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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Yoda 요다 티어리스트&코멘터리(8/3)

볼덕
댓글: 17 개
조회: 9664
추천: 9
2025-08-04 17:23:32
아래 올라왔던 Yoda 티어리스트 및 직업 별 코멘터리 번역입니다.
듣기가 제한된 상황(월루)에서 번역하여 일부 누락 및 오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Hey Guys This is Yoda 
며칠 전에 블리자드가 PTR에서 정말 큰 변화를 줬는데 이게 좀 묻힌 것 같아. 
어떤 변화냐면, 쐐기던전에서 몬스터의 생명력이 14% 증가했고, 주는 피해는 4% 감소했어. 
이제는 생존은 매우 쉬워졌지만, 시클하기 딜이 매우 빡빡해 졌다는 뜻이지. 
예를 들어, 속죄의 전당은 이제 21단까지도 무난히 생존할 수 있을 정도이지만, 엄청 공격적인 루트를 짜도 19단을 겨우 시클하는 정도가 되었어.
이게 의미하는 바는, 딜쎈 탱커나 우선순위 찍딜(Priority Funnel Damage)이 가능한 딜러들이 훨씬 더 중요해 졌다는 거야.
(Priority Funnel Damage: 소위 말하는 깔대기 딜. 주변 쫄을 자원으로 주 대상을 더 쎄게 딜할 수 있는 딜구조. 이하 편의 상 찍딜로 번역)
찍딜은 원래도 매우 가치 있었지만, 지금은 거의 ‘오메가급’ 가치가 된 상황이야. 
이 변화는 실질적으로 다른 딜러 입장에서는 독이 될 수 있어. 파티 조합이 적절한 데미지 프로필을 갖추지 못했다면, 시클 자체가 불가능해지기 때문이야. 생존은 쉬운데, 시간이 모자라는 거지. 
그래서 며칠 간 테스트한 것을 반영해 티어리스트를 새로 업데이트 했어.
[S+]
현재 내 기준에서 게임 내 유일한 S+ 스펙은 비전 마법사야. 패치 첫날, 아니 이틀 가까이 대부분의 마법사들이 비전마법사가 너프되어서 냉기 마법사를 하더라? 그런데 쐐기 클리어 시간이 진짜 3, 4분은 느려졌어. 그때는 이게 밸런스 패치의 영향이라 생각했는데, 알고 보니 마법사들이 그냥 ‘비전’이라는 최강 스펙을 안하는 트롤짓을 해서 그런거였어. 결론은, 비전 마법사는 대체 불가능한 클래스라는 거야. 비전 마법사를 안 데리고 가면, 진짜로 클리어 시간이 3, 4분 느려져. 차라리 그럴 바엔 탱커 2명을 데리고 가는 게 낫지.

회복 드루이드는 여전히 최고의 힐러야. 지금 티어 세트에 버그가 있어서, 힐량이 대략 10~15% 더 나오는 상황인데 특히 탱커한테 공생의 꽃이 너무 많이 터진다고 하더라?

[S]
탱커는 이제 상위 네 스펙을 전부 같은 티어로 올렸어. 생존 자체는 너무 쉬워졌기 때문에, 탱킹 성능보다는 딜이 중요해 졌기 때문이야. 원래는 파티원을 살려주는 보호 성기사나, 자생력이 좋은 복수 악마사냥꾼이 높게 평가됐는데, 지금은 그런 게 별 의미가 없어. 그냥 딜쎈 탱커가 최고야. 
그래서 양조 수도사방어 전사를 상위권으로 올렸어.

음영파 양조 수도사는 최근 리워크 이후 광역딜이 미쳤고, 조화의 종사는 산왕 방어 전사와 함께 단일딜도 최상이야. 

산왕 방어 전사 역시 단일딜 최상이지. 게다가 이 두 탱커는 각각 공격력 5% 레이드 버프를 주고, 복수 악마 사냥꾼은 3%를 주는데 보호 성기사는 레이드 버프가 없어. 그러니까 성능 차이가 꽤 커졌지. 
이제는 탱커가 얼마나 딜을 넣느냐가 중요한 시대가 된 거야. 

음, 난 개인적으로 제발 이 패치가 롤백되었으면 해. 몹들의 공격이 실제 위협이 되어야 훨씬 재밌고 게임이 더 깊이 있어 진다고 생각하거든. 

