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하는 버젼이 클래식이라 굴삭기같은 이동편의 기능이 없고 지도나 맵 네비게이션도 세련된 리테일 서버의 그것과 다르며 만렙이 60인지라 몹을 무시하거나 몹 애드를 신경쓰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 그 기준을 감안하여 보시길 바랍니다.
팔란스 잡으러 가는 퀘
산의 정수(유물금고열쇠 사용 구간 퀘)
화심 입장퀘
윈저퀘
투기장
투앵아
투앵아릿
릿산직
등은 공략들이 대중화되어 있고 퀘 동선이기도 하고 좋은 템들의 파밍욕으로 공략도 활발하고 꼼수 노하우 리셋 위치나 여러 눈여겨 볼 정보도 많은 데 비해서 선술집 이후로는 사람들이 잘 가려고 하지 않다보니 그 비중이 크게 떨어집니다. 애초에 사람들이 선술집도 퀘 아니면 잘 안 오려고 하죠.
선술집의 팔란스나 그 뒷 구간인 사자 화염채찍, 7현자는 찬밥 신세인데 누구의 요청에 의해 그냥 온 김에 잡아 본다는 식으로 얼굴보는 경우가 많은 거 같습니다.
이제 7현자 방 정보 적어봅니다.
7현자 방의 최대 단점은 꼼수 루트가 없고 정규 루트로 가야 합니다.
릿산직 루트로 7현자는 못 가냐? 왜 안되느냐?
릿산직으로 오시면
1. 7현자 방 쪽은 열 수 없는 문
2. 리케이온(저글링방) 문은 어둠 괴철로단 열쇠으로 여는 문
입니다.
누가 꼼수로 접종 재접을 통해 문이 리젠되기 전에 비어 있는 현상이 생기면 들어갈 수도 있다곤 합니다만 그런 운은 거의 발생되지 않는 게 경험이고 해봤다가 안되면 시간 낭비, 동선 낭비로 답이 안되는 팁이라 제외합니다.
해외 솔플영상을 보니 스칼로맨스같은 곳을 접종 재접을 통해 뚫고 지나가는 영상이 있긴 합니다만 이미 블쟈에서 막았다고 합니다.
릿산직으로 온 이상 되돌아가는 길은 릿산을 잡으러 가거나, 귀환석, 죽음 후 재입던 부활 뿐입니다. 그래서 꼼수를 쓰죠. 그러면서 꼼수팁도 하나 생겼는데 알려드리면
ⓐ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파티 구성 후 파탈 귀환 = 귀환석을 통해 귀환 지점으로 이동 (귀환석 쿨일 때 유용)
ⓑ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파티 구성 후 접종 + 다른 사람이 파티장으로서 모든 인스턴스 초기화 + 재접 = 인스턴스 입구로 이동 ※ 그런데 와클클에선 귀환지점 이동으로 변경 너프먹었다고 합니다. 실제 줄파락 노가다 때 귀환 지점으로 가버렸습니다.
ⓒ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파티 구성 후 강종(오프) + 다른 사람이 파티장으로서 모든 인스턴스 초기화 + 재접 = 귀환석을 통해 귀환 지점으로 이동 (귀환석 쿨일 때 유용) ※ 잘 안 씁니다. 그런데 이 결과가 ⓑ랑 같아졌네요.
위의 방법은 사람들이 다 압니다. 그런데 입구를 가는 다른 방법도 있더군요.
ⓓ 공격대 인던 화산 심장부 입던 후 나가면 검바산 외부 중심에 있는 화심 이동 NPC인 리소스 리프트웨이커 NPC로 가게 됩니다.
혼자서 공격대 인던을 어떻게 가냐구요?
/run InviteUnit("ㅇㅇ");C_Timer.After(0.5,function() ConvertToRaid() end)
이걸 매크로로 만들어서 씁니다.
매크로 설명:
ㅇㅇ이란 아무개를 임의로 초대
공격대 전환을 명령
옳지 않기 때문에 바로 무력화
연타하면 아주 잠깐 공격대 구성은 됨.
이를 이용해서 혼자서 공격대 인스에 진입하는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연타하는 리듬이 다르겠지만 통상적으로 느끼는 건 연타를 빨리하면 짧으면 5번, 많으면 10~15번 연타하면 잠깐 구성됐을 때 들어갈 수 있어요.
