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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능력치] 어그로가 뭐지? 어그로 파헤치기

아이콘 하엘냥
댓글: 29 개
조회: 23538
추천: 66
비공감: 1
2019-12-11 07:16:43
안녕하세요~ 하엘냥입니다.


저희가 와우를 플레이하면서 어그로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죠.
클래식에서는 본섭에 비해서도 어그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경험적으로, 직감적으로 이해하시고 있는 부분이지만,
탱커가 아니라도 이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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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우에 있어서 어그로(Aggro)와 위협(Threat)개념을 살펴 보고,
인게임 플레이에서 어떤 영향이 있는지 같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어그로(Aggro)와 위협(Threat)이 무엇인지 정의를 해봅니다.


1. 어그로와 위협(Threat)

- 어그로란 무엇인가?
어그로는 PVE 전투에서 몬스터가 플레이어를 공격 대상으로 삼고 있는 상황을 이야기 합니다.
어그로를 끈다(변경)는 것은 위협(Threat)수치를 쌓는 방법으로 끌어올 수 있습니다.
위협도의 변동으로 특정 몹이 공격을 하는 대상을 나에게로 끌어온다는 거죠.

- 위협(Threat)
기본적으로 어그로를 끌어 오기 위해서는 위협(threat)수치를 올려야 합니다.
인던에서 탱커가 먼저 공격을 한다거나 돌진을 하거나 스킬을 사용하는 상황 자체가
탱커가 위협 수치를 쌓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몹은 정해진 메카닉에 따라서 현재 가장 높은 위협 수치를 쌓은 플레이어를 대상으로 삼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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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위협 수치 계산(Threat)

위협 수치 계산에 있어서 기본적인 규칙이 있습니다.

- 위협 수치는 각 몹마다 계산/적립이 됩니다.

- 한번 쌓인 위협 수치는 해당 몹이나 플레이어가 전사하거나
전투에서 벗어나지(예: 냥꾼의 죽척, 도적의 소멸) 않는 이상 감소되지 않고 유지됩니다.


- 몬스터와의 거리에 따라서 어그로 전환을 위한 위협 수치가 달라집니다.
근접 공격 거리에서는 위협 수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 대비 110%의 위협 수치를 달성하면 어그로가 끌립니다.

>>예: 마법사라도 몹과 근접 공격 거리에서 공격한다면 어그로가 더 쉽게 끌리게 됩니다.

-원거리 공격 거리에서는 위협 수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 대비 130%의 위협 수치를 찍으면 어그로가 끌립니다.

>>어그로가 단순히 위협 수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에게 즉각 변동이 된다면 탱커가 어그로를 유지하기 어렵겠죠.

-탱커가 어그로를 잃었을 때, 도발을 사용하지 않으면 어그로를 다시 가져오기 어려운 이유이기도 합니다.
예: 탱커가 1000 의 위협 수치를 쌓고 있는 상황에서,
원거리 딜러인 흑마가 치명타로 1300 의 데미지를 넣어 탱커 대비 1.3배의 위협 수치 달성으로 어글이 튄 경우,
탱커는 흑마의 위협 수치인 1300의 1.1배가 되는 1430 의 위협 수치를 빠르게 달성하던가, 아니면 도발 스킬을 사용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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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협 수치 증가 방법

- 데미지 주기
>>일반적으로 1데미지는 1 위협 수치(Threat)을 쌓습니다.
>>미스가 나거나 저항이 뜨면 위협도가 증가하지 않습니다.
>>크리티컬 데미지는 그 자체만으로는 추가 위협도가 없지만, 증가한 데미지 만큼 위협도를 쌓습니다.

- 치유(힐링)
>>치유는 0.5계수를 갖는 위협도를 쌓습니다.
   예) 100hp만큼 치유를 하면 힐러에게 50의 위협도가 쌓입니다.
>>치유는 피해(데미지)와 다르게, 여러몹을 상대할 때, 각 몹에게 나뉘어 위협도가 쌓입니다.
   예) 3마리의 몹을 상대할 때, 300hp의 치유를 하면 각 몹마다 50의 위협도를 쌓게 됩니다.
>>과다 치유는 위협도 증가에 영향이 없습니다.

- 라이프 스틸 계열(흡혈)
>>흡혈의 경우에는 빼앗은 hp량과 관계 없이,
흡혈로 적용한 피해량(데미지)에 대해서만 1배수로 위협도가 쌓입니다.