힐러는, 회복 드루이드를 제외하면 최상위 힐러는 공허술사 수양 사제선견자 복원 주술사야. 두 힐러 모두 전체 딜량이 회복 드루이드보다 훨씬 높아. 
하지만 다른 특성의 드루이드들이 별로이기 때문에 야생의 징표까지 포함하면 회드가 제일 경쟁력이 있지. 특히 힐체크 구간을 뇌비우고 넘길 수 있을 정도로 힐량이 뛰어나.

[A+]
딜러로 넘어가면 A+는 훨씬 더 제한적이게 됐어. 이제는 특정 기믹을 넘길 수 있는 클래스만 필요해. 예를 들면, 에코돔 2넴 속박의 창, 수문 빅마마의 드론들 같은 것들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해. 그리고 단일딜과 찍딜이 모두 뛰어나야 해. 이걸 못 하면 고단에서는 쓸 수 없어. 
현재 기수 냉기 죽음의 기사가 숨겨진 OP야. 단일딜이 매우 좋아. 한번 악딜로 수문 같이 간 적 있는데, 늪지면상 깔대기딜(네임드에 쫄 3마리씩 2번 붙이는 풀링) 풀링에서 단일딜을 냉죽한테 졌어. 내가 악딜을 잘하지는 않지만 꽤 잘쳤다고 생각했는데도 졌단 말이야. 그 정도로 단일딜이 매우 강해. 

암살 도적은 순수 단일딜은 요구하는 수준이 안되지만 타겟제한 없는 광딜에서 가장 쎈 찍딜이 가능해. 비전 마법사는 5타겟까지만 스케일이 되지만, 암살 도적은 보스나 미니보스에 20~30마리 몹을 끌어다 붙이면 세상에서 찍딜이 제일 쎄져. 그래서 A+야. 전체 딜량도 매우 좋고. 

암흑 사제는 성능은 약간 애매하지만 A+에 넣은 이유는 찍딜이 가능하고 전체딜도 꽤 괜찮아서야. 새벽인도자호 같은 중간 규모 풀링에서 좀 약한게 단점. 

반대로 정기 주술사는 중간 규모 풀링에서 아주 뛰어나. 에코돔 속박의 창같은 타겟전환딜에 좋고 수문 빅마마 드론 에서 찍딜도 좋아. 약점은 ‘유리몸’이라는 건데 보호 성기사랑 함께하면 큰 문제는 아니고, 앞서 말했듯이 20단을 버틸 수 있어도 이제는 딜이 부족해서 18단밖에 시클을 못하기 때문에 더 이상 생존은 문제는 아니야.

[A]
혈기 죽음의 기사는 A티어야. 최근 방어력이 약간 상향됐지만, 딜은 그렇게 좋지 않아. 유틸은 여전히 좋아. 특히 딜죽이 없으면 혈죽의 죽손은 매우 유용하지. 이번 패치 이후로는 쐐기 생존이 2단계는 쉬워진 느낌이라서, 혈죽도 사실상 대부분의 던전을 클리어할 수 있어.

힐러는 신성 성기사가 상향되어 A티어로 올렸고, 보존 기원사는 그대로 A티어 유지. 

야수/사격 사냥꾼은 가끔 찍딜이 좋을때가 있긴 한데, 위에 언급한 클래스들 만큼 좋은 수준이 아니라 A+ 이상으로 평가하기엔 부족해. 게다가 레이드 버프도 없지. 블리자드는 특정 클래스만이 팀원에게 더 강력한 버프를 줄 수 있도록 설계해뒀고, 사냥꾼은 안타깝게도 그 혜택에서 가장 소외된 클래스지. 딜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메타를 바꿀 만큼은 아니야. 

황폐 기원사도 비슷해. 딜은 좋지만 레이드 버프가 없고, 뻥딜 위주야. 정예몹 하나랑 잡몹 10마리를 풀링하면 잡몹만 녹아. 찍딜이 부족하다는 뜻이지. 

냉기 마법사는 던전에서 심크 상 꽤 높은 성능을 보이지만, 비전 마법사에 비하면 그냥 쓰레기야. 이미 비전 마법사가 있다면 냉기 마법사와 함께 더블 마법사 구성이 가능하긴 하지만, 단점이 많아. 예를 들면, 체인풀링 하는데 이감(slow) 때문에 몹이 뒤에서 지멋대로 캐스팅을 하거나 랜덤으로 발을 묶어서 CC 연계 타이밍을 망치면(ex. 우르솔 태풍 등) 그냥 전멸이야. 그래서 나는 냉기 마법사를 극도로 혐오해.