투클라 안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수 있겠죠. 원래 용도는 줄구룹같은 공격대 인스 노가다하러 갈 때 씁니다.
그런데 안퀴 토큰 교체할 때나 열쇠로 상자 열 때, 지금처럼 나락-화심 이동할 때 잘 써먹고 있네요.
ㅡㅡㅡ
이게 본론이 아니라 7현자방을 어떻게 가느냐 그리고 꼼수는 있느냐가 주된 본론이자 문제인데요. 제가 가는 선술집까지의 최단 루트는 이렇습니다. 사실상 열쇠로 따고 가는 거 외엔 정규루트죠.(열쇠 없으면 투기장 루트로 앵거 쪽 가야 합니다.)
ⓐ 나락 입던
ⓑ 숏컷 3문 따기 (어둠 괴철로단 열쇠, 시포리움 대형 폭약(기공숙련 200), 자물쇠 숙련 280 이상 도적 필요)
오염지대 교란 안 돌림. (원래는 앵거포지 루트를 정상적으로 가려면 돌려놔야 철문이 닫히면서 앵거포지 가는 길이 정렬되서 갈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저는 빨리 가려고 꼼수 쓸 거에요.)
쫄패스, 리셋, 최단루트 가려고 오염지대 교란도 안 돌렸기 때문에 최대한 처음에 만나는 불정령 로머랑 캠프 쫄들은 피해서 갑니다.
하지만 곧 어쩔 수 없이 애드나기 때문에
ⓓ 창문으로 넘어가서 리셋합니다. (리분 확팩 이상이나 추후 불성 와클클에선 불성 단계에선 없던 인던 솔플 방지 시스템같은 걸 만든다고 하니 그땐 이런 리셋 같은 게 안 될 수도 있습니다.)
ⓔ 창문 넘어가서 리셋 이후 어두워서 잘 안 보이는 왼쪽으로 돌아가서(어둡기 때문에 x-gamma같은 간단한 감마조정 외부 프로그램 쓰거나 아니면 와우 기본 그래픽 설정에서 감마값 기본 1을 1.2 이상으로 잠시 높여서 사용한 뒤 다시 1로 되돌리는 거 추천) 등산한 뒤에 막혀서 못 올라가고 떨어지는 지점에서 점프+W로 벽타서 지붕에 올라갑니다. 지붕에 올라 간 뒤 환풍구 덮개(?) 지점에서 점프 뛰어내려서 앵거포지 가는 철문 위쪽 통로로 떨어집니다.
여기까지 쫄패스, 리셋, 최단루트로 왔습니다.
https://youtu.be/Z3et8kWspVY?si=4VVX7jfFjQ1ly-zm
참고 유튜브 주소는 위와 같습니다.
ⓕ 앵거포지까지 가기까지 아직 몹이 많고 리셋 지점을 모르면 죽기 때문에 (제가 알기론 앵거포지 솔플하는 분들이 쓰는 리셋 지점이 있는 걸로 압니다만)
안전하게 투물을 먹고 아젤마크 골렘방을 들어가기 전까지 캐릭을 위치시킵니다. (18초 짜리도 좋고 15초 짜리도 좋습니다. 효과는 같으며 서로간 쿨 2분을 공유하며 단일로는 10분 쿨입니다.)
ⓖ 골렘방엔 로머가 6종 있습니다.
병기전문 기술병(54, 55, 56렙) 로머 총 5마리
파멸괴철로단 신비의대장장이(54렙) 로머 총 1마리
이렇게 있으니 조심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얘네들은 선술집 가는 길목에 1~3마리가 길막을 하고 있는 편입니다.
로머 잡고 가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뒤 골렘과 링크인지 애드가 되므로 선술집까지 열심히 달려서 리셋을 해야 합니다. 최대한 피해서 가보고 애드되면 선술집 리셋 장소에서 리셋하십시오. 안전하게 2분 기다려서 다른 투물을 먹고 선술집 가는 거도 추천합니다.
참고로 선술집 리셋 자리는 토륨대장조합 NPC 뒤 시멘트 포대 위로 올라가고 벽 난간 올라가면 됩니다.
