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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무기 선택
주무기는 DPS 가 높으면서 공속이 느린 무기가 좋다.
◆공속이 느리면 좋은 이유
- 순간효과 독의 발동은 느릴수록 잘 터진다.
- 사악한 일격의 효율 (맥댐)
- 전투특성 도검(도끼) 전문화는 보조에서 발동해도 주무기로 추가타 발생. (맥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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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무기 선택
전투도적의 보조무기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
◆보조무기의 공속이 빠르면 좋은 이유
- 주순보맹 사용시 맹독 5중첩을 쌓고 나면 그 후 보조무기의 독은 주무기 순독으로 발동.(★)
*30%확률 (특성으로 최대 50% 전투 46%) , 보조맹독 5중첩후 쌍수 모두 주무기 독으로 발동.
*쌍순독을 사용하지 않고 주순보맹을 사용하는 이유.(★)
- 전투능력( 보조무기 적중시 기력생성 )은 많이 때릴수록 좋다.
*전투능력 발동 - > 더 많은 사악 -> 더 많은 버블 -> 더 많은 마무리일격 -> DPS 상승
- 도검 도끼 전문화는 보조무기 적중으로 발동해도 주무기로 추가타를 때린다. (★)
* 보조무기의 맥댐이 낮아도 발동은 주무기니까 맥댐 보다는 빠른공속으로 더 많은 발동이 이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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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기 전문화 의 상호작용 방식
- 전문화는 맞는 주무기를 선택하면 모든 공격(평타,스킬)에 적용.
- 장착 치명타 5%를 찍고, 주무기에 장착 보조에 둔기 사용시 보조무기에 치명타 5%는 적용 안됨.
- 도검(도끼) 전문화의 추가타는 보조무기에서 발동해도 주무기로 때린다.
EX.
- 장착 치명타 5% / 도검(도끼) 추가타, 특성 둘 다 모두 찍고 주장착 보조도검 착용시 둘다 혜택 (★)
*보조공격에서 추가타가 터지면 장착무기로 추가타를 때리면서 치명타 5% 까지 같이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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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탯 우선순위
◆초기 저스펙
- 적중 > 숙련 > 치명타 / 가속 / 전투력 > 방어구 관통
-노버프 최소 적중 315 , 숙련 26/26 , 치명타 35% 이상을 먼저 확보.
*적중은 정밀함 + 315 = 독 만적중 (17%) / 암사 또는 조드가 있다면 237
*치명타 35% 까지는 치명타가 방관보다 우선.(★)
- 보석은 10치타/10민첩 또는 20민첩 , 가속으로 빨리 가고 싶다면 가속보석 활용.
◆어느정도 템 파밍시
- 적중 > 방관 / 치타 / 가속 > 전투력
- 적중을 237로 낮출수 있음 ( 공대버프 )
- 방관 80% 이상 목표.
- 풀버프 치명타 60% 이상 목표. (절개 문양)
- 보석은 자기 템파밍에 따라 선택, 방관 보석 추천
◆풀파밍 엔드스펙
- 적중 / 방관 > 치명타 > 가속
- 만방관 (1400) 달성.
- 평타 크리캡 까지의 치명타 달성.
- 그 후 최대한 높은 가속
*리분의 방관 적용방식.
블쟈는 리분부터 방관의 효율성을 억제함.
디버프보스 방어도방관0% 대미지방관100% 보스방어도방관100% 대미지
없음 | 10643 | 58.87% | 2017.83 | 88.30% |
5방가/약점 노출 | 8414.4 | 64.42% | 498.77 | 96.83% |
5방가/약노, 요불 | 8088.68 | 65.32% | 314.95 | 97.97% |
5방가/약노, 요불, 분투 | 6470.94 | 70.18% | 0 | 100% |
리분 보스아머 = 10643
만방관(100%)을 맞춰도 디버프가 없다면 보스아머는 2017.83 이며 100% 대미지가 안들어감.
5방가(약노) + 요불 + 분쇄의투척 이 들어간 상태라면 보스아머가 0, 만방관시 100% 대미지.
리분 방어구 관통 적용 공식과 방식 참조 ( 8.Technical explanation from Ghostcrawler )
* 크리캡?
-더 이상의 치명타 수치가 무쓸모 해지는 지점.
-알기쉬운 초간단 설명.
평타에는 글랜싱 24%가 존재. 글랜싱에는 크리가 없음, 그래서 76% 초과 치명타는 무쓸모. (예시)
이런 방식으로 [글랜싱 24% / 빗나감 / 회피(무막) / 우버몹 크리감소 4.8%] 를 적용하여 크리캡을 계산.
-자신의 평타크리캡 계산 매크로
/script DEFAULT_CHAT_FRAME:AddMessage ("엄브릭: "..(0.808-(math.max(136-GetCombatRating(24),0))*0.000305-(722-GetCombatRating(6))*0.000305)*100)
*엄브릭 을 자신에 맞게 수정 ( ex. 평타크리캡 )
*전투특성 정밀5/5 무기숙련 2/2 을 찍었다고 가정.
위 매크로를 복사 채팅창에 입력하면 자신의 평타크리캡 확인 가능
이상 보는것처럼 도적의 최우선 스탯은 적중 적중 적중 적중 (★★★★★★★★)
*적중이 크리캡 + 독 + 특성(전투능력) 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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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양
◆필수
사악한일격 (★) ( 무조건 써야하는 문양 )
◆상황별 선택
파열 ( 풀파밍 이전 필수 )
절개 ( 풀파밍 이후 닥절개 )
칼날부채 ( 광역딜링이 필요한구간, ex.할리온25영웅 )
약점노출 ( 방가 없을시 )
속임수거래 ( 도적깐부 , 탱커어글 확보 )
광기의 학살자 ( 전투시간이 길 경우 한번 더 쓰기 위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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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
◆ 파열 트리
◆절개 트리
*무기전문화 / 독관련 특성은 자신에 맞게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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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 사이클
◆초기 저스펙 ( 낮은 방관, 낮은 치명타 )
난도 유지 - 5버블 파열 리필 - 난도 파열 있을시 절개 도박
- 낮은 방관에서는 절개의 기대치가 낮다.