- 버프

>>전투 중에 이루어진 버프는 특정 수치의 위협도가 증가하며,
   해당 파티/공대가 전투 중인 모든 몬스터에게 동일하게 분배됩니다.
>>일반적으로 크게 위협도가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 자원 회복(마나/분노/기력 등)
>> 전투중에 마나, 분노, 기력등이 인위적인 방법으로 회복되면 위협 수치가 증가합니다.
>> 자연 증가량(5초 룰에 따른 마나 회복, 도적의 x 초당 20 기력 회복 등등)은 위협도에 영향이 없습니다.
>> 마나포션을 사용한다던가 전사의 피의 분노와 같은 스킬/ 특성/아이템은 위협을 증가시킵니다.
>> 분노와 기력은 5의 배수가 적용(50 분노 = 250 위협도) 되고,
   마나는 0.5의 배수로 위협도를 계산합니다. (100 마나 = 50 위협도)
>> 자원 회복량은 치유와 버프와 마찬가지로 여러 몹에게 나뉘어져서 위협도를 쌓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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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각 직업별 위협도 계산에 적용되는 계수 및 위협 수치

>>각 직업의 특성과 스킬에 따라서 위협 계수가 있습니다.
1을 넘는 배수/계수를 가질 경우 어그로 획득 능력이 높기 때문에 탱커가 이에 해당합니다.
1보다 작은 배수/계수를 가질 경우 어그로 획득량이 적기 때문에 딜러/힐러에 유리합니다.

>>특정 스킬은 정해진 위협 수치/계수를 갖습니다.


@전사
-고정 위협 계수
>>방어 태세: 1.3배(특성 도전 5/5 적용시 1.495배)
>>전투 태세: 0.8배
>>광폭 태세: 0.8배

-스킬
>>도발: 시전 순간 가장 높은 위협수치를 갖고 있는 플레이어와 동일한 위협 수치를 달성하고, 바로 어그로를 끌어옴.
(일반적으로는 최소 가장 높은 위협 수치를 가진 플레이어 대비 110%의 위협 수치를 달성 해야만 어그로를 당길 수 있음)
도발 스킬로 획득한 위협 수치는 시전 이후에도 변동되지 않고 유지가 되지만, 도발 효과가 끝난 후에 어글이 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플레이어가 탱커의 위협 수치에서 최소 1.1배를 넘는 위협 수치를 달성하지 못하도록 탱커가 계속 어글 작업을 해야함.
주의: 이미 전탱이 어글을 잡고 있을 경우에는, 이 스킬을 시전하는 것은 아무런 효과가 없음.(어글 수치도 변동 없음)

>>도전의 외침: 10 야드 거리에 일시적 광역 도발. 도발의 일격과 비슷하나, 영구적인 위협수치 증가는 없음.
따라서 스킬의 지속 시간동안에만 어그로를 끌어올 수 있으며, 도전의 외침이 만료된 이후에 탱커가 가장 높은 위협 수치를 갖고 있지 않으면, 몹의 어글이 튐.

>>도발의 일격: 전사를 공격하도록 몬스터를 도발함. 하지만 도발 효과는 일시적이며, 효과 끝난 시점에 몹의 어글이 다시 튈 수 있음.

>>마무리 일격: 데미지의 1.25배

-스킬(고정 위협 수치)
>>복수 (1렙 155, 2렙 195, 3렙 235, 4렙 275, 5렙 315, 6렙 355) - 방어 태세 필요
>>방어구 가르기(1렙 100, 2렙 140, 3렙 180, 4렙 220, 5렙 260)
>>방패 밀쳐내기 (1렙 160, 2렙 190, 3렙 220, 4렙 250)
>>방패 가격(1- 3렙 180)
>>천둥 벼락 (1렙 17, 2렙 40, 3렙 64, 4렙 96, 5렙 143, 6렙 180) - 전투 태세 필요
>>영웅의 일격 ( 1렙 20, 2렙 39, 3렙 59, 4렙 78, 5렙 98, 6렙 118, 7렙 137, 8렙 145, 9렙 175)
>>무력화( 1렙 61, 2렙 101, 3렙 141) - 전투/ 광폭 태세 필요
>>회전 베기 (1렙 10, 2렙 40, 3렙 60, 4렙 70, 5렙 100)
>>전투의 외침( 1렙 5, 2렙 11, 3렙 17, 4렙 26, 5렙 39, 6렙 55, 7렙 70)
>>사기의 외침( 1렙 11, 2렙 17, 3렙 21, 4렙 32, 5렙 43)


@드루이드
- 고정 위협 감소 계수
>>곰 변신 : 1.3 배, 야생의 본능 특성 5/5를 찍을 경우 1.495 배.
>>표범 변신 : 위협 계수 0.8배
>>회드-미묘함: 0.8배 (5/5 특성시)