참고 유튜브 주소는 위와 같습니다.
선술집에서 사자 화염채찍 가려면 문이 잠겨있는데 문 따는 방법은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1. 선술집 NPC의 열쇠를 도적이라면 훔치기 스킬로 열쇠를 훔쳐서 문을 연다. => 열쇠가 없어진 걸 알아채고 선술집 전체가 경계 상태가 되어 적대적이 되고 팔란스가 문을 막고 싸울 수 있게 되어 원치 않은 팔란스와의 교전 가능하고 선술집 중립 NPC들도 적대적 상태가 되어 매우 위험해짐. // 팔란스가 문을 지키기 전에 문에 붙어서 열릴 때 지나간다면 교전하지 않을 수도 있음. (도적은 가능한 걸 봤는데 타클도 될 거라고 보나 확인 못함.)
2. 선술집 NPC의 술을 6병 사서 락노트에게 3번(2병씩 먹음)주면 락노트가 술통을 깨트려서 술통의 마개가 터지면서 문을 박살낸다. => 팔란스가 문을 막고 싸울 수 있게 되어 원치 않은 팔란스와의 교전 가능 // 팔란스가 문을 지키기 전에 문에 붙어서 열릴 때 지나간다면 교전하지 않을 수도 있음. (도적은 가능한 걸 봤는데 타클도 될 거라고 보나 확인 못함.)
3. 서큐버스 나그마라의 '사랑의 묘약' 퀘스트를 완수한 경우 락노트와 대화나 해보란 선택지를 통해 나그마라, 락노트가 문을 따고 나가버림. 팔란스와 싸울 일도 없고 NPC들 상태도 그대로라서 넘어가기 아주 좋지만 사전에 소정의 비용이 드는 이 퀘스트를 완료해놔야 합니다.
이렇게 선술집 문까지 여셨으면 교각 위에 링크몹들이 우글우글하고 사자 화염채찍 가는 통로에도 불정령이 애드날 위치에 있어서 도저히 무시하고 지나갈 수 없기 때문에 투물을 한 번 더 쓰고 지나가줍니다.
투물의 효력이 남은 걸 이용해서 사자 화염채찍도 패스하고 거푸집까지 갑니다. (투물없어도 사자 화염채찍 애드가 안 날 거 같긴 한데 투물 상태라 확인은 못해봄)
거푸집은 사자 화염채찍 방을 바로 넘어 가면 나오는 곳이며 무적의 판저라는 히든 몹이 가끔 나오는 구간입니다.
스샷을 찍기 위한 위치는 오래 냅뒀는데 애드가 안되는군요. 여기는 오기까지도 힘들지만 애드되면 리셋 위치도 모르고 죽으면 바로 무덤이기 때문에 조심해야만 합니다. 도적이라면 리셋 위치를 연구해 볼 수도 있겠으나 지금은 패스합니다.
안전하게 투물을 한 번 더 써주고 우측으로 길타서 빠르게 7현자 방으로 가줍니다.
정말 어렵게 7현자 방에 왔습니다.
제 기준으론 소모용품은 앵거포지 전에 투물 1회, 선술집 문을 지난 교각 위에서 투물 1회, 거푸집에서 투물 1회로 총 3회를 써야 했습니다.
리셋은 2번을 했습니다. (앵거포지 초반 쫄패스 후 창문, 선술집 토륨대장조합 NPC 뒤 포대)
철문 윗 통로를 지나서 앵거포지 가기 직전 후반 쫄 구간은 은신캐가 아닌 이상 100% 애드가 되기 때문에 그냥 투물쓰고 넘어 갔습니다만 법사로 앵거포지 쪽 광사냥 솔플할 때 몹의 이동 경로를 제한하는 걸치기 자리가 있어서 붕대정돈 감으며 시간 벌 수 있는 걸로 압니다.
아니면 이 구간을 링크몹 사이로 점멸을 써서 뜀뛰기 들어가고 다시 점멸써서 넘어갈 수도 있는데 한 번 애드되면 리셋자리도 딱히 없고 아젤마크, 선술집으로 갈 때 몹 달고 가야해서 꼬이고 위험하기 때문에 별로 추천하고 싶진 않습니다. 은신캐가 아니라면 투물이 가장 안정적이에요.
