가도 원거리 몹이 삐져나오면 튕겨서 모아버리는건 실제로 그게 파티 딜이 오르기 때문입니다 잔챙이 한 두마리가 남아서 dps 까먹는 것도 방지하기도 하구요 알고보면 몹 잘 모으는게 전체딜 잘 올리는 법 + cc기 잘 넣는 법입니다

그래서 3줄 요약 하자면
-x고수도 어글이 튀려면 튀니까 어글 튀면 그냥 그러려니 하는게 맞다(실력과의 등식이 생기진 않음)
-사실 어글 튀어도 누가 안죽고 몹이 탱앞에 잘 놓이기만 하면 된다
-어그로 시스템은 딜의 효율과 은근히 맞닿아 있으니 어그로가 잘 튄다면 딜을 터트리는 타이밍이 빠르진 않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그리고 탱커보단 다른 딜러, 힐러 그리고 본인 미터기에게 미안하다고 해야 할 상황이 대부분이다)

글이 너무 길어져서 죄송합니다 늘그니의 잔소리라 생각하시고 시간 때우는데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Lv65 Reverbsou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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