- 스킬
>>후려치기: 데미지의 175%
>>휘둘러치기: 데미지의 175%

>>포효: 시전 순간 가장 높은 위협수치를 갖고 있는 플레이어와 동일한 위협 수치를 달성하고, 바로 어그로를 끌어옴.
(일반적으로는 최소 가장 높은 위협 수치를 가진 플레이어 대비 110%의 위협 수치를 달성 해야만 어그로를 당길 수 있음)
또한 포효 시전으로 획득한 위협 수치는 이후 변화 없이 유지가 되지만, 포효 효과가 끝난 후에 어글이 튀는 것을 방지하려면, 다른 플레이어가 탱커의 위협 수치에서 최소 1.1배를 넘는 위협 수치를 달성하지 못하도록 탱커가 계속 어글 작업을 해야함.

주의: 이미 드루탱이 어글을 잡고 있을 경우에는, 이 스킬(포효)을 시전하는 것은 아무런 효과가 없음.
(위협 수치 매칭 효과도 누릴 수 없음)
따라서 도전의 포효로 몬스터의 어글을 끌어온 후,
어글이 다시 다른 플레이어에게 튀기 전에 대상 몬스터에 '포효'를 사용한다면, 포효의 위협 수치 매칭 효과를 볼 수 없음.

>>도전의 포효: 10 야드 범위 내에 도발을 시전.
강제로 몬스터들이 드루탱을 공격하게 하지만, 포효와는 다르게 위협 수치가 이후에도 지속되지 않음.
도발 효과가 끝났을 때 드루탱이 플레이어 중에 가장 높은 위협 수치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몬스터들의 어글이 튈 수 있음.

-고정 위협수치 변동 스킬
요정의 불꽃(1-4렙) : 108의 위협치. 표범과 곰 변신 상태에서 사용하는 요정의 불꽃(야성)과는 다름.
위협의 포효: 1랭크 9. 2랭크 15. 3랭크 20. 4랭크 30, 5랭크 39의 고정된 위협 수치 달성.
웅크리기: 1랭크 -240, 2랭크 -390, 3랭크 -600의 위협 수치 변화.


@사냥꾼
-스킬
>>죽척: 완전히 위협 수치를 초기화 가능
>>포효: 펫의 도발 스킬

-고정 위협수치 변동 스킬
>>견제사격(1렙 100, 2렙 200, 3렙 300, 4렙 400, 5렙 500, 6렙 600)
>>위협(펫 스킬), (1렙 580)
>>전갈독(펫 스킬), (1-4렙 5)
>>웅크리기(펫 스킬), (1렙 -30, 2렙 -55, 3렙 -85, 4렙 -125, 5렙 -175, 6렙 -225)


@마법사
-고정 위협 감소 계수
>>신비한 미묘함: 2/2 특성, 0.6배수
>>냉기계 정신집중: 3/3 특성, 0.7배수
>>불타는 영혼: 2/2 특성, 0.7배수

-고정 위협 수치 변동 스킬:
>>마법 차단: 1렙 300
>>하급 저주해제: 1렙 14


@성기사
-고정 위협 감소 계수
>>정의의 격노: 1.6 배(특성 없을 시), 1.9배 (3/3 특성)
>>정의의 격노 연마: 특성 1포인트당 0.1배 추가
>>구원의 축복 & 상급 구원의 축복 - 0.3배 위협 감소 계수

-고정 위협 수치 변동 스킬:
>>지혜의 축복: 위협 수치 변동 없음
>>정화: 40
>>신성한 방패 - 적용된 데미지의 1.2배 위협 수치 증가 (추가로 고정 위협 수치 1렙 20, 2렙 30, 3렙 40)


@사제
-고정 위협 감소 계수
>>암흑 마법 친화: 0.75 배 (3/3 특성)
>>무언의 결심: 0.8배 (5/5 특성)

-그외 특성 및 스킬
>>정신 분열: 적용된 데미지의 2배
>>신성한 폭발: 위협 수치 변동 없음.
>>소실: 일시적으로만 적용. 스킬 만료 후 위협 수치 회복
(1렙 -55, 2렙 -155, 3렙 -285, 4렙 -440, 5렙 -620, 6렙 -820)


@도적
-고정 위협 감소 계수
>> 패시브 0.8배

-스킬
>>소멸 : 완전히 위협 수치 초기화
>>교란 (1렙 -150, 2렙 -240, 3렙 -390, 4렙 -600, 5렙 -800)


@술사
-고정 위협 감소 계수
>> 치유의 은총: 0.85 배(3/3 특성)

-스킬
>>대지 충격: 데미지의 2배수
>>평온의 토템: 20야드 거리안의 모든 파티 멤버 -20%
>>치유의 토템, 마나샘 토템, 마나 해일 토템: 위협 수치 변동 없음.
>>대지의 무기(1렙 6, 2렙 10, 3렙 16, 4렙 27, 5렙 41, 6렙 55, 7렙 72)


@흑마
-고정 위협 감소 계수
>>악마 특성 악령술의 대가-임프를 통한 20%의 어그로 감소가 있으나 거의 쓰이지 않음.