참고 링크 2개
선술집~7현자 사이에 투물 2번 썼는데 안 쓰려면 이 구간 리셋 위치를 많이 찾아내야 합니다.
아래에서 찾은 리셋 위치라도 이용하면 위험하긴 해도 성공 시엔 투물을 아예 안 쓸 수도 있을 거 같군요. (본문 논외 이지만 리케이온-저글링방-도 난간이 리셋 위치로 기억합니다.)
찾아보니 7현자 방의 온갖 난간 위치들이 리셋 지점인 걸로 보입니다. 7현자 방은 운명의 문지기에게 말을 걸고 전투를 하지 않는 이상 몹들이 없는 안전지대이고 난간들은 걸치기 이후 올라가기 굉장히 쉬운 편입니다. 선술집 ~ 7현자 방 사이에서 애드가 됐다면 어떻게든 살아서 7현자 방까지 오면 리셋이 쉬울 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법사는 얼회, 냉돌, 점멸, 눈보라, 냉기 갑옷, 얼음 보호막, 마나 보호막, 얼음 방패, 한파 등이 있어서 생존과 도주에 능한 편이므로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리셋 위치 찾는 법은 뻔합니다.
1. 몹이 올 수 없는 위치 (보통 올 수 없으면 때릴 수도 없고 먹통됩니다. 15~25초 정도 후에 리셋이 됩니다.)
2. 몹의 어글 리셋 후 어글 획득 범위를 벗어날 수 있는 적당한 거리 (몹이 리셋되는 위치를 찾았더라도 너무 몹이 가까우면 때릴 수도 있으며 몹이 어글을 재획득하여 전투가 풀리지 않으므로 리셋 위치에 몹보다 먼저 도달해서 거리를 벌리거나 리셋 위치가 난간이라면 거리를 좀 더 벌려줄 수 있어야 합니다.)
3. 몹의 시야 (몹의 시야에 벗어나거나 없을 경우 리셋이 거의 즉시 또는 대부분의 경우 좀 더 빨리 풀립니다. 캐스터형 몹의 경우 리셋 상태가 되어 때릴 순 없으나 시야가 있을 경우 캐스팅은 시전 가능하므로 스킬로 캐릭을 죽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시야를 안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4. 몹과 토템은 리셋에서 따로 논다? (몹이 가끔 리셋 상태에 있으면서도 화산 토템같은 걸로 리셋 위치에 화염 장판 데미지를 입혀서 죽게 하거나 전투를 계속 거는 경우가 있는데 토템은 1방이면 제거되기 때문에 그냥 리셋 위치에서 토템을 제거하더라도 리셋을 풀지 못하기 때문에 공격하러 오지 못함.)
보통 난간, 벽같은 곳 위라던지 구조물 위 같이 몹이 못 오고 못 때리고 못 보는 곳이 대부분이지만 사람이 보기엔 올 수 있고, 때릴 수 있고, 볼 수 있는 곳인데도 리셋이 되는 위치들도 있습니다. 아마 그래픽적으로 갈라지는 지점으로 공간 괴리가 발생되어서 몹 인공지능이 갈 수 있는 동선이 끊겼다고 보는 듯 합니다.(대표적으로 줄구룹 학카르 제단 입구 계단 앞에 큰 나무 쪽이 나뭇가지 위에 리셋도 되고 큰 나무가 막혀 있는 거 같지만 점멸쓰면 통과하는 등 신기한 지형입니다.) 그외엔 돌 위, 천막 위, 나무줄기 위 등이 좀 독특한 리셋 위치입니다.
사실 채광의 제련술 중에 검은무쇠 제련을 배우려면 7현자방의 그늘의 문지기로부터 퀘스트를 진행하여 필요한 아이템을 항아리에 공납하면 익힐 수 있는데 클래식 기준으론 혼자서 쉽게 올 수는 없는 곳이라 나락 지식을 총동원해 파다 보니 원활하게 올 수 있는 팁을 알게 되고 그 팁을 공유하려 글을 올립니다.
검은무쇠 제련을 (확장팩) 기준으로도 더 보고 싶다면 다른 분이 쓰신 아래 링크 추천
https://www.inven.co.kr/board/wow/17/34148