화염 마법사는 너프 이후 A티어 유지. 

흑마법사들은 너프 이후에도 괜찮은 딜을 넣긴 하지만, 블리자드가 흑마 또한 외면했기 때문에 레이드 버프가 없어서 A티어 유지. 

조화 드루이드는 레이드 버프는 있지만, 딜이 좀 약해. 최근 숲의 수호자 특성이 완전히 죽여버려서 엘룬만 써야 하는데, 엘룬은 레이드에서 딜이 좋지 않아. 그래서 향후 상향될지도? 

잠행 도적은 현재 쐐기에서 딜은 꽤 좋아. 문제는 암살 도적에 비해 찍딜이 약하고, 역시나 레이드 버프가 없다는 거지. 

파멸 악마사냥꾼(A였다가 A+로 이동)은 암살도적이나 냉기 죽음의기사에 비해 전체딜은 약간 부족하지만, 혼돈의 낙인을 고려하면 A+로 올릴 만해. 평균적으로 100만~150만 딜 기여가 있는 셈이니까. 딜 프로필도 좋고, 퍼널 딜도 꽤 강하고. 

야성 드루이드는 레이드 버프때문에 회복 드루이드랑 같이 할 수 없고,  물리 시너지 조합에서만 가능해. 예를들면 양조 수도사 or 방어 전사 /  풍운 수도사 or 무기 전사 / 선견자 복원 주술사 / 현 시점에선 아마 암살 도적? 조합 제한 때문에 A티어로 둘게.

징벌 성기사는 레이드 버프가 없고 광딸 위주라 A티어. 

부정 죽음의기사는 냉기 죽음의기사보다 살짝 구린 것 같아. 부죽으로 며칠 간 테스트 해봤는데 기수 냉죽으로 바꾸니 시간이 확 단축됐어. 그래서 한 티어 낮게 평가할게.

생존 사냥꾼은 전체딜은 괜찮긴 한데 찍딜 수준은 모르겠어. 그리고 근접 클래스이기 때문에 매커니즘 상 원딜에 비해 딜구조가 불리하기도 하고.

고양 주술사는 하늘격노 버프는 좋지만, 딜이 약해. 레이드 단일 심크가 너무 낮게 나오고, 블리자드는 이런 클래스는 보통 상향해주니까 조화 드루이드와 같이 조만간 상향될 수도? 현재는 A티어.

[B]
B티어는 타겟 제한 직업들이야. 무법 도적, 분노 전사, 풍운 수도사 등이 있지. 몹을 많이 몰면 손해인 구조야. 
수호 드루이드는 B티어. 새로운 발톱의 드루이드 트리의 경우 자힐이 낮고, 딜도 평균적임. 다른 탱커에 비해 특출난 게 없어. 
신성 사제는 아직 플레이한 사람이 없어. B티어가 적당해 보임

운무 수도사는 레이드에선 강하지만 쐐기에선 약해서 이번 시즌은 별로 일 가능성이 커. 

[C]
무기 전사증강 기원사는 여러 번 테스트 해봤는데 제대로 성능 나오는 걸 한번도 못봐서 C티어. 

언제나 그렇듯이 티어리스트에서 왼쪽에서 오른쪽 순서는 의미 없어. 시즌 초반 주차단수에서는 모든 스펙이 유효해. 이 티어리스트는 ‘고단’ 기준이야. 난이도가 올라가면 적절한 스펙이 필요하니까. 탱커 상위 네 스펙은 밸런스가 잘 맞아 있어서 다양한 조합이 나올 수 있다고 봐. 다만, 대부분의 조합은 비전 마법사를 데려갈 거야. 물리 조합이 아니라면 말이야. 
이상으로 티어리스트 업데이트를 마칠게. 
Thank you all for watching. Peace out. 


<요약 3줄>
1. 이번 패치는 생존 난이도는 낮추고, 딜 요구량만 높여서 재미와 전략성 모두 줄인 실패한 조정으로 평가
   (롤백되길 원하는중)
2. 이로 인해 찍딜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으며, 직업 다양성이 줄고 메타는 더 경직될 것으로 예상
3. 특히 비전 마법사 없이 파티를 짜면 클리어가 3~4분 느려질 정도로 사실상 필수 스펙이 됐다고 강조

Lv46 볼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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