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da의 티어리스트가 올라왔습니다.
이건 1주차 PTR 튜닝을 통한 시즌 3 쐐기 사전 티어리스트이며 실제 시즌 3 메타와는 아직 전혀 관련없어.
실시간으로 계속 패치가 진행 되니까.
근데 너넨 많은걸 알고 싶어하는 편이잖아?
일단 탱커 부터 시작할게.
특히 스트레스 테스트(15단 신 던전 입구 풀 탱 솔로잉)
마친 후의 결과는 전탱과 악탱이야.
전탱은 6마리 이상의 몹과 싸우며 티어 세트를 발동시키고 출혈 효과를 유지하는 한 체력이 계속 차. 안 죽어
물론 주문 막기가 없어졌으니 마뎀이 연속으로 들어오면 아프겠지만
몹을 계속 풀링 할수록 계속 체력이 다시 찰거야.
악탱은 너프 없음. 티어 효과가 없으니 방어력이 약해졌지만 그건 모든 탱이 마찬가지고
딜량면에서 악탱과 전탱이 좋고 얘네만 광역 침묵이 있어.
그 밑 티어엔 양조와 수드를 둘 건데 탱킹력이나 생존력이 둘 다 비슷해.
수드는 힐러한테 힐을 받을 수만 있으면 악탱이나 전탱만큼 탱킹 가능해.
양조는 앞의 3탱커보다 자힐량이 확실히 떨어지지만 딜량은 제일 강해. 질풍격 짱짱맨.
양조로 딜량을 뽑으려면 높은 숙련도가 필요 할 거야. 물리시너지도 덤이고.
하지만 힐러에게 힐을 받아야 생존이 가능하고 파티원이 전부 높은 수준의 던전 이해도가 있어야해.
광역 침묵도 없고 유틸성이 떨어지지.
난 솔직히 양조 조합은 그냥 양조가 딜 쎄고 재밌어서 하는거라고 생각해.
힐러나 파티원이 더 힘들어져. 라이브 서버와 똑같아
.
혈죽은 너무 안좋아.
2시즌 현재보다 더 나빠졌어.
흉물사지와 그랩이 더이상 레이드 버프가 아니라고 하면서 리워크 해버렸고
직업 특성에서 가속 3%와 춤룬 25% 발동 확률 까지 뺏어버렸지.
유틸성 차이,딜량 차이, 레이드 버프 차이, 생존력 차이까지.
보기도 라이브 서버보다 더 구려.
지금 2시즌에서도 솔직히 한계단수에서 2단계 낮은 던전에서
힐러한테 폭힐만 계속 받으면 충분히 높은 딜량을 뽑으면서 탱킹이 가능하긴 한데,
3시즌에도 그대로 들어오면 솔직히 전탱, 악탱이랑 비슷한 딜량을 뽑으면서
힐러한테 하루종일 살려달라고 해야 될 거야.
보기는 이제 가장 생존이 안되는 탱커가 되버렸어.
그리고 알다시피 이전 던전처럼 차단이 엄청 많이 필요한 던전보다
그냥 캐스터 전부 빅풀 땡기고 CC 연계로 조지는 메타가 되버려서 힘을 쓰기 어려워.
한방 한방이 치명적인 캐스팅을 계속 하는 몹들도 몇 없고 (고투 뼈창맨 같은놈) 필요할때 광역 침묵이랑 CC연계를 하면 되는데 이런 메타에서 보기는 응방 실드+응방 차단으로 탱하던 애라 너무 약해.
힐러는 솔직히 많은 특성을 만나보지 못했어. 여기 보류해놓은 곳 보이지? (신기 운무 보존)
나머지 힐러들은 다 괜찮아 보였어.
음 신사는 솔직히 잘하는 신사를 만나본 적이 없고 이번에 같이 해본 신사는 몇년만에 신사 처음한다고 했었어.
야추(야생 추적자) 회드는 쩔어. 회드 자체가 힐량이 좋은데 과장이 아니라
야추 회드가 너무 쎄서 보기도 할만하다고 생각했을 정도야.
방금판을 보기로 했었는데 회드는 날 딱히 찍힐을 주지도 않았는데
내가 받은 힐량의 60%는 회드가 준거야. 쩔어. 야추 회드는 누구든 살릴 수 있어.
수사도 굉장히 좋아보여. 공허 술사, 예언자 둘 다 매우 쎄니 아마 하나는 살아남을 거 같고
공허 술사는 모든 힐러 통틀어 가장 딜량이 강해.
복술은 2시즌이랑 비슷해 보여. 근데 지금도 성능이 개사기라 쓰는것 보다
술사 버프가 있어야 좋은 애들때문에 쓰는 거잖아? 전사, 도적, 죽기 같은 애들때문에 말야. (질풍으로 자원 수급)
그런 직업들이 좋아보인다면 한자리 필요하다고 생각해. 알다시피 천폭 축전은 최고의 cc기 콤보 중 하나고.