-스킬
>>보이드 고통(1렙 200, 2렙 300, 3렙 450, 4렙 600)
>>생전 : 위협수치 변동 없음.
>>불타는 고통: 데미지의 2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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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그외 위협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 마법 부여/ 아이템 소개

- 마법 부여
>>장갑 마법부여 - 위협 : 위협 증가치 2% 증가
>>망토 마법부여 - 미묘함: 위협 증가치 2% 감소

-아이템
>>우레폭풍 - 바람추적자의 성검: 발동 효과는 최대 5 대상에 적용.
  속도 감소 디버프는 발동 시마다 92 위협 수치 증가, 자연 저항 감소 디버프는 발동 시마다 149 위협 수치 증가.
>>그림자 단도: 발동 시마다 -55 위협 감소(일시적 '소실'효과)
>>어둠의 사절: 발동 시마다 -540 위협 감소('위협 감소' 효과)
>>모래약탈자의 우상: 20초 동안 생성되는 위협 수준이 70% 감소. (신비의 장막 버프)
>>감쇠의 눈: 20초 동안 위협 수준 생성 35% 감소. (감쇠의 눈 버프)

-티어세트
전사 1티어 세트 (8피스 - 방가 +15% 위협)
마법사 1티어 세트 (8피스 - 위협 15% 감소)
마법사 2티어 세트(3피스 - 불태우기, 신비한 화살, 얼음 화살, 화염구 위협 100 감소
(신비한 화살 총 5틱/1틱당 20 감소, 화염구 최초 적중시 20감소, 이후 도트틱마다 20씩 감소)
흑마 2티어 세트(8피스 - 20% 파괴 계열 주문 위협 감소)
흑마 3티어 세트(6피스 - 주문 극대화 시 추가 위협 수준 25% 감소, 부패/제물,고저/생착 위협 25% 감소)
도적 2티어 세트(5피스 - 교란 위협 25% 추가로 감소)
도적 3티어 세트(6피스 - 기습, 사악한 일격, 과다출혈, 절개 위협 8% 감소)
사제 3티어 세트(6피스 - 치유 스펠로 인한 위협 10%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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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위협 수치가 딜러에게 중요한 이유

탱커가 얼마나 위협 수치를 쌓느냐가 사실상 해당 딜러의 최대 적용 가능한 데미지 한계를 결정합니다.

더 설명해 보자면 메인 탱커가 쌓을 수 있는 최대의 위협도에는 그 적립되는 속도에 한계가 있습니다.
(TPS, threat per second, 초당 위협수치)

딜러 입장에서는 메인 탱커가 쌓은 위협도 수치에서 원거리 딜러는 30% 초과 위협도,
근거리 딜러는 10% 초과 위협수치를 쌓게 되면 어그로가 튀게 됩니다.
따라서 이론적으로 각 딜러의 최대 데미지(dps)는 메인 탱커의 위협 수치를 쌓는 역량에 따라 제한됩니다.

오리 때와 다르게 게임 이해도가 올라가서 탱탱하기만 한 전사가 아닌 분탱/쌍수탱 등이 주목되는 이유기도 합니다.
40명 공대에서 탱 1명이 딜러들보다 높은 위협도를 유지하면, 공대 각 딜러들의 dps가 올라가도 어그로 관리가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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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위협 수치가 힐러에게 중요한 이유

힐러는 치유로 인한 힐어글이 언제 튈지 예상할 수 있습니다.
파티/공대 구성원의 위협/어그로 상황 주시를 통해,
누구에게 치유/보호막 등의 시전이 필요할지 예상하고 파티원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힐러의 경우 어그로가 문제 되는 경우는,
여러마리의 몹 무리와 파티/공대가 전투할 때, 탱커가 각 몬스터에 대한 충분히 위협 수치를 쌓지 못한 상황,
즉, 점사 대상 외의 몬스터가 치유로 인해 생성되는 어그로 수치로 인해 힐러에게 어글이 튀는 경우가 있습니다.
(각 몹에 적립되는 힐러의 위협 수치 = (치유량/2) / 전투 중인 몬스터의 숫자)

