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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와우가 딜러에게 비교적 관대한건 임팩트 때문임.

다크고스트2
조회: 837
2024-12-29 07:11:39


딜 못하는 딜러는 공대 퍼포먼스를 하락시키고 공대 DPS 저하에 꾸준히 기여하지만 이건 그냥 임팩트없이 게임을 못하는거. 임팩트 없이 못하니까 결정적인 범인대상에선 비켜나가는 경우가 많아서 욕을 덜먹는 경우가 그냥 더 많은거라고 생각함.


탱이나 힐이 뭔가 잘못하면 그 잘못하는 즉시 공대 전멸 위기에 처하고 트라이 실패할 확률이 급격하게 상승하지만 딜러는 딜못하는 누군가 한둘이 잘못한다고 해서 그게 바로 트라이 실패로 이어지지가 않음. 끝까지 박아보다 결국 실패하면 아 그때서야 딜이 모자랐구나 하는거지.


그래서 딜러 범인찾기는 좀 덜 직관적임. 야구로 치면 10경기동안 30타석에 나와서 꼴랑 1안타친 놈이 10경기중 3경기를 블론 세이브한 마무리투수보다 팀에 더 안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선수인데 팬들한테 욕은 블론 세이브 3번한 마무리투수가 더 많이 얻어먹는거랑 비슷한거라고 봄. 인간이란 원래 감정적인 생물이라 전체적인 판을 보고 욕하기보단 결정적인 순간에 꽂히는 경우가 많은데 와우도 똑같음. 당장 리치왕만 해도 파멸테러한 사람한테는 벌금을 걷는 공대는 많았어도 딜이 공대평균보다 너무 낮다고 벌금을 걷는 공대는 많지 않았음. 딜을 너무 못하면 그냥 다음부터는 공대에 안받는정도 선에서 조치하는 정도고


공대 전체로 보면 가끔씩 파멸테러하는 평범한 딜러 VS 파멸테러 안하지만 공대딜은 꾸준히 최하위권 딜러 둘이 있으면 차라리 전자를 데리고 같이 게임하는게 결국엔 잡을 확률은 더 높음. 리스크를 일정수준 안고 있어도 그냥 에버리지 높은 사람이 잘하는 사람인데 실제로 사람들한테 욕은 전자가 먹을 확률이 더 높다는 이야기를 하는거임. 후자는 꾸준히 못하면서 조용히 공대 퍼포먼스를 떨어뜨리지만 그걸 "조용하게" 하기 때문에 욕을 덜먹는거고


근데 근본적으로 와우 구조상 탱이랑 힐은 조용하게 묻어가기 힘드니까 상대적으로 딜러에게 더 관대한것뿐. 딜러도 리치왕 파멸테러같은 공대 전멸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트롤짓을 하면 욕먹는건 마찬가지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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