음. 내가 만나봤던 힐러들은 얘네가 전부야. 신기 운무 보존은 본적이 없어서 잘모르니 나중에 봐야지.
딜러들 측면에선 대부분의 캐스터들은 정말 좋아.
조드는 지금 티어세트랑 드라이어드, 2화신이랑 연계가 쩌는데
오프닝 빅풀에서 2화신키면서 50m 딜량을 뽑으면서 피통 많은 놈 하나를 찍딜로 삭제해버려.
그냥 별쇄 하나로 말이야. 그냥 미쳤지.
고술의 티어셋은 아주 좋고 특히 폭풍인도자가 좋아.
근데 솔직히 딜적으로 너무 성능이 좋아서 고술은 그냥 너프 될거야. 그래서 슬퍼질 거야.
사실 지금 시즌이랑 같은 문제를 가지고 있어.
가속이 부족하고(마주 필요) 유틸성이 마법사에 비해 구리고 죽기 쉬워.
비교해보자면
얼음장 vs 영혼 이동, 대규모 방벽 vs 돌 보루 토템(본인 혼자), 시간 돌리기 vs 치유의 파도,
대방에는 25% 뎀감도 있고.
사실 고술이 1시즌에서 메타였던 진짜 이유는 보기가 메타였던 이유랑 같아
(차단 해야할 일반 기술을 가진 몹이 계속 있는 던전들)
지금은 보기가 ㄹㅇ쓰레기로 보여서 만약 고술 딜량이 너프되면 솔직히 좋은 점이 없어보여.
비법은 시즌 2보다 더 쎄. 시즌 2에서도 최고의 딜러니까 너프가 안된다면 시즌 3도 그대로 일거야.
지금은 그냥 밸런스가 안맞는 정도야.
암사도 리워크가 잘됐어.
어둠 붕괴가 2충전이 되었고 찍딜도 개쎄. 마치 용군단 암사 재림 느낌이야.
기본적으로 하나를 찍딜 하면서 광딜 되는 구조도 여전하고 풀링수가 많아질수록 강해지는 것도 그대로야.
우리가 알던 암사 메타 그대로지. 그래서 확실히 너프될 티어쪽에 넣었어.
그 밑에는 레이드 버프 캐스터와, 레이드 버프가 없는 캐스터가 있지.
악딜은 좋아보여. 징기도 플레이 가능한 수준.
죽기는 리워크로 너프를 많이 받았어.
흉물사지는 레이드 버프가 아니라고 철퇴가 박혔고 직업 특성들도 엄청 약화되버렸어.
블리자드는 리워크 된 친구들은 금방 수정해주고 좋게 만들어주는 편이지 아직은 지켜봐야 될 거 같아.
흑마는 2시즌이랑 같아.
딜량은 꽤 괜찮고 레이드 버프 없고 유틸도 못할 정도는 아니고. 내생각엔 그대로 일거 같아.
정술은 고술과 같아. (티어 세트만 강해짐)
그런데 여전히 고술과 같은 문제가 있고 (티어 세트 원툴, 어그로 갑자기 튀어버림)
그점에서 고술보다 타겟 전환이 유용 하지도 않아서 더 안좋아.
다른 법사들은 다 좋아. 같은 유틸력도 가지고 있고. 근데 비법만큼 좋지는 않지. 그러니 한칸 밑으로.
황폐는 딜량이 무작위 하지만 꽤 괜찮아 보여.
도적들은 지금 조금 화나있는거 같아 무법이 버프됬으면 좋겠어.
잠행이 지금 큰 버그가 있어서 짜증나 있다는데 잘은 몰라. 문제가 잘 해결되면 좋겠네.
무법이 타겟제한이 없어지거나 분전의 타겟 제한이 없어지면 좋겠지. 일어날 리 없는 일이지만.
내가 본적 없거나 플레이한적 없는 캐릭터들은 안넣었어.
알겠지만 이 티어리스트를 보고 캐릭터를 새로 키우거나 하는건 추천 하지 않아.
어떤 너프/버프건 일어날 수 있어.
대부분은 시즌초에는 하고싶은 좋아하는 직업을 주력으로 파밍하다가
시즌 후반에 메타가 정해지면 그때 그걸로 푸시할 수 있어.
거의 항상 그렇지 뭐.
처음에는 레이드 메타따라 파밍하면서 주력 캐릭을 여럿 키우고 레이드를 올킬 하거나 푸시 해야될때가 오면
메타 조합따라 가는 거지.
1주차 티어리스트는 여기까지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