보통은 어글이 안튀는데요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 데,
이는 탱이 점사 대상 외의 몬스터들에 공격/스킬을 통한 어글작업이 완벽히 끝나지 않았더라도,
광역 스킬과 생성된 자원(분노 등)으로도 약하게 나마 점사 대상외의 몹에 나뉘어 위협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투에 돌입한지 얼마 안된 시점에서 큰 힐을 넣게 되면,
점사 대상외의 몹이 갑자기 힐러에게 어글이 튀어 붙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낮은 레벨 치유 스킬을 의도적으로 사용할 경우,
마나 절약 뿐만 아니라 어그로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탱은 데미지를 입고 때려야 충분한 분노치 관리가 되고,
또 이를 통해서 탱이 스킬을 사용하여 어글 수치를 쌓게 되는데,
초보 힐러 분들 경우에 위협/어그로 개념 이해가 부족해서 탱에게 선 보호막을 건다든가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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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딜러들 중 특히 흑마에게 있어 어그로와 위협이 미치는 영향

흑마는 딜이 세서 어그로가 튄다고 하는 데, 그 이유가 전부는 아닙니다.

흑마가 다른 딜러들에 비해 빡딜을 넣기 어려운 이유가 크게 3가지 있습니다.

>>흑마는 기타 주요 딜러들과 비교할 때,
특성에서 악마 트리의 악령술의 대가를 찍지 않는 이상, 패시브로 어그로 감소 효과를 누리기 힘듭니다.

보편적인 레이드 특성인 9/21/21이나 30/0/21 둘 모두 악령술의 대가를 찍지 않습니다.
흑마와 사냥꾼을 제외한 주요 딜러 직업인 전딜, 도적, 법사 등등은 모두 어그로 감소 패시브를 갖고 있습니다.

>>흑마는 즉각적인 어그로 감소/초기화나 회피/생존기가 부족합니다.

(사냥꾼 죽척, 도적 소멸/교란, 마법사의 얼음 방패 등등)

>>흑마는 주요 레이드 특성인 파흑의 경우 치명타에 크게 의존하는 데미지 딜링을 합니다.
예측하기 어려운 치명타가 크게 터질 시에 위협 수치가 급상승 합니다.

결론적으로, 딜링에 있어서 흑마는 어그로 관리에 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얼라 흑마의 경우에는 구축의 효과를 누릴 수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다른 딜링 클래스에 비해 불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예) 냉기 법사와 흑마가 각각 1,000의 데미지 딜링시, 마법사 위협도 700, 흑마 위협도 1,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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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도적과 사냥꾼의 완전 어그로 초기화 스킬의 중요성
도적과 사냥꾼의 소멸, 죽척 스킬은 평소에는 그다지 주목받는 부분은 아니지만,
오닉과 같이 어그로 관리가 까다롭거나 도발 면역인 네임드를 상대할 때 빛을 발합니다.

예를 들어 오닉 3페이즈 돌입할 때 도적과 냥꾼이 소멸, 죽척을 모두 사용하고,
법사들은 얼방(얼방은 어글 수치가 초기화는 되지 않지만 대상이 되는 것을 일시적으로 피할 수 있음)을 돌려주면,
상대적으로 탱커가 오닉 어글을 잡기가 쉬워집니다.

사냥꾼의 경우, 공격대에서 선 풀링을 한 후 죽척을 시전해서 안전하게 탱에게 어글을 넘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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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에 흑마 게시판에도 올렸던 글인데요.
의외로 팁게에 어그로 관련해서 잘 설명된 글이 없는 것 같아서 전클래스 버젼으로 수정해서 적어 봅니다.

그럼 모두들 즐와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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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외로 
Threat meter 애드온(디테일즈의 tiny threat 애드온 등등) 사용은 꼭 추천 드리고 싶네요.

Details 사용자 tiny threat 추가하는 법.
톱니바퀴 버튼 누르기 => 창 제어 - 창 생성 => 새로만들어진 창에서 플러그인:공격대 "Tiny Threat"를 선택.
톱니바퀴 버튼 누르기 => 창 제어 - 창 생성 => 새로만들어진 창에서 플러그인:공격대 "Tiny Threat"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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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출처:
1. 와우 헤드 Threat guide
https://ko.classic.wowhead.com/guides/threat-overview-classic-wow

2. classicWow.live Threat guide
https://classicwow.live/guides/19/threat-guide-and-reference-table

Lv47 하엘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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