- 약4초 이상의 난도 와 약6초 이상의 파열이 남아 있을때 4+버블 절개 도박? 가능.
- 절개 도박이라 하는 이유는 보조적중 전투능력의 기력 재생때문 (운빨)
- 운이 없다면? 난도가 끊길수도 있음. / 반면 운이 좋다면? 최소 난도 끊김으로 5버블 파열 리필 가능.
- 냥꾼이 최악의 경우를 감수하고 위빙하는 이유와 비슷. DPS 짜내기.
스킬 순서
속거 -> 가속물약 ->전투시작 1~2회 사악 -> 2버블이상시 난도질 -> 폭칼 ->
광학 + 기공손 + 종특 -> 사악 x 2 -> 아드레날린 -> 사악사악사악 반복 -> 5버블 파열
이후 난도 파열 유지하면서 절개 섞기. 쿨기 돌아오면 사용해주기.
-파열은 있을때 리필 하지말고 없어지면 리필.
◆고스펙 닥절개 ( 방관 95% 이상 , 풀버프 치명타 60% 이상 )
위의 스킬순서에서 파열을 절개로 교체 , 절개는 4버블 이상이면 사용.
* 마무리일격은 5버블 보다 4버블에서 쓰는게 왜 유리할까?
이유는 사악한일격 문양 과 무정함 때문.
- 4버블에서 사악을 쓰면 1버블이 낭비 되는 경우가 생김.
- 5버블 절개를 10회 사용한다고 가정하면 , 4버블 절개는 15~20회 사용이 가능.(★)
*무정함 특성때문 ( 역시 운빨 )
*마무리일격중 5버블의 기대치가 높은 유일한 스킬은 파열.
파열의 DPE(기력당 대미지)는 5버블일때 기대치가 가장 높습니다.
전투도적의 딜사이클은 변수가 매우 많음.
이유는 전투능력과 무정함 특성의 운빨 때문.
이런 변수 때문에 1~5 버블 사이의 난도질을 어떻게 리필하느냐가 고수와 하수의 차이.(★)
결국 암살보다 전투가 어려운 이유이며 기력관리와 버블관리는 자기가 반복을 통해 습득해야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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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열 과 절개 선택
*파열
- 기력소모 파열(25) vs 절개(35)
- 절개보다 대부분 상황에서 더 높은 DPE.
- 치명타 의존도가 비교적 낮음.
- 방관 의존도가 낮음. 방어도 무시
- 드루이드의 짓이기기가 있을때는 절개보다 확실히 좋음.
- 풀파밍 엔드스펙 달성시에도 여전히 우수한 딜링
*절개
- 폭칼로 다중타겟 공격시
- 풀파밍 엔드스펙에서 닥절개 가능
- 티어10 4셋에서 기대치가 높음
- 공대에 드루이드가 없을 경우
- 전투시간이 짧거나 , 보스가 죽기 직전일 경우
- 파열 유지가 귀찮을 경우.
사실 엔드스펙에서도 파열이 좀 더 나은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닥절개나 파열이나 별차이가 없으니 귀찮음 때문에 닥절개를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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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매크로
- 칼부
/startattack
/cast 칼날 부채
/equipslot 17 [공속느린 무기이름]
/startattack
칼부 사용시 대미지 증가를 위해 보조에 맥댐무기 좋은 무기 착용 ( 순독 미리 발라놓기 )
- 타겟전환 자동공격 수정
#showtooltip 사악한 일격
/equipslot 17 [원래 쓰는 무기이름]
/startattack
/cast 사악한 일격
/startattack
/run local f = CreateFrame("frame",nil, UIParent); f:SetScript("OnUpdate", CombatLogClearEntries);
- 독 바르기 (주순보맹)
#showtooltip
/use [button:1] 순간 효과 독 IX; 맹독 IX
/use [button:1] 16; 17
/click StaticPopup1Button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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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Elitist Jerks
http://web.archive.org/web/201405112...-updated-2310/
http://web.archive.org/web/201405112...pdated-for-33/
warmane ( Fluffybully/FluffyInsect )
http://forum.warmane.com/showthread.php?t=332641
https://www.warcrafttavern.com/wotlk/guides/pve-combat-rogue/
그 외 많은 사이트및 라떼 정보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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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보기 리분 낙스 25인 전투도적 동영상
확실한 광역딜링 칼부의 딜뽕맛.. 거기에 속거로 인해 어그로 걱정도 없이 선빵도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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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리분을 대비해 전투도적에 대해 미리 적어봤습니다.
필요한것만 남기면서 최대한 압축하면서 적어볼려고 했는데
그래도 역시나 소불성때 주술사 글과 마찬가지로 내용이 상당히 길어지는군요.
*애드온 위크오라 비스템 스탯효과 등등은 모두 제외 했습니다.
위 내용은 라떼 최종버전 패치 기준이며 , 클래식에서는 변경이 있을수 있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역시 보편적인 상황에서 선택사항일뿐 , 모든 상황에서 무조건 적용되는건 아닙니다.
그래서 실제 리분 클래식이 나오면 내용은 변경 될수 있음을 미리 밝힙니다.
앞으로 전투도적을 하는 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다음글은 암살도적으로 적어볼까 합니다.
그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